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천사와 사탄 (히 1:14, 사 14:12-14)

첨부 1


천사와 사탄 (히 1:14, 사 14:12-14) 

미국에 인기 있던 케네디 대통령(John F. Kennedy)의 아들 케네디 2세가 몇 일전 다시 비행기 사고로 사망하여 전세계가 떠들썩하고 있습니다. CNN 방송을 보니까 어느 미국 사람이 거침없이 그 가문이 저주를 받아서 그런 것이라고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케네디도 한참 젊은 나이에 암살 당했고 그 해 로버트 케네디로 암살 당했고 이번에 케네디 2세도 비행기 추락으로 죽는 등 그 삼촌, 고모 등 비행기 추락이나 자동차 사고, 암살등 불의의 사고로 죽은 사람이 여섯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떤 분은 그의 아버지도 술을 만들어 팔아서 많은 돈을 벌어 자식들 공부도 많이 시켜서 출세를 시켰으나 술을 만들어 많은 가정을 파괴했으므로 이제는 하나님이 그 가정을 파괴하시므로 심판하신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또 케네디 대통령은 미국의 모든 학교에서 채플 시간을 없이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것을 영적으로 분석한다면 일찍이 그 가정에 사탄 마귀가 들어가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돈은 잘 버는 것 같고 출세하는 것 같지만 결국 그 마귀가 떠나지 않는 한, 자자손손 저주와 사고가 떠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가정에는 대대로 미치는 사람이 생기기도 하고 어떤 집은 술이나 투전으로 망하기도 합니다. 이 때에 그 가정에서 저주와 사고가 물러가게 하려면 예수 믿고 거듭나서 예수님을 모셔드리고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으로 자자손손 내려오면서 역사 하는 사탄 마귀를 물리쳐야하는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1장 18-19절에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게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고 했는데 "조상으로부터 유전한 망령된 행실"이란 조상으로부터 전해내려 오는 죄와 마귀가 좋아하는 행실을 의미하는데 이것을 철저히 회개하고 예수의 피로 씻음 받을 때 저주도 물러가고 마귀도 물러간다고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어떤 분은 많은 사람이 어떤 사람을 위해 기도를 많이 해주면 그가 잘못을 해도 그를 따라 다니던 천사가 쉽게 떠나지 아니하므로 쉽게 망하거나 죽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꼭 진리라고 말할 수는 없겠으나 영적 분별력을 갖는데 참고할 수는 있는 문제라고 봅니다. 

좌우간 마귀나 천사의 존재도 믿지 못하면 그 사람은 거듭나지 못했거나 구원은 받았어도 영적 상태가 아직 유치한데 머물러 있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말세에는 영적 싸움이 치열해지므로 천사의 도움을 받아 마귀를 물리치고 그 세력을 제어하지 않고는 승리의 신앙 생활을 할 수 없다고 봅니다. 


1. 사탄의 근원과 그 이름 

① 사탄의 존재와 근원 

사탄은 루시퍼라고 하는 천사장이 교만하여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의 보좌를 찬탈하려다가 하나님께 저주를 받고 사탄이 되었고 그를 따르던 천사들도 저주를 받고 쫓겨나 마귀가 된 것입니다. 이사야 14장 12-14절에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루시퍼)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가장 높은 구름 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에스겔 28장 13-17절 참조) 

하나님의 근위 대장과 같은 천사장 루시퍼가 교만하여 하나님보다 높아 지려하다가 저주받고 그의 부하들과 함께 땅으로 내어 쫓긴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2장 7-12절 참조) 그러나 사탄은 악독하고 (요한복음 8장 44절) 위엄이 있고 (유다서 1장 9절) 세상의 주권을 가진자입니다. (요한복음 14장 30절) 

② 사탄의 명칭 

a) 사탄(Satan) - 원어로 "사타나스"라고 하는데 "대적자, 반역자"란 뜻이 있습니다. 정신계와 사상계와 정권 가진 자들을 사로잡아 인류를 불행하게 만듭니다. (에베소서 6장 12절) 히틀러나 스탈린이나 모택동, 김일성등을 통해 전쟁을 일으키고 수백만, 수천만 명을 대량 학살을 하게 한 것입니다. 

b) 마귀(Devil) - 원어로 "디아볼토스"라고 하는데 "중상자, 비방자, 유혹자"란 뜻이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2장에 "참소자"(accuse)라고 했는데 그 뜻은 있는 말 없는 말, 온갖 거짓말을 다 동원해서 교회를 파괴하고 주의 종들을 매장시키고 성도들을 괴롭히는 일을 합니다. 

c) 귀신(demon) - 귀신은 원어로 "다이몬"이라고 하는데 주로 사람들을 억압하고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질병을 일으키고 불행과 재난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우리가 마귀를 대적하고 물리칠 때는 하나 하나 구분하지 않고 함께 사용을 합니다. 기억할 것은 예수 믿지 않고 죽은 영혼이 귀신 된다는 말은 전혀 성서적 근거가 없는 설입니다. 


