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장 복된 만남 (눅 5:1-11)

첨부 1


가장 복된 만남 (눅 5:1-11)
   
무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예수께로 밀려왔을 때에 예 수께서는 b게네사렛 호숫가에 서 계셨다.  그가 보니, 배 두 척이 호숫가에 대어 있고, 어부들은 배에서 내려서, 그물을 씻고 있었다.  예수께서 그 배 가운데 하나인 시몬의 배에 올라서, 그에게 배를 뭍에서 조금 떼어 놓으라고 하신 다음에, 배에 앉으시어 무리를 가르치셨다.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깊은 데로 나가거라. 너희는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아라.  

시몬이 대답하기를 선생님, 우리가 밤새도록 애를 썼으나, 아무것도 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그물을 내리겠습니다 하였다.  그런 다음에, 그대로 하니, 많은 고기 떼가 걸려들어서, 그물이 찢어질 지경이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배에 있는 동료들에게 손짓하여, 와서, 자기들을 도와 달라고 하였다. 그들이 와서, 고기를 두 배에 가득히 채우니, 배가 가라앉을 지경이 되었다. 

시몬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예수의 무릎 앞에 엎드려서 주님, 나에게서 떠나 주십시오. 나는 죄인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베드로와 그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은, 자기들이 잡은 고기가 엄청나게 많은 것에 놀랐던 것이다.  또한 세베대의 아들들로서 시몬의 동료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다. 예수께서 시몬에게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이제부터 너는 사람을 낚을 것이다.  그들은 배를 뭍에 대고서, 모든 것을 두고 예수를 따라갔다.(눅 5:1-11)

가장 아름다운 만남은
가장 잘못된 만남은 생선과 같은 만남이다
만날수록 비린내가 묻어나니까
가장 조심해야 할 만남은 꽃송이와 같은 만남이다
피어 있을 때는 환호하다가 시들면 버리니까
가장 비천한 만남은 건전지와 같은 만남이다
힘이 있을 때는 간수하고 힘이 다 닿았을 때는 던져 버리니까
가장 시간이 아까운 만남은 지우개와 같은 만남이다
금방의 만남이 순식간에 지워져 버리니까
가장 아름다운 만남은 손수건과 같은 만남이다
힘이 들 때는 땀을 닦아주고 슬플 때는 눈물을 닦아주니까
  
이상은 정채봉님의 [가장 아름다운 만남]이라는 시입니다. 여러분의 만남은 어떤 만남입니까?
좋은 부모를 만나야 바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좋은 선생님을 만나야 실력이 늘고 공부가 즐겁습니다.  좋은 친구를 만나야 나쁜 길로 빠져들 유혹을 이기고 바른 길로 갈 수 있습니다.  좋은 배우자를 만나야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습니다.  좋은 목회자와 좋은 성도가 만나야 은혜스런 교회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가장 귀한 만남은 예수님과의 만남입니다.
  
여러분은 왜 교회에 나오십니까?  친근한 사람을 만나기 위해 나오십니까?  설교를 통해 위로받기 위해 나오십니까?  찬양이 좋아서 또는 마음을 평안하게 가라앉히려고 나오십니까?  기도하면 일도 잘 풀릴 것 같고 복을 많이 받을 것 같아 나오십니까?  물론 교회에 오면 그런 유익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교회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그분의 아들 예수님을 만나며 그의 영이신 성령님을 만나야 합니다. 그것이 교회에 나오는 가장 중요한 이유인 것입니다.  
  
교회를  다녀도 하나님을 만나지 못한채 엉뚱한 목적에 열중한다면 불쌍하기 짝이 없습니다. 아무리 재미있어도 예수님과의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교회를 헛 다닌 것이 됩니다. 아무리 열심히 살았어도 하나님을 만나지 못했으면 인생을 헛 살은 것이 됩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사건이 있을 때 인생이 아름답게 변합니다.  예수님을 만나는 사건이 있을 때 비로소 인생이 행복하게 변합니다.  성령님을 경험하는 놀라운 사건이 일어날 때 인생이 풍성해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나고 나서 인생이 새로와졌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만나기 전에는 그저 하루하루 편안하게 먹기 위해서 사는 무의미한 삶을 사는 존재였으나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살며 그 성취를 맛보며 산 믿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모세가 하나님을 만나기전에는 도망자로서 처갓집에 얹혀서 무기력하게 살던 촌부에 불과했지만 떨기나무 불꽃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나서 수백만명의 유대인들을 애굽에서 해방시키는 위대한 역사를 감당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만나고서 새로운 인생을 살았습니다.  삭개오도 돈만 아는 세리장으로 욕을 많이 얻어먹으며 부끄러운 삶을 살았지만 예수님을 만나고는 은혜를 베푸는 사람, 인정받는 의인이 되었습니다.  사마리아 여인도 예수님을 만나고는 상처받은 심령이 치유받고 건강해져 예수님과 그분으로 말미암은 참 행복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막달라 마리아도 본래 일곱귀신에게 시달리던 불쌍한 여인이었으나 예수님 만나고 온전해져서 건강한 삶을 살았습니다. 베드로와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도 본래 고기나 잡아 먹고 살던 어부였으나 예수님 만나고 사람낚는 어부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누구든지 예수님만나면 아름답게 변화됩니다. 
  
