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난 너가 정말 자랑스러워!~~~

첨부 1



          

이번 학기에는 아내도같이 공부를 하게 되면서 딸아이의 공부를 신경써주지 못했다. 그래도 어느정도 혼자서 하는 녀석이라 믿고 있었는데 이번 중간성적을 점검하고서 놀랬다. 아니!~~한국 성적으로 말하자면 순 미미미미양 ...어쩌다가 한번씩 우수...4학년때까지 어쩌다가 우 가 하나 보일까말까 했었는데...충격이었다.

아내와 집으로 돌아오는길에 서로의 한계성을 인정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래...자기나 나나 학교 성적이 썩 좋았던 사람들은 아니니 아이에게 별로 기대하지 말자...그냥 우리가 너무 소홀한게 미안하다..." 이러면서 집에 가서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함께 계획표를 짜보기로 했었다. 그런데 아내가 집에 들어오자마자 아이를 다그치며 수업시간에 선생님을 똑바로 쳐다보느냐?!~~~너 숙제 모르느거 있냐고 물으면 다 안다고 해놓고 왜 성적은 그 모양이냐!~~등등...결국 한바탕 하고야 말았다. 나는 아이를 감싸안고 작은 방으로 피신했다. (우리집은 좀 반대다...^^)

'희락아? 내일부터 다시 정신차리고 공부 열심히 하자 알았지?' 녀석은 훌쩍 거리면서 고개를 끄덕인다. 괜히 아내에게 화가 났다. 우리 머리가 어쩌구 하면서 아이에게 용기를 북돋아주기로 해 놓고서 막상 집에와서는 속상했었나보다...하기사 서로 자기 앞가름 하기도 바쁜 학생의 입장이니 신경도 꽤 날카로워져 있기도했겠지...

희락아? 뭐가 제일 어렵지? math(산수)...반아이들은 잘 하는데 자기는 잘 못해서 창피하다고 했다. 사실은...국민학교 5학년 산수가 뭐 그리어려운지 나도 한참 생각해야 풀수있는 문제들도 더러있었다. 사실 어려운것보다도 시간을 내어서 그녀석 끼고 가르칠 시간이 잘 나지 않는게 문제였다.

곰곰히 생각하다가 UC 버클리 대학생 아이들이 생각이 났다. 학생들에게 좀 물어볼까? 알아보니 학교에서 한 학기에 1.5unit을 cridit으로 받고서 자원 봉사로 과외공부를 가르치는 학생들이 있었다. 일주일에 두번 화요일과 목요일에 한시간반동안 숙제나  아이가 특별히 약한 과목을 지도해주는 프로그램이었다.

희락이와 함께 그곳엘 갔다. 가는동안 뭐 그리의심이 많은지 선생님은 누구냐, 나이가 많으냐 적으냐, 남자면 자기는 안한다는둥...어렵게 데리고가서 한시간 반을 바깥에서 기다렸다. 끝나고 나오는 녀석의 얼굴이 밝았다. 재미있었던 모양이었다. 기숙사에서 학교까지의 거리는 불과 10분정도의 거리였는데 손을 꼭잡고서 이것 저것 물어보면서 오니 약 20분여가 걸렸다.

집에 돌아와서 Flute를 오랜만에 가르쳐주었다. 쉽지 않은 곡인데 녀석은 언제 이렇게 연습을 했었는지 곧잘 불었다. "음악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곳을 몇군데 지적해 주고는 같이 연습을했다. 약 한시간여 연습을 했는데 녀석이 잘 분다...역시 내 딸이야!~~~연습 끝나고 나서 이렇게 말해 주었다. "I'm so proud of you!~~~Joy!!! 녀석이 자기도 기뻤는지 Thank you dady!~~~하면서 내 입술에 뽀뽀를 한다. 둘이서 빙긋이웃었다. "우와!~~ 아빠 생각에는 희락이가 Flutist가 될것같애!~~~소리도 너무 이뻐...아빠가 Flute 기르쳐 본 아이들중에 희락이가 최고 잘하는것 같아!~~"

녀석을 막 추켜주었더니 꽤 기분이 좋았나 보다...어깨를 들썩이며 이정도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시늉을 한다. 갑자기 플륫을 멋있게 들어올리더니 박자를 다 틀리면서 빠르게 분다. 아마도 자기딴에는 그게 더 잘부는 거라고 생각하나보다. 내 방으로 들어 오면서 빙그레 웃었다. 지금도 바깥에서 녀석의 연습하는 소리가 계속되고있다...  희락아! 아빠는 너가 정말 자랑스럽단다!~~~이 한마디에 녀석은 아마 오늘 잠도 안자고 연습할것 같다....



Nov.13, 2002   유승호


<embed src=http://www.lettee.com/common/1613_a.swf swliveconnect=false width=450 height=300 loop=true quality=high bgcolor=#ffffff salign=TL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pluginspage='http://www.macromedia.com/shockwave/download/index.cgi?P1_Prod_Version=ShockwaveFlash'>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