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한 가지 부족은 갈림길이다 (막 10:17-25)

첨부 1


한 가지 부족은 갈림길이다 (막 10:17-25)
  

역린(逆鱗)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용에 관란 언어입니다. 성경은 용을 마귀의 상징으로 알려주고 있기에 우리는 용이라는 말을 들으면 인상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 사람들은 용이라는 말을 들으면 아주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은 우리나라 제비처럼 복을 가지고 오는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은 하늘을 자유 자재로 날라 다니면서 신의 말을 제일 잘 듣는 선한 동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악한 사람을 벌을 주는 동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신학교 정문도 용으로 조각하여 놓은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용은 두껍고 단단한 비늘로 되어 있어서 어떤 무기로도 용의 비닐을 뚫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용의 목 빝부분 심장위에 비늘 하나만은 거꾸로 붙어 있습니다. 단 하나 꺼꾸로 붙어 있는 비닐을 역린이라고 합니다. 용을 죽이는 방법은 오직 하나밖에 없습니다. 바로 이 곳을 공격하여 이길 수 있습니다. 창이 칼이 들어 갈 수 있는 곳은 용에게 역린밖에 없습니다. 역린은 용에게 급소입니다. 용은 자기의 약점이 역린에 있는 것을 잘 알기에 역린을 건드리려고 하면 화를 내며 폭팔하게 됩니다. 인정사정 보지 않고 덤벼들게 됩니다.

용에게는 역린이 한 가지 부족한 곳입니다.,
오늘 본분에 부자 청년이 등장합니다.
그 청년에게는 한 가지 약점 역린이 있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이렇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길에 나가실새 한 사람이 달려와서 꿇어 앉아 묻자오되>
땅에 무릎을 꿇고 물어 본 사람은 성경 전체에서 이 청년 하나 뿐입니다. 정말 진지하게 물었습니다. 21절에 예수님이 그 청년을 사랑하였다고 하신 말씀을 보면 이런 모습을 보고 주님은 그를 사랑하였을 것입니다.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생명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말라, 거짓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선생님이여 이것은 내가 어려서부터 다 지키었나이다.>

이 때 예수님이 결정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
<네게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가서 네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결론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재물이 많은 고로 이 말씀을 인하여 슬픈 기색을 띠고 근심하며 가니라.>
이런 청년을 보고 예수님이 온 인류가 기억할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 얘들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떻게 어려운지 약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사람마다 한 가지씩은 부족한 것이 있습니다. 주님께서 여러분 앞에 서신다면서 주님은 여러분에게 무엇이 한 가지 부족하다고 지적하실 것같은 가요?
한 가지 부족은 갈림길입니다.
무슨 갈림길입니까?
걸림돌과 디딤돌의 갈림길입니다. 한 가지 부족 때문에 걸림돌이 되어 넘어진 이들이 있습니다. 반대로 그 한 하지 부족 때문에 디딤돌이 되어 인생을 멋지게 다시 만든 이들입니다. 전자는 한 가지 부족 때문에 실패가가 되었고, 후자는 한 가지 부족 때문에 성공하였습니다.

한 가지 부족을 걸림돌로.

그 한 가지 부족 때문에 걸림돌이 되어 넘어진 이들이 있습니다. 본문에 등장한 청년입니다. 이 청년은 모든 면에서 완벽한 사람같았습니다.
율법을 다 지켰습니다.
어려서부터 다 지켰습니다.
그러나 그 청년에게 역린이 하나 있었습니다. 물질에 대한 집착이 강한 청년이었습니다. 물질 하나만은 놓칠 수 없었습니다.
이 때 예수님이 결정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
<네게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가서 네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그 청년이 말했습니다.
<그 사람은 재물이 많은 고로 이 말씀을 인하여 슬픈 기색을 띠고 근심하며 가니라.>

