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구원파 계열의 박옥수 (대한예수교 침례회, 기쁜소식선교회)의 이단성 진단

첨부 1


          

             구원파 계열의 박옥수 (대한예수교 침례회, 기쁜소식선교회)의 이단성 진단


                                                   박형택 목사(디딤돌교회)



빠른 속도로 한국교회에 침투하여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기쁜소식선교회, 대한예수교침례회의 박옥수씨에 관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그 위험성을 알리고자 한다. 그는 주로 장충체육관이나 서울문화회관을 빌려 대형집회를 하면서 "죄사함과 거듭남의 비밀"이라는 제목으로 부흥회를 하면선 많은 영혼을 들을 미혹하고 있다. 이 집단은 왜곡된 구원관으로 신도들을 미혹하고 기성교회를 공격하며 헌금을 강요하고 가정의 파탄을 일으키는 등 물의가 계속되고 있다.

1. 박옥수 그는 누구인가?

박옥수는 1944년 경북 선산면 노량동 105번지에서 박재득씨와 최수만씨 사이에 4남 1녀중 셋째 아들로 태어나서 어리 때 선산장로교회를 다녔고 고향에서 중학교 3년을 중퇴한후 외지에 나간 그는 미국인 독립선교사 딕 욕(Dick York)과 화란인 선교사 길기수(Case Glass),그리고 데릭 얼(Derek Earl)등이 1961년 대구에서 운영하는 성경학교에 주식회사 세모의 유병언과 극동방송에서 물의를 일으키고 구원파로 등장했던 권신찬과 같이 공부를 했다. 자신의 말로는 권신찬은 청강생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처음에는 기독교복음침례회로 시작했지만 곧 그들은 세갈래로 나뉘어 졌다. 권신찬 계열의 유병언, 이요한(본명 이복칠)계열 그리고 박옥수이다. 그중에 가장 많은 물의를 일으키며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 박옥수 이다. 그는 신학적인 배경이나 체계가 없고 어떻게 목사가 되었는지 알 수 없어 스스로 목사를 자처하고 있지않나 생각된다. 자신의 말로는 1960년대 초 "믿음의 방패 선교회" 의 딕 욕선교사에게 받았다고 한다. 그는 대한예수교 침례회라는 간판을 걸고 대구중앙침례교회를 목회하였고 대전에 위치한 한밭중앙교회를 중심으로 기쁜 소식선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악구 봉천동의 서울 제일교회도 활동무대이다. 그리고 기쁜 소식이라는 월간지를 발행하고 있는데 이것은 주로 박옥수의 설교내용이고 기쁜 소식사라는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다. 박옥수는 이미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을 비롯 이단으로 규정되었다.

2. 그러면 무엇이 문제인가?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박옥수씨는 다른 이단자들과 마찬가지로 기성교회를 비난하고 공격한다. 이는 자신의 교리나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한 이단들의 특성이다.
둘째 십일조를 드리는 것을 비판하고 기도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주님이 가르치신 주기도나 우리가 고백하는 사도신경을 부정한다.
셋째 기성교회의 목사나 장로, 집사나 권사등 직분자들을 공격하므로서 반교회적인 행태를 일삼는다.
넷째 잘못된 구원관을 가지고 있어 깨달음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하여 많은 신자들을 혼란케 하고 성경을 왜곡해석하여 회개가 필요없다고 주장한다.
다섯째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불신자에게보다 오히려 기성 신자들에게 더 많은 것처럼 선전하여 구원받은 신자들을 구원받지 못한 자로 만들어 자신들에게 와야 구원이 있음을 강조한다.
여섯째 가족중 한사람이 그곳에 빠지면 온가족에게 자신들의 교리를 강요하고 듣지 않을 경우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협박하고 가정을 파괴하는 반사회적인 일들을 자행하고 있다.

