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히딩크의 철학에 대한 기노스코를 향한 나의기고...

첨부 1




           히딩크의 철학


많은 한국 사람들은 나(히딩크)에게 질문 한다.
아니 어쩌면 그것이 가장 궁금한 것일 수도 있다.
”과연 월드컵 16강에 오를 수 있을까?”.
그 질문에 '예스'라고 확실하게 말하지 못한다.
승부의 세계에서 확실한 것은 결코 없다.
만약 경기도 하기 전에 이미 승패가 정해져 있다면 스포츠의 존재는 의미가 없는 것이다.
다만 그것을 확률로 따지고 싶다.

내가 처음 한국대표팀을 맡았을 때 그 확률은 미미했다.
하지만 내가 지금 강력하게 주장할 수 있는 것은...
지금 우리 팀은 그 어느 때보다 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이며 그 확률을 서서히 높아져 가
고 있고, 지금 시점에는 16강 진출의 가능성은 매우 높다라는 점이다.

지금에야 하는 말이지만 한국팀의 첫 인상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전력의 높고 낮음이 아니라 한국 선수들의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그들은 내가 지시하는 점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노력했으며 한결같이 착하고 순수했다.
유럽의 톱 클래스 선수들은 스스로의 생각이 강하고 개성이 탁월하다.
하지만 그들 사이에는 프로라는 의식이 있을 뿐 하나의 팀으로서, 아니 한 국가를 대표하는 스포츠
선수로서의 사명감은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월드컵이란 무대는 자신들의 몸값을 높이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 선수들도 많이 봐 왔다.
하지만 한국선수들은 월드컵 그 자체를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그 무대에서 뛰기 위해선 무엇이
라도 할 수 있다는 자세를 보여왔다.
이러한 한국 선수들의 마음가짐에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그들의 실력이 뛰어나든지 한 수 아래로 떨어지든지 그것은 결코 중요하지 않다.
실력이 떨어지면 남보다 더한 노력으로 이를 보충하면 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지이다.
그런 점에서 한국 선수들은 세계 어느 나라의 선수들보다 우월하다.
그러한 한국축구의 기본 잠재력은 일찍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것이었으며 내 스스로를 더 채찍질
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한국 선수들을 대단히 사랑한다.
그들의 순수함은 나를 들뜨게 한다.
준비과정에서 흘러나오는 어떠한 비판도 나는 수용할 자세가 되어 있다.
당신들이 조급한 마음을 가지고 비판의식에 사로잡혀 있을 때 나는 6월을 기다려 왔다.
지금 세계 유명 축구팀들이 우리를 비웃어도 반박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월드컵에서 보여주면 되는 것이다.

나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월드컵에서 16강에 가고 못 가는 일을 떠나서 우리는 분명 세계를 놀라게 할 강력한 한국팀이 되어 있을 것이다.
지금의 전력을 더욱 갈고 다듬어서 6월에 있을 본무대에서 모두 폭발시킬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낮은 전력의 팀들을 격파하면서 얻는 값싼 승리가 아니다.
만약 그러한 길을 택했다면 그 과정에서 나오는 승리로 인해 한국 국민들은 열광하겠지만...
그것은 결국 스스로를 기만하는 것이다.
세계 일류의 팀이 되길 원한다면 더욱 강력한 팀과 싸워 나가야 한다.
질 때 지더라도 두려움을 떨쳐내고 배우고자 하는 자세로 그들과 일대일로 부딪쳐야 한다.

한국 국민들은 그러한 준비에서 나오는 패배로 인해 실망할지 모르겠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그러한 패배 뒤에 오는 값진 월드컵에서의 영광이다.
지금까지 한번도 이겨보지 못한 월드컵에서의 승리는 내가 원하고 또한 한국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다.

그리고 이렇게 말하고 싶다.

단순히 이번 월드컵무대만을 위해 뛰고 있는 것은 아니다.
나는 궁극적으로 한국축구가 세계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춘 강력한 팀으로 가는 길에 작은 기여를 하고 싶다.
한국축구의 밝은 미래에 내가 약간의 보탬이라도 된다면...
내 스스로의 경력에도 플러스가 되겠지만 그보다 더 큰 성취감을 얻게 될 것이다.

과거의 한국축구는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변방의 소속팀이었지만 이제는 내가 속한 나라이며 내가 이끌고 있는 우리의 나라이다.
비록 국적이 다르고 언어가 다르고 그 문화의 차이가 다르지만 내가 선택한 나라이며 또한 가능성이 있는 나라이다.
남들이 뭐라 떠들던 나는 내가 생각한 길을 갈 것이며 궁극적으로 이는 성공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
수십년간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생각했던 노하우나 철학들을 모두 쏟아 붓는 이번 대회에서 우리는 분명 강력한 한국팀으로 변모해 있을 것이다.

