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예수님에게서 휴가를 배운다. (막 6:30-44)

첨부 1


예수님에게서 휴가를 배운다. (막 6:30-44)


온 국민이 휴가 이야기입니다.
여론 조사가 얼마전에 발표되었습니다. 10명 중 9명은 꼭 휴가를 간다고 하였습니다. 
76%가 국내 휴가, 34%가 해외 휴가였습니다. 해외 휴가 비용은 149만원, 국내 휴가는 일인당 48만원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국내 휴가지 가장 좋은 곳은 부산, 강원도였습니다. 해외는 일본이 1위였습니다.
김정운 교수가 저술한 "노는 만큼 성공한다"는 책이 있습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다음같이 쓰고 있습니다. 

"내가 하는 ‘노는 이야기는 그저 재미있는 이야기가 절대 아니다. 한국의 미래가 걸린 정말 중요한 이야기다. 독일에서 머리가 한 움큼씩 빠지도록 13년간 심리학을 공부한 내가 노는 이야기나 하고 다니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한국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는 왜곡된 여가문화에서 출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심리학적으로 창의력과 재미는 동의어이다. 사는 게 재미없는 사람이 창의적일 수 없는 일이다. 성실하기만 한 사람은 21세기에 절대 살아남을 수 없다. 세상에 갑갑한 사람이 근면 성실하기만 한 사람이다. 물론 21세기에도 근면 성실은 필수불가결한 덕목이다. 그러나 그것만 가지고는 어림 반 푼어치도 없다. 재미를 되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는 "나는 놈 위에 노는 놈 있다"고 말합니다. 잘 노는 사람이 일 잘 하는 사람이라고 그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로마인은 병장입구에 이런 팻말을 붙여 놓고 살았습니다.
Quetinon etio
쉬가 위하여서지 게으르기 위하여가 아니다
일에 성공하고 인생에 실패하면 안 된다.
네델란드인 호이징가는 인간을 놀이하는 인간(homo ludens)라고 하였습니다.
쉼에 실패하면 일에 성공하고 인생에 실패합니다. 휴가는 중요합니다. 

휴가철입니다.
일에 쫓겨서 정말 어디론가 훌쩍 휴가를 떠나고 싶은 심정들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평생 일밖에 모르던 남자가 모처럼 시간을 내어서 아내와 함께 외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고급식당을 찾아갔는데 식사 도중 은은하고 아름다운 음악이 흘러나와 아내를 즐겁게 하였습니다. 아내가 분위기에 들떠서 남편에게 물었습니다.

“여보, 지금 이 곡이 무슨 곡이예요?”
고기만 열심히 뜯고 있던 남편이 고개도 들지 않은 채 부인에게 대답하였습니다.
“무슨 고기긴 암소 등심이겠지.”
너무 일만 알고 음악도 모르고 세상도 모르고 사는 것은 그리 좋은 삶의 자세는 아닙니다.

특별히 한국인은 세계에서 최고로 일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한국인은 주당 53.1시간 일을 합니다. 세계 제 2위가 포르튜갈 사람으로 45시간 일을 하고, 스위스인이 3위로 43.8 시간 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우리보다 잘 살지 못 하는 중국도 주 5일제를 벌써 시행하여 일주일에 2-3일은 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제일 일많이 하는 나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민성이 부지런합니다. 어느 나라에 가도 우리 한국인은 잘 살고 있습니다.

인구밀도 세계 상위권, 부채가 세계 제1위, 교통사고 제 1위로 한국인은 스트레스가 쌓일 대로 쌓여 40대 사망율이 세계 최고인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이런 속에서 일손을 놓고 어디론가 가서 쉬고 싶은 심정은 굴뚝같을 것입니다.
잠시 일을 멈추고 쉴 때도 있어야 합니다. 

좋은 자동차란 무엇인 좋은 자동차입니까? 여러 가지 있지만 그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브레이크가 좋아야 좋은 자동차입니다. 달리다가 서고 싶을 때 빨리 정확하게 설 수 있어야 좋은 자동차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음악 악보를 보면 쉼표가 반드시 있습니다. 쉼표가 없는 악보는 없습니다. 
“학교 종이 땡땡땡. 어서 모이자.”
종소리가 나면 모여서 공부합니다. 그러나 끝나는 종도 있고 휴식을 알리는 종도 같은 종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달리는 고속도로 주변에는 세계 어느 곳이나 휴게소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일년에 한번 휴가를 가지는 계절입니다.

