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청함 받은 자인가 택함 받은 자인가 (마 22:1-14)

첨부 1


청함 받은 자인가 택함 받은 자인가 (마 22:1-14) 
 
  
1 예수께서 다시 비유로 대답하여 이르시되 
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3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4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이르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5 그들이 돌아 보지도 않고 한 사람은 자기 밭으로, 한 사람은 자기 사업하러 가고 
   
6 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모욕하고 죽이니 
7 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 
8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준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하지 아니하니 
9 네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라 한대 
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 잔치에 손님들이 가득한지라 
11 임금이 손님들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12 이르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그가 아무 말도 못하거늘 
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니라 
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2012년은 임진년이라 하고, 임진년인 금년은 또한 60년 만에 돌아온 흑룡의 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흑룡의 해에 아기를 낳으면 좋다.” 또는 “흑룡의 해에 결혼을 하면 잘 산다.”라는 말들을 합니다. 그러나 우리 성도들은 이런 터무니없는 미신을 믿는 일이 결코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결혼을 해야 할 청년들을 위해서 열심히 중매도 하고, 기도하는 일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예수님의 비유 중 ‘혼인잔치의 비유’를 상고해보면서 함께 은혜를 사모하고자 합니다. 

1. 혼인 잔치 비유의 의미

어떤 임금에게 아들이 있었습니다. 금이야 옥이야 하고 길러낸 아들이 장성해서 결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왕은 굉장한 혼인 잔치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종들을 보내어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고 초대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왕의 초대를 받은 사람들마다 1)나는 밭을 샀으매 불가불 가보아야 하겠다. 2)나는 소 다섯 겨리를 샀으매 시험하러 간다. 3)나는 장가들었으니 못 가겠다는 등등의 이유를 들어, 저마다 사양을 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심부름하러 온 임금의 종들을 잡아 죽이기까지 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왕은 노발대발하고, 군대를 보내어 그 사람들을 죽여 버리고, 그들이 사는 동리도 불태워 버렸습니다. 그리고 왕은 다시 종들을 보내어 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오도록 초청하였습니다. 이러한 교훈을 비유라고 합니다. 그러면 이 비유의 뜻은 무엇일까요?

이 비유에 등장하는 임금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의 구주로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를 뜻합니다. 혼인 잔치 비유는 일차적으로 선지자들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초청을 거부하고, 예수 그리스도마저 배척하며 죽인 유대인들에게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고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유대인들을 특별히 사랑하사, 선지자들을 보내어 먼저 천국 잔치에 초청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초청에 응답하는 대신, 자기들의 세속적인 일에만 몰두하였으며, 심지어는 하나님의 초청을 알리는 선지자들을 죽이고, 나아가서는 천국 잔치의 기쁨을 가져다주실 예수 그리스도마저 십자가에 못 박아서 죽여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리하여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는 운명으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초청을 그들의 자유의지에 따라 거부하였지만, 하나님의 심판은 거부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 인간에게는 하나님의 초청을 거부할 자유는 있지만, 그 결과까지 거부할 자유는 없습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자신의 종들을 통하여 인생들에게 천국의 잔치에 오도록 초청하고 계십니다. 이 하나님의 초청에 응하든지 응하지 않든 지는 인간의 자유입니다. 그리하여 오늘날도 어떤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어떤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배척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누구도 하나님의 초청을 거부한 결과까지도 거부하지는 못합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초청을 거부한 자에게는 멸망 곧 영원한 형벌에 들어가도록 작정하셨습니다. 누구도 이에서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영생과 영벌에 들어가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달린 것이며, 하나님의 뜻은 자신의 초청에 응하는 자가 영생에 들어가고, 초청에 응하지 않는 자가 영벌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인간의 자유가 무한한 것 같지만, 사실은 이렇듯 지극히 제한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신 이 자유를 선용하여, 모두 천국 잔치에 참여하는 복된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2. 천국 잔치의 성격

