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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좋아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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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roomdn.d-korea.co.kr/12/rmf_63893/301014/TimetoRock.wma/TimetoRock.wma Time To Rock by Gabry Ponte This is the time to party this is the time to start it 이것이 바로 파티할 시간이야 이것이 시작할 시간이야 this the time for all of you to move your body 이것이 당신의 모든몸들이 움직일 시간이야 this is the time to pump, this is the time to Jam 이것이 뛰는 시간이야 이것이 밀고당기고 할시간이야 this is the time for everyone to big bass slam 이것이 모두가 이 큰베이스를 치는걸 들을 시간이야 this is the time to love (uuuh) 이것이 사랑할 시간이야 this is the time for sex, 이것이 섹스할 시간이야 this is the time for all of you to rock the discoteque 이것이 디스코텍을 흔드는 당신모두를 위한 시간이야 this is the time to rock, this is the time to f_ck 이것이 락할시간이고 이것이 퍽(섹스)할 시간이야 this is the time for everyone to dance and never stop. 이것이 모두 춤추고 절대멈추질않을 사람들의 시간이야 Come on and rock, rock, rock. 이리로와 그리고 락, 락, 락 This is the time to rock, rock, rock 이것이 락을 할시간이야 락, 락, 락. 아이들과 함께 좋아송을 부르는 것을 즐겨합니다. 유재석이 엑스맨에서 흥겹게 부르는 것이 매우 즐겁고 유쾌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늘 좋아송 부분을 찾다가 충격적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아무 생각없이 부르던 좋아송의 간주부분이 차마 입에 담을 수도 없는 내용의 외설적인 락큰롤 음악의 일부였던 것입니다. 전 이 음악을 교회에서 행사때 사용할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저는 큰 갈등에 쌓여 있습니다. 이 노래의 의미와 출처를 숨긴채 그저 좋아송으로 받아들이고 교회행사에서 사용해야 할지.. 그렇지 않으면 다른 음악을 알아봐야 할지.. 실은 이런 고민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들과 함께 흥겹게 불렀던 노래에서 아이들이 후에 아버지와 함께 불렀던 곡이 그리워 찾았다가 이런 내용의 노래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어쩔까 싶은 생각에 아찔해 지네요.. 알아들지도 못할 음성으로 가사를 찾아보지 않으면 알아들을 수도 없는 음악이지만 전 이제 좋아송을 싫어하기로 했습니다. 너무 슬퍼지는 하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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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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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식 2005.07.16. 19:49
유재석씨.... 자기 아이가 이 노래 따라 부르면 어떻게 반응을 할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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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산 2005.07.16. 19:49
사단이 가장 잘 하는 음악을 교모히 이용하여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은 이외에도 많이 있지요. 영분별의 은사가 더욱 필요한 때 같습니다.
부흥 2005.07.16. 19:49
그랬군요.. 전 들어보지도 못했던 곡인데... 제 아들(5)녀석은 좋아 좋아 하고 따라 부르려고 하더군요... 그래서 못하게 하고선 가서 자라고 했어요. 이런걸 알았는데.. 그냥 부르도록 내버려 두고 싶지 않네요...
김철 2005.07.16. 19:49
아니 그럴수가... 역시 교묘하군...
김병중 2005.07.16. 19:49
역시 아직까지는 사단이 음악으로 최선을 다해 사역하는 군요,,,^^; 저는 인터넷을 사단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줄 알았는데 우리 나라만 그렇다네요~ 세계를 보면 아직까지는 단연 음악으로 최선을 다한다고 합니다~ 세대가 악해지므로 깨어 분별력을 구해야겠습니다,,, 저도 홀딱 몰랐었네요,,, 에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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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현 2005.07.16. 19:49
넘.. 기가 막히네요... 세상에..
