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고난을 받으신 예수님 (사 53:4-6)

첨부 1


고난을 받으신 예수님 (사 53:4-6)

사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사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사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오늘 본문을 기록한 선지자 이사야는 주전 700년경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예수님보다 700년이나 앞서 살았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오늘 본문에서 십자가에서 고난을 받으신 예수님의 모습을 너무도 생생하게 기록했습니다. 

더군다나 오늘 본문에서 선지자 이사야는 모든 동사를 과거형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니까 그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미래적으로 내다본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과거적으로 되돌아본 것이었습니다. 까닭이 무엇이겠습니까? 

예수님이 오셨을 때, 이스라엘 백성은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그러기에 국가적으로는 그들이 구원을 받지를 못했습니다. 그러나 롬11:25∼26 말씀과 같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구원받은 이방인의 수가 다 차면 그 때는 온 이스라엘도 구원받게 됩니다. 

역사의 마지막 때 구원받을 이스라엘 백성은 과거에 자신들이 십자가에 못 박은 예수님을 되돌아볼 것입니다. 그리고는 자기들의 잘못과 죄를 통회하는 심정으로 믿음의 고백을 할 것입니다. 선지자 이사야는 바로 이 내용을 오늘 본문에 기록한 것입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그”라는 대명사와 “우리”라는 대명사가 매절마다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오늘 본문에서 “그”는 고난을 받으신 메시야, 곧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마지막 때 구원받을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킵니다.  

이사야는 선지자였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의 감동으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미리 보았습니다. 또한 그는 역사의 마지막 때 구원받을 이스라엘 백성이 말할 믿음의 고백도 미리 들었습니다. 이는 성경의 저자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마지막 때 이스라엘 백성이 구원을 받게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오늘 본문에 기록된 바와 같이, 그들에게 참된 회개와 믿음의 고백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 나온 것도 똑같은 회개와 믿음의 고백이 우리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 모두 우리의 죄를 통회하며, 우리의 믿음을 고백하는 심정으로 성찬에 임하기를 바랍니다. 그리할 때 우리에게 십자가의 은혜가 넘칠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오늘 본문의 말씀을 세 대지로 나누어서 좀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이스라엘은 그릇된 생각을 회개했습니다(4절). 

사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이미 말씀드린 대로, 오늘 본문에서 “그”는 메시야, 곧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예수님은 온갖 고난을 당하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그 이유가 오늘 본문에 설명되고 있습니다. 

“실로.” “진실로”입니다. 히브리어 성경에는 이 단어가 맨 앞에 나와 강조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잘못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장차 그들의 생각은 달라질 것입니다. 마지막 때 그들은 올바른 사실을 깨닫고, 다음과 같이 고백할 것입니다.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예수님은 우리의 질고를 지셨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셨습니다. 이 때의 질고란 외적이고 신체적인 고난을 뜻합니다. 반면에 이 때의 슬픔이란 내적이고 정신적인 고난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외적으로 질고를 겪고, 또한 내적으로 슬픔을 당하는 근본 원인은 우리의 죄 때문입니다. 우리의 죄 때문에, 우리는 신체적으로 이런저런 질고를 겪어야 합니다. 또한 우리의 죄 때문에, 우리는 정신적으로도 온갖 슬픔을 당해야 합니다. 

우리의 죄 때문에, 우리가 질고를 지는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그런데 그가 곧 예수님이 우리의 질고를 지셨습니다. 우리의 죄 때문에, 우리가 슬픔을 당하는 것은 마땅한 일입니다. 그런데 그가 곧 예수님이 우리의 슬픔을 당하셨습니다.   

말하자면 예수님은 대속의 십자가를 지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져야 할 우리의 질고를 대신해서 지셨으며, 우리가 당해야 할 우리의 슬픔을 대신하여 당하셨습니다. 마지막 때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입으로 이 사실을 확실하게 고백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는 그들이 어떻게 생각했습니까?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들은 예수님이 예수님 자신의 죄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으로만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신성 모독을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수님 스스로 자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리스도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예수님이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는 신성 모독 죄를 범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이 자기들의 왕 되심을 원하지 아니했습니다. 빌라도가 그들에게 예수님과 바라바 중 한 사람을 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러자 그들은 바라바를 택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게 하라고 소리 질렀습니다. 

이렇듯 과거에 이스라엘 백성은 예수님이 신성 모독의 죄를 범했기 때문에, 하나님이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징벌하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예수님 자신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하나님께 맞으시며 고난을 당하셨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날도 많은 유대인들이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신성 모독의 죄를 범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십자가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예수님이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죄 때문이었다고 여깁니다.  

그러나 마지막 때 하나님은 새 영을 그들 속에 두시며, 새 마음을 그들에게 주실 것입니다. 그 결과 그들은 예수님에 대한 자기들의 생각이 잘못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자기들의 그릇된 생각을 깊이 회개할 것입니다. 

