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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우리에게 항상 있어야 할 것 (고전 13: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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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항상 있어야 할 것 (고전 13:1-13)


오늘 본문인 고린도전서 13장은 흔히 사랑장(章)이라고 불립니다. 사랑에 관한 글인 이 고린도전서 13장은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말씀 중 하나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신자들에게 써 보낸 이 편지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은 그 안에서 다 자유를 얻었지만 개인의 자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랑으로 교회의 덕을 세우는 일이고, 복음에 장애가 되지 않는 일이며,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고, 교회의 평안을 위하여 하는 것임을 거듭 강조한 바 있습니다. 

즉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함으로써 모두가 하나 되는 것이 교회 안에서 최고, 최우선의 가치를 지니는 일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오늘 본문에 앞서는 12장에서 <성령의 은사>라는 새로운 주제를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 결론격인 13장에서는 다시 <사랑>의 주제로 돌아옴으로써 교회의 덕을 세우고, 복음에 장애가 되지 않으며,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고, 교회의 평안을 위하는 최선의 길은 사랑이라는 위대한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3절에서는 사랑의 절대적 필요성을 말하고 있고, 4-7절에서는 사랑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으며, 8-13절에서는 사랑의 영속적인 가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먼저 1-3절에서 사도 바울은 앞 장에서 언급했던 여러 가지 은사들 중 몇 가지 곧 방언(12:10), 예언(12:10), 지식(12:8), 능력 행함(12:10), 서로 돕는 것(12:28)을 다시 거론하며 그 은사들과 사랑과의 관계를 말합니다. 즉 “사랑이 없으면”이란 전제 하에 그런 은사들을 다시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는 첫 번째로 방언에 관해서 말하기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본문 1절) 합니다. 