2. 마귀의 역사 (Works) 

원수 마귀의 역사가 어떤 것인지 알아야 이를 대처하고 물리칠 수가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5장 8-9절에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고 말씀하신 대로 마귀의 역사가 어떤 것인지를 알고 이를 대적하여 영적 생활에 승리해야 됩니다. 

① 육체를 통한 역사 

사탄 마귀는 우리 육체 속에 들어와 온갖 질병을 일으키고 사람을 괴롭힙니다. 그래서 귀신을 예수의 이름으로 꾸짖고 물리칠 때 감쪽같이 치유되는 것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10장 38절에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고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2장 22절에서도 "그 때에 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를 데리고 왔거늘 예수께서 고쳐 주시매 그 벙어리가 말하며 보게 된지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마귀 혹은 귀신은 온갖 질병으로 사람의 건강을 도적질하고 생명을 죽이는 일을 합니다. (요한복음 10장 10절) 사도 바울도 몸에 병이 있었는데 "사탄의 찌르는 가시"(고린도후서 12장 7절)라고 했습니다. 

② 마음과 정신을 통한 역사 

한마디로 사탄 마귀는 불안과 근심과 두려워하는 마음을 갖다 주고 심하면 불면증에 걸리고 지나치면 자살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근래에는 정신 질환을 가진 사람과 자살하는 사람이 많은 것입니다. 디모데후서 1장 7절에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라고 했습니다. 근심 불안 좌절감은 마귀가 주는 것이니 성령께서 주시는 마음이 아닙니다. 

③ 영적으로는 의심을 갖다 주고 혼미케 하고 못 믿게 합니다. 

고린도후서 4장 3-4절 "만일 우리 복음이 가리웠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운 것이라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라"고 했습니다. 

④ 자연계를 통한 역사 

사탄은 자연계를 통하여 재난과 사고를 일으켜 생명을 빼앗고 불행을 갖다줍니다. 욥기 1장을 보면 사탄이 여기 저기 두루 돌아다니다 하나님께 와서 허락을 받아 욥을 불행에 빠뜨리는데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짐승을 불태우고 도적 떼가 달려와 모든 재산을 빼앗아가고 종들을 죽이고 대풍이 불어와 집이 무너지게 해서 욥의 열 자녀가 몰살당하게 했던 것입니다. 

예수께서 거라사 땅에 가셔서 귀신들린 자를 내어쫓아 고쳐주셨는데 그곳으로 배타고 가는 동안에 폭풍이 일어나 예수님과 제자들을 다 죽이려 했습니다. 예수님이 "바람과 파도를 꾸짖으니" 곧 잠잠해 졌다고 했습니다. 무생물체를 왜 꾸짖었겠습니까? 자연계 배후에 재난을 일으키려는 마귀를 꾸짖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연계를 통한 재난, 사고, 교통사고, 불사고, 비행기 사고들이 사탄이 일으키는 것을 알고 영적으로 대비해야 됩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마귀를 제어하고 물리칠 권세를 주셨습니다. 고로 강한 믿음과 예수의 피 권세로 대적해야 됩니다. 누가복음 10장 19절에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세를 주었으니 너희를 해할 자가 결단코 없으리라"고 했습니다. 


3. 천사와 그 활동 

마귀와 천사를 모르면 영적 생활을 바로 할 수가 없습니다. 케네디 (John F. Kennedy) 가문도 십자가의 보혈로 거듭나서 마귀를 물리치고 천사를 동원했더라면 그런 불행한 불의의 사고를 막을 수 있지 않았겠나 생각합니다. 

천사에 대한 말씀은 성경 66권에 다 기록되었고 300여회나 언급되었습니다. 결코 만화 같은 이야기가 아닙니다. 여러 성도들도 천사의 도움을 받으며 불행을 면하게 되시기 바랍니다. 

① 천사는 하나님이 창조한 피조물 

시편 148편 5절에 "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할 것은 저가 명하시매 지음을 받았음이노라" (창세기 3장 24절, 3장 1-5절) 

② 하나님과 사람을 섬기기 위해 창조된 영물입니다. 

