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복 받는 날 (창 2:1-3)

첨부 1


복 받는 날 (창 2:1-3)


1.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 2.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3.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구약 창세기에 보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천지와 만물을 창조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어마어마한 우주와 만물을 엿새 동안 창조하셨는데 날마다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라는 말씀입니다. 마지막 날에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은 우리 하나님께서 너무너무 흡족하게 생각하시는, 만족하게 생각하시는 의미가 있고, 또 하나님께서 너무 기뻐하시는 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하나님이 보실 때에 너무 아름다웠다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장차 가서 살 천국과는 비교가 안 될 것입니다. 세상에서 금값이 굉장하지만, 천국에 가면 바닥이 전부 금이라 금을 밟고 살 것입니다. 천국에 가면 얼마나 좋을까요. 천국과는 비교가 되 지 않지만 창조하신 이 세상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엔 참 아름다웠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엿새 동안 천지와 만물을 다 창조하신 후 일곱째 날에는 안식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본문 3절에 보니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 ‘거룩하게 하셨다.’에서 ‘거룩’이라는 말의 뜻은 ‘구별하셨다.’라는 것인데 바로 ‘하나님께서 구별하셨다.’라는 말입니다. 무엇이든지 하나님을 위해서 구별된 것은 거룩하다는 뜻의 거룩할 ‘성(聖)’자를 붙입니다. 이 건물은 사람이 지었지만, 이 건물은 하나님께 예배하고, 섬기고, 하나님을 위해서 구별한 집이기에 성전(聖傳)이라고 합니다. 

날도 다 똑같은 날이지만 하나님을 위해서 구별한 날을 성일(聖日), 거룩한 날이라고 합니다. 직분도 있지만 집사, 장로, 권사, 목사, 전도사와 같은 직분은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의 직분이기에 성직(聖職)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앉은 의자도 사람이 만든 평범한 의자이지만 하나님을 예배하고 섬기기 위해 지어진 것이기에 성구(聖具)라고 합니다. 이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을 위해 구별된 것입니다. 그러니 일곱째 날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하나님의 날로 구별하신 것입니다. 

출애굽기 20장 8절에서 11절의 말씀을 보면 「8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엿새 동안은 우리를 위해서 일하는 우리의 날이지만 일곱째 날은 하나님을 위해서 구별된 하나님의 날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엿새 동안은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다 할 수 있습니다. 놀러다니거나 돈을 벌거나 공부를 하는 등 우리를 위해 엿새 동안은 마음껏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7일에는 그렇게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일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렇게 우리에게 안식일을 주시고 거룩하게 구별하라고 하신 데에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 목적은 우리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를 귀찮게 하거나 괴롭히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목적은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 안식일을 정하시고 거룩하게 지키라고 하신 것입니다. 

안식일은 첫째로 우리의 육신이 복을 받는 날입니다. 하나님과 피조물 된 우리 인간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기에 피곤한 것도 없으십니다. 그러나 피조물 된 우리 인간은 그렇지 않습니다. 조금만 힘들게 일하면 땀이 뻘뻘 흐르고, 힘들면 좀 쉬어줘야지 그렇지 않으면 뻗어 버립니다. 그래서 피조물인 우리 인간은 회복이 필요한 것입니다. 아무리 일이 많고 아무리 급하다고 할지라도 일주일에 하루는 꼭 쉬도록 하나님께서 정하시고, 그날을 안식일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렇게 하신 이유는 우리가 쉬어야 우리의 몸이 건강하게 유지되고, 장수하여 모든 일을 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축복하시고 복주시기 위해! 서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입니다. 출애굽기 20장 10절에 보면 우리의 개인만 그렇게 안식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아들과 딸, 남종도, 여종도, 심지어는 가축까지, 잠시 들러 와있는 손님까지라도 안식일에는 절대로 일하지 말고 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시지만, 이 말씀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제멋대로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대로 살지 않고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할 것 다하고 사는 사람이 있는데 미안하지만 이분들은 손해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서부에 금광이 나왔다는 소문이 났을 때 미국의 동부 사람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마차를 타고 전속력으로 서부로 달려가기 시작했습니다. 주인이 없는 땅이라 먼저 가는 사람이 울타리만 치면 자기의 땅이 되니까 금광을 차지하여 자기 땅이 되게 하려고 정신없이 달려갔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잘 믿는 사람들은 주일이 되면 아무리 금이 좋고 땅이 좋아도 절대로 가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한 이 거룩한 날을 무시할 수가 없어 말도 쉬고, 사람도 쉬고, 성경도 읽고, 예배드리고, 찬양도 드리며 한 주간 인도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남은 일정도 하나님께서 함께해 주시길 기도하며, 온종일 온 가족이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푹 쉬고 그 다음 날 달려갔습니다. 

