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기발하게 사랑하는 법 (고스란히 퍼옴)

첨부 1


          

남아프리카 미개 부족의 하나인 바벰바족 사회에는 범죄 행위가 극히 드물다고 한다. 그러나 어쩌다 죄 짓는 사람이 생기면 그들은 정말 기발하고 멋들어진 방법으로 그 죄를 다스린다고 한다.

부족 중 한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면 그를 마을 한복판 광장에 데려다 세운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일을 중단하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광장에 모여들어 죄인을 중심으로 큰 원을 이루어 둘러선다.

그리고 한 사람씩 돌아가며 모두가 들을 수 있는 큰 소리로 한마디씩 외친다. 그 외치는 말의 내용은 죄를 지어 가운데 선 사람이 과거에 했던 좋은 일들이다. 그의 장점, 선행, 미담들이 하나하나 열거된다. 어린아이까지 빠짐없이 말한다. 과장이나 농담은 일체 금지된다. 심각하고 진지하게 모두 그를 칭찬하는 말을 해야 한다. 말하자면 판사도 검사도 없고 변호사만 수백 명 모인 법정과 같다.

죄 지은 사람을 비난하거나 욕하거나 책망하는 말은 결코 한마디도 해서는 안되고 꼭 좋은 것만 말하게 되어있다. 몇 시간이고 며칠이고 걸쳐서 칭찬의 말을 바닥이 나도록 다하고나면 그때부터 축제가 벌어진다. 잘못을 저질렀던 사람이 이 기발한 의식을 통해 새사람이 되었다고 인정하고 축하하는 잔치를 벌이는 것이다.

실제로 이 놀라운 칭찬 폭격은 죄짓고 위축되었던 사람의 자존심을 회복시켜 준다. 정말 새사람이 되어 모든 이웃의 사랑에 보답하는 생활을 하겠다는 눈물겨운 결심을 하게 만든다. 범죄 행위에 대한 이 기발한 처리 방식은 문자 그대로 효과 만점이라고 한다. 범죄 행위가 거의 없어서 이런 행사를 하는 일이 극히 드물다고 하는 사실이 바로 그 증거이다.

이 기발한 방법을 우리 가정 생활이나 직장 생활이나 교회 생활에 한번 실행해 보면 어떨까? 잘못을 저지른 아이를 온 식구가 둘러앉아 몇 시간이고 칭찬 폭격을 해주고 실수한 동료를 모든 직원이 둘러서서 한 마디씩 그의 좋은 점을 바닥이 나도록 열거한다면 책망하고 벌하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사도 바울의 말씀이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사랑의 계명을 받은 자요,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받은 자이다. 이 사랑과 화해가 어느 곳에 필요한가? 갈등이 있고, 대결이 있고, 증오와 적대가 있는 곳에 필요하다.

원만하게 조화를 이루고 잘되어 가는 곳이 아니라, 부딪치고 깨지고 상처난 곳에 기발한 사랑의 방법이 적용되어야 하고, 거기에 우리 그리스도인의 화해의 직책 수행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창조의 뜻이다. 서로 의지하고 서로 돌보아 주고 서로 사랑할 때 인생의 존재 의미와 목적은 실현될 수 있다. 특히 우리가 역경과 시련의 때에 서로 의지하고 서로 돌보아 주고 서로 사랑하는 일이 얼마나 귀한지 알 수 없다.

다른 사람이 미움의 소총을 쏘거든 사랑의 대포를 쏘라. 지금이야말로 우리 모든 그리스도인이 상처난 관계를 싸매주고 넘어진 자를 일으켜 주고 모든 것을 서로 나누고, 사랑과 화해의 사도로 일어서야 할 때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