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항상 기뻐하라 (살전 5:16) - 웃음

첨부 1


항상 기뻐하라 (살전 5:16)

예수 믿는 사람은 세 가지 “뻐”가 있어야 한답니다. 기뻐, 이뻐, 바뻐 입니다. 제일 중요한 “뻐”는 기뻐 입니다. 기뻐하면 이뻐지고, 바뻐집니다. 하늘의 것을 목적해 보세요. 땅의 것은 저절로 따라옵니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 하시리라”(마6:33) 
  
“항상 기뻐하라” 이 말씀은 성경에서 가장 짧은 성구입니다. 먼저 기뻐하심으로 이뻐지고, 바뻐지시기 바랍니다. 
  
기쁨은 성령의 열매입니다.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중 두 번째가 희락 입니다. 희락은 기쁨입니다. 희락은 다른 말로 하면 희열입니다. 희열의 반대는 분노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분노를품고 사는지 모릅니다. 항상 기뻐하시기 바랍니다. 

  
󰊱 기쁨은 소통에서 옵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광야를 통과해야 합니다. 가나안 땅은 원하면서도 광야 통과하기는 주저한다면 가나안 땅의 기쁨은 맛 볼 수 없습니다. 벽을 쌓고 사는 사람은 기쁨이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집사 부부가 다투다가 큰 소리가 오갔습니다. 화가 난 아내가 저녁밥도 안하고 건넛방으로 들어가 문을 잠가 버렸습니다. 따분해진 남편이 문 앞에 가서 “여보 미안해 문 좀 열어요.” 사정을 했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아내가 암송하던 성구가 생각났습니다.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계3:20) 
  
잠시 후에 안에서 이런 소리가 들렸습니다.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마16:23)
  
남편은 포기하지 않고 다른 말씀을 읽었습니다. “분을 내어도 죄를 짖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엡4:26-27) 
  
“아내는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그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고전7:4-5) 
  
아내는 성경말씀에 밀려 할 수 없이 문을 열었습니다. 부부는 마주보며 웃었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 장벽을 만든 것은 다툼이었고, 두 사람 사이를 뚫어준 준 것은 성경말씀입니다. 남편이 잠긴 문을 열기 위해 애를 썼습니다. 가족은 서로 노력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결혼은 삼각형입니다. 한 남자와 한 여자 그리고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이 가버나움에 계실 때 집에 계신 소문이 들렸습니다. 우리 가정에 주님을 모셔야 합니다. 주님께서 부부 사이에 계시고, 부모 자식 사이에 계셔야 합니다. 
  
예수님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소통하십니다. 하늘과 땅을 연결합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를 소통시키십니다. 
“예수가 함께 계시니 시험이 오나 겁없네 기쁨의 근원 되시는 예수를 위해 삽시다. 날마다 주를 섬기며 언제나 주를 기리고 그 사랑 안에 살면서 딴 길로 가지 맙시다”  
  
“...내 사랑 안에 거하라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요15:10-11)
  
예수님은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인생이 행복할 수 없습니다. 예수를 통하지 않고는 기쁨을 얻지 못합니다.        
  
담을 쌓고 사는 사람은 기쁨이 없습니다. 하나님과 담쌓고 살면 속이 썩어요. 하나님과 소통해야 합니다. 서로 통하지 않으면 기쁨이 없습니다. 기쁨이란 말은 기가 뿜어져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샘물이 물구멍에서 솟아나듯이 기쁨은 소통에서 나옵니다.
  
하늘로부터 오는 기쁨으로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오 이 기쁨 주님 주신 것~” 하고 노래하며 살기 바랍니다.  
  
  
󰊲 기쁨은 치료의 양약입니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잠17:22) 마음의 즐거움은 밝은 낮처럼 환하게 해줍니다. 마음속에 도사리고 앉아 있는 은밀한 불평을 깔아뭉갭니다. 건강과 기쁨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1:2) 영혼의 기쁨이 형통과 건강의 원천입니다. 
  
느혜미야는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느8:10) 기뻐하는 힘이 질병의 저항력입니다. 
  
웃음 맛사지라는 것이 있습니다. 머리끝에서 발가락까지 206개의 뼈를 찾아 주물러줍니다. 웃음이 보약입니다. 한번 웃으면 한번 젊어집니다. 많이 웃으면 건강합니다. 
  
웃음이 암세포도 공격합니다. “웃으면 체액성 면역력이 증가하여 감기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가정의학과 조비룡 교수의 말). 한바탕 웃고 나면 살상세포인 NK세포(Natural Killer cell)의 활성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NK세포는 5분내에 1,000여개의 암세포를 죽일 수 있습니다. 웃는 사람의 혈액을 분석한 결과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공격하는 NK세포의 활성도가 높아진 상태였습니다. 
  
중국 가서 화장실이 어디냐고 물으려면 “워따 똥샤” 하면 됩니다. 똥 이쁘게 싸기 대회가 열렸습니다. 싼다는 놈들이 출전했습니다. 세 사람이 뽑혔습니다. 3등은 에펠탑처럼 생겼습니다. 기자가 어떻게 하면 이런 모양이 나오느냐 물었습니다. 처음에 힘을 세게 주고 갑자기 빼면 이렇게 됩니다. 2등은 비엔나 소시지 모양입니다. 어떻게 이런 모양이 나오느냐 물으니 힘을 줬다 뺐다 하면 됩니다. 1등은 줄넘기 줄처럼 가늘고 길게 나왔습니다. 어떻게 이런 줄이 끊어지지 않고 나오느냐? 구멍에 마요네즈 뚜껑을 끼고 나온거라고 했습니다. 
  