인터미션 2005.07.16. 19:49
번역이 순화를 많이 시켰습니다. 음어로 해석하면 낯뜨거운 외설곡입니다. ㅠㅠ
이창섭 2005.07.16. 19:49
저는 조금 다른 시각으로 보고 싶습니다. 우리 찬송가에도 유럽이나 미국의 소위 말하는 대중가요들이 있습니다. 그것을 가사만 바꿨지요. 우리나라에도 복음이 들어온 초창기에도 많이 그렇게 했습니다. 좋아송..멜로디가 좋잖아요...가사야 맘대로 바꾸면 되지 않습니까? 그리고 가사도 락을 즐기자는 쪽이지 섹스를 하자는 것은 아니듯 보입니다. 그리고 섹스라는 것도 문화의 차이로 서양에서는 양지에서 이야기를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음지에서 보통 이야기를 많이 하죠..그래서 더 그런것도 있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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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광 2005.07.16. 19:49
저는 이 목사님의 의견에 조금 다른 사견을 갖고 있습니다. 잘 아시죠 누굴 반박하려고 하는것 아니라는 것요? 예전에 뉴에이지가 한참 뜨고 있을 때 교회 문화 사역 단체에서 그리고 개인적으로 연구를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연구하면서 제가 얻은 것은 결국 표면 넘어에 역사하고 있는 사단의 힘과 능력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그냥 쉽게 보고 넘기기에는 사단은 그것을 너무도 잘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것에 우리가 아무 생각도 없이 거름도 없이 듣고 부르고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결코 사단이라는 존재를 직시하고 싸울 수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단은 앞에 무엇인가를 세웁니다. 우리는 그 세움 뒤에 있는 존재를 볼 줄 아는 사람들이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짧은 개인의 소견이었습니다.
안용식 2005.07.16. 19:49
락 음악(Rock Music)의 위험성 1. 록 음악의 일반적인 문제점 음악을 듣는 것은 메시지를 듣는 것이다.(Listing the music is getting the message.) 따라서 누구의 음악을 듣는가는 \누구의 메시지를 듣는가\와 같은 의미이다. 많은 록 음악들이 자살, 자포자기, 절망, 허무주의, 순간적인 쾌락주의, 마약, 술, 현실도피, 강도, 강간, 사디즘, 마조히즘, 변태성욕, 동성연애, 난잡한 성 관계 등의 비윤리적 주제들과, 사회와 권위에 대한 반항, 폭력, 악마숭배, 신비주의, 인본주의, 상업주의 등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상징적인 단어들, 은어사용) 부추기거나 찬양한다. 록 음악의 98%가 레위기 18장의 내용에 저촉된다(미국 청소년 부모들의 모임인 PMRC의 조사) 록 음악의 1/4이 사탄이나 사탄에 관한 내용을 주제로 한다.(빌리 그래함) 1969년 California에 세워진 사탄제일교회(교주:Anton Lavey)에서는 아예 록 음악을 틀어 놓고 사탄에게 예배 하고 있다. 사탄의 교회(the church of Satan)가 록 음악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록 음악을 듣거나 음반, 테잎, CD등을 사는 것은 사탄과의 거래이다. 록 음악과 동양의 신비종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Bob Larson) 록 음악은 그 노래의 가사들을 보면 기독교, 불교, 힌두교 심지어는 강신술까지도 혼합한 것이다. 이러한 혹 음악의 본질은 종교통합운동의 한 과정과 같은 맥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이광복) \현 시대의 크리스천 음악은 분명한 록 음악의 형태이다 … 사탄은 경배를 원하며, 현재 그는 록 음악이라는 매체를 통해 경배를 받고 있다 … 현 시대의 크리스천 음악(CCM)은 종교통합주의 및 은사주의적 영(spirit)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같은 종교통합주의는 배도한 프로테스탄트 교단들과 로마 카톨릭 교회 내로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Richard Peck - 그는 13살에 이미 록 음악의 대가가 되었으며, 후에 록 음악 출판사를 경영했고, 마침내 록 음악 개발 감독이 되었다. 