그러면 휴가를 어떻게 지내는 것이 가장 좋은 휴가가 될까요? 예수님에게서 그 비결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수님도 제자들과 함께 휴식을 취하고 싶으셨던 때가 있었음을 본문은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엄청나게 예수님과 제자들에게 몰려오기에 그들은 식사할 겨를이 없었습니다. 이 때 지친 제자들을 보신 주님은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따로 한적한 곳에 와서 잠간 쉬어라.”

그래서 제자들은 쫓기는 삶에서 좀 쉬기 위하여 갈릴리 호수 반대편으로 배를 몰았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들을 쉬게 가만 두지 않았습니다. 배로 반대 편으로 가는 직선 거리는 약 6 Km 가량 됩니다. 그러나 돌아서 도보로 가는 길은 10 Km 가량되었습니다. 배가 6 Km 가는 것보다 뛰어서 10 Km 가는 것이 오히려 빨랐습니다. 제자들보다 사람들이 먼저 도착되어 있었습니다.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그 목자없는 양같음을 인하여 불쌍히 여기사 이에 여러 가지로 가르치시더라”(34)

그리고 주님은 제자들과 함께 5,000 명에게 5병2어로 배불리 먹이시는 기적을 행하셨습니다.제자들은 모처럼 휴가를 가지려 하였으나 사람들 때문에 그리고 일 때문에 거절당하였습니다. 우리는 본문에서 휴가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이 많음을 볼 수가 있습니다.

휴가철인 데 사실은 휴가를 안 가져도 됩니다.
예수님도 휴가를 가지신 적은 없습니다. 예수님이 휴가를 안 가지셨다고 우리도 휴가가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휴가없이 꾸준하게 일하는 것이 사실은 가장 좋은 휴가입니다.

하루의 휴가는 밤입니다.
일주일의 휴가는 주일입니다.
일년의 휴가는 겨울입니다.
일생의 휴가는 영생입니다. 
하나님은 6일간 힘써 일하고 7일에 쉬면서 하나님을 섬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일년에 주일이 52일이고, 10일간의 법정 공휴일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평균 20-30 일의 유급휴가가 있습니다. 토요일도 거의 휴일입니다. 그래서 사람마다 사실은 일년에 120 일가량은 쉬는 것입니다. 일하는 240 일중에도 반 정도는 일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실상은 일년에 120 일정도 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따로 휴가를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몸에서 제일 일을 많이 하는 부분은 심장입니다. 일분에 60 번 뛴다고 할 때 한 시간이면 3,600 번을 일합니다. 하루면 86,400 번을 뜁니다. 일년이면 31,536,000 번을 뜁니다. 일생 80 년 산다면 어마어마하게 일하는 심장은 일생을 잠시도 쉬지 않고 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심장은 뛰는 시간보다 중간에 쉬는 시간이 많다는 것입니다. 꾸준히 일하며 정기적으로 그 때 그 때 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휴가입니다.

예수님과 제자들도 휴가를 거부당하고 일하였습니다.
휴가없이 하나님이 주신 리듬에 따라 일하는 것이 가장 좋은 건강의 비결입니다.

<자연에서 휴식을>이라는 책을 쓴 조 병화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에게나 휴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가장 좋은 휴식은 자기의 취미다.”
이같이 일상 생활을 잘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휴가입니다.
그러나 휴가를 가지려면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휴가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1. 할 일을 다 하고 쉬어야 합니다. 

본문을 보면 제자들은 할 일을 다 하고 피곤할 때 쉬었습니다. 스코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할 일을 반드시 다 하고 쉬어라. 일을 다 하기 전에 쉬는 일이 없도록 하라.”
카알 힐티가 조사하여 보았습니다. 해마다 스위스의 조용한 산으로 휴양 오는 신경쇠약 환자들의 대부분은 엿새동안 일하고 하루를 쉬는 사람들이 아니라 매일 무위도식하며 놀았던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일을 다 마치고 쉬는 것은 배고픈 후에 음식을 먹는 것과 같은 상쾌함이 있습니다.

