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정의달] 온 집안과 더불어 (행 10:1-8)

첨부 1


온 집안과 더불어 (행 10:1-8)


앤소니 드 멜로(Anthony De Mello)의 저서 ‘종교박람회’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예수 믿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그리스도인이 있었습니다. 믿지 않는 친구가 물었습니다. “자네 요즘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면서?” “그렇다네” “그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많이 알겠구먼” “글쎄, 아는 것이 별로 없는데...” “예수께서 어디서 태어났나?” “모르겠는데” “몇 살 때 죽었지?” “모르겠는데” 대화가 이쯤 되니 믿지 않는 친구가 비웃으며 말했습니다. “자네는 예수에 관해서 아무 것도 아는 것이 없구만. 

그래도 예수 믿는 건가?” 그때 믿는 친구가 대답했습니다. “나는 별로 아는 게 없고 배운 것도 없는 것 같네. 그러나 예수 믿고 교회에 다니면서 달라진 게 있다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알기 시작했고, 더 중요한 것은 내 자신에게 변화가 왔다는 것이네. 자신이 달라지고 있는 것을 보고 나 스스로 놀라고 있네. 자네도 알다시피 3년 전까지 나는 술주정뱅이요 빚도 많지 않았나, 가정은 산산조각이 나고, 저녁에 집에 돌아갈 때는 아이와 아내 할 것 없이 온 집안 식구가 나를 무서워하지 않았나. 

그리고 나를 반가와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항상 화를 내며 살아왔었는데 예수 믿고 달라진 것은 모두 나를 반가와 한다는 것이네. 또 나도 가족과 만나는 것이 이렇게 즐거울 수가 없구만. 그리고 나는 몰랐었는데 오래 전부터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알았네. 그러고 보니 감사하고, 하루하루의 생이 얼마나 소중한지 삶 자체가 아주 소중해졌다네.” 그러자 예수 믿지 않는 친구는 할 말이 없었습니다. 

예수 믿는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삶이 어떻게 변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예수 믿고 나서 삶이 어떻게 달라졌으며, 가정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당당히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야말로 바르게 믿는다는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찾으려고 가정 밖에서 방황하고 있습니다. 주부들이 가정을 떠나고, 남편이 가정을 떠나 쾌락을 추구하고자 몸부림을 칩니다. 그러나 돌아오는 것은 허무와 파괴입니다. 그러므로 불행한 사람은 가정 밖에서 행복을 찾고자 애쓰는 사람입니다. 

성경에 많은 가정들이 소개됩니다. 그 가운데 고넬료의 가정은 우리가 본받을 만한 가정입니다. 롤 모델로 삼을 만한 가정입니다. 고넬료의 가정을 통해 기독교가 유대를 넘어 세계적 종교로 퍼져나갔습니다. 시대를 바꾸는 축복의 통로가 된 가정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의 가정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가정을 이룰 수 있습니까? 본문에 보니 고넬료의 가정은 하나님께서 기억하셨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아는 정도가 아니라 칭찬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넬료의 가정이 어떠했기에 하나님께서 칭찬하는 가정이 되었습니까? 고넬료의 가정은 온 집안과 더불어,
 
첫째로, 경외하는 가정

경찰 대학을 나온 경찰 간부가 어머니를 살해한 사건이 일전에 보도된 적이 있었습니다. 어느 어머니는 보험금을 타내려 입양한 딸을 살해하기도 했습니다. 13세 중학생은 아버지가 공부하라고 말하자 잔소리가 듣기 싫어 아파트에 불을 질러 가족을 살해하기도 했습니다. 심각한 가정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들입니다. 하나님을 우습게 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돈을 두려워하고 권력도 두려워하나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가정의 목표를 돈과 자녀 출세에 있다고 말하며 살아가지만 가정들이 어떻게 되어가고 있습니까?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나라가 이혼율 세계 1위입니다. 자살률 1위입니다. 흡연율 1위입니다. 낙태율 1위입니다. 해외 입양율 세계 1위입니다. 가정의 질서는 해체되고, 아버지 권위는 추락하고, 청소년 탈선, 성적 타락과 가정폭력, 미혼모의 급증과 노인문제 등으로 가정은 붕괴되어 가고 있습니다. 사회의 기초단위인 가정이 급속도로 파괴되고 있는 것입니다. 전통가족구조는 이미 해체되었고, 핵가족으로 각종 가정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는 현실입니다. 

본문 2절입니다.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여기의 경건은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태도입니다. 지킬 것은 지키고 끊을 것은 끊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건을 유지하려면 유익하지 않은 것들을 끊어야 합니다. 고넬료는 자신만 경건한 삶을 살았던 것이 아니라 온 가족이 경건한 삶을 살도록 힘썼습니다. 온 가족이 하나님을 경외했다는 것은 가족들의 신앙이 철저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온 가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함께 예배를 드리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행복입니다. 

데니스 레인(Denis J. Lane)의 말입니다. “오늘날 국가의 핵심 이슈는 범죄가 아닙니다. 복지, 보건, 교육, 정치, 경제, 대중매체, 환경도 아닙니다. 오늘의 이슈는 각 가정의 영적, 도덕적 상태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가정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가정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모쪼록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둘째로, 구제하는 가정

아름다운 부자 척 피니(Chuck Feeney)는 25년간 4조원에 이르는 엄청난 돈을 남몰래 기부하면서도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철저히 비밀을 지켜온 자선사업가입니다. 그 많은 기부를 하면서도 피니는 이코노미 클래스로 여행을 하며 25달러짜리 플라스틱 시계를 차고 허름한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검소한 사람이었습니다. 1979년 그는 하와이에서 열린 마라톤 대회에 참가했다가 심장마비로 목숨을 잃을 뻔한 후부터 인생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는 “내게 충분한 돈이 있지만 그 돈은 내 삶을 움직이지 못합니다. 한 번에 두 켤레의 신발을 신을 수는 없는 법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한 번에 두 켤레의 신발을 신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쌓아 놓아도 수의 두 벌 입고 가는 것이 아닙니다.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릅니다. 

