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활뫼(궁산)교회의 십 주년

첨부 1


          
       활뫼(궁산)교회의 십 주년

성남에서 이삿짐을 싣고 활뫼에 들어서는 순간 넓은 저수지의 평화로운 물결과 막 피어나는 살구꽃을 보면서 조용한 이곳에 짐을 내린 날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강산도 변한다는 십 년이 되었다.
마당에는 빈집으로 잡초가 무성한 가운데 나의 손길을 기다리듯 다듬지 않은 정원의 상록수가 반겨주었고, 몇몇 마을 주민들이 이 곳의 풍습에 따라 이삿짐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사월이 시작되는 첫 날을 교회 생일로 지금껏 지켜오며 성도들과 애찬(愛餐)을 나누었다.
이번에는 십 주년이 되는 의미로 동네잔치를 하기로 마음을 모으고 몇 달 전부터 광고하며 준비를 했다.
뒤돌아보면 황무지 같은 이곳이 이제는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울만한 옥토 밭이 된 것 같다.
교인들도 일년에 몇 분씩은 새로 나왔고, 여기 와서 막내아들을 선물로 받았고 교회당과 사택을 건축했고 조금씩 지역에서 필요한 교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 동안 마을 분들의 무언의 협조로 이만큼이나마 발전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감사한 마음으로 동네 분들을 초대하였다.
이웃동네의 양돈 장에서 암퇘지를 구입하였고 주민들의 도움으로 돼지를 잡아 즉석에서 숯불구이로, 삶은 고기로 그리고 점심을 제공했다.
이제는 한 동네 주민으로 인정하듯이 스스럼없이 교회당으로 들어와 오찬을 나누며 벌써 십년이 됐냐며 지난 세월의 흐름을 서로 이야기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었다.

어떤 분은 난생  처음으로 예배당에 들어왔다며 이리저리 둘러본다.
믿는 사람들만 들어오는 높은 문턱의 특별한 예배당이 아니라 누구든지 드나드는 장소임을 느꼈을 것이다.
교인들은 모두 주인의식을 가지고 친 부모님 생신을 세듯 개량한복을 입고 열심히 봉사하며, 십시일반 헌금과 성미로 협력하는 모습 속에서 농촌의 소박한 인심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
마을에 그래도 교회가 있었기에 신앙심을 가지게 된 것이라며 감사와 기쁨의 얼굴로 주민들을 맞이하며 유일하게 술이 없는(?) 잔치를 치렀다.

때 마침 할머니 한 분이 새로 등록했다.
그분은 처음 이사올 때 짐을 받기 위해 오셨던 분이시다.
당시에는 몰랐지만 사진을 찍고 나중에 알고 보니 그 할머니로서 십 년이 되자 이처럼 나오며 열심히 신앙생활 하게 되었다. 또 한 동네에서 들어오는 제일 첫 번째 집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는 소중한 분이시다.  

저녁에는 작은 음악회를 교회당에서 주민들과 이웃 교회들과 함께 감상했다.
'철도. 지하철 문화예술협회'의 대표자인 동생의 제안으로 '잉카 엠파이어' 외국팀을 초청하여 우리들 귀에 익은 '철새는 날아가고, 외로운 양치기' 등을 감상하는 행운을 얻게 되었다.
남미에서 나오는 대나무로 만든 악기로 연주하는 환상적인 자연의 소리는 우리만 듣기에는 아까운 전말 감동이 넘치는 시간이었다.
평소 이 소리로 나는 곡을 즐겨듣고 펜풀르트를 구입하여 나름대로 불러보기도 했지만 우리 정서에 맞는 한이 담긴 깊고도 청아한 그 소리는 참석한 모든 이들에게 탄성을 지르게 하였다. 어떤 할머니는 앉은 자세로 음악에 맞쳐 덩실덩실 춤을 추며 흥을 돋구었다.

동네 가운데 자리잡은 교회당은 이 시대와 이 곳 환경에 맞는 장소로 사용되고자 원했던 의도대로 가고 있음에 흐믓한 마음뿐이다.
예배처소로, 잔치의 연회석으로 음악과 영화를 관람하며 아이들의 독서공간으로, 주민들을 위한 무료 한방. 양방 치료공간으로, 작은 모임들을 위한 수련회 장소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앞으로는 교회당을 중심으로 이 마을이 가장 아름다운 전원(田園)마을이 되도록 조금씩 이루어 가고자 한다. 신앙으로 살아가는 공동체, 마음속에 그리는 고향, 언제든지 와도 늘 변화가 있고 쉼을 통하여 삶의 활력을 주는 동네가 되도록 앞서 가고자 한다.
또 십 년이 흐른 후에는 더 큰 잔치를 기대하며 오늘도 주어진 자리에서 주어진 일을 하련다.

활뫼지기 박종훈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