1)즐거운 잔치

잔치하면 다 즐겁습니다. 돌잔치, 생일잔치, 결혼 잔치 등 잔치 하면 모두가 즐겁습니다. 그중에서도 인륜대사인 결혼 잔치야말로, 잔치 중의 잔치요 최고로 즐거운 잔치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천국을 왜 혼인 잔치에다 비유할까요? 하나님 나라의 특성은 기쁨과 즐거움에 있기 때문입니다. 롬 14:17에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초대는 고난과 한숨, 땀 흘림과 고통의 자리에서, 기쁨과 풍요로움, 안식과 영광의 자리에로의 초대인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에로의 초대는 마치 풍랑이 일어난 바다위에서 고통당하는 자에게 평안을 허락하시고, 이 땅의 모든 번민으로부터 해방되는 초대, 어두움에서 빛으로의 초대, 불완전 세상에서 완전한 세상에로의 초대, 죽음과 저주에서 생명과 영광에로의 초대인 것입니다.

2)성의를 다한 잔치

하나님께서는 천국 잔치를 배설하기 위하여, 최대의 노력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그 종 선지자들을 보내시되 부지런히 보내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거절하는 백성들에게 다시금 종들을 보내어 간청까지 하셨습니다. 그리고 최후에는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희생시키면서까지, 하나님의 구원 은총을 받아들일 것을 간청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토록 지극하신 하나님의 성의마저 거절하는 인생은 참으로 무지몽매하고 불행한 인생인 것입니다.

3)모든 것이 준비된 잔치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라”고 했습니다. 이 점이 기독교의 구원의 특성입니다. 인간은 다만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준비하신 은혜에 응답하기만 하면 됩니다. 죄 사함 받는데서 장차 영화롭게 되기까지, 인간의 구원은 하나님 편에서 주도하십니다. 기독교의 구원관은 인간이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 앞에 무엇을 할 것인가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그 아들을 속죄 제물로 삼으사, 구원의 길을 예비해 놓으신 것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이 점이 바로 인간들이 만든 여타 종교가 따라 올 수 없는, 기독교만이 가지고 있는 가장 뛰어난 점입니다.

3. 청함을 거절한 자들

임금님은 온갖 성의를 다하여 혼인 잔치를 준비해 놓고, 종들을 보내어 사람들을 오라고 초청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잔치 자리에 오기를 싫어했고, 심지어 임금이 보낸 종들을 능욕하고 죽이기까지 하였습니다. 

1)그들은 혼인 잔치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혼인 잔치보다 더 마음을 쏟는 것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돌아보지도 않고 하나는 자기 밭으로 가고, 하나는 자기 상업차로 가고 말았던 것입니다. 이들의 모습에서 오늘날 대다수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주요 관심사와, 그들이 힘써 추구하는 인생의 목표들이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도 수많은 사람들이 영혼이나 내세보다는, 현실적인 것들만을 추구하며, 그리스도인들 중에도 이러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육신적이고 세상적인 일에만 집착하는 일은, 인생들이 그리스도와 천국을 가까이 하는데 있어 큰 걸림돌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 땅의 일시적인 삶의 가치만 알고, 하늘나라의 영원한 삶의 가치를 모르는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실적인 문제에만 집착하여, 천국 잔치의 초청을 거절하는 어리석은 자들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2)그들은 임금의 종들을 핍박하고 죽이기까지 했습니다.

초청을 받은 사람들은 임금이 보낸 종들을 잡아 능욕하고 죽이기까지 하였습니다. 초청을 거부하거나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만으로도 큰 죄를 범한 유대인들은, 오히려 하나님이 보내신 선지자들을 핍박하고, 심지어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와 많은 성도들을 계속해서 능욕하고 핍박하고 죽였습니다.