히브리서 1장 14절에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고린도전서 6장 3절에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천사를 하나님처럼 경배하려 들거나 섬기려 해선 안됩니다. 도리어 천사를 활용하고 부려야 될 것입니다. 

③ 권능과 지혜가 있는 영물입니다. 

천사(Angel)는 원어로 "앙겔로스"라고 하는데 "권능 있는 자"라는 뜻입니다. "사자"(Messenger)라고도 하는데 "보냄을 받은 자"라는 뜻도 있습니다. 

베드로후서 2장 11절에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이라도 주 앞에서 저희를 거스려 훼방하는 송사를 하지 아니하느니라"했고 시편 29편 1절에 "너희 권능 있는 자들아, 영광과 능력을 여호와께 들리고 돌리지어다"라고 했습니다. 시편 89편 6절에 "대저 궁창에서 능히 여호와와 비교할 자 누구며 권능 있는 자 중에 여호와와 같은 자 누구리이까?" 

천사 하나가 앗수르 군대 18만 5천명을 하룻밤에 다 쳐 없애고 말았습니다. 

④ 사람 모양으로 나타나기도 함 

성경전체를 보면 처사는 날개를 달고 날아다니는 모습이 아니라 잘생긴 청년 남자의 모습으로 나타난 경우도 많이 봅니다. 

⑤ 천사의 종류 

버크(Buck) 목사에 의하면 다음 다섯 가지 종류로 나눕니다. 

a) 돕는 천사 (Ministering angel) - (민수기 22장 32절, 열왕기하 6장 17절, 창세기 22장 9-12절) 

b) 예배하는 천사 (Worship angel) - 그룹, 스랍 천사들 (이사야 6장) 

c) 전쟁하는 천사 (Warring angel) - 강한 빛을 발하고, 사탄을 결박하여 불 못에 던지는 일도 합니다. 

d) 소식을 전하는 천사 (Messenger anger) - 예수님의 탄생, 삼손의 잉태, 이삭의 잉태 등의 소식을 전함. 이 천사들의 천사장은 가브리엘이며 전쟁하는 천사들의 천사장은 미가엘입니다. 


4. 천사의 도움을 받으려면 

빌리 그레함(Billy Graham)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신이 믿는 사람이면 당신의 생활 속에 권능의 천사들이 당신과 동행할 것을 기대 하십시오 다니엘이 말한 것처럼 거룩한 자들로 하여금 극적으로 당신과 동행하도록 하십시오 천사들은 말도 하고 나타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고 우리와 같이 느끼기도 합니다."라고 했습니다. 천사의 도움을 항상 기대해야 합니다. 시편 103장 20절에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이루며 그 말씀의 소리를 듣는 너희 천사여 여호와를 송축하라"고 했습니다. 

1985년 소련이 살류트로 7호를 발사했을 때 우주선에 탔던 비행사들이 창밖을 내다보니까 일곱 천사가 그들과 함께 비행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놀랐던 사건을 소련 정부에서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고 합니다. 

천사의 도움을 받으려면 

① 먼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합니다. 

먼저 예수 믿고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천사를 거느리고 천사의 보호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라고 했습니다. 

② 천사의 존재를 믿고 기대해야 합니다. 

천사는 음식점 웨이터와 같아서 주문이 없으면 움직이지 않습니다. 자동차에도, 비행기에도, 집에서도 더욱이 위험한 때에는 천사를 보내어 지켜주고 도와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믿음과 기대가 없으면 안됩니다. 

③ 기도해야 합니다. 

고넬뇨의 집에도 간절히 기도했기 때문에 하나님이 천사를 보내어 지시하게 했고 예루살렘 교회가 합심하여 기도할 때 천사를 보내어 베드로의 쇠사슬을 풀어주고 옥문도 열리게 했습니다. 이사야가 성전에 들어가 기도하다가 천사들의 활동을 보고 사명도 받았습니다. 기도 안하고 냉랭한 교회는 천사가 활동하지 않습니다. 

④ 죄를 멀리해야 합니다. 

천사는 성결한 영물이기 때문에 죄를 짓고 죄의 소굴에 살면 따라다니며 지켜 줄 수가 없습니다. 천사의 보호를 받으려면 죄를 멀리하고 죄를 지었으면 즉시 회개하고 예수님 피로 씻음 받아야 합니다. 

천사를 거느리며 천사의 보호를 받으며 모든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보호받기를 기원합니다. 
(김홍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