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선행중 선행 (히 4:13)

첨부 1


선행중 선행 (히 4:13)

우리가 한 행동의 자국이 남습니까? 어제 한 행동, 아니 십 년 전에 한 행동이 기억이 됩니까? 그런데 요즘은 기억이 됩니다. 기술이 발달해서 웬만한 행동은 다 녹화됩니다. 아파트에 길에 요소요소에 카메라가 있어요. 문제가 생길 때 틀어보면 다 나와요. 차에도 블랙박스를 설치합니다. 일어난 일을 다 녹화하는 겁니다. 

문제는 우리의 행동이 더 큰 카메라에 일일이 다 녹화된다는 사실입니다. 각자 속에 하나님이 블랙박스를 설치하셨어요. 또한 하나님의 것은 초대형입니다. 내가 술집에서 여자와 어떤 일을 했다. 자세한 건 상상에 맡깁니다. 기분전환이고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절대로 사라지지 않고 영원히 남아 상벌을 받습니다. 

심지어 생각까지도 그리요. 누구를 미워하거나 음란한 생각 했다. 우리는 저절로 그렇게 됩니다. 그것을 다스리지 못하고 계속 했다면 예수께서는 행동한 것과 같다고 하십니다. 겁나지요? 사실입니다. 그러기에 누구든지 그냥 두면 점점 나빠집니다. 악한 생각과 행동, 아무리 적게 한 것 같아도 반드시 열매 맺습니다. 

이미 많은 죄를 지은 걸 어떻게 하나요? 선한 일을 많이 하면 가려지나요? 우선 자기 힘으로 선한 일 할 사람이 없어요. 흉내는 내지요. 잠깐은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지난 죄들을 씻을 만큼 선을 행할 능력이 없어요. 부활과 함께 모든 복을 받고 싶지만 자격이 없어요. 사순절은 이 문제로 기도하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1. 영적 선만이 새롭게 한다 

내가 지은 죄를 속할 길은 없습니다. 있으면 말해 보세요. 알게 모르게 죄의식은 나를 눌러 약하게 합니다. 병들고 우울하고 실패하게 합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은퇴하고 심장병이 도집니다. 얼마 안 남았음을 깨닫고 빌리 그래함 목사를 불러 묻습니다. “내 죄가 용서 받을 수 있나요? 내가 구원 받을 수 있나요?” 

준 대답이 무엇일까요? 죄를 덮을 방법이 세상에 한 가지 밖에 없습니다. 사람이 되어 오신 하나님, 예수, 그 이름 자체가 구원인 그분의 영을 받아들이는 겁니다. 그러면 완전한 선이 들어와 모든 죄를 다 덮어줍니다. 그의 피가 영혼을 덮어 깨끗함을 줍니다. 이 사실을 믿느냐니까 그렇다면서 만족해하며 운명합니다. 

그렇습니다. 예수 믿고 받아들이는 것만이 완전한 선입니다. 세상 선은 무엇이든 간에 육신만 잠시 유익하게 합니다. 우리가 짓는 죄는 육신만이 아니라 영적입니다. 영혼까지 깨끗하게 하는 길은 오직 예수의 피 밖에 없어요. 나의 전체, 과거의 악한 생각과 행동까지 다 덮어 완전히 희게 합니다. 믿어야 깨끗해집니다. 

지난 3일에 있었던 일입니다. 황정연 집사님 영결식이 있었습니다. 세상적으로 볼 때 최고 영광의 장례입니다. 해군참모총장을 지냈습니다. 업적도 대단합니다. 최고훈장도 많아요. 해군참모총장을 비롯한 장성들, 의장대, 군악대, 요인들이 참석합니다. 국군묘지 장군묘역에 안장됩니다. 더 영광스러운 장례는 별로 없어요. 

참모총장 뒤에 해사 동기생이 나와 추도사를 합니다. 황정연 동지, 황정연 제독을 부르며 학교시절부터 6.25 전투, 그 이후 그토록 사랑했던 조국을 위해 헌신한 일들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훌륭한 일들을 누가 기억할까요? 추도사 하는 분도 늙었고요 동지들도 죽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누구도 기억을 못할 겁니다. 

이것이 이 세상의 영광입니다. 죽도록 고생해서 모두에게 유익을 주었어도 기억하는 이가 없어요. 하지만 별안간 분위기가 밝아집니다. 추도사하는 분이 신자였던 것 같습니다. 황정연 집사라고 부르면서 감격으로 진행합니다. 죄 사함 받고 영생을 얻었습니다. 이제 하나님의 품에서 영원히 살게 되었다고 선언합니다. 

동지로서 제독으로서 참모총장으로서 한 일들 훌륭하지만 육신으로 끝납니다. 그러나 저 뒷줄에서 겸손히 예배하며 은혜를 구한 일은 영원합니다. 주 예수께서 함께 예배하시고 손을 잡고 하늘로 이끄셨고 영원히 복 받게 하십니다. 사람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선행이 여기 있어요.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2. 예수 힘으로 선행하라 

최고의 선으로 선해진 것 믿습니까? 확신이 좀 덜 해도 계속 자신에게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 믿음이 강해질수록 삶은 신기하게 힘을 얻습니다. 정말 영혼이 잘 되면 모든 게 잘 됩니다. 성인들에게서는 후광이 나온다고 하지요? 신자는 그저 예수 의지하면 후광이 나와요. 믿음이 강할수록 빛도 힘도 강합니다. 