“소리 나는 구리”란 구리로 만든 접시 모양의 종을 말합니다. 우리말로 “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령께서 교회에 주시는 은사는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함일 것입니다. 방언과 천사의 말은 분명 개인이나 교회의 신앙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은사일 것입니다. 그러나 사랑이 없는 사람이 하는 방언이나 천사의 말은 징소리나 꽹과리 소리처럼 시끄러울 뿐이라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징소리나 꽹과리 소리를 그 자체로서 좋아할 사람도 물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소리가 교회에 덕을 세우는 것과 같은 영적인 일에는 도움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이어서 예언과 지식과 능력 행함의 은사에 관해 말하기를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본문 2절) 합니다. 예언하는 능력이 있고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있으며 산을 옮길 만한 믿음의 소유자라면 분명 대단한 사람일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대단한 능력을 지닌 사람이라 하드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니라는 말입니다. 사랑이라는 은사가 얼마나 크고 중요한 것인지를 잘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또 어려운 사람을 돕는 구제의 은사에 관해서도 말합니다. 본문 3절입니다: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구제는 기도와 금식과 더불어 좋은 믿음을 증명해 보이는 세 가지 실천 중 하나였습니다(마6:1-18). 게다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준다”는 것은 최고 단계의 봉사와 희생으로서 좋은 믿음에 대한 확실한 증거로 여겨질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그것 역시 사랑이 없이 행하는 것이라면 구제하는 자 본인에게는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볼 때 사랑은 여러 은사들 가운데 한 가지 은사라기보다 다른 모든 은사가 가치 있는지 아닌지를 가리는 결정적이고 상위에 있는 은사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랑은 다른 은사들의 가치를 온전히 드러나게 해주는 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른 은사들과의 관계에서 사랑을 말한 사도 바울은 이제는 진정한 사랑 그 자체가 어떤 것인지를 설명합니다. 본문 4-7절입니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그 어느 것 하나 설명이 필요 없으면서도 깊이깊이 되새겨보아야 할 귀하고 귀한 가르침이 아닌 것이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사랑이란 사랑하는 사람이 자기 식으로, 자기만족 위주로, 일방적으로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히 이타적이며 상대방을 최대한으로 배려하는 사랑임을 깨닫게 됩니다. 한 가지만 특별히 주목할 대목이 있다면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한다”고 한 데입니다. 사람들은 때로는 사랑 때문에, 사랑을 위해서 진리를 버리고 악한 일이나 불의한 일을 감행하는 것을 봅니다.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사랑이라는 명분으로 악하고 불의하며 진리가 아닌 것을 합리화하려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악이나 불의나 거짓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을 행하면서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또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사람을 참되게 사랑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랑이라는 목적을 오직 선하고 의로우며 진실한 방법으로 이루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도 우리는 오래 참을 수 있고 모든 것을 견딜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도 바울은 본문 8-11절에서 성령의 다른 여러 가지 은사들이 부분적이며 현재적인 성격을 가진 데 반해 사랑은 영속성을 지니는 은사임을 강조합니다. 먼저 9-10절에서 그는 쓰기를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합니다. 9절의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한다”고 한 데서 “부분적”이란 말은 10절에서 말하는 “온전한 것”에 대비시켜 “온전하지 않은”이란 뜻으로 쓴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온전한 것이 올 때”란 그리스도의 재림과 구원의 완성의 때를 가리킬 것입니다.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란 지금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필요한 이런 저런 은사들을 말한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부분적인 것과 온전한 것의 대비를 두 가지 비유로 설명합니다. 본문 11-12절입니다: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12절에서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다” 한 것은 그 당시의 거울은 오늘날 같이 유리로 만든 것이 아니고 금속물을 갈고 닦아서 광택을 낸 거울이었기 때문에 선명도가 떨어지는 것을 말한 것입니다. 그 당시 고린도는 광택 나는 구리로 된 거울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지상에서 사는 동안 성령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들은 사실 하나님을 더 잘 알게 하기 위한 은사들이며, 하나님을 더 잘 알아서 그의 뜻대로 더 잘 행하며 살게 하기 위한 은사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아는 우리의 지식이 어린아이의 것과 같다가 장성한 어른의 것과 같이 되는 때, 구리거울로 보듯이 희미하던 하나님 지식이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보는 것과 같은 온전한 지식이 되는 날, 그래서 하나님과의 교제가 완전해지는 그날이 오면 그런 은사들은 더 이상 필요가 없게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언제든지 변함없이 그 가치가 살아남을 은사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 지상에서 사는 동안 다른 모든 은사들은 때로는 필요하기도 하고 때로는 필요 없기도 하며, 어떤 사람들에게는 주어지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주어지지 않는 것인데 반해 사랑과 함께 언제나 누구에게나 꼭 있어야 할 상위의 은사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믿음과 소망입니다. 사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없고 구원과 하나님나라에 대한 소망이 없다면 다른 모든 은사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런데 우리의 믿음이 열매를 맺고 우리의 소망이 이루어져서 더 이상 믿음과 소망도 그 존재이유가 사라질 때가 있을지라도 영원히 그 가치와 존재이유가 살아있을 은사는 사랑입니다. 

왜냐하면 사랑은 하나님 자신의 가장 크고 중요한 속성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바로 하나님나라 삶의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나라에서 우리는 모두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모두를 사랑하는 삶을 영원히 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말한 것이 바로 모든 성경구절 중에 가장 유명한 구절의 하나인 오늘 본문 마지막 절의 말입니다: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제일”이라 한 것은 “더 큰 것”이란 의미입니다. 즉 세 가지 중에서도 영원한 것이라는 말입니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은 사랑이시라.”(요일4:8) 했습니다. 그 하나님의 사랑의 가장 큰 표현이며 증거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의 삶과 가르침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바로 사랑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자녀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인 우리에게서도 가장 큰 덕목은 사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22:37-40) 또 말씀하셨습니다: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요15:12) 그리고 또 말씀하셨습니다: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요13:34-35) 사도 바울은 롬13:8-10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사랑이 없으면 아무 것도 완성되지 않습니다. 그 어떤 계명의 실천도 사랑이 없이 행하면 아무런 가치도 의미도 없어집니다. 어떤 사람의 “사랑이 없으면”이란 글 한 토막을 소개하겠습니다: 
사랑이 없는 의무감은 무뚝뚝하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책임감은 냉엄하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정의는 무자비하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교육은 반항하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지성은 교활하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친절은 위선적이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명령은 비열하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지식은 군림하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힘은 난폭하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명예는 오만하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부는 탐욕스럽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믿음은 광신적이게 만듭니다. 
사랑이 없는 삶은 미련한 것입니다. 

우리에게 항상 있어야 할 것인 사랑,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항상 가슴에 품고 그 사랑을 실천하기를 힘쓰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이수영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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