용이 역린을 건드리면 결사적으로 방어하는 것처럼 이 청년은 물질 문제만 나오면 신경질적으로 반응하였습니다. 그 말을 하면 삐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말을 하면 담을 쌓는 사람이 있습니다. 결국 그는 슬픈 기색을 하고 예수님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그 후 어디를 보아도 예수님에게로 다시 온 적이 없습니다. 물론 지옥 백성이 되었습니다. 물질 때문에 영생을 잃어버렸습니다. 그 청년이 예수님에게 물어 본 질문은 이것이었습니다.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영생의 비결을 물으러 왔습니다. 영생의 비결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 한 가지 부족 물질에 대한 애착 때문에 대답을 주어도 받지 못 하고 떠나 버렸습니다.
그 한 가지 부족 때문에 영원히 지옥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그 한 가지 부족이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중국인이 돈을 좋아하여 떼놈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이런 이야기가 전해내려 오고 있습니다. 중국인이 물에 빠졌습니다. 돈 보따리를 허리에 찼기에 무거워 점점 더 물속으로 빨리 빠져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마침 지나가던 사람이 물었습니다.
<100만원 주면 내가 건져 주겠다.> 빠져 어부적거리는 사람이 말했습니다.
<너무 비싸다. 50만원만 주겠다.> <너 그렇게 돈이 많고 죽어 가는 데 100만원이 무엇이 비싸냐?>
<손 한번 잡아 당겨 주면 되는 데 50만원도 비싸다.> 그런 속에서도 서로 흥정하다가 물에 빠진 사람이 말했습니다.
<그러면 그만 둬라.> 그리고 빠져 죽었습니다.

돈을 좋아하는 한 가지 때문에 빠져 죽었습니다. 한 가지 부족한 것 때문에 죽었습니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모두가 건강하여도 한 곳만 병들면 그 곳 한 곳 때문에 생명을 잃어 버릴 수가 있습니다. 다 건강하여도 위에 암에 들어가 한 곳이 악화되면 다른 곳을 따라 죽게 됩니다.
다 건강하여도 팔이 부러지면 다른 지체도 다 같이 병원에 가서 누워 있어야 합니다. 다리가 아프다고 다리만 병원에 입원시킬 수 없습니다.
한 가지 부족한 것 그 것 때문에 문제가 생깁니다. 부자 청년은 돈 한 가지 부족한 것 때문에 구원을 받지 못 하고 지금쯤 지옥에서 후회하고 또 후회하고 또 아파할 것입니다.
한 가지 부족은 멸망의 길일 수 있습니다.

삼손은 힘도 좋고 믿음 좋았습니다. 가문도 좋았고 애국심도 좋았습니다. 그러나 이성에 약한 것 한 가지가 부족하였습니다. 음란 때문에 눈이 빠지고 죽기까지 연자 맷돌을 돌리다가 죽고 말았습니다.

어떤 사람은 다 좋은 데 게으름이 문제입니다.
어떤 사람은 다 좋은 데 기도가 부족한 것이 문제입니다.
어떤 사람은 다 좋은 데 혈기가 문제입니다.
어떤 사람은 다 좋은 데 술이 문제입니다.
한 가지 부족한 것 그 것 때문에 영원한 생명을 잃어버리고 죽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부족을 디딤돌로.

그러나 반대적인 사람도 있습니다. 한 가지 부족을 보충하려고 하다가 인생을 복되게 한 이들도 많습니다.
한 가지 부족이 걸림돌이 된 사람들과 달리 한 가지 부족이 디딤돌이 되어 부족한 것 때문에 오히려 잘 된 이들을 수없이 만나보게 됩니다.
모세가 그렇습니다.
모세는 애급 궁중에서 40년 동안 애급의 모든 학문을 통달하였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궁중 교육을 40년 받았습니다. 최고의 선생으로부터 최고의 학문을 장기간 받았습니다.
최상의 집에서 최상의 사람들과 교제를 나누며 최상의 vip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었습니다. 입술이 둔 한 자였습니다. 말을 잘못 하였습니다. 
자기 스스로 고백하였습니다.

