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영혼의 깊고 어두운 밤에 (시 22:1-5)

첨부 1


영혼의 깊고 어두운 밤에 (시 22:1-5)

(시 22:1)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어찌 나를 멀리하여 돕지 아니하옵시며 내 신음하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나이까
(시 22:2) 내 하나님이여 내가 낮에도 부르짖고 밤에도 잠잠치 아니하오나 응답지 아니하시나이다
(시 22:3)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이다
(시 22:4) 우리 열조가 주께 의뢰하였고 의뢰하였으므로 저희를 건지셨나이다
(시 22:5) 저희가 주께 부르짖어 구원을 얻고 주께 의뢰하여 수치를 당치 아니하였나이다

모든 일이 잘 풀리고 행복한 상황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쉽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때로 영혼의 어두운 밤이 찾아옵니다.  때로 질병에 사로잡힙니다.  때로 실패하거나 어려운 시험에 시달립니다.  때로는 가정의 위기가 찾아오기도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하나님께 부르짖어 보지만 어떤 때는 기도도 잘 되지 않습니다.  기도해도 응답도 없습니다.  내 위의 하늘은 회색빛으로 변하고 무거운 납덩이로 짓누르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하나님이 아주 멀리 떨어져 계시고 숨어 계시며 침묵하고 계신 것처럼 느껴집니다.  예배도, 기도도, 교회 생활도 다 귀찮게 여겨집니다. 
  
이렇게 하나님이 멀게 느껴질 때, 영혼의 어두운 밤에 던져졌을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십니까?  변함없이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습니까? 변함없이 하나님께 나아가 엎드려 기도할 수 있습니까?  고통스런 시련에 한 복판에서도 하나님께 감사하며 항상 기뻐할 수 있습니까? 시험당할 때에도 여전히 하나님을 신뢰하고 변함없이 하나님께 순종할 수 있습니까?  자포자기하며 하나님을 원망하며 기도생활, 예배생활, 말씀생활, 봉사생활을 모두 중단하지 않습니까?  이런 영혼의 어두운 밤에 참된 믿음이 빛을 발하게 됩니다. 

다윗에게도 바로 그런 시기가 있었습니다.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어찌 나를 멀리하여 돕지 아니하옵시며 내 신음하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나이까'하고 탄식합니다.  골리앗도 거꾸러뜨리고 단숨에 블레셋을 물리친 믿음의 거장 다윗도 하나님이 아주 멀게 느껴진 순간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숨어버린 것처럼 여겨지는 순간이 있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입니까?  하나님께서 다윗을 멀리 떠나셨던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버리지도 떠나지도 않았습니다.  여전히 다윗을 사랑하시고 큰 계획을 가지고 일하셨습니다. 단지 다윗의 느낌이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지 못할 뿐이었습니다. 욥에게도 그런 순간이 있었습니다. (욥 23:8) '그런데 내가 앞으로 가도 그가 아니 계시고 뒤로 가도 보이지 아니하며 그가 왼편에서 일하시나 내가 만날 수 없고 그가 오른편으로 돌이키시나 뵈올 수 없구나'  

예수님을 영접하면 천하를 얻은 것처럼 기쁨이 충만합니다. 기도하는대로 다 이루어지고 은혜가 충만합니다. 그러다가도 한순간에 모든 영적인 느낌이 사라질 때가 있습니다.  기도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기도가 막히고 상황이 꼬이기 시작합니다.  '죄때문인가?' 하여 생각나는 모든 죄를 자백하지만 달라지지 않습니다.  찬송을 부르고 열심을 내어 보지만 소용없습니다.  
  
도대체 우리에게 무엇이 문제입니까?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누구나 신앙성장과정에서 한 두번은 이런 일을 만나게 됩니다.  욥은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지 못하는 순간에도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확신했습니다.  (욥 23:10)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  
  
하나님이 멀게 느껴질 때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단단히 화가 나셨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은 죄로 인해 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의 죄가 하나님을 근심시키고 그로인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소원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멀게 느껴지는 감정이 항상 우리의 죄로 인한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감정에 의존하지 않도록  때로 친밀한 느낌을 거두어 가시기도 하십니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에 대해 눈에 보이는 증거가 없어도, 우리의 감정이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느낄 수 없어도 변함없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온전히 신뢰하는 모습을 하나님께서는 기대하십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어릴 때에는 하나님께서 많은 체험을 하게 하시고 우리의 감정에 더 분명한 느낌을 주시고 기도의 응답도 많이 허락해 주십니다. 그러나 믿음이 자라면서 오히려 이런 것들을 가져 가시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그런 느낌이나 감정, 체험을 의지하기 보다 하나님을 신뢰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감정이 기쁘지 않을 때도, 현실이 우리의 의도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힘들때도 하나님의 존재와 사랑을 의심치 않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순종하며 사랑을 표현하기를 기대하십니다. 
  