생각해보면 하루도 쉬지 않고 달려간 팀과 하루를 쉬고 달려간 팀은 게임도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막상 서부에 가보니 아무도 온 사람이 없었습니다. 쉬지 않고 달려간 사람들은 중간에 마차도 부서지고, 말도 지쳐서 뻗고, 사람도 병들어 버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대로 하루를 쉬면서 하나님께 예배와 찬양하며 회복했던 팀들은 제일 먼저 도착하! 여 땅과 금광을 차지하며 하나님께 축복을 받았습니다.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하나님께서 복 주시기 위해서 정하신 날인데 그 말씀대로 살면 복을 받는 것입니다. 

제가 안식년 1년 동안 미국에 있을 때 보니까 한국 사람들이 커다란 마켓을 가지고 있는데 돈 버느라고 얼마나 열심인지 모릅니다. 새벽같이 일찍 일어나 좋은 물건을 가져다가 장사하고, 밤 12시가 되면 마켓의 문을 닫고, 그 후엔 그날 번 돈을 다 센 후 목욕하고 잠자리에 들면 고작 2~3시간 정도만 잘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새벽에 일어나 장사를 하는 것입니다. 주일도 없습니다. 심지어는 아이들까지 학교를 보내지 않고 가게에서 일하게 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돈 버는 것에 열심을 냈는데 결국엔 암에 걸려 죽어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켓의 주인이 바뀝니다. 제일 불쌍한 사람들입니다. ‘돈, 돈, 돈’하면서 하나님 말씀을 저버리고 복 받을 그날을 저버리고 살다가 결국엔 건강 잃어버리고,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리는 사람들을 볼 때 얼마나 불쌍한지 모릅니다. 프랑스 무신론자들이 혁명을 일으켰을 당시 예수쟁이들이 주일 지키는 것을 막기 위해 일주일을 10일로 바꾼 적이 있습니다. 그러자 모든 산업의 생산량이 40%나 감소해버렸습니다. 

러시아에 공산 혁명이 일어났을 때 레닌이 일주일을 8일로 늘려 어떻게 해서든 예수 믿는 사람들이 주일을 지키지 못하게 하려고 했더니 생산량의 30%가 감소하여 버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주일을 다시 6일로 만들었더니 생산량이 30%가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아무리 독재자 스탈린 같은 사람이라도 이 하나님께서 정하신 방법은 바꿀 수 없는 것입니다. 바꾸니 오히려 손해니 지금까지도 공산주의자나 독재자들도 우리와 똑같이 7일을 한 주간으로 해서 하루씩 쉬는 것으로 지키 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 복을 받습니다.

둘째, 안식일은 영적으로 복 받는 날입니다.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만나기 위해 구별하신 날입니다. 저와 여러분과의 시간을 갖기 위해 하나님께서 특별히 이날을 구별하신 것입니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우리와의 만남을 원하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와의 만남을 갖기 위해서 이 하루를 구별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날은 온 가족이 하나님 앞에 나아와 예배드리고, 하나님 말씀 듣고,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의 믿음이 아주 윤택해지고, 하나님과 우리와 좋은 관계가 이루어지며 그런 가운데 한 주간을 살면 축복을 받는 삶을 살게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살지 않고 세상일에만 몰두하다 자연히 하나님과 멀어지기 시작하고,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되고, 믿음도 다 잃어버리게 되고, 그러다 보면 사신우상을 섬기게 되고 죄 가운데 살다가 하나님의 진노를 받고 결국에는 멸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출애굽기 31장 12절 이하에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고 말씀하십니다. 

안식일을 더럽히지 말고, 안식일에 일하는 사람, 안식일은 더럽히는 사람은 다 죽여 버리라고 아주 무섭게 말씀하십니다.(출 31:12~17) 그 이유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세상일만 하다 보면 결국에는 망하고, 결국에는 하나님을 떠나게 되고, 멸망하게 되니까 이렇게 엄하게 명령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와의 만남을 원하시고 우리에게 복 주시기를 기뻐하시! 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이 안식일을 만들어 주신 것은 우리에게 복 주시고, 우리의 행복을 위해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안식일을 아예 하나님의 날로 구별하여 거룩하게 살아야 되겠습니다. 온종일 하나님께 예배하고, 기도하고, 하나님 말씀 묵상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영적으로 회복하는 시간을 가지고, 한 걸음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찾아서 해 드림으로 온종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면서 사는 하나님의 날로 구별해야 되겠습니다. 어떤 사람은 하나님께 나아와 예배하고 나서 하루 종일 잠만 자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교회에 오는데 30분, 집으로 돌아가는데 30분, 예배시간 1시간 포함해서 2시간만 안식일로 보내는 것입니다. 안식일은 24시간이지 2시간이 아닙니다. 예배 한 번 드리고 가면 다 되었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이날은 하나님의 날, 하나님을 위해서 구별된 날이니 온종일 하나님을 위해 살아야 될 줄 믿습니다.