그는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 CCM 음악지부 설립을 돕기 위해 여행했으나, 후에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록 음악을 포기했다.) (사례)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의 지역에 미국인 방문객이 찾아와서 크리스천 록 음악을 연주하고 있었다. 그때 그들은 \당신은 도대체 왜 그런 음악으로 우리들이 섬기던 마귀들을 불러내고 있는 거요? 라고 물었다.\ 전직 댄스 음악가였던 Lowel Hart의 [사탄의 음악을 폭로한다 참조] \록 음악의 타락한 양상을 보면, 연주장의 이상한 몸짓, 이를 부추기는 환상적인 무대, 몸에 걸친 쇠사슬, 가죽옷과 혐오감을 주는 무대 연출, 노골적으로 악마를 선봉하고 폭력과 파괴를 일삼는 갖가지 행동들이 추한 성적 타락으로까지 묘사되고 있어 사탄의 음악이 분명하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이광복) 팬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록 스타를 흉내낸다. Modeling 록 스타들은 고독과 마약과 공허함으로 가득찬 자신들의 생활을 매력적이고 황홀한 것으로 위장하고 있다는 것을 청소년들은 모른다. 가사가 문제가 아니고 템포나 리듬이 사탄주의적 성격을 만들어 낸다.(윌슨 에윈) \록 음악의 큰 비트는 청중들을 흥분하게끔 만든다. 록 음악에서는 거의 멜로디나 가사는 의미가 없고, 단지 리듬만 중요하다.\(티옴킨) \록 음악의 위력은 비트에 있으며 그것은 비기독교적인 음악으로서 이미 확립된 전통적 가치관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다.\(Irwin Silber) \드럼이나 전자기타를 사용해서 쿵쿵쿵쿵 울려 대면 가만히 있던 사람도 심장이 뛰며 흥분하게 되는 것이니 만약 우리가 찬양집회에 그런 악기들을 계속 쓴다고 하면 순수한 헌신의 마음으로 예배드리기 전에 감정 폭발, 감정의 엑스타시를 이끌어 내어 십대의 젊은이들을 들뜨게 하기가 쉬운 것이다.\ (신상언) 강렬한 리듬으로 이루어지는 자극적인 음악의 본질은 사람들에게 공격이나 반역감 그리고 반권위적인 태도, 성적인 방탕함을 충동시키며, 이런 음악은 극도의 분노와 육욕, 좌절 등의 감정을 불러일으켜 바른 사고를 할 수 없도록 한다. \전기 기타의 울어대는 노래와 드럼 등 타악기의 자극적인 스타카토는 신경을 진동하게 하고 어떤 종류의 생각이든 방해하게 한다. 또한 신체적 기능에 대한 통제를 상실하게 된다. 간질 발작과 같은 종류의 관절 경련과 같이 일어나는 발작 상태의 울부짖음, 물어뜯기, 찢는 것 등 행복 경험과 쾌락 경험을 느끼게 한다\(의학 전문지의 소개) \지금과 같이 혁명적인 기간에 \'헤비 비트 음악\'은 서구문화를 파괴시키며,하나님께 대해 반항하며 서구문화를 파괴시키려는 자신들의 계획 속에서 선동적인 젊은이들을 부추긴 촉진제가 되어 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데이비드 노벨 교수) \모스크바와 북경의 공산주의 정책과 확실히 일치하면서, 미국의 히피운동이 파급되었다. 사탄의 광적 군대들은 비교적 자신들의 사업을 잘 진행시켜 왔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히 밝혀 두어야 할 사실은 그들이 록 음악의 도움 없이는 결코 이런 일을 할 수 없었다는 사실이다.\(밥 라슨) 아직 복음의 비밀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그리스도를 저주하게 함으로써 하나님께 가는 길을 가로막고 크리스천들의 경우에는 영성을 흐리게 하여 열매 없는 신앙생활을 살도록 유혹하려는 것이다.(신상언) 2. 가사의 심각성 레드 제플린(Red Zepplin)의 \하늘로 가는 계단(Stairway to Heaven)\ -\들어라. 우리는 그 곳에 있었다..... 왜냐하면 나는 사탄과 함께 살기 때문이다. 나는 주로부터 달아날 수 없다. 나의 사랑하는 사탄, 다른 어떤 이도 길을 만들지 않았다.\ 알파빌레(Alphaville)의 노래 -\악한 것, 신들의 주인이 너를 다스릴 것이다.\ 부루스 스프링스턴(Bruce Springsteen)의 노래 -\오, 그리스도 너는 더러움과 찌꺼기이다.\ 모틀리 크루(Motly Crue)의 노래 -\하늘나라는 지옥이다.\ ELO의 노래 -\그는 메스꺼운 자다. 그리스도는 저주받은 자다.