3)거절의 결과

임금은 대노하였습니다. 그들이 잔치에 오지 않는 것만 가지고 노한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잔치를 거절하고 임금의 종들을 능욕한 것만의 이유도 아닙니다.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임금을 임금으로 섬기기를 싫어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반역자들을 보고만 있을 임금은 없을 것입니다. 결국 군대를 보내어 대 심판을 내리고 맙니다. 그 결과 유대인은 A. D 70년경 로마의 디도 군단에 의해 철저하게 짓밟히고, 세계의 유랑민으로 흩어지고 말았습니다. 역사상 일찍이 그보다 더한 파멸과 비참한 멸망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을 반대하는 모든 자들이, 장차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본보기이기도 합니다.

오늘도 하나님께 반역 의지를 드러내는 이들은 누구라도 심판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누가 여기에 해당되는 사람인가 하는 것인데, 기준은 하나입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신 분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 거부하는 이들은, 모두가 하나님께 반역하는 자라는 것입니다. 도덕적으로 흠잡을 게 없다고 해서, 하나님을 순종하는 사람이라고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 예수님을 거부하는 모든 이들은 결국 하나님께 반역하는 것이며, 심판에 이르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영접여부가, 각 사람의 운명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든지 예수그리스도를 거부하고서는, 하나님과의 평화는 불가능하며 그분에게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기독교 교리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접하게 됩니다. 그것은 예수님은 구원을 위한 유일한 통로가 되신다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구별 없이, 모든 사람은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누구든지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이고, 그를 거부하는 자는 누구라도 구원에서 제외됩니다. 

4. 청함 받은 자와 택함 받은 자의 구별

종의 보고를 들은 임금은 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청하여 오라고 명령하였습니다. 즉 전에는 미리 선별된 자들만 초청의 대상이 되었으나, 이제는 모든 사람이 초청의 대상이 된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초청이 이스라엘이라는 민족적 제한성을 탈피하여, 모든 인류에게 개방될 것임을 사사해 줍니다. 하나님께 대한 이스라엘의 반역과 배척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구원의 대상이 제한 없이 확대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하셨는데, 이는 인류에게 보내는 주님의 초청의 말씀입니다. 

여기에는 주님께 나아가는 데 필요한 어떤 조건이나 자격도 명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사람이면, 누구나 오라는 것입니다. 죄의 짐을 지고 고뇌하는 사람, 실패의 짐을 지고 절망에 빠진 사람, 병들고 소외되고 버려진 모든 사람에게, 주님께서는 오라고 말씀하십니다. 세리나 창기와 같이 당시 사회에서 철저히 소외된 사람들도, 초청에서 제외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값없이 주어지는 것임을 깨닫게 해줍니다. 지금 누구든지 주님의 음성을 듣고서 예수님께로 나아오기만 하면, 천국 잔치에 참여하는 은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들은 임금의 명령대로 나가서 악한 자나 선한 자나 할 것 없이, 사람을 만나는 대로 데려다가 혼인 잔치에 참석케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잔치 자리에 손님이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잔치에 참석한 자들 중에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고대 근동 국가의 왕실이나 부자 집에서 혼인 잔치를 배설할 때는, 잔치를 배설하기 전에 미리 손님들에게 초청장을 보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손님들의 수에 맞는 음식과 기타 여러 가지를 준비하게 되는데,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손님들이 입을 예복이었습니다. 

즉 고대 근동 사회에서는 혼인 잔치에 참석하는 손님들의 예복을, 손님들이 아닌 혼주가 직접 준비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잔치에 참석하는 손님은, 자신이 예복을 준비할 필요가 없었으나, 대신 잔치 자리에서 반드시 예복을 입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만일 예복을 입지 않고 잔치에 참예하는 사람이 있게 될 경우, 그 사람은 주인에게 무례를 행한 것으로 간주되어, 본문의 예복을 입지 않은 사람과 같이 잔치 자리에서 쫓겨나게 되었습니다. 임금의 잔치 석상에서 이러한 일이 있었다는 것은, 심판의 자리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복을 입지 않은 자들이 있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친히 예비하신 천국 예복은 무엇입니까? 바로 ‘칭의’라는 예복입니다. 우리는 이 예복을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만이 우리로 천국 구원의 영광에 참예할 수 있게 합니다.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어 죄인들을 대신해 죽게 하시고, 그를 믿는 자마다 의롭다 칭하여 주시므로, 그들로 천국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것입니다. 

