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너희는 방주로 들어가라 (창 06:13-22)

첨부 1


"역사는 거울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과거 역사의 모습으로 오늘의 현실을 비추어 봄으로써 오늘의 삶을 끊임없이 새롭게 갱신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내일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역사는 우리에게 매우 귀중한 가치를 가지는 것입니다. 성경 속에 기록된 역사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고전10:6 "그런 일(애굽에서 나온 백성 중 다수가 광야에서 멸망한 사건)은 우리의 거울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저희가 악을 즐겨한 것 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 유8 "소돔과 고모라 ... 간음을 행하며 다른 색을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오늘 본문의 노아 시대 홍수 심판의 역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하나의 과거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 우리의 이야기인 것입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신앙과 삶에 큰 도전과 교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살펴보고 오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새롭게 가다듬는 귀한 시간 되기를 바랍니다!

1 노아 시대와 오늘 이 시대

노아 시대는 물론 과거 한 시점에 속한 특수한 시대였습니다. 그러나 그 시대의 역사적 기록은 오늘 이 시대, 그리고 세계 역사의 종말 때까지 오고 오는 시대의 거울입니다. 창6:1 보면, 노아 시대에 사람이 번성했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 축복을 어떻게 사용했습니까 죄악의 기회로 오용했습니다.
2절. 하나님의 아들들(셋의 후손들-창4:26 아벨 대신 얻은 셋의 후손들로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던 자들, 즉 성도의 후손들)의 타락상입니다. 그들은 사람의 딸들(가인의 후손들, 즉 불신자의 후손들)과 통혼합니다. 그 기준이 외적인 조건, 육적인 아름다움 등에 불과했습니다. 신자가 사라지고, 불신자화 되는 시대였습니다. 하나님 경외와 천국 소망 등 영적인 가치보다 물질만능주의, 말초적 쾌락주의 등의 풍조가 만연 되고 있었음을 암시합니다. 창6:5에 보면 죄악이 관영한 시대요, 속속들이 부패한 인간들이 득실거리던 시대입니다. 창6:3-4 보면, 하나님의 신(성령)이 떠난 육체만의 존재들로 전락합니다. 영성은 사라지고, 육성만 가득한 시대가 된 것입니다. 결국 그런 가운데 네피림이 등장하는데, 그들은 용사요 유명한 사람들입니다. 죄악이 가득찬 시대에는 악한 자들이 행세를 합니다. 죄악의 거인들이 세상에서 유명한 자들이 됩니다. 본문 13절에도 증거합니다. "강포가 땅에 가득하므로 ..."
이런 요지경 판에 나타나는 현상은 죄악의 경쟁입니다. 날마다 죄악의 심각성이 더해갑니다. 그래서 죄악의 기록이 갱신되고, 죄악의 신기록이 수립됩니다. 얼핏 보면 풍요로운 것 같은데, 자세히 보면 전혀 행복하지 않은 시대입니다. 매일 눈뜨고 일어나 신문을 펼치면 죄악의 신기록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여러분, 이게 오늘 이 시대의 적절한 묘사가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이렇게 죄악이 극에 달할 때 일어나는 필연적인 현상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2 심판의 필연성

하나님은 사랑이시기에 죄악이 가득한 인간도 오래 참아 줍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분이기에 영원히 참아 주지는 않습니다. 죄악이 극에 달하면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이 있습니다. 개인도 가정도, 국가, 시대, 인류 역사 전체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인간이 죄를 범하였고, 심판 아래 있습니다. 롬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롬1: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
그러나 감사한 것은 하나님은 심판하시면서도 구원의 길을 준비해 주신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멸망 당하거나 고통 당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애3:33 "주께서 인생으로 고생하며 근심하게 하심이 본심이 아니시로다") 다만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분이기 때문에 죄악은 심판할 수밖에 없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해야 하고, 구원을 받아야 합니다. 영원한 생명과 천국을 얻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노아 시대에 방주를 준비시키셨고, 오늘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허락하신 것입니다. 멸망과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구원받는 방법은 오직 이것 하나뿐입니다.