여러분이 교회를 통하여 예수님을 꼭 만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예배를 통하여 예수님을 만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예수님을 만날 수 있습니까? 

  
1. 예수님은 말씀을 통하여 우리를 만나 주십니다.(3)
  
오늘 본문은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이 첫번째 만나는 장면입니다.  시몬은 밤새도록 그물질하였으나 허탕이었습니다.  동이 훤하게 터오는 아침 무렵에 그물을 씻고 있는데 예수님이 그의 배에 오르십니다.  그리고는 배를 조금만 띄우라고 요청하십니다.  그리고는 그 뱃머리에 앉아서 나아온 수 많은 군중에서 성경을 가르치십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오늘도 아주 평범하게 우리에게 찾아 오셔서 만나 주십니다.  그러나 처음 시몬의 눈에 예수님은 흔한 랍비중에 한 사람처럼 보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시몬에게 "깊은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고 개인적인 말씀을 하였을 때도 시몬은 "선생이여.."하고 대답합니다. 선생이란 말은 랍비란 말입니다. '당신이 성경을 잘 아는 것 같소.  그러나 물고기를 잡는 그물질은 내가 더 도사요.'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하였습니다. 
  
예수님이 여러분에게 어떤 모습으로 찾아가던가요?  하나님의 아들인데, 얼굴에 휘황찬란한 광채가 빛나고 수많은 천사들에 둘러 쌓여 나타나십니까? 여러분, 예수님을 만나려면 그런 환상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시몬을 찾아 가신 예수님은 적어도 대단히 평범한 옷차림, 평범한 말투, 평범한 인상을 하고 아무 수행원도 없이 단신으로 찾아 가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셨을 뿐입니다.  예수님은 매 주일마다 여러분을 찾아 가셨습니다. 

어느 때와 별반 다르지 않게 아주 평범한 모습으로 말입니다.  그분은 강단에서 울려퍼지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여러분에게 직접 말씀하십니다.  그러면서 여러분에게 개인적으로 "너의 배를 또는 너의 차를, 너의 집을, 너의 재능을 내가 좀 사용할 수 있겠느냐?"하는 말씀을 통해 다가오시기도 하였을 것입니다.  

어떤 때는 말씀을 통해 여러분의 죄를 지적하셨을 것입니다. 어떤 때는 말슴을 통해 상처받은 여러분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셨을 것입니다. 우리가 안고 있는 복잡한 문제에 대해 또는 가정의 문제에 대해  말씀으로 방향을 지시하시기도 하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몬처럼 말씀으로 다가오시는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하고 지나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조금 감동적이기는 하구먼' 하면서 마음에 깊이 담아 두려 하지도 않습니다.  '설마 그것이 나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일까?'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과의 참된 만남의 기회를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어떤 자매가 저를 찾아와서 말했습니다. "목사님, 제가 일이 있어 서울에 갔습니다.  큰 기대를 하고 서울의 유명한 큰 교회에 나가서 유명한 목사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많은 교인들속에 파묻혀 함께 열심히 기도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때 우리 교회가 생각났습니다. 목사님이 생각났습니다. '우리 교회가 정말 좋은 교회였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그런데 내가 왜 전에는 말씀에 은혜도 못 받고 교회에 대한 불평이 많았었지?  무조건 마음을 닫고 설교도 들으려 하지 않고 교회를 외면한 것이 잘못이구나! 이제 말씀도 열심히 듣고 교회생활에 열심을 내야 하겠다.'하고 깨닫게 되었답니다."   
  
여러분 매 주일마다 말씀을 통해서 다가오시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평범한 말씀을 통해서 절대 진리를 가르쳐주시는 예수님을 만나기 바랍니다. 
  