\ Black Oak Arkansas의 노래 -\사탄 사탄 사탄, 그는 하나님 그는 하나님.\ KISS의 노래 \악마가 바로 너의 하나님이다.\ 3. 백워드 매스킹의 문제 거꾸로 된 가사나 음악 또는 음향효과를 표준적인 정방향으로 녹음하는 기법을 말한다. 앞뒤, 위 아래, 겹치기 등 어떤 경우든지 메시지를 숨겨서 부여하는 과정이다. ?의도적이든 아니든 거꾸로 메시지를 넣은 것이다. 어떤 단어나 구절 또는 짧은 음악소절을 녹음한 뒤 그 테잎을 거꾸로 재생해서 그 위에 비트나 특수효과를 넣어서 최종 믹스다운을 함으로써 만들 수 있다. 60년대 중반부터 행해졌으며, 80년대 초에는 크리스천 음악계에도 등장했다. 이것은 듣는 사람들의 잠재의식에 들어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주장되기도 한다. 비틀즈의 대표적인 앨범 Sgt.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에서 사용했으며, 그 이후 상당히 보편적인 기법이 되었다. 실예) 마이클 잭슨의 [Beat It] - \나는 내 안에 있는 존재가 사탄이라고 믿는다\ 비틀즈(Beatles)의 [제 9혁명(Revolution No 9)] - \죽은 자여 나를 흥분시켜라(Turn me on dead man)\ - dead man은 그리스도에 대한 천박한 표현임. 4. 록 음악 연주자들의 증언 비틀즈 \우리의 음악은 감정적인 불안정, 행동장애, 반항, 그리고 혁명까지도 가져올 수 있다\ \우리는 예수보다 더 인기가 있다\\ 티렉스(T-Rex) \우리가 연주하면 여자 관중들은 대부분 의식을 잃어 버린다.\ 미트 로프(Meat Louf) \우리가 무대에 설 때마다 나는 항상 완전히 귀신들린다\ 지미 핸드릭 \사람들을 음악으로 최면을 걸 수 있다. 그리고 인간들의 약한 부분을 잘 조절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말하는 모든 것을 그들의 무의식 속에 주입할 수 있다\ 레드 제플린 \콘서트는 사실 그 자체가 예식이다\ Highway to Hell \어쨌든 우린 모두 지옥에 갈 것이다.\ Hell\'s Bells \영구차 따위는 잊어버려라. 나는 결코 죽지 않을 테니까.\ \떠오르는 루시퍼\, \난 사탄과 함께 살기 때문에 노래한다.... 난 사탄을 위해서 산다.\, \내 이름은 루시퍼: 내 손을 잡아라.\ WASP(We Are Sexual Pervert) \난 내가 말하는 이것들이 일어나기를 요구한다. 여기 어둠의 왕자를 보라.\, \만일 하나님이 왼편에 있다면, 난 오른 편에 붙을 것이다.\, \나는 폐허의 주(the Lord of the wasteland)이다. 나는 나의 만족을 위해 어두움을 불러 모은다.\, \우뢰의 신, 당신이 주문에 걸려 있는 록큰롤이 당신으로부터 서서히 당신의 순수한 영혼을 약탈할 것이다.\ 5. 리듬의 파괴 - 과도한 싱코페이션의 사용 싱코페이션(당김음)은 악곡의 변화와 긴장감의 증대를 위해 주로 사용한다. 리듬의 불규칙성은 단조로움을 떨쳐 버리며, 이로 인해 오는 악센트의 이전과 증가가 음악 자체를 통해 긴장을 고조시키게 된다. 즉, 박자를 당김에 의해 심장 박동이 빨라지게 된다. 음악적 표현을 위해 싱코페이션은 매우 중요한 소재 중 하나이지만 이것에 대한 쾌감이 있다고 해서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이 문제이다. 과도한 싱코페이션의 사용은 심장 박동을 점점 빠르게 하고, 엄청난 긴장을 몰고 올 수 있다. 록 음악 콘서트에서 관중과 가수가 모두 흥분하고 열광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다. 이것이 심해지면 무의식 속에 빠지게 되고, 심지어 혼의 육체이탈 등의 신비한 체험을 하게 된다. 이것은 자아를 잊어버리는 무아지경 상태나 어떠한 체험을 강조하는 뉴 에이지 사상과도 일맥 상통하는 것이다. 싱코페이션과 비슷한 것으로 아우프탁트(Auftakt)가 있는데, 이것은 약박이나 중심 리듬 이전의 준비부분을 말한다. 아우프탁트는 길이가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그 길이가 짧거나 세분화될수록 다음에 주어진 중심 리듬의 자극이 강하게 나타나서 긴장감이 증대되는 것이다. 아우프탁트의 과도한 사용은 상당한 리듬감을 느끼게 하며, 강한 비트를 살리는데 주로 사용되는데, 싱코페이션보다 더욱 강하면서 의미 없는 말들을 반복해서 말하는 일종의 주문적인 성격을 지닌 언어가 무의식이나 체험을 강조하는 뉴 에이지 음악, 혹은 기독교 내의 은사주의 운동에 사용되는 복음송들이 싱코페이션을 심하게 사용하는 음악들을 수용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효과 때문이다.