우리는 창세기 24장에서 아브라함의 충성된 종 이야기를 접하게 됩니다. 그는 아브라함의 아들인 이삭의 아내감을 구하러 가나안을 떠나 메소보다미아로 갔습니다. 그리고 아내감이 될 만한 집안으로 들어 갔습니다. 먼 여정에 대단히 피곤하고 배고프고 목말랐습니다.
그 가정에 들어가자 말자 먹을 것과 물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 종은 말했습니다.
“내가 내 일을 진술하기 전에는 먹지 아니 하겠나이다”(창 24;33)

그리고 용건을 말하고 아내감을 확답받고 그리고 먹고 마셨습니다. 일하고 쉬어야 합니다. 그렇게 일하는 사람을 하나님은 축복하십니다.

현대인 직장인 6명중에 1명은 휴가를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유는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는 돈을 더 벌려고 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일중독에 걸려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통계를 보니까 휴가를 잘 사용하는 직장인이 휴가를 거절하고 돈으로 바꾼 직장인보다 더 능률적으로 일을 잘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나이트 비행기 회사 직원 담당 의사 키데라(Dr. Kidera)가 조사하여 보았습니다. 휴가를 거절하고 일하는 열심파 직원들은 변비, 설사, 소화불량 환자가 많았습니다.
예수님도 쉬셨습니다. 하나님도 안식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6일 동안 일하시고 7일째 되는 날 안식하셨습니다. 일하고 쉬는 것은 정상입니다.

2. 잠간 쉬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피곤할 때 ‘너희는 따로 한적한 곳에 와서 잠간 쉬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휴가를 가더라도 잠간 쉬어야 합니다.
칼 힐티는 <잠못 이루는 밤을 위하여>라는 책에서 말했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휴식은 지나치게 적은 휴식과 같이 피로하게 한다.” 
스코트 경은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너무 많이 쉬는 것은 녹스는 것이다.”

쉬어도 잠간 쉬고 틈없이 일하는 사람을 하나님은 쓰십니다. 제자들도 예수님께서 잠간 쉬라고 하셔서 배를 타고 갈릴리 호수를 건넜습니다. 결국은 배를 타고 있는 순간만 사람들의 시선을 피하여 잠간 쉴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쉬되 잠간 쉬어야 합니다.

미국 대통령으로 4 년을 지낸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항상 일에 쫓기면서 동분서주하여야 하고 잠도 부족하고 항상 피곤에 쌓이기 쉬운 자리라고 합니다. 퇴임을 앞둔 크린턴 대통령이 모처럼 동물원에 가서 하마를 보았습니다. 옆에 있던 안내원이 설명을 하였습니다.

“하마는 20 시간 자고 4 시간 먹습니다.”
이 말을 듣고 크린턴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나도 대통령직에서 빨리 물러나 하마처럼 얼마를 지내고 싶다.”
그러나 하루 20 시간 자고 4 시간 먹는다면 이는 이미 하마이지 사람이 아닙니다. 동물은 먹고 자는 것이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 사람은 먹고 자는 것은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그렇게 하는 것뿐입니다. 잠시 쉬고 일하여야 합니다. 휴가를 가지되 잠간 쉬어야 합니다.

3. 믿음의 사람들끼리 쉬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한적한 곳에 가서 쉬라고 하였습니다. 한적한 곳이란 원어로는 에레오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외롭고 적막한 광야라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없는 곳입니다.

