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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장로 대통령'을 위한 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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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 대통령'을 위한 변명 

- 백상현 기자 (국민일보 미션라이프)


기자는 이명박 대통령 지지자가 아니다. 그럼에도 종교편향 문제에 대해 장로 대통령을 두둔하고 나선 것은 최근 벌어졌던 상황이 언론을 활용한 어떤 거대한 ‘의도’ 속에 움직이고 있다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이야 잠시 봉합 단계에 들어섰지만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특정종교와 정부는 살얼음판을 걸었다. 그도 그럴 것이 역대 대통령과는 달리 이 대통령은 자신의 신앙 ‘칼라’를 확실하게 드러낸 지도자였기 때문이다. 어찌됐건 4대강 사업과 관련된 이 대통령의 성향을 봤을 때 특정종교와 정치권력 간 밀월관계를 가져왔던 과거의 관행을 깨는, 타협 없는 행보를 했을 것 같다는 짐작은 든다. 

특정종교는 정권 출범과 동시에 ‘기선제압’ 차원에서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했다. 2008년 2월 장관과 청와대 수석, 비서관 인사에서 특정종교가 홀대 받고 있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3월 청와대에 모 목사를 초청해 예배를 드린 일을 문제 삼고(아니 대통령에게는 종교의 자유도 없는가. 그렇게 세밀한 잣대를 들이대면 특정종교를 적극 지원했던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탄핵감이다), 4월 석가탄신일 축전을 안 보냈다며 문제제기 했다. 

또 6월 전국경찰복음화 금식성회 포스터에 현직 경찰청장이 게재 됐으며, 초등학교 교사가 수업시간에 불교를 비하했다고 어깃장을 놨다. 7월엔 중앙선관위의 교회투표소가 과다하게 설치됐다며 문제 삼고 8월엔 부시 대통령 청와대 방문행사시 목회자가 참여해 기도로 행사를 시작했다고 성토했다. 또 교육감이 근무 중 통성기도를 했다며 비판 했다. 심지어 후진타오 중국 주석 초청 만찬에 CBS 어린이 합창단을 불렀다고 트집 잡았다. 그렇게 6개월간 자그마치 36개 사안에 종교편향 문제가 있다며 흔들어 댔다. 

문제는 장로 대통령뿐만 아니라 한국교회까지 한 묶음이 되어 공격의 대상이 됐다는 것이다. 당시 많은 크리스천은 연일 나오는 뉴스를 통해 '공무원은 절대 종교 편향적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하지만 거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대다수 개신교인들은 잘 모르겠지만 2008년 8월 시청 앞에서 큰 집회가 열렸다. 승려 1만명 등 20만명의 인파가 운집한 827범불교대회가 그것이다. 정부 출범 이후 국토해양부 전자지도시스템에 사찰이 누락된 것을 비롯해 7월 조계종 총무원장의 차량에 대한 과잉검문을 결정적 계기로 삼고 이 대통령을 강력 성토했다.

이런 여세를 몰아 특정종교는 ‘개신교가 대표적인 종교편향 행위를 하고 있다’는 프레임을 만들어 냈다. 꾸준한 문제제기 끝에 문화체육관광부에 종교차별신고센터를 설치했다. 물론 이곳에 신고 된 내역을 들여다보면 개신교와 관련된 부분이 많다(참고로 이 센터를 설치하는데 적잖은 영향력을 행사한 곳은 대광고 사태 때 도움을 줬던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이라는 곳이다. 이곳은 불교시민사회단체인 참여불교재가연대가 만든 조직이다).

그리고 이것도 모자라 ‘4대강 반대’라는 무기로 정부를 옥죄기 시작했다. 기자는 영적 가치를 추구해야 할 종교단체가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정치 사안에 대해 일치된 목소리를 내는 게 옳은 건지는 아직도 판단이 서지 않는다. 

어쨌든 특정종교는 종교편향에 관한 엄격한 기준을 만들어 놨다. 재미있는 사실은 그 엄격한 기준이 2010년 ‘부메랑’이 되어 자신에게 돌아갔다는 것이다. 그게 바로 템플스테이와 KTX 울산역(통도사) 명칭 논란이다. 