(이태형) 6. 화음의 파괴 - 불협화음의 연속 음악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가끔씩 불협화음을 사용하기는 하나 불협화음 이후 곧바로 협화음을 사용해서 긴장을 풀어 주는 것이 정석이다. 그러나 록 음악에서는 긴장을 풀지 않기 위해 연속적인 불협화음을 사용한다. 이러한 연속적 불안함 속에서 말초신경들이 긴장하게 되고, 급기야는 모든 신경이 흥분하게 되어 일종의 쾌감을 느끼게 된다. 7. 음량의 문제 오늘날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록 음악은 수질오염, 공기오염 등에 못지 않게 소음공해의 문제를 야기시켜 우리의 생명과 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소음은 단순히 불쾌하거나 짜증이 나는데 그치지 않고 청각장애, 심장마비,정신질환의 주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시끄럽고 요란한 록 음악은 청각기능을 손상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속삭이는 음성이 30데시벨, 일상회화가 50데시벨, 비명소리가 110데시벨 정도이다. 이렇게 볼 때 60~70데시벨 정도라면 청각에 손상이 오지 않고 무난하겠으나 85데시벨이 넘기 시작하면 불쾌감이 오고, 100데시벨이 넘는 시끄러운 음악소리는 청각 기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심각하다. 그리고 130데시벨 이상이 되면 귀에 통증이 오고 심하면 고막이 파열되기도 한다. 헤비메탈의 음악은 최하 100 dB 이상이며, 140 dB이 보통이다. 디스코장의 소음은 100데시벨을 초과하며 이같은 소음은 비행 중인 제트비행기로부터 500m (저공비행120dB)떨어진 곳의 소음과 같다. 100 dB : 트럭의 경적소리를 바로 앞에서 듣는 정도이며, 그 영향은 각목으로 후려치는 것을 맞을 때의 충격과 같다. 110 dB : 약 20량 정도의 기차가 경적을 울리면서 철교를 지나갈 때 그 밑에서 그것을 듣는 정도의 소리인데, 정신분열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평상시는 60 dB 이상이면 소음으로 느껴진다. 8. 조명의 문제 색깔과 강도가 계속 변화되면 방향감각을 잃어버리게 된다. 조명의 강도가 1초에 6-8회 바뀌면 인간의 정상적인 지각은 불가능하다는 의학적 발표가 있다. 1초에 26회 조명을 바꾸게 되면 두뇌 안에 정신 집중이 불가능하고 밝기를 계속 바꿔 주면 감각에 대한 전체적인 통제와 조절이 불가능해진다. 9. 악기의 문제 낮은 주파수의 베이스 기타, 드럼의 몰아치는 리듬은 성적 욕구를 일으키는 호르몬을 생산하는 뇌하수체에 직접적인 자극을 준다. 또한 이러한 소리들로 인해 두뇌에 극도의 불균형이 생기며, 과도한 호르몬 분비의 결과로 도덕적 절제가 감소되거나 혹은 완전히 사라져 버린다. 10. 록 음악에 대한 실험결과 미국의 리탈락 박사가 2년 동안 템플뷰엘 대학에서 \'록 음악이 식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실험을 했는데, 하루에 세 시간씩 록 음악을 어린 호박과 토마토와 옥수수에게 들려주었다. 그 결과 어린 호박에는 주름살이 생겼으며, 토마토는 납작해져 버렸고, 옥수수는 구부러져 버렸다. 반대로 왈츠와 세레나데를 들려주었더니 이 모든 식물들이 생기를 띠고 싱그럽게 자랐으며, 열매가 알차고 윤기가 있었다.(국민일보 1993년 2월 27일자) 펜 시거(P. Seeger)라는 사람은 소음이 인간의 뇌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기타의 요란한 음은 원자탄보다 더 위력이 있어 청소년들의 지능을 떨어뜨린다\고 했다. 이어폰을 꽂고 록 음악을 크게 듣는 젊은이들은 청각능력이 급속히 떨어진다. 11. 음악의 타락과 사회와의 관계 어느 인류학자는 한 문명이 무너지면 일곱 가지의 타락이 찾아 든다고 주장했다. 즉 부정부패, 성의 타락, 사치와 허영, 폭력의 난무, 음악의 타락, 존경심이 무너짐, 게으름이 그것이다. 교회에서 찬양을 지도하는 사람들이나 소위 말하는 찬양사역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문화의 옷을 입고 유혹하는 사탄의 숫법을 분별할 수 있도록 경건한 마음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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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훈 2005.07.16. 19:49