  
2. 예수님은 사건을 통해 우리를 만나 주십니다.(4)
  
예수님을 만났으나 알아보지 못하고 선생이여 하고 부르는 시몬에게 예수님은 깊은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고 합니다.  그의 인생에 간섭하십니다. 그가 하는 일에 관여하십니다. 이 사건을 통해 시몬은 예수님을 진정으로 알아보는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이처럼 우리도 예수님과의 관계속에서 하나님을 경험하는 특별한 사건이 잇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단순한 랍비로 보일 때는 말이 많습니다.  자기가 다 해보았다느니 밤새도록 수고했는데 소용이 있겠느냐? 하는 식으로 잘난척하고 인심쓰는 것처럼 말하기도 합니다.  예수님을 참으로 만나지 못한 사람은 자기 자랑, 자기 생각, 자기 경험, 자기 의 등 자기를 내세우기를 좋아합니다.  그것이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하고 있는 큰 특징입니다.  

따라서 말슴에 기쁘게 순종하려 하지 않습니다.  말만 요란하지 정작 순종할 순간에는 이리저리 빠져 나갑니다.  자기만 드러내기를 좋아하고 자기도 다 해보았는데 다 소용없다는 식입니다.  그럼에도 다행스럽게 시몬은 예수님 말씀에 의지하여 순종했습니다.  그렇게 순종했더니  시몬은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예수님의 말슴에 따라 그물을 깊은 데에 던져 보았는데 고기가 엄청나게 많이 잡힌 것입니다. 두 배에 고기를 쌓아 놓았는데 배가 잠길 지경입니다.  

수 십년동안 한 번도 단번에 그렇게 잡아 본 적도 없고 그렇게 잡은 사람이 있다는 말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저 분이 누구일까? 단순히 랍비라면 이렇게 바닷속을 꿰뚫어볼 수는 없다. 그렇다면 저 분은....  그렇구나 메시야로구나.' 비로서 시몬은 예수님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래서 예수님 무릎아래 엎드려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하였습니다.  여러분 같으면 뭐라고 하겠습니까?  "선생님 나와 동업합시다. 선생님은 지시만 하십시오. 그러면 제가 이 굵은 팔뚝으로 다 잡아 올리겠습니다.  그래서 돈 좀 많이 벌어봅시다." 라고 할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왜 시몬은 예수님께 자기를 떠나 달라고 간청합니까?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아보게 되자 정신이 번쩍 든 것입니다.  배에 가득한 고기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것 갖다가 팔면 얼마를 벌겠는데..' 그런 생각도 다 사라졌습니다.  '저분이 하나님이라면 나의 속을 훤히 들여다 보겠구나 나의 지나온 삶을.. 내 죄를 다 꿰뚫어 보시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 것입니다.  참 하나님과의 만남은 두려움을 수반합니다.  그것은 귀신을 만난 두려움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천하를 다스리는 큰 권세를  쥐고 있는 황제앞에선 큰 잘못을 저지르고 끌려온 말단 사병의 두려움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만나면 비로소 자신의 참 모습을 발견합니다.  이제까지는 자기가 가장 의로운 줄 알고 다른 사람의 허물이 크게 보여 비난하고 판단하던 사람이 다른 사람이 보이지 않고 자신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앞에 나자신이 얼마나 큰 죄인이고 몸둘바를 모를만큼 허물이 많은지를 깨닫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의 눈에 다른 사람들이 모두 형편없이 보인다면 여러분은 예수님을 만나야만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른 사람의 죄와 잘못 그리고 고칠 점들이 많이 보인다면 그것은 그들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처럼 형편없어서가 아니라 여러분의 눈이 거듭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참 하나님을 통해 자신을 볼 수 잇어야 합니다.  참 하나님을 만난 사람은 다른 사람을 판단할 여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앞에서 내가 정말 죄인임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감히 그분앞에서 합리화하고 변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엎드리는 것입니다.  정직하게 죄를 인정하고 고백하며 은혜와 자비를 구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죄를 깨닫고 뜨거운 눈물을 흘려본 사람만이 하나님을 만난 사람입니다. 