사실 수백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템플스테이 사업 앞에 경찰청 포스터나 지리정보 시스템 같은 문제는 그야말로 시시한 것이다. 눈여겨 볼 점은 특정종교 내부에서도 국가 예산을 받는 행위가 종단에게도 그리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음은 지난 17일 전국교구본사 주지회의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했던 말이다. 

“그간 우리 종단은 많은 불사를 해오면서 문화재사찰, 박물관 등에서 정부에 많은 예산을 지원받아 불사를 해왔습니다. 같은 문화재와 같은 보물이 있더라도 본사나 말사 주지 스님들이 활동해 좀 더 많은 예산을 들여 대규모 불사를 늘 해왔습니다. 이런 것들이 오랜 세월 동안 관행이 되고 주지를 잘하는 것처럼, 열심히 하는 것처럼 비쳐졌습니다. 

그러나 이런 대형불사를 하면서 신도들을 통한 십시일반 불사 방법을 놓치게 되고 신도 교육과 포교에 소홀해지지 않았는지 생각합니다. 

1962년 가톨릭 교황 요한 23세가 처음으로 개혁과 쇄신이라는 말을 썼습니다. 그 뜻은 교회가 닫힌 문을 열고 세상과 소통하고 세상의 힘없는 편에 서겠다는 선언이었습니다. 지금도 교회의 최종 화두는 쇄신입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는 너무 쉽게 예산에 집착하다보니 템플스테이부터 각종 불사의 모든 문제를 정부와 지자체, 국회의원 등에게 계속 부탁하는 자세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불사를 이뤄서 사찰의 면모도 갖추고 모양새를 갖췄지만 지금 돌이켜 보건데 얻은 것과 잃은 것이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오늘날 정부와 여·야, 국민이 바라보는 불교는 과연 세상과 같이 해왔나 하는 생각을 근래 해봤습니다. 마치 템플스테이 예산이 삭감돼서 불교가 소리를 높이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우리의 의사와 본래 뜻이 잘못 전달되고 있는 것도 안타깝습니다.” 

특정종교는 현 정부가 전통문화를 홀대한다며 정부인사와 한나라당 당직자의 출입을 막으며 이 대통령을 압박했다. 하지만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다. 분명한 건 템플스테이 사업이 전통문화 보호와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사찰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어떻게 전통문화 보호와 연관된다는 것인가. 

템플스테이 문제를 제기했던 대구기독교총연합회 임원들조차 전통문화재 보호를 위해선 아낌없이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한다. 단 108배를 하고 법회에 참석하며 사찰음식을 체험하는 등 포교성향이 짙은 템플스테이는 아니라고 말한다. 

자, 이상의 이야기를 살펴볼 때 과연 이기적이고 공격적인 종교는 어디이며, 문제점을 갖고 있는 당사자는 누구인가. 장로대통령인가, 개신교인가, 아니면 특정종교인가. 

종교평화는 정당한 게임의 룰이 있을 때 적용되는 것이다. 특정종교는 그동안 템플스테이 사업에만 82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았다. 이제는 개신교를 향해 종교편향이란 잣대를 들이대기엔 낯 뜨거운 상황이 됐다. 장로 대통령을 공격할 때 쓰던 2가지 무기 중 ‘종교편향’도 내려놓아야 할 때다.

종교는 종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익집단이 되면 자신의 이익이 침해당했을 때 언제라도 들고 일어난다. 누가 그런 종교 안에서 평안을 얻겠나. 

아참, 단독건물 하나 없이 좁은 사무실에서 쩔쩔매는, 한국교회 대표 기관의 수장이라는 분이 전통문화 보호를 외치며 특정종교에 예산을 계속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미있는 사실은 특정종교 본부 사무실이 들어가 있는 현대식 건물은 전통문화 보존이라는 명목아래 수백억원의 정부의 예산을 지원받아 건립한 빌딩이라는 점이다. 

좀 무례한 비유 하나 들겠다. 9평짜리 지하 단칸방에 사는 서민이 90평짜리 아파트에 사는 부자에게 주택보조금을 계속 줘야한다고 주장한다. 여러분은 그 서민에게 뭐라고 충고하겠나. 

- 출처 : 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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