<나는 입술이 둔한 자입니다.>
모세는 평생 입술이 둔하여 제대로 말을 못 하였던 것같습니다. 그러나 입술이 둔한 것 한 가지 부족을 놓고 하나님께 하소연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을 잘 하는 아론을 꼭 옆에 있도록 붙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아론은 모세가 죽기 6개월 전에 죽었습니다.
한 가지 부족 때문에 오히려 좋은 일군 하나가 꼭 옆에 붙어 있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부족 때문에 오히려 잘 되었습니다. 부족을 메꾸어주는 짝이 있다는 것은 승리의 비결입니다.

테니스 대회에 참석한 어느 목사님 고백입니다.
노인이라 테니스를 잘 치지 못 하였습니다. 그래서 테니스 대회에서 트로피를 한번도 받아 본 적이 없었습니다. 목사님은 어느 날 테니스 대회에 출전하면서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 테니스 대회에서 트로피 하나 받아 책상에 놓에 하옵소서!> 그리고 출전하였는 데 복식에서 짝이 분이 모 대학의 테니스 코치였습니다. 자기가 놓친 공을 그가 다 막아 주었습니다. 그래서 일등을 하였습니다. 트로피를 받았습니다. 그가 고백하였습니다.
<나는 부족하여도 짝을 잘 만나면 이긴다.> 명언입니다.

모세는 입술이 부족하여도 말 잘 하는 이를 하나님이 붙여 주시니까 최고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부족 때문에 오히려 승리하였습니다.

삭개오도 그랬습니다.

성경을 보면 삭개오는 부자였습니다. 그리고 세무서장이라는 지위도 있었습니다. 모든 면에 부족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삭개오에도 한 가지 부족이 있었습니다. 용에게도 역린이 있듯이 삭개오에게도 한 가지 약점이 있었습니다. 키가 작았습니다.
그러나 삭개오는 한 가지 부족 키가 작은 것 때문에 큰 간증거리가 생겼습니다. 예수님을 보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키가 작은 한 가지 때문에 예수님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뽕나무위로 올라갔습니다. 키가 제일 큰 사람보다 더 커졌습니다. 예수님은 사모하는 영을 만족시켜 주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을 예수님을 그렇게 사모하며 보고 싶어하는 삭개오의 눈동자를 보셨습니다.
뽕나무 밑으로 오셔서 말씀하셨습니다.
<삭개오야. 내려 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겠다.>
삭개오는 키가 작은 한 가지 부족 때문에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구원을 받았습니다. 키가 작은 한 가지 부족 때문에 천국에 갈 수 있었습니다.
키가 작은 한 가지 부족이 천국가는 디딤돌이 되었습니다.

한나도 그랬습니다.

한나는 모든 면에 부족함이 없는 여인이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부족이 있었습니다. 아이를 낳지 못 하였습니다. 그래서 남편 엘가나는 첩을 얻었습니다. 아들 10명을 낳도록 한나는 아이를 갖지 못 하였습니다. 한나는 술에 취한 듯이 부족을 메꾸려고 기도하였습니다.
20년 동안 기도의 훈련을 단단히 받았습니다. 첩 브닌가가 멸시하는 것을 참고 또 참고, 견디고 또 견디면서 20년 동안 인내 훈련을 받았습니다. 드디어 하나님께 이렇게 기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하나님! 아들 하나만 주시면 하나님께 도로 드레겠나이다.> 완전 자기를 비우는 훈련을 하였습니다. 20년 만에 하나님이 아들을 주셨습니다. 그가 바로 그 유명한 사무엘입니다.
한 가지 부족이 큰 축복이 되었습니다.

