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고난을 극복하는 믿음 (시 9:1-20)

첨부 1


고난을 극복하는 믿음 (시 9:1-20)

 
1. 믿음은 삶으로 입증됩니다. 누가 믿음이 있는가, 얼마나 믿음이 큰가 하는 것은 그의 삶 속에서 그가 얼마나 하나님을 의지하고 사느냐 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는 제자들에게 “믿음이 작은 자들아” 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6:30). 물질이 없다고 염려하는 사람을 “믿음이 작은 자”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갈릴리 호수를 배타고 건너가다가 큰 풍랑을 만나서 배가 뒤집혀질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배 안에서 주무시고 계십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흔들어 깨웠습니다. “선생님, 살려주십시오. 우리가 죽게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깨어나셔서 말씀하셨습니다. “왜 무서워하느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마8:23-26) 큰 고난 속에서 예수님께서 함께 계시는데도 불구하고 죽겠다고 난리 치는 사람들을 가리켜 “믿음이 작은 자” 라고 하셨습니다. 

귀신들려 고통당하는 딸을 고쳐달라는 가나안 여자에게 예수님은 너희들은 개 같은 이방인들이니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않다” 라고 하시며 거절하였습니다. 그 때, 이 이방인 여자는 “주여, 옳습니다만,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습니다” 라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이방인 여자에게 대답하셨습니다.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마15:21-28) 

이 세 사건을 보면, 믿음은 구체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법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전능하신 분임을 믿습니다” 라고 말하면서도, 무슨 문제가 생기면, 하나님께 맡기지 않습니다. 이것은 믿음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임마누엘의 하나님이라고 하면서도, 사람을 두려워하고, 일을 겁낸다면, 임마누엘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것임을 드러낸 것입니다. 
믿음이 있는 사람은 무슨 일을 만나든지, 하나님을 의지하고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하게 헤쳐나갑니다. 믿음은 삶으로 입증됩니다. 

2. 시편 9편은 죽을 정도로 큰 고통에 처한 다윗이 믿음으로 그 고통을 헤쳐나가는 삶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13절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나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키시는 주여,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서 받는 나의 고통을 보소서.”
여기 시편9편에서 다윗의 믿음을 잘 표현해주는 부분은 1-10절입니다. 여기에서는 믿음을 과거와 현재와 미래, 이 세 가지 시간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믿음은 과거에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3-6절입니다. 
다윗은 고난의 때에 과거에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했습니다. 과거에, 다윗을 괴롭힌 원수들은 망했습니다. 하나님은 보좌에 앉으셔서 의롭게 심판하셨습니다. 악인을 멸하셨습니다. 원수가 영원히 멸망하였습니다. 
믿음은 과거에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이렇게 기억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현재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계심을 믿는 것입니다. 7-10절입니다. 
하나님께서 왕위에 앉으시고,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시며, 현재 압제 당하는 자의 요새요, 환난 때의 요새가 되십니다. 고난 당하는 다윗과 함께 계시며, 자기를 보호하고 계심을 믿고 있습니다. 이 시간,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계심을 믿는 임마누엘의 신앙, 이것이 믿음입니다. 

과거와 현재의 하나님을 믿으면, 미래는 전혀 불안하지 않습니다. 걱정할 것 전혀 없습니다. 반드시 승리하게 될 것을 확신하게 됩니다. 반드시 잘 될 것을 확신합니다. 1-2절입니다. 
“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주의 모든 기이한 일들을 전하리이다. 내가 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지존하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
미래에 감사할 것이며, 하나님의 놀라운 일을 전파할 것이며, 기뻐하고 즐거워할 것이며,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어디 불안이 있습니까? 염려가 있습니까? 

여러분께서 불안해하지 않고, 염려하지 않고, 앞으로 반드시 잘 될 것이고, 승리할 것이라고 확신하시면, 여러분은 믿음의 사람임이 분명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그 믿음을 주시기를 원합니다. 

3. 이런 믿음을 가진 다윗은 하나님께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간구합니다. 13-20절입니다. 13절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악인들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질 것입니다. 자기가 친 그물에 스스로 걸릴 것입니다. 그러나, 궁핍한 자, 가난한 자, 나 다윗은 “항상 잊어버림을 당하지 아니하고, 영원히 실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악인은 연약한 인생일 뿐! 그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고난을 극복할 힘은 믿음입니다. 
믿음으로 고난을 헤쳐나갑니다. 
믿음으로 우리는 승리할 것입니다. 

“피곤한 자에게 능력을 주시는 하나님, 무능한 자에게 힘을 더하시는 하나님!”
그 하나님을 바라보며, 독수리가 날개치며 하늘을 올라감 같이, 
새 힘을 얻어 현재의 고난을 믿음으로 잘 극복해가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오재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