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사단의 특징과 진정한 승리 (계 17:1-18)

첨부 1


사단의 특징과 진정한 승리 (계 17:1-18)

사단은 성도들을 보이는 곳에나 보이지 않는 곳, 모든 것에서 공격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는 사단이 전방위적으로 성도들을 공격하고 있는 세대입니다. 그런데, 사단의 공격의 방법과 특징들을 알면 성도들이 사단의 공격을 대처하는 방법을 쉽게 터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조심해야 되며, 어떠한 길로 나아가야 할지를 쉽게 알게 되며, 더욱 하나님을 경외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게 됩니다. 사단의 공격 목표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고, 하나님을 대적할 때 하나님의 백성들인 성도들도 대적하고 공격을 하여 성도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불효자가 되도록 유혹을 합니다. 

본문에 나타난 사단과 악의 세력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으로 사단과 악의 공격 방식을 몇 가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늘 본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나타납니다. 이 음녀는 여자라고 불리기도 하고 큰 바벨론(15절),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많은 물들은 15절에 의하면, 백성과 무리, 열국, 방언들을 가리키는데, 물 위에 앉았다는 것은 사람들 위에서 그들을 다스리고, 사람들의 주인 행세를 음녀가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음녀를 자세히 설명하는데, 음녀는 땅의 임금들과 음행하고 땅에 거하는 자들도 음녀 때문에 음행에 취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으며, 붉은 빛 짐승을 탔고,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 보석, 진주로 꾸미고, 더러운 가증한 잔과 음행의 잔을 손에 가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큰 음녀가 탄 짐승은 그 몸에 참람된 이름들이 몸에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일곱 뿔을 가지고 있는 짐승이었습니다. 

그런데, 큰 음녀와 열뿔과 일곱머리와 짐승은 서로가 힘을 합하여 예수 그리스도(어린양)를 대적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도 대적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을 대적하는데 하나가 된 음녀와 짐승은 요한계시록 17:16절에 보면 열뿔과 짐승이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만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통 여기에 나오는 음녀와 짐승, 일곱머리, 열뿔 등은 각각 어떤 다른 세력들을 묘사하는 것으로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결국 이들은 모두 악의 세력을 이야기 하며, 용(사단)으로부터 힘을 받고, 지배함을 받는 죄악의 세력을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음녀와 짐승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사단과 악의 세력의 특징들을 알수가 있고, 어떻게 성도들을 공격하는지를 그 형태들을 알 수가 있습니다. 

사단과 악의 세력들은 첫째, 많은 백성들과 열국, 방언들에 근거하여 움직입니다.

물위에 앉은 음녀는 바로 악이 모든 사람들을 지배하고, 사람들의 악에 근거하여 사단과 악의 세력은 움직인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성도들이 세상을 좋아하면 안됩니다. 성도들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하늘에 속한 시민권을 가지고 있는 하늘에 사람들임을 깨달으셔야 합니다. 

둘째, 요한계시록 17:13절을 보면, 잠시나마 일곱 머리와 열 뿔과 짐승이 어린양(예수 그리스도)과 싸우기 위해서 서로 한 뜻으로 힘을 합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때로 세상의 악의 세력들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예수님을 대적하기 위해서 그들이 서로 손을 잡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려고 할 때 서로 앙숙인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인 서로 간에 뜻을 합하였던 것처럼, 세상의 악이 예수님을 대적하기 위해서 서로 힘을 합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은 음녀를 자기 등에 태웠던 짐승이 음녀를 미워했던 것처럼, 결국은 악한 세력들끼리 서로 간에 미워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예수 믿는 성도들을 대적하는 악의 세력들은 결국 서로 간에 싸우게 될 것이며, 예수님으로 인해 완전히 망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믿으시길 바랍니다. 

셋째로 결국 사단과 악의 세력들을 예수님은 이기시고, 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부르심을 입은 백성들도 사단과 악의 세력들의 간악한 공격을 이길 것입니다. 14절에 이 말씀에 대한 약속이 나타납니다. 성도들은 바로 이것을 믿어야 합니다. 성도들을 사단이 어떠한 방식과 교묘한 모습으로 접근하여 유혹한다 하더라도 사단은 절대로 성도들을 이길 수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사단과 악을 이기셨기 때문입니다. 

넷째로, 요한계시록 17장 4절과 6절을 보면, 음녀의 끔찍한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음녀는 곧, 악의 세력은 음행과 거짓으로 가득차 있으나, 그들의 겉모습은 멋있는 것으로 포장하여서 사람들이 쉽게 넘어오도록 화려하게 치장합니다. 여기에 음녀는 사치와 향락에 물들어 있고, 가장 끔직한 것은 6절에 말씀처럼 음녀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를 좋아하는 심성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단과 악의 세력의 악한 습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성도들이 본받으면 안됩니다. 하나님께 대한 음행, 사치와 향락, 거짓은 사단과 악의 세력이 좋아하는 세상적인 것들입니다. 성도들은 이러한 것에서 멀리 떠나야 합니다. 

다섯째는 사단과 악의 세력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철저히 부인합니다. 곧,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지 못하도록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사단은 때로 예수님의 사건을 흉내내거나 자신이 하나님인 것처럼 보이도록 하여서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지 못하게 만듭니다. 

성도들은 이러한 사단과 악의 세력의 공격에 능히 예수님의 이름으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에베소서 6:10을 보면, 사단과 악의 세력에 이기기 위해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말합니다. 곧, 진리의 허리띠, 의의 흉배,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신발,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 구원의 투구,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에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와 간구를 해야 하며, 특히 설교자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설교자들이 하나님의 비밀을 마음껏 전할 수 있게 기도하는 것 또한 사단에 대적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성도 여러분! 전신 갑주를 입고, 사단과 악의 세력에 승리하는 성도들이 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