이렇듯 회개의 첫걸음은 자기의 잘못된 생각을 고치는 것입니다. 행여 우리 가운데 예수님을 세계 사대 성인 가운데 한 분 정도로만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까? 그것도 역시 잘못된 생각입니다. 예수님에 대한 그릇된 생각을 고쳐야만 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사람이 되신 하나님이십니다. 이 사실을 마음으로 믿고, 또한 입으로 고백해야 합니다. 예수님에 대하여 바른 태도를 가진 사람만이 구원을 받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이 우리의 질고를 대신 지셨기 때문에, 장차 우리는 질고가 없는 천국에서 영원히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우리의 슬픔을 대신 당하셨기 때문에, 장차 우리는 슬픔이 없는 낙원에서 영생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찬송가 303장입니다. “날 위하여 십자가의 중한 고통 받으사, 대신 죽은 주 예수의 사랑하는 은혜여.” 예수님은 나를 위하여 십자가의 중한 고통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나의 질고를 지시고 나의 슬픔을 당하시며, 십자가에서 나를 대신하여 죽으셨습니다. 

“보배로운 피를 흘려 영영 죽을죄에서 구속함을 받은 우리 어찌 찬양 안할까.” 예수님은 보배로운 피를 흘리심으로 우리를 영영 죽을죄에서 구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생각하며, 늘 예수님을 찬양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둘째로, 이스라엘은 그릇된 행동을 회개했습니다(5절). 

사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오늘 본문에서 이사야 선지자는 예수님이 받으신 고난을 네 가지로 요약했습니다. 첫째, 예수님은 찔리셨습니다. 둘째, 예수님은 상하셨습니다. 셋째, 예수님은 징계를 받으셨습니다. 넷째, 예수님은 채찍에 맞으셨습니다. 차례대로 간단하게 살펴봅니다. 

첫째, 예수님은 찔리셨습니다. 예수님은 가시관으로 머리를 찔리셨습니다. 또한 못으로 양손과 양발을 찔리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죽으시고 난 후에도, 창으로 옆구리를 찔리셨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도합 여섯 곳이 찔리신 것입니다. 

둘째, 예수님은 상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대적하는 이들은 예수님의 얼굴에 침을 뱉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주먹으로 치기도 하고, 손바닥으로 때리기도 했습니다. 군병들은 예수님의 오른손에서 갈대를 빼앗아, 가시관을 쓰신 예수님의 머리를 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사52:14 말씀과 같이, 예수님의 모양도 또한 예수님의 모습도 보는 사람들이 놀랄 만큼 상하셨습니다. 이 때의 모양은 얼굴을 가리키며, 모습은 몸을 가리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의 얼굴과 예수님의 몸은 너무도 끔찍하게 상하신 것입니다. 

셋째, 예수님은 징계를 받으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에게 유죄판결이 내려져서 벌이 주어졌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여러 차례의 형식적인 심문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안나스 앞에서, 가야바 앞에서, 또한 헤롯 왕 앞에서 심문을 받으셨습니다. 

결국 예수님은 신성 모독의 죄로 사형에 처해지기로 가결되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에게는 사람을 죽일 권한이 없었기에, 그들은 예수님을 끌고 로마의 총독 빌라도에게 갔습니다. 빌라도는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주었습니다.  

넷째, 예수님은 채찍에 맞으셨습니다. 채찍은 손잡이로 사용할 나무토막과 여러 가닥의 가죽 끈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가죽 끈의 끝에는 날카로운 유리나, 돌, 뼈, 또는 금속을 박았습니다. 그래서 채찍에 맞을 때마다, 살갗이 찢어져 더 큰 고통을 느끼게 했습니다. 

이렇듯 예수님은 찔리시고 상하시고 징계를 받으시고 채찍에 맞으셨습니다. 예수님보다 700년이나 앞서 살았던 이사야 선지자가 어떻게 예수님의 십자가를 이처럼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었습니까? 이는 성경의 저자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물론 유대인들도 예수님이 찔리시고 상하시고 징계를 받으시고 채찍에 맞으셨다는 사실을 다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들은 예수님이 예수님 자신의 죄 때문에 그런 일을 당하셨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마지막 때 이스라엘 백성은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그가 찔림은 그의 허물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그의 죄악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하나님의 은혜로 그들은 이 사실을 분명하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왜 예수님이 찔리시고, 왜 예수님이 상하셨습니까? 바로 우리의 허물 때문이며, 바로 우리의 죄악 때문입니다. 우리의 그릇된 행동 때문에, 예수님이 찔리시고 상하신 것입니다. 이는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신 소극적인 이유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신 보다 적극적인 목적은 무엇입니까? 왜 예수님이 징계를 받으셨습니까?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과 평화, 곧 샬롬을 누리도록 징계를 받으셨습니다. 

왜 예수님이 채찍에 맞으셨습니까?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영적인 나음, 곧 모든 죄의 사함을 주시려고 채찍에 맞으셨습니다. 이처럼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신 적극적인 목적은 우리의 평화와 나음을 위해서였습니다.  

과거 이스라엘 백성은 예수님을 찌르며, 상하게 하며, 징계하고, 채찍질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신성 모독의 죄를 범했기 때문에, 그 때 자신들의 행동은 타당하다고 여겼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때 그들은 자신들의 그릇된 행동을 애통하며 회개할 것입니다. 