적용

이같이 한 가지 부족은 부자 청년처럼 걸림돌이 되어 영원히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는 걸림돌이 될 수가 있습니다.
삼손처럼 한 가지 부족 음란은 영원한 파멸이 되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모세같이 말 못 하는 한 가지 부족은 동역자를 얻는 디딤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삭개오같이 키가 작은 한 가지 부족은 예수님을 만나게 되는 계기의 디딤돌이 될 수 있습니다.
한나같이 아이를 낳지 못 하는 한 가지 부족은 기도 훈련을 받고, 인내 훈련을 받고 포기 훈련을 받아서 큰 자녀를 낳을 수 있는 계기의 디딤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묻습니다.
주님 앞에서 묻습니다.
<여러분은 다 좋아도 한 가지 부족한 것이 무엇입니까?>
그 부족한 것을 걸림돌로 삼는 이는 어리석은 실패자입니다.
그 부족한 것을 디딤돌로 삼는 이는 지혜로운 성공자입니다.

나는 한 가지 약점이 있습니다.

목소리가 허스키이고 작아서 노래를 못 합니다. 그래서 설교하다가 독창하는 목사님을 보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습니다. 언젠가 우리 교회 강사님이 오셔서 설교하다가 독창을 하시는 데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주일 낮 설교를 하다가 처음으로 나도 찬송가를 한번 불렀습니다. 예배를 마치고 한 분이 말했습니다.
<목사님. 제발 하지 말아 주십시오.>
그 후 나는 독창을 하여 본 적이 없습니다. 대신에 나는 노래를 못 하는 내 약점으로 유모어로 대체하기로 작정하고 유모어 연습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제는 자연스럽게 그리고 재미있게 사람들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독특한 유모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부족을 채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다른 장점이 생기게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부족은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입니다.
실제적으로 한 가지 부족을 디딤돌로 삼은 사람을 소개합니다.

니노미아 긴지로

일본에서 농업 혁명을 일으켰던 니노미아 긴지로가 대표적인 사람입니다. 그는 어려서 부모를 잃었습니다. 고아였습니다. 백부 집에서 머슴살이로 살았습니다. 긴지로는 열심히 일하며 공부도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백부는 공부를 시켜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호롱불을 켜 놓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백부가 말했습니다.
<너는 농사지을 놈이 무슨 공부냐? 호롱불을 키는 기름도 비싸다. 자고 내일 일할 준비나 해라.>
그리고 그 후부터는 기름을 주지 않았습니다. 

긴지로는 백부가 시키는 일을 다 하고는 마을 귀퉁이 땅에 피마주를 심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름을 짰습니다. 그리고 백부가 자는 늦은 밤이면 일어나 앉아서 자기가 짠 기름으로 불을 키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농업을 연구하였습니다. 주경야독이었습니다. 그는 마을 공터에 벼를 심어 쌀을 조금씩 수확하였습니다. 그 것은 짜투리 시간에 자기가 공터에 농사 지은 것이라 자기 것이었습니다. 백부 밑에서 자본금을 모으기 시작하였습니다. 몇 년 죽을 고생을 하였습니다. 

드디어 어느 정습니돤이 모아졌습니다. 긴지로는 백부 밑에서 독립하였습니다. 그리고 땅을 사서 자기가 공부한 대로 농업법을 새롭게 개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마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긴지로는 다. 더 다상 농사를 지을 시간이 없어졌습니다. 여기 저기 다니면서 자기 경험을 알려주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일본에서 농업혁명을 일으키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농경사회에서 힘은 경험이었습니다.

정말 경험은 힘입니다.

또 한 사람을 소개합니다.

얼마 전에 우리나라에 화제가 된 이야기가 있습니다. 농사꾼이 고등학교 교과서 <진로와 직업>에 최초로 실리게 된 이야기입니다. 충북 음성군에서 고추 농사를 25년간 짓고 있는 이 종민씨 이야기입니다. 컴퓨터 농사를 짓는 것도 아니고 기발한 것도 아닌 평범한 이야기인 데 교과서에 실려 학생들의 귀감으로 삼겠다는 것입니다.