3 구원의 유일성

본문을 보면 하나님이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라고 명령하십니다. 이것은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방법이었습니다. 당시 대홍수 심판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한 가지 방주뿐이었습니다. 원칙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기회가 주어져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이 방법 외에 구원은 불가능합니다. 이런 사실을 가리켜 '제한 속죄'라고 말합니다. 본문의 방주를 잘 살펴보면 이 제한 속죄의 사실이 상징적으로 잘 표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① 방주는 오직 한 척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노아에게 오직 방주 한척만 지으라고 하셨습니다. 18절에 '그 방주'에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그 방주에 들어간 자만 구원을 받았습니다. 요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행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맑디 맑은 하늘 아래 120년 동안 방주를 만들던 노아! 주위 사람들이 얼마나 조롱했을까! 그러나 이 방주가 유일한 구원의 방법이 될 줄이야! 오늘날도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하챦게 생각합니다. 교회를 조롱합니다. 그러나 심판날에는 오직 예수만이, 기독 교회만이 유일한 구원의 방주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 귀중한 것을 알고 믿고 구원에 동참하시기 바랍니다!

② 방주의 문이 하나였습니다.
16절에 보면 '그 문'이라고 했습니다. 이 문을 통해서만 방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것은 구원의 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우리의 구원의 문입니다. 요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이 문은 열려 있는 문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언젠가 닫히게 될 문입니다. 창7:7 노아 식구들이 들어갑니다. 그후 7일 동안의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창7:16(하) 보면 하나님이 닫아 버립니다. 이것은 들어간 노아 식구들에겐 완전한 구원의 보장입니다. 반면에 아직 들어가지 않은 자들에겐 구원의 기회가 영영 상실됨을 의미합니다. 마25:10-12에는 신랑이 당도하자 미련한 다섯 처녀가 허둥지둥 기름을 사러 갔다가 혼인 잔치에 늦어 문이 닫히고 들어가지 못하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계3:7 다윗의 열쇠를 가진 예수님이 열면 닫을 자 없고, 닫으면 열 자가 없다고 했습니다. 여러분, 그 문이 닫히는 날은 언제입니까 개인적으로는 육체적 죽음의 날입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는 예수님의 재림 날입니다. 그 날이 오기 전에 예수 믿고 그 문으로 들어가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③ 방주 안팎에 역청을 발랐습니다.
14절. 잣나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나무질이 치밀하고 내구력이 있어서 천년 이상 오랜 세월 썩지않는다고 합니다. 알렉산더 무적함의 재료,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문의 재료 등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나무 안팎에 역청을 발랐습니다. 이것은 송진 등의 수지로 만든 아스팔트인데 탁월한 방수재입니다. 홍수가 침몰치 못하게 이것을 바르라고 한 것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역청'이란 단어가 히브리어로 '코페르'(속죄 제물)입니다. 그리고 '칠한다'는 말이 '카파르'(속죄하다, 덮다)입니다.
구약 제사 제도에서는 어린 양의 피로 죄를 덮어 죄를 속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피로써 속죄하는 것을 예표합니다. 역청이 물이 침투해서 멸망시키는 것을 방지하듯이, 예수의 피가 믿는 자의 멸망을 방지해 줍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 예수의 피로 우리 죄를 덮어버리고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로 꼭 승리하기를 바랍니다!

4 구원받은 받은 백성의 마땅한 삶
① 가정 구원을 위해 힘쓰시기 바랍니다.
노아 식구들은 한명도 빠지지 않고 방주로 들어갔습니다. 노아, 아내, 세 아들, 세 자부 등 8식구. 여러분, 만일 한 사람이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불신하고 조롱하고 방주에 들어가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생각만 해도 큰 비극입니다. 이 세상에서 한 핏줄이었는데, 한 지붕 밑에서 살았는데, 한 이불 속에서 살았는데, 한 솥 밥을 먹었는데, ... 다 함께 구원 받고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면 얼마나 슬픈 일입니까 롯의 가족을 보십시오! 소돔성에서 유황불 심판 때 천의 손에 이끌려 빠져 나올 때,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겨 멸망 당했고, 롯의 처는 불신하여 뒤돌아보다 소금 기둥 되었고, ...
예> 엘리베이터 타다 삑-소리 나면 혼자 떨어지기 싫어서 함께 내립니다.
예> 남북 이산 가족-순간 차이로 갈라져서 50여년 생이별 ... 비극 중의 비극! 이것보다 더 큰 비극! 영원한 이별!

