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믿음 (약 2:14-26)

첨부 1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믿음 (약 2:14-26)


14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자기 자신은 하나님을 잘 믿는다고 생각하지만, 잘못된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율법주의적인 신앙을 가진 사람입니다. 다시 말하면 율법대로 살아야 구원받고, 자기 행위로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예수 믿을 생각은 하지 않고 율법대로 행해야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에 대표적인 사람이 바리새인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으려고 했고, 스스로 율법을 잘 지킨다고 생각해서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아주 잘못된 신앙입니다. 

성경을 보면, 율법을 완전히 지킨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아브라함, 모세, 다윗, 모두 많은 죄를 범했습니다. 사실, 율법을 완전히 지켜서 그 행위로 구원을 얻을 사람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전도서 7장 20절에 「선을 행하고 전혀 죄를 범하지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없기 때문이로다」라고 하였습니다. 선한 일만 하고 죄가 없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다는 말씀입니다. 

로마서 3장 9~12절에서는 「9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10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라고 하였습니다. 구약성경에서도 선을 행하고 죄를 범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고 분명히 말씀하는데, 신약성경 로마서에서도 똑같이 말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율법주의적인 신앙은 잘못된 것입니다.

또 하나는 반율법주의적인 신앙을 가진 사람이 있습니다. 에베소서 2장 8~9절에 「8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라고 말씀하는데 이것은 우리는 은혜로 구원받았다는 것입니다. 행함으로 구원받은 것이 아니고 다만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받았지 우리의 행실이 올바르다고 구원받은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를 믿기만 하면 되고, 율법대로 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이단이고 아주 잘못된 신앙입니다. 이렇게 반율법주의적인 신앙도 아주 잘못된 것입니다. 

마태복음 5장 17절에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라고 하였습니다. 율법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하기 위해서 예수님이 오신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율법을 완전하게 하기 위해서 예수님이 오신 것이라고 합니다. 

마태복음 5장 28절에서는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라고 하였습니다. 구약성경에는 십계명 중에 7계명에서 간음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간음하는 행동만 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었는데, 실제로는 우리가 마음속에서 얼마나 많은 죄를 범합니까? 그러니까 구약의 율법은 완전하지 못한 것입니다. 실제로 행동만 하지 않으면 되고, 마음속에서 범한 죄에 대해서는 말씀이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여자를 보고 마음속에 음욕을 품기만 해도 이미 간음한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아주 차원이 다릅니다. 요한일서 3장 15절에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라고 하였습니다. 마음속에서 미워하기만 해도 살인죄를 범한 것이라고 합니다. 미워하다 보니 때리고 싶고, 죽이고 싶고 그러다 보니 사고가 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는 미워하기만 해도 살인하는 것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얼마나 철저하고 완전한 것입니까. 

신구약 성경 전체를 보아도 율법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한 구절은 한 군데도 없습니다. 꼭 명심하기 바랍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고 믿음으로 구원받았다고 해서 율법은 이제 필요 없고 죄를 마음대로 지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것입니다. 마태복음 5장 19~20절에는 「19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20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말씀과 율법을 지키면서 남에게 가르치고 주의 일을 하면 천국에서 칭찬받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말씀대로 살지 않고 계명을 안 지키고 제멋대로 살면서 남을 가르치는 사람은 천국에서 시시한 사람이 된다고 합니다. 
믿음은 행함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평소의 행함은 우리 믿음의 실상을 보여주는 열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로는 예수 믿는다고 하면서도 행함이 없는 사람은 믿음의 열매가 없으니 믿음이 없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하나님을 안다고 말해도 실상은 믿음이 없는 사람인 것입니다.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을 알고, 신뢰하고, 사랑합니다. 이 세 가지 중에 하나도 빠지면 안 됩니다. 하나님을 알고 신뢰하기는 하지만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아서 하나님과 관계가 나쁜 사람은 온전한 믿음의 사람이 아닙니다. 절대로 하나도 빠지면 안 되고 세 가지가 온전히 구비되어야 비로소 온전한 믿음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야고보서 2장 19~20절에 「19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라고 합니다. 예수님 당시에 귀신들은 예수님을 귀신같이 잘 알았습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몰랐지만, 귀신들린 사람은 “다윗의 아들 예수여!”라고 한눈에 예수님을 알아봤습니다. 메시야라는 것을 알아본 것입니다. 그러나 그 귀신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과 좋은 관계를 갖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귀신들은 믿음의 사람이 아닌 것입니다. 

하나님을 알고, 신뢰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가 모두 구비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행위가 있어야 합니다. 행함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우리가 산 믿음의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죽은 믿음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산 믿음의 사람은 마음으로만 믿는 것이 아니라 행함이 있는 믿음의 사람이고, 죽은 믿음의 사람은 행함이 없는 믿음의 사람입니다. 

산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의 말씀대로 알고, 그 하나님을 마음으로 믿을 뿐 아니라 입으로 시인하는 사람입니다. 
입으로 시인하는 행위가 있는 사람이어야 산 믿음의 사람입니다. 로마서 10장 9절에 「9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 10:9~10)」라고 하였습니다. 마음으로는 믿는다고 하지만 사람들 앞에서 입으로 시인하지 않는다면, 그는 산 믿음의 사람이 아닙니다. 