휴가는 예배를 드리고 가야 합니다. 불가피하여 예배를 드리지 못 하고 가는 경우는 현지에서 가장 가까운 교회를 찾아 가서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때보다 더 헌금을 정성껏 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주신 가장 좋은 기회를 즐기고 있는 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믿음의 사람들끼리 휴가를 가서 날마다 예배드리고 기도하여야 경건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일 비그리스챤이 섞이게 되면 휴가가 타락되기 쉽습니다. 잘 쌓아 놓은 신앙생활이 허물어지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한적한 곳에 가서 제자들끼리만 쉬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 소프론 이야기입니다. 그는 이미 장성하여 결혼한 아들과 딸에게 엄명을 내렸습니다.
“좋지 않은 사람과는 결코 가까히 하지도 말고 사귀지도 말아라.”
어느 날 그는 딸이 경박하다고 소문이 난 부인과 접촉하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딸을 꾸짖었습니다. 딸은 아버지에게 너무 간섭한다고 불평하면서 말했습니다.
“아버지! 너무 간섭하지 말아요. 그런 여인과 만나도 나는 그런 사람에게 물들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 있습니다.”

딸의 말을 조용히 듣고 있던 그는 석탄 한 덩어리를 딸에게 내밀면서 말했습니다.
“얘야! 손을 더럽히지 말고 이 석탄을 집어 보아라.”
딸은 손을 더럽히지 않고 석탄을 집으려고 애를 썼습니다. 그러나 손에 새카맣게 석탄이 묻고 말았습니다. 딸이 말했습니다.
“아버지! 아무리 노력하여도 안 되네요.” 
그 때 아버지가 말했습니다.
“좋지 못 한 사람과 어울리는 것도 이와 같단다.”

이런 이야기도 같은 맥락의 이야기입니다. 자꾸 안 좋은 아이들과 어울리는 아들이 있었습니다. 자기는 그들과 어울려도 물들지 않을 자신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오히려 그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어떻게 말릴가 고민하던 아버지가 지혜를 찾았습니다. 드디어 그 해답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는 성한 사과 9개와 썩은 사과 한 개를 한 접시에 담아 아들에게 주면서 말했습니다.

“아들아! 이 접시를 보관하여라.”
아들은 물었습니다.
“아버지! 왜 썩은 사과와 성한 사과를 같이 두십니까?”
“이렇게 두면 성한 사과 9개가 썩은 사과 하나를 성하게 할 것같다.”
“아버지! 그런 말씀하시지 말아요. 썩은 사과가 안 썩은 사과를 썩게 만들지 어떻게 안 썩은 사과가 썩은 사과를 성하게 만들어요?”

그 때 아버지가 말했습니다.
“그렇단다. 아들아! 너는 나쁜 아이들과 어울리며 그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지만 너도 알지 못 하는 사이에 너도 물들게 되는 것이란다.” 
아버지의 이런 충고를 아들을 받아 드리고 다시는 그들을 만나지 않았습니다.
휴가는 믿음의 사람들과 같이 가야 합니다.

4. 재창조가 되도록 쉬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한적한 곳에 가서 쉬라고 하셨습니다. 쉬라는 말은 원어로는 이리파우데스라고 되어 있는 데 이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다> <새로운 원기를 회복하다>라는 의미입니다.
휴가를 끝내고 나서는 새로운 마음으로 일할 수 있도록 생산적인 휴가가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휴가비를 너무 많이 써서 휴가 후 그것을 갚느라고 한동안 재정적이 어려움이 와서는 안 됩니다.
너무 많이 쉬어서 일에 대하여 짜증이 나서도 안 됩니다.

주일을 적당히 쉬지 못 하고 무리하게 노니까 멍든 월요일, 월요병, Black Monday라는 말이 생긴 것입니다. 
사도 요한에 대하여 이런 전설적인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노년에 그는 어린 아이들과 같이 활을 쏘면서 신나게 놀았습니다. 젊잖은 사도가 어린아이들과 같이 유치하게 노는 것을 보고 물었습니다.
“선생님도 어린아이들과 같이 놀기도 합니까?”
그 때 요한은 말했습니다.
“활을 쓰지 아니 할 때에는 활 줄을 늦추어 두어야지 항상 팽팽하게 해두면 탄력을 잃어버려서 못 쓰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처럼 휴가를 가져야 합니다. 예수님은 어떻게 휴가를 가졌습니까? 네 가지 원칙으로 휴가를 가져야 합니다.

1. 할 일을 다 하고 쉬어야 합니다.
2. 잠간 쉬어야 합니다.
3. 믿음의 사람들끼리 쉬어야 합니다.
4. 재창조가 되도록 쉬어야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