한국 국민들이 원하는 16강이 나의 바램이 아니다.
내게는 그 이상의 바램이 있다.
만약 6월을 끝으로 내가 한국을 떠나게 될 지라도...
소중한 추억으로서의 한국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 내 바램이다.
그것이 영광스러운 이별이 될 수도, 불명예스러운 퇴진이 될수도 있을 것이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지금의 나는 한국팀의 감독이고 앞으로도 한국팀의 감독이라는 것이다
월드컵에서 우리는 분명 세계를 놀라게 할 것이다.
"모든 것은 그 때에 알게 될 것이다."




히딩크의 철학에 대한 기노스코를 향한 나의기고... 유승호 전도사



리더들에게 (부르심에 대하여...)

히딩크 감독의 글을 읽으면서 월드컵을 향한 그의 열정과 꿈이 얼마나 구체적이었나를 발견합니다. 그리고 그 선수들의 열정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기노스코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하심과 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기노스코를 향하신 하나님의 꿈은 얼마나 원대하시고 놀라우실까? 히딩크 감독에게 붙들려 1년6개월동안 훈련되어진 한국선수들은 그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나에게도 부담이 왔습니다. 그 부담은 이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더욱 알게되기를 원하는 부담을 주셨습니다. 리더들에게 이 복음에 대한 부담이 없다면 기노스코는 죽을수 밖에 없습니다. 한낱 유학생활의 위로와 안식할 곳을 찾는 모임밖에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 복음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게 됩니까? 그것은 이 기노스코를 통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하며 우리들로 금식하며 기도하여 주님의 때를 분별하여 알게하고 해야될것과 말아야할것에 대하여 그리고 시작할때와 끝낼때에 대한것을 모두 하나님께 의탁과 순종으로 맡겨드리기를 원하시는 주님의 부르심앞에 겸손히 무릎꿇음으로 나아가게 될 때만이 그 부담감은 가질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기를 희생할수 있는 사람만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일을 위하여 우리는 때로 나의 생활이 침범을 받을수도 있겠고 물질이 침범받을수 있겠고 자존심이 침범 당할수 있겠고 내가 하고싶은일을 하지 못할수도 있을것입니다. 그러나...이 버클리에 거룩이란 단어가 무엇인지 하나님이 누구신지 예수님이 누구신지 성령님이누구신지에 대하여 우리는 한일의 작은 씨앗을 심을수는 있을것입니다. 어느날 우리는 심고 이 버클리를 떠나가겠지만 그러나 이곳에 심기어진 씨앗은 싹을 피울것이며 자라나고 가지를 치고 잎을내고 꽃을 피우며 열매를 맺게 될것입니다.

오늘 지금 하나님은 여러분을 씨앗으로 부르고 계십니다. 버클리에 떨어지라고 말합니다. 이 땅에 떨어져서 심기워져서 썩어지라고 말합니다. 썩지 않으면 절대로 싹이 나지 않습니다. 땅에 떨어진 씨앗은 반드시 썩어야합니다. 그때 부흥은 일어납니다. 우리의 부흥은 숫자의 부흥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썩어지는 것입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것보다 더 중요한 부흥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속에서 꿈을 이루는 것입니다. 무엇으로 어떻게 썩느냐는 비젼입니다.

무엇을 생각했느냐? 무엇을 보았느냐? 그 꿈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느냐? 이러한 질문의 답은 금식과 기도로서 볼수있고 알수있습니다. 이것은 리더에게 너무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자기지식으로 말미암음이 아닌 하나님의 인도하심속에 갈수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될때에 기노스코를 통하여 의의 열매가 맺어지게됩니다.

기도하고 준비한자만이 하나님은 쓰시고 세우신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기노스코에서 무슨일을 할것입니까? 당신은 기노스코를 위하여 어떤 부담을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은 지금 이번 가을 학기를 위하여 어떤 부담감에 빠져있습니까?  소그룹 리더이든지 회장이든지 부르심에 대한 거룩한 부담감을 가지고 내 평생에 이일을 통하여 하나님 앞에 기억되어지는 자가 되게 해달라고 각자가 간절히 기도하며 준비할 때 이번 가을 학기의 기노스코는 성령님과 함께 시작하게 될것입니다.

월드컵의 성과가 나오기까지 그들은 1년6개월동안 조직적인 훈련속에 그들의 삶을 희생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그 결실을 맺고 있는 것입니다. 가을학기를 위하여 지금부터 리더들은 기도로 준비합시다!
저도 기도하겠습니다...^_______^;;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