사람들 앞에서 예수님을 시인하고 증거 하는 행위가 있으면 산 믿음의 사람이고, 사람들 앞에서 부끄러워하며 예수 안 믿는 척을 하는 사람은 헛똑똑이입니다. 구원받은 사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마태복음 10장 32~33절에 「32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33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을 백 퍼센트 그대로 믿고 가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사람들 앞에서 예수님을 시인하고 증거 하면 예수님도 천국에서 “내가 저 사람을 알고, 나의 사람이다.”라고 인정해주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 세상에서 예수님을 시인하지도 않고 증거 하지 않는다면 예수님께서도 하나님 앞에서 나와 상관없는 사람이라고 하신다는 것입니다. 북한에 가서도 ‘나는 예수 믿는 사람이고 거듭난 사람이고, 목사이다.’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순교를 각오하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자유로운 남한 땅에서도 예수 믿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믿지 않는 척한다면 그런 사람을 구원받은 사람이고 산 믿음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산 믿음의 사람은 마음으로 믿을 뿐 아니라 입으로 시인합니다. 


산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을 신뢰할 뿐 아니라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의지합니다.
그래서 산 믿음의 사람은 어떤 일이든지 하나님 앞에 나가서 기도하고 부르짖고 맡기고 나아갑니다. 산 믿음의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산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을 신뢰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임을 믿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믿습니까. 말씀대로 살면 축복받는다는 것을 믿습니까.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는 사람은 말씀에 순종하고 말씀대로 삽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허드슨 테일러 선교사의 손자인 제임스 허드슨 테일러 3세가 어렸을 때, 부모가 중국 선교사로 가 있고 아이들은 말레이시아에 있는 선교사 자녀 기숙사에 있었습니다. 그때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해서 어린 제임스와 형제들은 일본군에게 붙잡혀서 포로수용소에 갇혔습니다. 그래서 몇 년 동안 선교사 부부는 자녀들과 연락을 하지 못한 채 지내야 해서 서로 안타깝게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 테일러 여사에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을 돌보는 것처럼 나도 네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돌봐 주리라” 제임스의 부모가 하나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에 충성하고 돌보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도 그들의 사랑하는 자녀들을 돌봐주겠다는 음성이었습니다. 

선교사 부부는 그 응답을 받고 확신을 가졌다고 합니다. 몇 년 후에 가족들은 하나도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만났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기 바랍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면 반드시 이루시고 책임지십니다. 귀신이나 미혹의 영이 말하는 것은 거짓말이고 이루어지지 않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그대로 이루어집니다. 100%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가 기도하다가 하나님이 말씀하시면 “할렐루야!”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바랍니다. 당장 어려운 일이와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책임지십니다. 하나님께 응답받고 나아가면 반드시 성공합니다. 

산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합니다.
말과 혀로만이 아니라 행함과 진실함으로 사랑합니다. 야고보서 2장 14~17절에 「14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라고 하였습니다. 요한일서 3장 16절에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죄인 되었을 때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께서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시고 하나님의 우리에 대한 사랑을 확증해주셨습니다. 그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사랑합니다. 그 마음에 사랑이 생겨서 이웃과 원수까지 사랑하게 되는 것입니다. 「17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18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19이로써 우리가 진리에 속한 줄을 알고 또 우리 마음을 주 앞에서 굳세게 하리니(약 3:17~19)」라고 하였습니다. 진실한 사랑에는 수고와 희생이 있습니다. 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위해서 아낌없이, 기쁨으로, 자원해서, 넘치게 바칩니다. 목숨까지도 바칩니다.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위해서라면 죽도록 충성하고 기쁨으로 순종하고 자원해서 순종합니다. 

웩(WEC) 선교회에서는 훈련을 받는 선교사님들을 건물 지하로 데리고 간다고 합니다. 지하실이라 퀴퀴한 냄새도 나고 분위기도 음산한데, 지하 창고에는 수십 개의 장이 빼곡하게 있고 칸마다 먼지가 쌓인 짐들이 있었습니다. 그 짐에는 이름과 꼬리표가 하나씩 붙어 있는데, 1년 된 것도 있고 10~20년 된 것도 있었습니다. 자기 짐을 맡기고 선교지로 떠난 선교사님들의 짐들이라고 합니다. 지하창고를 지나 작은 강당으로 가면 벽에 사진들이 붙어 있는데, 사진 밑에는 의사, 간호사, 파일럿 등의 간단한 약력이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짐을 맡기고 선교지에 가서 20~30대에 순교한 젊은 선교사님들의 사진이라고 합니다. 선교 훈련을 받는 사람들이 이 사진을 보고 자기도 언제 죽을지 모르는데도 어떻게 담대하게 선교지로 나갈 수 있을까요. 하나님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할 수 있을 줄 믿습니다. 
열매를 보면 나무를 알듯이, 행함을 보면 그 사람의 믿음의 실상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믿음은 행함이 있는 산 믿음입니다.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믿음이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행함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산 믿음의 사람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합니다. 저와 여러분은 행함이 있는 산 믿음의 사람이 되셔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며 사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정필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