우리가 영혼의 어두운 밤을 만날 때 어떻게 영적 위기를 극복하고 하나님께 인정받을 수 있겠습니까?

1. 하나님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해야 합니다. (1)
  
많은 사람들이 화가 나거나 섭섭할 때 그 감정을 숨깁니다. 누가 물으면 "아닙니다. 괜찮습니다." 하고 대답하지만 사실은 전혀 괜찮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하나님께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면 큰 일 나는 줄로 압니다.  그러나 성경 시편을 보면 위대한 믿음의 선조들은 자신들의 부정적인 감정을 적나나하게 표현하였습니다. 의심, 분노, 염려, 근심, 슬픔, 두려움 등 자신이 안고 있는 괴로운 감정을 남김없이 다 쏟아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사람들의 그런 모든 감정을 책망하지 않고 다 받아 주셨습니다.  
  
다윗도 하나님께 불평섞인 표현으로 시편22편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시 22:1)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어찌 나를 멀리하여 돕지 아니하옵시며 내 신음하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나이까 (시 22:2) 내 하나님이여 내가 낮에도 부르짖고 밤에도 잠잠치 아니하오나 응답지 아니하시나이다
  
어찌보면 다윗은 믿음이 하나도 없어보입니다. 그러나 다윗은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함으로 깊은 믿음을 드러낸 것입니다.  여러분 이 기도가 믿음으로 충만한 기도입니까? 아닙니까?  이 기도를 통해 다윗은 어떤 믿음을 드러냈습니까?

첫째, 다윗은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 주변 상황에 관계없이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하나님이 해결해 주실 것을 믿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괴로움을 사람들에게 떠벌이지 않고 하나님앞에 가지고 나와 토로하고 있습니다.  믿음이 좋아보이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이 아주 멀리 느껴질 때 아예 기도를 중단하고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을 만날 때 오직 하나님께 문제를 들고 나아가 기도하기 보다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사람들에게 떠벌이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나아와 자신의 감정을 잇는 그대로 표현하였습니다. 이것이 진정한 믿음입니다.

둘째, 다윗은 하나님께서 반드시 기도를 들으신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다윗은 이미 충분한 기도를 하였습니다. 낮에도 부르짖고 밤에도 쉬지않고 기도하였으나 응답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너무나 답답하고 안타까우며 괴로왔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기도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왜 응답하시지 않느냐?고 따져 묻는 기도를 쏟아내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도를 다 듣고 계심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응답하시리라는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믿음입니까? 

셋째, 다윗은 자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해도 하나님이 여전히 자신을 사랑하시리라고 믿었습니다.  감정을 숨기는 것보다 오히려 솔직히 감정을 표현하여 도움을 청하는 것이 옳다고 확신했던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보다 친밀한 관계를 원한다면 우리는 기도하며 감정을 솔직하게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서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사이가 될 때 깊은 대화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참으로 많은 부부들이 자존심때문에 또는 두려움때문에 자기 감정을 숨깁니다. 그렇게 감정을 나누지 않고서는 절대 행복할 수 없습니다.  화난 감정, 섭섭한 감정의 표현을 안하거나 서툴게 함으로 깊은 대화에 실패합니다.  사랑하는 사이에는 숨기지 말고 솔직하게 슬프다, 화났다, 섭섭하다. 또는 기쁘다, 행복하다, 어떤 감정이라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하여도 사랑을 접지 않으십니다. 우리를 무례하다고 꾸짖지도 않으십니다.  오히려 "네가 나를 진정으로 신뢰하고 있구나! 내 사랑이 변함없으리라고 확신하고 있구나!" 하시며 우리의 믿음을 보시고 기뻐하십니다.  여러분, 영혼의 어두운 밤에는 더욱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께 나아와 여러분이 느끼는대로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상황이 어려우면 눈을 떼지 않고 그 상황만을 바라봅니다. 누군가 힘들게하고 괴롭게하면 그 사람만을 생각합니다.  그러다보면 불면증이 찾아옵니다. 식욕도 다 잃어 버립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속에도 쓴 물이 나오고  더욱 괴롭습니다. 문제는 점점 더 악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영혼이 어두운 밤에는 문제와 상황에서 눈을 떼고 눈을 들어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그럴 때 비로서 자유를 얻게 됩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모든 것으로부터 풀려나고 어둠속에서 빛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하나님이 행하신 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3) 

다윗은 하나님이 멀리 느껴지는 상황속에서 오히려 하나님을 떠올리며 하나님께 시선을 집중시킵니다.  아무리 기도해도 응답조차 없었지만 실망하지 않고 하나님이 누구인가를 생각하며 하나님께 집중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시 22:3)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이다'   과거에 양을 치며 들에서 찬양할 때 임재하셨던 하나님, 악신에 사로잡혀 괴로와하는 사울왕앞에서 수금을 타며 찬양할 때 임하셨던 하나님을 떠올리며 찬송중에 거하시는 하나님께 집중합니다. 
  
