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존재하는 소유와 소유하는 존재 (눅 12:13-21)

첨부 1


존재하는 소유와 소유하는 존재 (눅 12:13-21)
  

나는 에릭 프롬의 책을 좋아 합니다. <사랑의 기술>이라는 책도 감동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쓴 책 가운에 한국에 널리 알려져 있는 책이 있습니다.

“소유냐? 존재냐?”
프롬은 이 책에서 인간 삶의 방식을 둘로 나누고 있습니다.
소유하는 존재가 있습니다.
존재하는 소유가 있습니다.

어느 것을 택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모든 것이 달라집니다.
좀 하기 어려운 설교이고 듣기 어려운 설교입니다.
제가 설교 제목 잡은 중에 가장 여려운 제목인 것같습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본질적인 설교입니다. 소유를 위하여 존재하느냐? 존재를 위하여 소유하느냐? 존재냐? 소유냐?는 중요한 가치관 문제입니다. 예를 몇 가지만 들어 봅니다.

남미와 북미의 차이

영국에서 미국으로 사람들이 이주할 때 동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동부에 살던 사람들이 서부에 금들이 많다는 소문을 듣고 동부로 이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두 종류의 무리들이 있었습니다.
한 무리들은 먼저 가서 금광을 다 차지하려고 말을 모는 데 가혹하게 매일 몰아쳤습니다. 수많은 말들이 지쳐서 쓰러져 죽었습니다. 사람들도 병들어 죽었습니다. 이렇게 그들이 간 곳이 남미입니다. 오직 황금이었습니다.
소유를 위하여 모두를 걸었습니다. 소유를 위한 존재들이었습니다. 

그러나 동부중에서 LA를 중심으로한 미국 서부로 간 이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몇 달동안 맗을 타고 오면서 안식일이면 편안한 곳에 진을 치고 쉬었습니다. 말도 하루를 쉬게 하였습니다. 사람도 쉬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을 잊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존재를 하여 소유하려고 하였던 이들이었습니다. 
결과가 나왔습니다. 완전히 운명이 바뀌고 말았습니다. 소유를 위한 존재들은 지금 가난합니다. 그러나 존재를 위한 소유를 시도하였던 이들은 지금 부요합니다.

공산주의와 민주주의

공산주의는 소유를 위한 존재입니다. 하나님은 안 계십니다. 오직 유물사관입니다. 소유를 위한 존재들입니다. 쏘련 공산주의가 70년만에 막을 내렸습니다. 이북이 70년 되는 해가 2018년입니다. 각 국 예언가들은 어느 날 이북은 갑자기 망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소유를 위한 존재들은 오직 돈이 목적이기에 언젠가는 망하고 맙니다.

그러나 민주주의는 그렇지 않습니다.
존재를 위하여 소유를 하여야 합니다. 존재가 목적입니다. 소유는 수단입니다.
공산주의가 바로 그렇습니다. 공산주의는 하나님의 방법이 아닙니다.
공산당이 한 기술자에게 말굽을 만들게 하였습니다. 그는 매일 말굽만 만드는 일을 합니다. 하루 평균 24개를 만들었습니다. 어느 날 간부가 그 기술자에게 다가가서 말합니다.

“내 앞에서 말굽을 하나 만들어 다오.”
“네.” 그는 잽싸게 10분만에 말굽을 하나 만들어 주었습니다. 시간을 재고 있던 간부가 말합니다.
“너는 10분에 하나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한 시간이면 6개를 만든다. 너는 하루 8시간 근무한다. 48개를 만들 수 있다. 그런데 24개를 만들었다. 반은 놀았다. 사형이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옆구리에 차고 있던 총을 빼서 머리에 쏘아 죽입니다.
이것에 공산주의입니다.
소유를 위하여 존재가 있습니다. 존재를 위하여 소유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공산주의는 망할 수 밖에 없는 사상입니다.

탈무드 이야기입니다.
유대인 주인이 종에게 말했습니다.
“목욕을 하려고 하니 목욕탕에 사람들이 많은 지 적은 지 알아 보고 오거라.”
종이 목욕탕에 다녀와서 한 사람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주인은 잘 되었다고 생각하고 목욕을 하러 갔습니다. 사람들이 바글바글하였습니다. 간단히 샤워만 하고 와서 종을 야단치며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 데 왜 한 사람밖에 없다고 했느냐?”

종이 말했습니다.
“주인님! 사람이라고 다 사람인가요? 목욕탕앞에 돌이 하나 있었습니다. 가다가 걸려 넘어지곤 하였습니다. 모두 피하여 갔습니다. 넘어지고도 치우지 않고 갔습니다. 그런데 딱 한 사람만 그 돌을 치우고 목욕하러 들어갔습니다. 그 사람만 사람이었습니다. 사람이라고 다 사람인가요? 사람다운 사람이라야 사람이지요.”

사람들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존재와 소유에 대하여 세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