본문 4절입니다.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우리가 구제하는 것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사람에게 한 구제가 하나님께 상달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람에게 베풀었는데, 하나님께 드림이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초대 교회는 어려운 사람들을 구제하는 데 열심이었습니다. 구제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것이 신앙의 본질적인 사명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구제를 가장 잘하는 민족은 유대인입니다. 그들은 가정마다 구제 헌금통을 만들어 놓습니다. 유대인은 한 사람도 예외 없이 구제(쩨다카)에 참여 하여야 합니다. 유대인의 전통에 따르면 수입의 십분의 일을 구제에 쓰는 것이 보통 수준입니다. 이십분의 일이나 그 이하를 구제에 쓰는 사람은 인색한 사람입니다. 구제 대상의 우선순위는 가족입니다. 그리고 친족, 이웃사람 순으로 나아갑니다. 자녀들에게 어릴 때부터 구제를 가르칩니다. 

구제할 때 대가를 바라지 말아야 합니다. 구제는 명예가 아니라 섬김이요, 희생이기 때문입니다. 구제할 때 불이익도 따르고 비난도 따를 수 있지만 결코 구제하는 일을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믿는 사람들 중에서 추하게 보이는 것은 구제에 인색한 사람입니다. 탈무드에 “물질을 다스리라. 

그러면 그 물질은 너에게 참으로 유익한 충복이 되리라. 그렇지 못하면 물질은 너에게 폭군이 되어 너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요한 웨슬레(John Wesley)는 “예수께서 우리의 돈주머니를 다스리기까지는 온전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가 없다” 고 했습니다.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가정이 되기 원한다면 물질로부터 자유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이웃을 향하여 구제하고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로, 기도하는 가정

미국의 자동차 왕 헨리 포드(Henry Ford)는 대기업을 일구어 성공하였습니다. 그 후 그는 고향에 조그마한 집 한 채를 지었습니다. 아주 작고 평범한 집이었습니다. 집을 본 동네 사람들이 “너무 초라합니다. 호화롭지는 않더라도 생활에 불편하지는 않아야지요” 라며 걱정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말을 들은 포드는 얼굴 가득히 미소를 띠며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가정은 건물이 아닙니다. 비록 작고 초라하지만 예수님의 사랑이 넘친다면 그곳이야말로 가장 위대한 집입니다.” 

지금도 디트로이트에 있는 헨리 포드 기념관에 가면 이런 글이 있습니다. “헨리는 꿈을 꾸는 사람이었고 그의 아내는 기도하는 사람이었다.” 헨리 포드의 성공의 비결은 꿈꾸는 사람과 기도하는 사람이 함께 이룬 아름다운 가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부부 속에 하나님의 형상이 있었습니다. 기도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기도는 능력의 통로입니다. 사람은 약하지만 기도하는 사람을 통해 하나님은 일하십니다. 경건하게 기도하는 가정을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본문 2절입니다.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고넬료는 시간을 정해 놓고 기도했습니다. 유대인들이 하루에 세 번씩 시간을 정해 놓고 기도했던 것처럼 고넬료도 그 규례를 따라 기도했습니다. 기도하는 곳에 언제나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의 능력과 도우심을 힘입고 사는 사람입니다. 가정에 어려움이 있습니까? 목숨 걸고 기도해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어주실 것입니다. 

고넬료는 하나님의 관심을 끈 사람입니다. 이방인 중에서 유독 하나님이 기억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이방인에게 복음의 문을 여실 때 하나님께서 고넬료의 가정에 성령을 부어주셨습니다. 기도하는 가정은 행복한 가정입니다. 기도하는 가정은 성공한 가정입니다. 기도하지 않는 가정은 하나님 앞에 오만한 가정입니다. 문제 앞에서 절망하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로마 제국이 멸망했던 원인 중에 하나가 가정의 붕괴였습니다. 로마가 무너져 가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한 철학자가 말했습니다. “애국자여, 가정을 지키시오.” 그의 기도문 가운데서 이렇게 말합니다. “신이시여, 기도하는 가정을 로마에 다시 일으켜 세워 주시옵소서.” 당시 로마는 술 취함과 방탕과 타락으로 가정이 무너져가고 있었습니다. 고넬료도 로마의 가정이 무너지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자신의 가정만은 지키고 싶었을 것입니다. 

그는 그 해답을 유대인의 가정에서 찾았습니다. 나라를 잃어버리고, 절대적 빈곤에 허덕이면서도 가정의 가정됨을 잃지 않았던 유대인들을 보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고넬료는 수많은 핍박과 어려움이 있을 것을 알면서도 가정의 구원을 위해서 하나님 앞에 섰습니다. 뿐만 아니라 온 가족과 더불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경건한 생활에 힘을 다하였습니다. 구제하는 일에 힘썼습니다. 기도하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 고넬료의 가정을 기억하시고 축복해주셨던 것입니다. 

부디 고넬료의 가정처럼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이 되시기 바랍니다. 온 집안과 더불어 구제에 힘쓰는 가정이 되시기 바랍니다. 온 집안과 더불어 기도하는 가정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기억하는 복되고 미더운 가정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김광일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