하나님은 한결같은 분입니다. 우리가 처한 상황과 감정에 영향받지 않으시고 변하지 않으십니다. 우리는 영혼의 어두운 밤에는 변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성품에 집중하여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믿음을 힘써 고백해야 합니다. 여러분 하나님께 대해 무엇이 떠오릅니까?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을 가장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늘 함께 계십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 멋진 계획을 세우시고 반드시 이루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돌보시고 우리의 필요를 아시며 공급하기를 기뻐하십니다.
  
이렇게 하나님에 대해 아는 바를 힘써 고백하십시오. 그리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찬양하십시오. 영혼의 어두운 밤에 하나님께 시선을 집중하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찬양하다보면 하나님의 임재가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여러분을 감싸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두렵고 괴로운 밤이 속히 지나가고 기쁘고 평화로운 새 아침이 속히 찾아올 것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4-5)
  
많은 사람들이 현실의 괴로움에 사로잡히면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행하신 위대한 일들을 다 잊어버립니다. 믿음을 포기한채 절망합니다. 실제 아무리 기도해도 하늘 문이 열리지 않을 것과 같은 답답함은 성도에게는 정말 견디기 힘든 괴로움입니다. 버림을 받았을지도 모른다는 불안함은 그리스도인에게는 가장 큰 고통입니다. 아파서 울고 있음에도 하나님이 도와주시지 않는다면 가장 비참합니다.  이런 영혼이 어두운 밤에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입니까?  바로 하나님이 과거에 우리를 위해 하신 일들을 애써 기억하는 것입니다. 질병에서 구원받은 경험이라든지, 기도가 응답되어 문제가 해결된 체험이라든지, 죄사함받고 구원받은 감격에 젖었던 기억도 좋습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과거에 조상들을 건지셨던 사건들을 기억했습니다. 애굽에서 부르짖는 기도를 들으시고 모세를 보내어 구원하신 출애굽 사건, 그리고 이방의 압제아래서 부르짖는 이스라엘백성의 기도를 들으시고 사사를 보내어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하신 사건 등을 떠 올립니다. 조상들이 하나님을  의뢰하였으므로 구원하셨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하나님을 굳게 붙드는 것입니다. 절망속에서 신음하던 선조들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 지금 절망중에서 부르짖는 자신을 그대로 버려두지 않을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아무것도 하시지 않을 것 같이 느껴지는 순간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하신 위대한 일들을 생각하고 믿음을 붙잡아야 합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죽기까지 내어 주신 것만으로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충분히 확신할 수 잇지 않습니까?  우리는 안타깝게도 하나님께서 움직일 수 없는 증거로 십자가의 예수님을 보여주셨건만 너무나 쉽게 잊어버립니다.  
  
예수님께서 저와 여러분의 모든 죄를 지시고 고통을 겪는 순간 하나님께서는 침묵하셨습니다. 그때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외치셨습니다.  "나의 하나님이여,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예수님도 우리가 맛 본 외로움과 불안과 두려움의 만 배도 더 큰 고통을 몸소 당하시며 절규하셨습니다.  바로 우리의 질고와 고독을 친히 맛보시고 도우시기 위해서입니다. 그 예수님도 하나님이 사흘만에 다시 부활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도 영혼의 어두운 밤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구해주십니다.  하나님이 하신 위대한 일을 기억하고 믿음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라브리 공동체의 어머니라고 불리는 에디 쉐이퍼라는 분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두 죄수가 감옥의 창살을 통해 밖을 내다보고 있었다. 한 사람은 진흙을 보고 있었다. 그러나 또 한 사람은 별을 보고 있었다."  영혼의 어두운 밤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런 어둠의 순간에 진흙을 보다가 그 진흙의 수렁에 깊이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고 끝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영혼의 어두운 밤에도 별을 바라보고 소망중에 확신을 갖고 다시 일어서는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성도가 고통스러운 순간에 믿음의 눈을 통해 하나님을 바라보고 기도를 접지 않고 믿음을 고백하며 확신을 가지고 전진한다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모릅니다. 하나님게서 말씀하십니다.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히 13:5)    

하나님이 아주 멀리 계시는 것처럼 느껴지는 순간에도 느낌과 감정을 뛰어넘어 함께 계시는 하나님을 확신하고 하나님께 더욱 인정받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