이사야 58장 13~14절을 보면 「13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하지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하게 여기고 네 길로 행하지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하지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14네가 여호와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기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라고 말씀하십니다. 안식일이 되면 너무나 기쁘고 즐겁고, 안식일을 존귀한 날이라 생각하고 이날을 하나님 앞에서 보내면 하나님께서 얼마나 좋아하시겠습니까? 

그런 사람에게는 그 마음에 즐거움을 주시고 아주 높이 세워주시며, 약속한 모든 축복, 기업을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요일은 공휴일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자신을 위해 공휴일을 보내지만, 예수 믿는 사람에겐 일요일이 주의 날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락을 행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을 위해서 이날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성경에 보니까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에는 무조건 아무것도 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그렇게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안식일이라고 해서 가만히 계신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회당에 가서 성전에 들어가 말씀도 전하셨지만, 병자들이 있으면 병도 고쳐주셨습니다. 누가복음 13장 14절에 보면 18년 동안 귀신들려 고생하던 여자를 고쳐주셨습니다. 그러자 회당장이 분을 내며 “안식일에 왜 병을 고치느냐? 엿새 동안에 하지 왜 안식일에 병을 고쳤냐”라고 야단을 쳤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15절에서 「… 외식하는 자들아 너희가 각각 안식일에 자기의 소나 나귀를 외양간에서 풀어내어 이끌고 가서 물을 먹이지 아니하느냐 16그러면 열여덟 해 동안 사탄에게 매인 바 된 이 아브라함의 딸을 안식일에 이 매임에서 푸는 것이 합당하지 아니하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마가복음 3장에 보면 예수님께서 회당에 들어가셨을 때 손마른 사람을 보고 고쳐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4절 이하에서 보면 「4그들에게 이르시되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니 그들이 잠잠하거늘 5그들의 마음이 완악함을 탄식하사 노하심으로 그들을 둘러 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 하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 안식일에 잠이나 자고 쉬기나 하는 날이 아닙니다. 

나 자신을 위한 일은 쉬고, 하지 않지만, 하나님을 위한 일은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 악을 행하는 것 어떤 것이 옳으냐? 생명을 구원하는 것, 죽이는 것 어떤 것이 더 옳으냐?”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얼마나 중요한 말씀인지 모릅니다. 우리 교회에 많은 의사들이 있는데 주일마다 예배 드리고 피곤하시겠지만 쉬지 않고 의료봉사하시는 것, 예수님처럼 하시는 것입니다. 주의 날에 주님 기뻐하시는 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마가복음 2장 23절에 보면 안식일에 예수님께서 밀밭 사이를 가실 때 뒤따라오던 제자들이 너무 배가 고파 밀 이삭을 따서 비벼서 먹는 것을 바리새인들이 보고 “왜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느냐?”라며 비난했습니다! . 그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책망하거나 정죄하지 않으셨습니다. 대신 「26… 다윗이 자기와 및 함께 한 자들이 먹을 것이 없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27그가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에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28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매우 중요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만드신 이유는 우리에게 복 주시기 위해서, 사람을 위해서 만드신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이 안식일의 규례_! 제정하신 것입니다. 안식일의 제도를 정하신 우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대로 하는 것이 가장 옳은 줄 믿습니다. 바리새인의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안식일을 어떻게 지키면 좋으냐 하면 예수님께서 하신 것처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일을 잘 성수하려고 하면 우선 교회에 나와야 합니다. 그래서 예배를 잘 드려야 합니다. 예배드릴 때에는 사람 의식하지 말고 말씀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어떤 교훈을 주시는지,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말씀을 듣는 가운데 그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말씀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도할 때에는 내 사정만 다 아뢰지 말고 하나님께서 나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지,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찬양은 사람을 즐겁게 하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닙니다. 

찬양은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많은 사람이 예배드리려면 봉사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합니다. 안내위원, 수금위원, 계수위원, 차량안내, 찬양대원, 주일학교 교사들, 성전 청소하는 사람들, 식당봉사, 의료봉사, 심방위원, 새가족 접대하는 일, 주일에 찾아온 손님을 대접하는 일 등의 봉사도 필요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안식일이 아닙니다. 자기를 위해서 자기 돈벌이를 위해서는 하지 않지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은 얼마든지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주일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은혜 충만한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은혜 충만한 예배를 드리면 그 사람은 성공한 것입니다. 받은 은혜로 일주일 동안 믿음으로 살며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지만 주일 예배시간에 졸거나 딴생각 하고 앉아있거나, 예배를 형식적으로 드리는 사람은 일주일 동안 제대로 바르게 살아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주일에 꼭 은혜 받고, 은혜 충만한 예배를 드리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이렇게 주일을 잘 지키면 개인이 복을 받고, 가정이 복을 받고, 교회가 잘되고, 나라가 잘될 것입니다. (정필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