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말 03:16)

첨부 1


우리는 십계명을 2계명을 생각해 보앗습니다. 1째는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은 누구 이신가 2번째는 그 하나님을 어떻게 섬겨야 할것인가를 예배의 내용에 대해서 생각 해 보았습니다.
이제 3번째는 그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은 어떤 생활을 가져야 하는가 하나님께 대 한 자세를 어떻게 가져야 할것인가를 생각해 봅니다.
출20:7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즉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이 계명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대요리 문답 제113문답을 보면 하나님의 이름을 요구된 대로 사용하지 않고 그 이름을 무지하게 헛되게 불경하게 모독적으로 미신적으로 악하게 언급하므로 남용되든지, 그의 성호 속성 규례 혹은 사역을 모독과 위증으로 사용하던지 또는 죄악된 저주 맹세 서원과 추정으로 남용하 고...등등 다 열거하지 않지만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하나님의 이름을 예수님의 이름을 성령의 이름을 존중하지 아니하고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1. 하나님의 이름을 말하는데... 세상 사람들도 다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는 그 이름에 명예를 겁니다. 그래서 자기 이름을 걸고 맹세한다는 말도 합니다. 또 우리는 어른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않습니다.
우리가 이름은 그분의 명예가 달려있다고 한것 처럼 우리도 우리의 이름에 걸맞게 살아야 하리라 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 또는 성도 그리스도인 교인 등 여러가 지 이름이 있습니다. 이름에 욕이 되지 않도록 살아야 합니다.
이스라엘 사사중에 입산라는 사람이 있다. 경건하고 거룩하고 진실하다는 의미입니 다. 그런데 입산는 사사로서 7년을 제직하면서 그가 한 일이라고는 성경의 기록을 보면 삿12:8 그의 뒤에는 베들레헴 입산이 이스라엘의 사사이었더라 그가 아들 삼십 과 딸 삼십을 두었더니 딸들은 타국으로 시집 보내었고 아들들을 위하여는 타국에서 여자 삼십을 데려왔더라 그가 이스라엘 사사가 된지 칠년이라 입산이 죽으매 베들 레헴에 장사되었더라
사랑하는 여러분 입산은 아들30명 장가 보내고 딸30명 시집보낸것이 전부입니다.
우리가 생애를 마친후 하나님의 기념책에 우리의 삶이 기록될 터인데 무엇이라고 기 록될 것인가를 한번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하나님의 이름은 어떤 이름입니까
출3:13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 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 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 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 함의 하나님,이삭의 하나님,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 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하나님의 이름은 경홀히 부르거나 사용해서도 안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도 않을 뿐 만 아니라 성경을 읽다가 여호와라는 이름이 나오면 이름을 함부로 읽을수 없어서 아도나이 라고 발음해 읽었습니다. 즉 주님이 라는 말로서 읽어떤 것이다.

2. 성경에서 구체적으로 금하는 것.1) 세속적 형식으로 맹세와 저주를 금합니다. 마5: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 지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땅으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레19: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니라 우리가 경건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이름에 의지하여 맹세할 수 있다. 즉 하나님의 영광과 이웃에게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하여는 할수가 있습니다.
2)말씀을 거역하는 것을 금하는것.
신18:19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 을 것이요 3)위증과 부주의적 사용을 금함.
신18:20 내가 고하라고 명하지 아니한 말을 어떤 선지자가 만일 방자히내 이름으 로 고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4)우상과 사신에게 돌림을 금함. 출32:4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 다 하는지라 왕상12:28 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 신이라 하고
5)훼방 받음을 금함.
딤전6:1 무릇 멍에 아래 있는 종들은 자기 상전들을 범사에 마땅히 공경 할 자로 알지니 이는 하나님의 이름과 교훈으로 훼방을 받지않게하려 함이라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것은 하나님을 자기 생각대로 이용하는 것이라 자기의 입장을 변호하기 위해서 하나님을 이용합니다. 오죽이나 답답하면 그렇게 까 지 할수있을까 그러나 이기적인 목적에 하나님의 이름을 들먹이지 말라는것.
서양사람들이나 한국사람들도 이런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어떤 일을 하다가 실패를 할때 oh my GOD 또는 GESUS 라고 하는데 이 말이 어떤 뜻에서 사용됩니까 하나님 예수님 실패 했으니 도와 주세요 하는 뜻보다는 예수님 이게 뭡니까하는 뜻인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하나님 맙소사 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우습게 여기는 것.
어떤 사람은 새치기 하면서 주여!라고 합디다.
여러분 우리는 주님 가르치신 기도중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을 거룩 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라고 합니다. 이 말은 세상것에 대해서 거룩히 구별 분리 되어 있다는 걱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여김을 받으 실수 있도록 해드리지 않으면 안됩니다.
우리가 종종 농담을 하는데 하나님을 들먹이거나 하나님의 말씀을 이용하는 경우 가 있다. 고스톱 치면서 주여 한다면, 윷가락 던지면서 주여 이런 말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사람은 성경을 이용하여 말을 하는데 그것이 농담이 될때가 많이 있다.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에게 주시는 벌이 있다.
레24:11 그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며 저주하므로 무리가 끌고 모세에게로 가니라 그 어미의 이름은 슬로밋이요 15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자기 하나님을 저주하면 죄를 당할 것이요 16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라 외국인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1)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불러야 북을 받습니다.
말3:16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 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
(2) 저주받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을 존중히 여겨야 하리라 믿습니다 . 말2:2-5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만일 듣지 아니하며 마음에 두지 아니 하여 내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면 내가 너희에게 저주를 내려 너희의 복을 저 주하리라 내가 이미 저주하였나니 이는 너희가 그것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였음이니 라 보라 내가 너희의 종자를 견책할 것이요 똥 곧 너희 절기의 희생 의 똥을 너희 얼굴에 바를 것이라 너희가 그것과 함께 제하여 버림을 당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이 명령을 너희에게 내린 것은 레위와 세운 나의 언약이 항상 있게 하려 함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레위와 세운 나의 언약은 생명과 평강의 언약이라 내 가 이것으로 그에게 준 것은 그로 경외하게 하려 함이라 그가 나를 경외하고 내 이 름을 두려워하였으며 (3) 재앙을 받지 않기 위해서 신28:58-61 네가 만일 이 책에 기록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라 하는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아니하면 여호와께서 너의 재앙과 네 자손의 재앙을 극렬하게 하시리니 그 재앙이 크고 오래고 질병이 중 하고 오랠 것이라 여호와께서 네가 두려워하던 애굽의 모든 질병을 네게로 가져다가 네 몸에 들어붓게 하실 것이며 또 이 율법 책에 기록지 아니한 모든 질병과 모든 재앙을 너의 멸망하기까지 여호와께서 네게 내리실 것이니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