저는 가사이건 곡이건 하나님을 찬양하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지는것이 좋다고 생각이 되네요... 이 곡을 선택하게된 이유가 멜로디나 리듬의 이유라면(가사는 절대 아니겠지만...) 다시한번 생각해보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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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식 2005.07.16. 19:49
얼마전...기독교 방송에서 찬양관련 프로그램을 본적있습니다. 이미 찬송가의 많은 곡들이 예배와는 어울리지 않는 곡들에 가사를 붙여 사용되어 지고 있음은 다 알고있는 사실들이죠. 찬송가 431장은 베버의 \마탄의 사수\ 서곡에 가사를 붙인것이고...어떤 찬송은 술집 댄스곡에 가사를 붙인것도 있습니다. 더 많은데...제가 기억을 다 못하겠네요. 아뭏튼 그 목사님의 주장하시는 바가, 이창섭 목사님의 견해와 비슷했구요, 저도 그 말에 얼마간 공감이 가더군요. 안타깝게 그 목사님 성함을 잊었네요. 강의중에 대중 가요에 자신이 만든 가사를 붙여 찬양을 만들어 부르시는데...아주 괜찮더군요. ^^ 하지만...모든 가요를 다 찬양으로 바꾸어 부를수는 없을거 같습니다. 또 그런 작업은 아무나 하면 안되고 훈련받은 찬양 전문 사역자가 해야할 일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몇자 적는중 이 말씀이 떠오르네요. (행 11:7~9) 또 들으니 소리 있어 내게 이르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 내가 가로되 주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거나 깨끗지 아니한 물건은 언제든지 내 입에 들어간 일이 없나이다 하니 또 하늘로부터 두 번째 소리 있어 내게 대답하되 하나님이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말라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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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광 2005.07.16. 19:49
저는 당시대의 음악의 대중화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하고 싶어요 우리가 찬송가를 다른 노래에 붙여 부를 때는 음악이라는 것이 대중적이지 않고 특별한 이들에게만 주어졌던 시대였다는 것을 감안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또한 불신자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서 그러한 음들을 사용 했음을 기억했음 좋겠습니다. 지금은 충분히 우리 스스로가 순수하게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는 것으로 음악을 만들 수 있는 시대입니다. 굳이 다른 것에 붙인 것을 가지고 합리화 하기에는 문제있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다른 분들의 의견도 수렴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번쯤은 사단의 노력과 능력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용 하는 것이 옳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이런 작은 일로 기멀전이 상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물론 이런 것에 대해서 충분히 성숙한 분들이기에 많은 염려는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작은 것에도 사단에게 틈을 주지 않아야 할 것 같습니다. 기멀전이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게 되고 사역에 좋은 것으로 쓰일려고 할 때 사단은 분명하게 우리는 넘어뜨리려고 가만두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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