여러분! 우리 중에 아직 가족 복음화 안 된 분 있습니까 남편, 아내, 부모, 자식, 동기간, 친척, .. 목표를 세우십시요! 수24:15 "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
와를 섬기겠노라" 97년은 가정 복음화의 해! 작정 기도, 금식 기도라도 하고, 전도해서 꼭 가족 복음화를 이루시 기 바랍니다!

② 하나님의 인도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방주는 아주 신비로운 물건입니다. 그냥 믿으면 그만인데 불신하니까 크리스챤 과학자들이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중요한 사실들 발견! 성경의 치수대로 계산해 보니까, 노아 8식구, 각종 짐승, 식량 등을 충분히 채울 수 있는 용적톤수(32,000톤-1규빗을 45cm로 계산)가 나옵니다. 또 안정성이 탁월합니다. 길이가 높이의 10배, 너비의 6배인데, 이게 황금 비율이랍니다. 1884년 영국에서 1천년 조선 기술을 집대성해서 '그레이트 브리튼'이란 배를 건조했습니다. 그런데 그 비율이 꼭같았습니다. 가장 안정적인 비율이라는 겁니다. 또 중요한 것은 운전 장치가 없습니다. 돛, 노, 기관 등의 추진 장치, 키 같은 조향 장치, 닻 같은 제동 장치 등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배라기 보다는 그냥 둥둥 떠 있는 큰 상자 같은 것입니다. 그런데도 대홍수를 견뎌냈습니다. 어떻게 하나님이 직접 운전하시기 때문입니다.
노아는 그냥 하나님이 시키는 그대로 믿고 순종했습니다. 22절.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준행하였더라" 그랬더니 구원받았고, 그랬더니 안전했고, 그랬더니 복을 받았습니다.
오늘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만 믿고 순종하면 안전합니다. 반드시 승리합니다. 시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러지 않고 내 맘대로 사니까 흔들리고 망가지고 실패하는 것입니다.
예> 비행기 승무원 말 듣는 만큼만 순종하면 ... 안전 벨트 매세요! 앉으세요! 담배 피우지 마세요! 말하는 대로 순종! 하나님의 말씀에는 얼마나 순종 하는가
아무쪼록 늘 하나님의 인도하심 따라 순종하며 승리하시기를 바랍니다!

③ 세속화되지 말기 바랍니다.
여러분, 홍수 심판이 있게 된 직접적인 이유가 무엇입니까 창6:2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의 혼합주의 때문입니다. 믿는 성도들이 세상의 죄악에 물들면 끝장입니다. 교회가 세속화되면 큰일입니다. 불신자들이 타락하고 부패하는 것보다 더 심각한 것입니다. 성도들이 어정쩡하게 살면서 죄에 물들면 영성이 약화됩니다. 그리고 패배합니다. 방주에다 역청을 바르라고 했는데, 방수 처리입니다. 방주에 들어가도 방수 처리 안 되면 서서히 침몰하는 겁니다. 우리 성도도 마찬가지! 성경 책 끼고 왔다 갔다 하고 교회에 들락 날락 해도 세상의 풍조를 따라가고, 세상의 가치관에 쩔어 있고, 세상과 적당하게 타협하면 침몰합니다. 죄와 의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취하고, 긍정 부정을 정확하게 밝히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고후6:14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늘 하나님 앞에서 성결과 의를 지켜서 안전하고 복된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④ 복음의 전파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노아는 120년 동안 방주를 건조하면서 무엇을 했을까요 벧후2:5 " ...의를 전파하는 노아 ..." 120년은 심판의 집행 유예 기간인 동시에, 구원의 기회입니다. 이때에 우리가 구원 받고, 또 수많은 영혼들이 구원받도록 유일한 구원의 길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복음, 천국의 복음을 전파해야 합니다. "너희는 방주로 들어가라!" 하나님이 외치셨듯이, 노아가 외쳤듯이 ... 오늘 우리도 외쳐야 합니다. "너희는 방주로 들어가라!" 이게 바로 우리들의 삶의 이유요 목적입니다.
이제 말씀을 마칩니다! 아무쪼록 노아의 방주에 담긴 의미들을 새기면서 우리 모두 방주에 들어가듯 예수 믿고 구원의 대열에 동참하기 바랍니다! 더 나아가 우리 가정도 구원 받고, 세상 사는 동안 노아처럼 의를 지키며 복음을 전파하는 승리의 삶을 살아가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