임금은 많은 무리 가운데 섞여있는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발견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진실로 참된 신앙과 가식적인 신앙을 분명히 가려내십니다. 임금은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고 물었습니다. 예복을 입지 않은 그는 임금의 추궁에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처럼 인간은 하나님의 심판에 아무런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기준으로 내리시는 심판에는, 여하한 변론의 여지도 있을 수 없습니다. 특히 구원의 기회를 거부하고 포기한 자들은,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을 묵묵히 감수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임금은 예복을 입지 않은 사람을 향하여 사환들에게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고 했습니다. 죄인은 먼저 그의 수족을 결박당하게 됩니다. 이것은 완전히 자유를 상실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또 수족이 모두 결박을 당하게 된 것은, 자기들의 행위에 대한 형벌에 대항하여 빠져 나올 수 없음을 뜻합니다.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슬피 우는 것은 회한의 눈물입니다. 가슴을 쥐어뜯으며 이를 가는 통한의 눈물입니다. 그러나 그 때는 어찌해 볼 도리가 없습니다. 구원의 문은 닫히고 하나님의 심판은 영원히 번복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이제 말씀을 마치려고 합니다. 천국을 왜 혼인 잔치에다 비유할까요? 모든 잔치 중에 혼인 잔치가 가장 크고 즐거운 잔치이듯, 하늘나라는 영원무궁토록 잔치처럼 즐거운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천국은 또한 모든 것이 갖추어진 곳이라고 했습니다. 천국은 한 마디로 말해서, 인간의 행복을 위한 모든 것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는 곳입니다.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는 곳이면서도, 천국에 없는 것도 있습니다. 무엇이 없을까요? 천국에는 마귀가 없습니다. 

마귀가 없으니 죄가 없고, 죄가 없으니 죽음이 없고, 죽음이 없으니 이별이 없습니다. 질병과 고통이 없고, 가난과 슬픔, 한숨과 눈물이 없습니다. 미움도 없고, 거짓도 없고, 시기와 질투도 없고, 싸움과 분쟁이 없고, 불안과 공포와 두려움이 없는 나라, 추위도 없고, 더위도 없는 나라, 대신 생명과 평화, 사랑과 행복, 기쁨과 감사만이 넘치는 나라, 그래서 천년이 하루처럼 짧게 느껴지는 나라, 그러한 곳이 바로 천국이라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이러한 하늘나라에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게 무슨 말씀입니까? 오늘 저와 여러분은 하나님이 베푸시는 천국 잔치에 오라는 청함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청함을 받은 자는 많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택함을 입은 자는 적다고 했습니다. 택함을 입은 자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서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될 자를 가리킵니다. 그런데 우리 가운데 천국 잔치에 들어갈 사람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하늘의 천국 잔치에 참여하려면, 반드시 예복을 입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의란 다 더러운 옷과 같고 누더기와 같습니다. 인간의 교양, 인간의 선행, 인간의 공로란, 거룩하신 하나님의 눈에 모두 다 더러운 옷에 불과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친히 예비하신 천국 예복은 무엇입니까? 바로 ‘의의 옷’이라는 예복입니다. 우리는 이 예복을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죄인이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그 분이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 눈보다 희고 양털보다 더 깨끗하게 죄 씻음을 받고 의롭다 함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어 죄인들을 대신하여 죽게 하시고, 그를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시며 천국 잔치에 참여할 자격을 주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시간 우리 모두 각자 자신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지금 아내에 의해서, 부모에 의해서, 친지나 이웃에 의해 억지로 끌려와서 예복도 입지 않고 앉아 있는 청함 받은 자인가? 아니면 나는 천만 번 죽어 마땅한 죄인인 것을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믿고 겸손히 의지하는 택함을 받은 자인가? 여러분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의롭다 함을 얻고 예복을 갖춘 성도들이 되어서, 천국 잔치에 모두 참예하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