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우울증의 치료와 우울증 환자를 돕는 방법

첨부 1


          
<<우울증의 치료>>

  많은 항우울제와 정신치료가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어떤 사람은 정신치료로, 어떤 사람들은 약물치료로 호전됩니다. 대부분 환자는 증상의 신속한 호전을 가져오는 약물 치료와 일상생활의 문제를 잘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터득하는 정신치료를 병행함으로써 빨리 치료가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외래에서 성공적으로 우울증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드물게 전기경련 요법이 사용되며, 특히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심한 우울증이나 항우울제를 복용할 수 없는 사람에게 유용합니다. 또한 전기경련요법은 항우울제에 의해 증상이 완전히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항우울제
  우울증 치료를 위하여 삼환계 항우울제, 단가아민산화효소억제제, 리튬 등 3종류의 항우울제가 사용됩니다. 리튬은 조울증이나 일부 반복적인 주요우울증의 치료제입니다. 의사는 당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약물을 찾기위해 다양한 항우울제를 투여할 것이며 또한 효과를 보기위해 용량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지금은 삼환계 항우울제나 단가아민산화효소억제제가 아닌 새로운 항우울제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러한 약물은 기존의 항우울제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러한 약물은 기존의 항우울제가 가지고 있는 부작용이 적거나 없습니다. 여기에는 세로토닌 선택적 재흡수 차단제와 도파민에 작용하는 약물이 있습니다. 환자들은 흔히 너무 빨리 약물치료를 중단하려 합니다. 증상이 호전되었더라도 의사가 중단하라고 말할 때까지는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울증이나 만성 주요우울증인 경우, 약물복용이 일상 생활의 일부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항우울제는 습관성을 초래하지 않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 날 처방된 항우울제의 용량을 정확히 복용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주의를 요합니다. 의사는 용량을 수시로 검토하고 정기적으로 그 효과를 판단할 것입니다.
  항우울제 복용 중에는 어떠한 종류의 약물도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십시오. 다른 과 전문의, 치과의사, 약사에게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단독으로 복용하여서 괜찮은 약물 중 어떤 것은 다른 약물과 같이 복용하였을 때 심각하고 위험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술과 같은 일부 약물은 항우울제의 효과를 감소시키므로 피하여야 합니다.

♠항우울제의 부작용
  항우울제는 가벼운 정도의 일시적인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성가시기는 하지만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드문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신체 기능을 저해하는 것이면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줘야 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삼환계 항우울제와 관련이 있으며, 대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마름 - 물을 많이 마심, 무과당 껌을 씹음, 매일 칫솔질을 깨끗이 함.
    ○변  비 - 곡물, 말린 자두,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
    ○소  변 - 시원하게 소변을 보지 못하고 평소와 다르게 소변이 강하게 나오지 않거나 통증이 있으면 의
               사와 상의
    ○성생황 - 성기능이 변할 수 있음.
    ○물체가 둘로 보임 - 일시적이므로 안경을 낄 필요는 없음.
    ○어지러움 - 침대나 의자에서 천천히 일어날 것.
    ○졸리움 - 곧 없어질 것임. 졸립거나 나른함을 느끼면 운전이나 중장비를 다루는 일을 하지 말 것.

  새로운 항우울제는 다음과 같은 다른 형태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두통 - 곧 없어질 것임.
    ○메스꺼움 - 일시적임.
    ○예민하거나 불면 - 처음 몇 주 동안은 나타날 수 있음.  
    ○초조 - 첫 복용 후에 나타날 수 있고 계속되면 의사와 상의바람.

♠정신치료
  우울증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신치료는 단기치료(10-20주)를 포함하여 여러 형태의 정신치료가 있습니다. 정신치료는 의사와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병식(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행동치료는 환자 스스로의 행동을 통하여 만족과 보상을 얻는 방법과 우울증에 이르도록 한 행동 양상을 교정하는 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줍니다.
  일부 우울증 환자에게 단기 정신치료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는데 이는 대인관계치료와 인지/행동치료입니다. 대인관계치료는 우울증을 일으키고 악화시키는데 관련이 되는 환자의 잘못된 대인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합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우울증과 연관된 사고나 행동의 부정적 형태를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정신 역동적 정신치료는 때로 아동기에 그 근원이 있다고 생각되어지는 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시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심한 우울증, 특히 반복적인 우울증인 경우에는 약물치료(특수한 경우에는 전기경련요법)와 정신치료를 병행함으로써 최상의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스스로 자신을 돕는 방법
  우울증은 환자를 몹시 피로하고, 무가치하고 무기력하게 만들며 절망감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한 부정적인 사고나 감정이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포기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관점은 우울증의 한 증상이며, 당신 자신이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하게 합니다. 부정적 사고는 치료가 시작됨으로써 좋아집니다.
    ○너무 어려운 목표 설정이나 과중한 책임감을 갖지 마십시오.
    ○큰 업무를 작게 나누어서 우선 순위를 설정하고 당신이 할 수 있는 만큼만 하십시오.
    ○당신 자신에게 너무 큰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기대가 크면 오로지 실패감만 커집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도록 노력하십시오. 혼자 지내는 것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당신의 기분을 좋게하는 활동에 참가하십시오. 운동, 영화, 종교, 사회활동 등 어떠한 것도 좋으나 너무
      무리하거나 즉시 기분이 좋아지지 않는다고 초조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시
      간이 필요합니다.
    ○직업을 바꾼다든지, 결혼 혹은 이혼과 같이 일생에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당신을 잘 알고 있거나 당신
      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의사 등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경우에는 당신의 우
      울 증세가 좋아질 때까지 중요한 결정을 연기하는 것이 바람직할지 모릅니다.
    ○당신의 우울증세가 갑자기 좋아질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그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할 수 있는 만
      큼만 하고, 기대치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스스로를 비난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그것은 우울증의 증상이고, 우울증이
      치료되면 없어 질 것입니다.

♠가족과 친구들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우울증은 무기력하고 절망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할 수도 있고, 아마 필요로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울증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그 영향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당신의 마음을 상하게 할 의도는 아니지만, 그러한 말과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팜플렛 등을 그러한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서 당신을 더욱 더 잘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우울증 환자를 어떻게 도울 것인가?
  우울증 환자를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몇 주간) 계속 치료를 받게 하고, 호전이 없을 경우 다른 치료를 찾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진료 예약을 하고 우울증 환자를 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우울증 환자가 약을 잘 먹도록 충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진정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해, 인내, 공감과 격려를 말합니다. 대화에 참여시키고 주의 깊게 이야기를 경청해야 합니다. 자살에 대해 말하는 것을 묵살하지 말고, 반드시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우울한 사람을 산책, 야외, 영화 등 다른 활동에 초대하십시오. 초대를 거절한다면 정중하게 권유하십시오. 한때 즐거움을 주던 취미, 운동, 종교나 문화적 활동 등에 참여하도록 권하십시오. 그러나 너무 조급하게 강요하지 마십시오. 우울한 사람은 기분전환이나 친구가 필요하지만 너무 많은 요구는 좌절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한 사람을 일부러 그런다거나 게으르다고 비난하지 마십시오. 갑자기 태도를 바꿀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결국 적절한 치료를 함으로써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가 좋아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그리고 우울한 사람은 시간을 가지고 격려하고 도와주면 분명히 좋아질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