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지도자인가? 보스인가?

첨부 1


          
미국의 역사학자들은 링컨을 역대 미국 대통령 중에서 가장 훌륭한 대통령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그럴 만한 충분한 근거가 있다고 생각한다.

남북전쟁이 한창일 때 맥클렐런 장군은 가장 뛰어난 장군 중의 한 사람이었다. 하루는 그를 격려해 주려고 링컨 대통령이 국방장관을 대동하고 그의 야전 사령부를 방문했다. 때마침 장군은 전투장에서 돌아오지 않고 있었다. 링컨은 몇 시간 동안을 사령관실에 앉아서 그를 기다려야 했다. 드디어 장군이 들어왔다. 그는 방안에 앉아 있는 대통령과 장군을 본 체 만 체하면서 그냥 2층 자기 방으로 올라가는 것이었다. 링컨과 장관은 서로 얼굴을 쳐다보고는 장군이 곧 내려오리라 생각하고 다시 의자에 앉아서 그를 기다렸다. 한참 후에야 하녀가 나타나더니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다.

"죄송합니다만 장군께서는 너무 피곤해서 그냥 잠자리에 드신다고 대통령께 말씀드리라고 이르셨습니다."

놀란 것은 장관이었다. 일개 장군이 직속 상관인 자기는 고사하고 감히 대통령마저도 이렇게 무시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저렇게 무례한 놈은 제 생전에 본 적이 없습니다. 대통령께서는 장군을 당자에 직위 해제시키셔야 합니다."

링컨은 잠시 침묵을 지키더니 조용히 장관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니다. 장군은 우리가 이 전쟁을 이기는 데 꼭 필요한 사람이다. 장군 때문에 단 한 시간만이라도 이 유혈의 전투가 단축될 수 있다면 나는 기꺼이 그의 말고삐를 잡아주고 그의 군화도 닦아 줄 것이다. 나는 그를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다 하겠다."

여기서 링컨은 지도자의 참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역시 인간이다. 또한 그는 한 나라의 대통령이다. 일개 장군의 엄청난 무례를 보면서 대통령으로서 참을 수 없는 노여움을 느끼기도 했을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잠도 못 자고 전투에 시달린 장군에게는 또 다른 전투를 위해 휴식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었다. 전투중의 장군에게 예고도 없이 불쑥 찾아온 자기에게도 잘못이 있다는 생각도 들었을 것이다. 또한 순간적인 감정에 따라 당장 장군을 파면시킬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럼으로써 군대의 사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또는 전쟁 수행에 조금이라도 차질이 온다면? 링컨은 노여움을 누르며 이런저런 계산을 하기 위해 잠시 동안 말이 없었던 것이다.


              - 지도자와 보스의 차이 -

보스는 사람을 몰고간다. 지도자는 그들을 이끌고 간다.
보스는 권위에 의존한다. 지도자는 선의에 의존한다.
보스는 늘 회초리를 필요로 한다. 지도자는 회초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보스는 '나'라고 말한다. 지도자는 '우리'라고 말한다.
보스는 '가라'고 명령한다. 지도자는 '가자'고 권한다.
보스는 등 뒤에서 일한다. 지도자는 공개적으로 일한다.
보스는 남을 믿지 않는다. 지도자는 남을 믿는다.
보스는 겁을 준다. 지도자는 희망을 준다.
보스는 복종을 요구한다. 지도자는 존경을 모은다.
보스는 권위를 쌓는다. 지도자는 권력을 쌓는다.
보스는 타협을 모르고 대화를 거부한다. 지도자는 타협을 잘 하고 대화를 즐긴다.
보스에게는 귀가 없다. 정확히 말하자면 듣기 좋으 말만을 듣는 귀 하나만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도자에게는 귀가 여러 개 있다.

         홍사중의 신 지도자론 <리더와 보스>중에서  

          
매우 일리가 있는 가르침이라고 생각하여 책의 일부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여 실었습니다.      
목회 초행길을 걷는 저에게 대단한 유익을 주었던 책이었고 영적 지도자의 길을 걷는 저에게 꼭 필요한 일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