폭풍우가 휘몰아치는 밤 일본의 어느 여자 신학교 기숙사에 복면 강도가 침입하여 모든 것을 털어가지고 나갈 때였다고 합니다.  그때 믿음이 좋은 여학생 하나가 그 도둑의 가방 속에 얼른 자기가 아끼는 조그마한 성경책 한 권을 넣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훗날 그 강도는 여학생이 넣어 준 성경책을 읽고 회개한 후, 신학을 공부하여 훌륭한 목회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현숙하고 신앙심이 돈독하고 미모가 아름다운 여성과 결혼을 하였습니다. 결혼 후 어느 날 목사님의 아내가 서재를 정리하다가 깜짝 놀았습니다.  오래 전에 강도가 들어왔을 때 자신이 몰래 넣어 준 성경책이 꽂혀 있는 것을 뜻밖에 발견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날 오후에 식사를 하고 난후 남편에게 서재에서 꺼낸 성경책을 보여 주었습니다.  "목사님, 이 성경책 어디서 났습니까?"  그때 목사님은 이 성경책에 얽혀있는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나는 이 성경책 때문에 변화된 삶을 얻어 목사가 되어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이 책 때문이요."  그때 목사님의 아내는 "이 성경책의 원래 주인은 바로 나예요."했다는 것입니다. 이 목사님 부부는 그후에도 하나님의 일을 멋지게 해내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었답니다. 

  
3. 예수님은 비젼을 주심으로 우리를 만나주십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런 시몬을 비난하지 않으십니다.  책망하지도 않으십니다.  일일이 그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열거하지 않으십니다.  그를 용서할 뿐 아니라 위로하고 비젼을 주십니다.  "무서워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자신의 죄를 바라보고 그 심판을 상상하며 두려워하는 시몬에게 예수님은 무서워 말라고 말슴합니다.  그의 모든 죄가 다 사함받았다는 것입니다. 자비를 입혀주시고 정결함을 주실 뿐아니라 하나님이 존귀한 일에 그를 귀히 쓰실 것이라는 굉장한 약속을 주십니다.  

너는 물고기만 잡아 입에 풀칠하며 살다가 끝날 시시한 인생이 아니다. 사람을 취하는 인생, 수 많은 사람을 하나님께로 이끄는 일에 아주 귀하게 사용될 것이다. 꿈과 용기를 가져라." 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정말 시몬 베드로는 그 말씀에 즉각반응했습니다.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쫓았습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예수님을 배웠습니다. 예수님께 말슴을 배우고 예수님의 성품을 배우고 예수님의 능력을 배우고 예수님의 사역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하시던 영혼구원의 일을 잘 감당했습니다.  성령충만한 사람이 되어 예수님을 평생토록 부지런히 증거하며 살았습니다.  교회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사도가 되었습니다.  
  
만약 시몬이 예수님을 만나지 못했었다면 그는 아주 시시한 인생을 살다가 이름도 없이 갈릴리 마을 구석에 묻혔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나는 특권을 붙잡았기에 시몬 베드로는 아주 존귀한 인생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오늘도 예수님은 엄청난 일을 우리의 생애를 통해 우리와 이루려고 찾아 오십니다. 우리를 만나주십니다. 
   
예수님과의 만남으로 죄의 용서와 정결함에 대한 약속을 가져다 주는 것만 해도 엄청난 축복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거기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내가 너를 향한 큰 계획이 있다. 내가 영원한 상급이 있는 귀한 일에 너를 크게 사용하겠다."라고 하시며 행복한 꿈을 주십니다. 

여러분에게도 이런 가슴 설레는 약속이 있습니까? 하나님이 나를 귀히 쓰실 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귀하게 사용하시도록 여러분을 그분께 드렸습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은 분명 하나님을 만난 사람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중에 아직 그런 꿈과 확신이 없는 사람이 있다면 여러분도 시몬처럼 오늘 예수님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사람을 취하는 인생의 꿈을 키워가며 벅찬 가슴을 안고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작은 욕심을 쫓아 시시한 삶을 살다가 허무하게 끝나는 인생으로 머물지 말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손을 잡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아주 중요한 일에 귀하게 쓰임받고 하나님께 칭찬듣는 복된 인생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을 만나면 비전의 사람이 되고 위대한 사람이 됩니다. 고 백낙준 박사님은 그의 선친은 머슴이었고, 아무 소망도 없었지만, 그가 예수님을 만났고 교회에 충성을 할 때 선교사의 눈에 띄었고, 그의 아들을 데려다 공부를 시켰고, 미국유학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백낙준박사는 한국의 거목이 되었읍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만나 주십니다. 어떻게 만나 주십니까? 말씀을 통하여 만나주시고 사건을 통해 만나주시며 비전을 주시고 성취하심으로 여러분을 만나십니다.  여러분, 예수님이 계시는 이 교회에서 주일마다 예배시간마다 예수님을 만나 그분의 음성을 듣고 그분이 행하시는 위대한 일을 보며 비전에 사로잡혀 귀하게 쓰임받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