웃음은 놀라운 치유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환자가 웃는 것은 최고의 치료입니다.
일요일은 일어나자 웃고, 월요일은 월등하게 웃고, 화요일은 화사하게, 수요일은 수수하게, 목요일은 목이 터져라 웃고, 금요일은 금방금방 웃고, 토요일은 토끼처럼 뛰면서 웃으면 맨날 웃게 됩니다. 항상 기뻐하라!
  
“왜 걱정하니?”라는 글이 있습니다. 
“세상에 걱정할 건 딱 두 가지 뿐, 건강한가 아니면 아픈가, 만약 당신이 건강하다면 걱정할게 없다. 만약 당신이 아프다면 걱정할 건 딱 두 가지뿐이다. 아픈게 나을 것인가 아니면 죽을 것인가. 만약 당신이 낫는다면 걱정할 건 없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죽는다면 걱정할 것 딱 두 가지뿐이다. 천국으로 갈 건가, 천국으로 간다면 죽어도 걱정할 것 없습니다. 그런데 왜 걱정을 합니까?
  
억지로라도 웃어야 합니다. 웃어보세요. 어느새 걱정은 사라지고 물밀듯 내 맘에 기쁨이 넘칩니다. 웃음은 가슴을 짓누르는 근심을 녹여버립니다. 티끌 같은 잔챙이 염려를 날려보냅니다. 암이란 놈이 몰래 숨어 있다가 웃음소리를 듣고 쫓겨납니다. 

  
󰊳 기쁨은 승리의 깃발입니다.

성공적인 사람의 공통점은 긍정적인 마인드와 밝은 얼굴, 그리고 명랑한 목소리입니다.  
승리자는 소리치며 깃발을 흔듭니다. 기쁨은 승리자의 깃발입니다. 승리는 기쁨을 자원으로 사는 사람에게 찾아오는 선물입니다.  
  
미국 흑인들의 토속신앙에서 유래한 말로 모조(Mojo)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조란 소원이나 부적을 담은 작은 주머니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흑인 문화가 주류로 스며들기 시작하면서 자신감에서 우러나오는 만족감이나 심리적인 활력을 뜻하는 속어로 쓰여왔습니다. 모조는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만드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직장이나 학교에서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모조는 내면에서 우러나 밖으로 드러나고 확산되는 긍정적인 에너지입니다. 
  
“만남”이라는 노래로 유명한 가수 노사연씨는 어려서부터 웃기는 교육을 받았다고 합니다. 어머니가 어느 날 이제부터 저녁 먹으려면 웃기는 이야기를 하나씩 해야 밥을 준다고 했습니다. 친구들한테 웃기는 이야깃거리를 수집했습니다. 저녁밥상 앞에서 웃기는 얘기를 하면 어머니가 깔깔 웃으며 밥 먹어라! 그랬답니다. 그 어머니는 이런 식으로 유머를 가르친 것입니다. 우리도 생각해야겠습니다. 유머교육 말입니다.
  
제가 미국에 공부하러 갔을 때 우리가 탄 버스가 하버드 대학을 지날 때입니다. 누가 하버드 대학이라고 하더군요, 나는 순간 하버드 대학에 들어가고 싶어 버스를 세웠습니다. 차에서 내려 학교로 뛰었습니다. 대학 정문으로 달려들어가 운동장에 발을 찍었습니다. 들어가는데 막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쉽게 들어갔다가 금방 나왔습니다. 
  
그 날 나는 버스를 세워둔 벌금 10달러를 냈습니다. 나는 하버드를 나왔다!고 외쳤습니다. 버스에 함께 탄 목사님들이 모두들 웃었습니다. 웃기는 사람, 웃는 사람, 웃음은 인생의 힘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를 웃게 하셨습니다. 노인들의 웃음이 아들을 낳게 했습니다. 하나님이 여러분을 웃게 하시기 바랍니다. 웃어넘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웃음은 위기를 넘기게 합니다. 심각한 문제라도 웃으면 넘어갑니다. 
  
어떤 남자가 사업에 실패하자 아내까지 가출했습니다. 형제도 있었지만 모두 등을 돌렸습니다. 더 이상 살아갈 힘이 없었습니다. 한남대교를 걸어갔습니다. 다리 난간으로 올라가 뛰어내릴 결심이었습니다. 다리 난간으로 올라가려는 순간, 마침 지나가던 남자가 “지금 뛰어내리면 얼어죽어요! 좀 기다렸다가 따뜻한 봄이 오면 뛰어내려요.” 자살하려던 남자가 얼어죽는다는 말이 웃겨 피식 웃었습니다. 난간에 오르려던 다리를 슬그머니 내려놓았습니다. 그때 자살 하려했던 사람이 한중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진철호씨 입니다. 
  
절박한 위기에서도 웃음의 힘으로 사람을 살린 것입니다. 웃음은 죽을 사람도 구해냅니다. “나는 웃을 힘이 있다!” 이렇게 외칠 수 있다면 그는 살아갈 에너지가 있는 사람입니다.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시81:10)
  
하나님이 웃음을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웃음은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웃음은 용서 할 수 있게 합니다. 웃음은 행복하게 합니다. 웃음은 열등감을 물리쳐 줍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가장 빨리 노화가 진행되는 부분이 전두엽입니다. 전두엽을 젊게 유지하는 방법을 가르쳐드립니다. “큰소리로 자주 웃으라. 감사하며 항상 기뻐하라. 영적인 자극을 주라. 균형 잡힌 식사와 지속적인 운동을 하라.”
   
소통하면 기쁨이 나옵니다. 기쁨은 치료하는 양약입니다. 기쁨은 승리자의 구호입니다. 웃음은 이긴 자의 깃발소리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