학력은 중학교 한 학기 공부한 것이 전부입니다. 집안이 너무나 가난하여 부모님이 학자금을 내는 시기마다 걱정을 하였습니다. 부모 걱정을 덜어 드리려고 일부러 학교를 중퇴하였습니다. 그리고 농사일에 나섰습니다. 그 학력 가지고는 취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음성이 이름난 고추 산지라 고추로 성공하여 보자고 결심하였습니다. 우선 그는 도시로 고추를 팔아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어떤 고추를 좋아 다. 가를 연구하였습니다. 우리 한국 사람의, 70%가 매운 고추보다 달면서도 덜 매운 고추룰 좋아 한다는 사실을 알아 냈습니다. 그는 밤잠을 자지 않고 연구를 하였습니다.

물을 얼마나 주면 그런 고추가 나올가?
물을 몇 시에 몇 번 주면 달고 맵지 않은 고추가 생산될가? 
그는 이렇게도 하여 보고 저렇게도 하여 보면서 드디어 그런 고추 생산에 성공하였습니다. 피눈물 나는 노력의 결과였습니다. 그리고 고추빛깔은 검붉은 것이 제일 좋다는 것도 알아 냈습니다. 어떻게 하면 그런 고추가 나올지를 계속 연구한 것입니다. 건조법도 개발하였습니다. 자갈을 깔고 비닐 하우스를 만들어 넣고 그 위에 고추룰 말리면 낮에도 밤에도 태양열로 고추룰 말릴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는 명품 고추를 드디어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의 고추를 사겠다는 사는 사람이 일년에 4만명 내지 5만명이 되었습니다. 그는 음성에 고추 전시장을 만들어 찾아 오는 사람을맞이 하였습니다. 이제는 고추를 생산만하면 아무리 비싸도 사겠다는 이가 늘어 났습니다. 미처 생산을 못 정도로 날개돋힌 듯이 팔려 나갔습니다. 생산에 비해 요구가 엄청나고 있습니다.

고추 농사에 성공하였습니다. 학력의 장애물, 자본의 문제, 배½성공하였도 어려움을 다 극복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선을 다 하였습니다. 승리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크게 된 사람들을 보면 문제가 없었던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한 사람입니다.
잘 된 사람들을 보면 약점이 없었던 사람이 아니라 약점을 이긴 사람입니다.
우뚝 솟은 사람들을 보면 실패를 하지 않은 사람이 아니라 실패하였을 때 일어났던 사람입니다.
남보다 앞서 간 사람들을 보면 부족이 없었던 사람이 아니라 부족을 채운 사람입니다.

이제 이런 이야기 하나 드리고 마치려고 합니다.

루돌프 사슴 이야기입니다.

어느 마을에 루돌프라는 사슴이 있었습니다. 다른 것은 다 좋은 데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었습니다. 코가 유난히 빨개서 보기가 흉하였습니다. 그래서 동료 사슴들이 못 생겼다고 왕따를 시켰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산타 크로스가 눈썰매를 끌고 선물을 나누어 주려고 다닌 사슴을 구하고 있었습니다. 수많은 사슴들이 지원하였습니다. 그러나 루돌프는 감히 지원도 하지 못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싼타가 와서 사슴들을 둘러 보더니 루돌프를 선발하는 것이었습니다. 눈썰매를 타고 밤에 다니는 데 눈빛에 빨간 코가 반사되어 유난히 돋보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탄절이면 루돌프 노래를 합니다.
<루돌프 사슴코는 매우 반짝이는 코...>

한 가지 부족 때문에 그 것이 디딤돌이 되어 축복을 받은 사슴입니다. 이 이야기는 동화작가 로버트 메이가 썼습니다. 삼류 동화작가였습니다. 그의 아내가 병들어 누워 있을 때 아내를 위로하기 위하여 지은 동화입니다. 아내가 코가 빨갛고 고생하고 친구들 사이에 외로워 하는 모습을 보고 위로하려고 지었습니다. 아내가 병상에서 이 동화를 읽고 말했습니다.

<여보! 잡지사에 기고하여 보세요.> 그렇게 하였습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서 삼류작가가 당장 일류 작가가 되었습니다.
한 가지 부족을 디딤돌로 삼는 사람이 복된 사람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