3. 가장 문제되는 구원관의 이단성문제

1) 구원은 깨달음을 통하여 받는다고 한다. 죄사함과 거듭남의 비밀이라는 책을 통하여 보면 "죄사함을 깨닫고" "복음을 깨닫고" "중생을 경험하고" "거듭남을 체험하고" 하는 말들은 모두가 깨닫고 거듭나야 구원을 받는다는 논리를 주장한다. 그래서 육적생일을 기억하는 것과 같이 영적생일을 기억해야 구원받은 증거라고 한다. 그래서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진리와 전적으로 다르다. 구원은 성령의 역사로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이지 깨달음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2) 그리고 박옥수는 회개를 계속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증거라고 한다. 회개라는 말은 돌이킨다는 말로서 하나님을 거역하고 마귀에게 속했던 자가 하나님께로 한번 돌이키는 것이기 때문에 어 이상 돌이킬 필요가 없다고 한다. 따라서 미래의 죄까지 다 사했으므로 회개를 계속하는 것은 사죄의 확신이 없기 때문이라고 하며 아직 지옥의 자식이라고 단언한다.
회개라는 말은 "에피스트로포"라는 돌이킨다는 말과 "메타노이아" 마음을 고쳐 먹는다는 말이 있다. 박옥수는 원죄와 자범죄를 구분하지 못하고 단회적인 회개(구원을 위한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회개)와 반복적인 회개(성화를 위한 회개)를 알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심각한 것이 구원받은 후에는 죄를 짓지않는다는 것을 주장한다. 그러기에 회개할 필요를 못느끼고 기도의 필요성을 부정하며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가운데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것같이 우리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라는 말씀 때문에 주기도까지도 부정하는 것이다.

3) 자기가 죄인이라고 고백하면 지옥간다고 주장한다. 천국은 의인이 가는 것이고 지옥은 죄인이 가는 곳이기 때문에 스스로 의인이라고 해야만 천국을 간다고 한다. 만일 이들의 말대로라면 사도 바울도 지옥에 간 것이 된다. 왜냐하면 바울은 "나는 죄인중에 괴수라" 고 고백했기 때문이다.(딤전 1:15/현재시제) 신자는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앞에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인정하시는 법정적인 의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날마다 성령안에서 성화되어 가지만 신자 자신은 하나님앞에서 죄인이라고 고백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내가 의인이라고 말하는 것은 교만일 수 있다.

"구원파에 말하는 구원은 깨달음으로 사람의 죄가 완전히 사함을 받아 천국행 티켓을 따 놓은 것이라는 거짓된 확신과 평안을 주고 있지만 구세주 되시는 주님을 영접하도록 인도하지 않고 있다"고 구원파에 빠졌다가 나온 정동섭교수는 말하고 있다.

4. 성도들을 미혹하는 계략들

박옥수계열의 전도자들은 주로 다른 이단들과 마찬가지로 기성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접근을 한다. 그리고 구원을 받았느냐는 질문을 하여 우물쭈물 대답이 시원치 않으면 구원을 못받은 증거라고 매도하고 구원을 받았다고 하면 언제 어디서 받았느냐고 다그쳐서 당황하게 만든다. 이들의 접촉단계는 일단계가 구원의 확신과 사죄의 확신문제를 들고 나온다. 계속되는 질문에 어지간한 확신이 없으면 혼란을 일으키게 된다.
이단계는 교인들이 육체적으로 힘겹게 생각할 수 있는 새벽기도,십일조,예배당건축,목회자 우대등 기성교회의 약점과 부정적인 면들을 부각시켜 흔들리게 만든다.
삼단계는 그리스도의 재림의 임박성을 강조하여 공포심과 죄의식을 불러 일으킨 다음 그들의 구원공식에 따라 해방감을 준다. 양심의 가책으로부터 해방감, 율법의 억압에서 해방감,종교에서의 해방감을 맛보게 하는 것이다.

이들의 전도수법에 사용하는 질문 10가지가 있다.

첫째 귀하의 이름이 하나님의 생명책에 기록된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까?
둘째 귀하는 거듭났습니까?
셋째 성령님이 마음속에 계심을 믿습니까?
넷째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것이 확실합니까?
다섯째 귀하는 의인입니까?
여섯째 모든 죄가 용서되었습니까?
일곱째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생활은 아닙니까?
여덟째 구원받은 것이 확신되어 집니까?
아홉번째 재림의 주를 영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열번째 구원의 근거가 어디에 있습니까? 이다.


이들은 자신이 이단으로 정죄를 받지 않기 위해서 기존교회와의 동질성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자신들의 우월성을 드러내며 기성교회 교인들을 미혹하기 위해서 정통교회를 정죄하는 두 개의 얼굴을 하고 있다. 그들은 대외선전용 교리와 실제 자신들만의 믿는 교리가 다르다는데 이단의 사특함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단에 미혹이 되지 않기 하여 성도들은 구원의 확신 사죄의 확신 교회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말씀에 굳게 서야 할 것이다.


.
.
.

          

이 글을 쓰신 박형택 목사님은, 합동신학대학원을 졸업하시고, 현재 기독교개혁신보사 편집위원, 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및 전문상담위원으로 사역하시고 AFC 선교회 이사, 현대종교 편집위원으로 봉사하고 계십니다.
혹시 이단 문제에 관해 신앙상담을 하시고 싶은 분들은 다음 박형택 목사님의 이메일로 하시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    [email protected]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