그리고는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에 감격하며 이와 같이 고백할 것입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시간 우리도 우리의 그릇된 행동을 회개합시다. 우리의 허물 때문에 예수님이 찔리셨고, 우리의 죄악 때문에 예수님이 상하셨습니다. 우리의 허물과 죄악을 애통하며 회개할 때, 예수님의 위로하심이 우리의 심령에 넘칠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의 마음을 활짝 열고,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받아들입시다. 우리의 허물 때문에 예수님이 찔리셨다는 사실을 믿고, 우리의 모든 허물을 사함 받읍시다. 우리의 죄악 때문에 예수님이 상하셨다는 사실을 믿고, 우리의 모든 죄악을 용서받읍시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이 우리를 위하여 징계를 받으셨음을 믿고, 날마다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과 평화를 누리며 삽시다. 또한 예수님이 우리를 위하여 채찍에 맞으셨음을 믿고, 늘 예수님 안에서 평안하며 복되게 사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로, 이스라엘은 그릇된 본성을 회개했습니다(6절). 

사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양에게는 양의 본성이 있습니다. 양은 자기의 본성에 따라서 살아갑니다. 양이 새처럼 하늘을 날 수는 없으며, 또한 양이 물고기처럼 물에서 살 수는 없는 법입니다. 양은 양처럼 살며, 또한 양처럼 행동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본문은 양의 본성을 두 가지로 설명합니다. 첫째, “그릇 행하여”입니다. 양은 바로 눈앞에 있는 풀만 봅니다. 그 너머에 낭떠러지가 있는지 없는지, 사나운 맹수가 숨어 있는지 없는지는 따지지 않습니다. 양은 충동적이기에, 그릇 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각기 제 길로 갔거늘”입니다. 소들은 떼를 이루어 집단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양은 충동에 따라, 각기 제멋대로 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목자가 양을 보살피지 않으면, 양은 각기 제 길로 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듯 양의 본성은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 양과 같습니다. 우리의 본성은 부패하고 타락했습니다. 그러므로 어쩔 수없이 우리도 양과 같이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롬7:18 말씀과 같이, 우리 속에는 선한 것이 아예 거하지 않습니다. 본질적으로 우리 모두는 부패하고 타락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이스라엘 백성은 자기들의 의를 내세우며, 자신들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여겼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때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그릇된 본성을 깊이 자각하고 회개할 것입니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각자 자기 의를 힘써 세우려고 했을 뿐이었습니다.  

마지막 때 그들은 회개하면서, 다시 한 번 놀라운 고백을 할 것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리고 우리의 모든 죄악을 그에게 곧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에게 담당시키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우리 모두의 죄악을 담당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악을 다 담당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그릇된 생각과 우리의 그릇된 행동과 우리의 그릇된 본성까지도 다 담당하셨습니다. 

레위기 16장을 보면, 대속죄일의 규례가 나옵니다. 두 마리의 염소 중 한 마리는 죽여서 하나님께 제물로 바칩니다. 다른 한 마리는 대제사장이 그 머리에 안수합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죄를 그 염소의 머리에 둔다는 뜻입니다. 

그 염소는 살아 있는 채로 광야로 보내집니다. 물론 그 염소는 두 번 다시 진영에 돌아오지 못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죄가 멀리 옮겨져야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은 자기들의 모든 죄가 사함을 받았다고 여겼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예수님은 동이 서에서 먼 것처럼 우리의 모든 죄를 멀리 옮기셨습니다. 이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모든 죄를 사함 받고, 영적인 나음을 받아 하나님과 평화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누가 우리 모두의 죄악을 예수님에게 담당시키셨습니까?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니까 사탄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신 분은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신 까닭을 이와 같이 밝혔습니다. 고후5:21 말씀입니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은 죄를 알지도 못하시는 예수님을 죄로 삼으셨습니다. 그리고는 우리를 대신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셨습니다. 그 까닭은 하나님이 죄인들인 우리로 하여금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더 이상 긴 말씀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이제 곧 우리는 성찬에 참여할 것입니다. 고후6:2 말씀과 같이,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입니다. 우리는 성찬을 통해서 더 깊은 은혜의 자리로 들어가야 합니다. 

문제는 언제나 우리에게 있음을 명심합시다. 에덴 동산의 아담과 하와처럼, 변명하지도 말고 남을 탓하지도 맙시다. 예수님의 십자가 앞에서, 우리의 그릇된 생각과 우리의 그릇된 행동과 우리의 그릇된 본성을 애통하며 회개합시다. 

우리의 질고를 지시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신 예수님! 우리 때문에 찔리시고, 상하시고, 징계를 받으시고, 채찍에 맞으신 예수님! 우리 모두의 죄악을 담당하신 예수님! 이와 같이 놀라운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깊이 생각하며 감격합시다. 

예수님이 우리를 고통의 멍에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자유와 기쁨을 베푸실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의 슬픈 마음에 위로를 주실 것입니다. 오늘 있을 성찬을 통하여, 우리 모두가 십자가의 은혜를 풍성히 받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