황정연집사님처럼 여러 모양으로 인류를 위해 훌륭하게 사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유엔 사무총장이 나왔습니다. 얼마나 자랑스럽습니까. 그러나 그 자체로는 살신성인의 일조차 땅의 이야기로 그치고 맙니다. 성실한 부모가 자녀를 위해 평생 수고해도  그것으로 끝입니다. 시간이 흐르면 다 잊혀지고 사라집니다. 

그러나 같은 일도 하나님 힘으로 한다면 달라요. 땅의 일이라도 영원성을 가져요. 누구나 할 수 있는 노동도 영적입니다. 내가 홀로 수고한 것 아무도 몰라요. 알아달라는 건 세상 수준의 상 바라는 겁니다. 억울하고 슬퍼도 주를 의지하고 감사하며 살아보세요. 다 녹화되고 상을 받아요. 능력과 영광의 광채가 부어져요. 

가이드포스트의 간증입니다. 어떤 청년이 타락합니다. 술, 폭력, 마약, 도둑질, 경찰에 수배가 되자 동부에서 먼 캘리포니아로 친구들과 도망합니다. 몇 달 후 괜찮을 것 같아 집으로 갑니다. 차로 출발한지 얼마 안 되어 돈이 다 떨어집니다. 구걸이나 강도질하려 중고차가게에 들어갑니다. 거기서 완전히 달라집니다. 

주인은 잘데 없는 험악한 청년들을 집에 데려와 대접합니다. 돈 올 때까지 머무는데 돈이나 차를 훔쳐 도망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하게도 아무 나쁜 짓을 못합니다. 나중에는 술과 마약까지 완전히 끊고 신자가 됩니다. 이들 가족은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이 불량자들은 이 집 사람들에게 압도됩니다. 

알 수 없는 그 영적 힘,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아무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당당함, 겸손하고 솔직하며 질서가 잡힌 삶. 함께 예배하며 들은 복음이 평생을 움직입니다. 옆길로 나갈 때마다 그  가족과 그들로부터 들은 구원의 말을 회상합니다. 하나님의 선은 믿음으로 할 때 엄청난 힘을 줍니다. 그것이 영원히 기록됩니다. 


3. 영원성을 더해 보라 

다시 확인하지만 우리의 행동은 그냥 사라지지 않아요. 몰래 못된 짓 했다. 게을러 잠만 잤다. 야동만 봤다. 다 녹화됩니다. 아무도 모르게 주를 위해 봉사했다. 힘들어도 불평 않고 더욱 기도하며 감사했다. 다 녹화되고 절대 안 없어져요. 영원히 남는 삶이라면 정말로 하나님 의지해 죽을 힘 다해 좋게 행동해야합니다. 

감사하게도 우리의 부끄러운 과거는 모두 예수의 피가 씻어줍니다. 예수 믿고 잘 못한 것도 다 없애줍니다. 하나님도 기억을 안 하십니다. 범죄 기록은 사라지고 새 사람이 됩니다. 아무리 잘못해도 계속 씻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의 피는 영원한 선을 행할 권능도 줍니다. 세상 영광보다 더 큰 영원한 영광입니다. 

사순절에 하나님 은혜를 의지해서 믿음을 강화시키자고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수요예배, 금요예배에 나와 자신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월삭도 새벽에도 나왔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해 하나님을 의지하고 해 보세요. 즉시 내 속에 영원성이 일어납니다.  내가 좋아지고, 내가 좋아지면 가족도 이웃도 다 유익을 봅니다. 

하나님은 선행 중에 선행할 기회를 주십니다. 함께 하시니 두려워말고 침묵하지도 말랍니다. 나가 다른 사람도 예수 믿게 만들랍니다. 내 힘으로 하는 게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을 오게 하십니다.(행18:9) 그러나 그 영원히 복 받을 일을 내게 맡기십니다. 실패를 해도 그 수고는 영원히 녹화되어 남습니다. 

가장 선한 일이라면 무슨 수를 내서라도 영원한 비디오에 남겨야지요. 결혼식이나 졸업식 정도가 아니라 왕의 대관식보다 더 영광스럽습니다. 옛날엔 아파트 당첨을 위해 며칠씩 밖에서 자며 기다렸습니다. 영원한 왕관을 받는데 며칠 밥을 안 먹고 모든 걸 중단하고라도 나서야지요. 나중에 영원히 후회하지 않으려면요. 

부활절까지 하나님께 매달리세요. “오, 나도 무언가 영원한 것을 남기게 해주세요. 그냥 한 사람이라도 예수 믿게 해주세요.” 금식하며 매달려보세요. 녹화됩니다. 참모총장, 유엔사무총장은 세상에서 끝나도 이 수고는 영원해요. 그리고 현실 세상에서도 엄청난 상과 함께 복이 부어집니다. 이 기회에 결심하게 나섭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