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고난 중에 드리는 감사 / 시 119:67-71

  • 잡초 잡초
  • 714
  • 0

첨부 1



제 목 : 고난 중에 드리는 감사
본 문 : 시 119:67-71
설 교 : 피조진 목사 (남서울중앙교회)


우리는 이 땅에 살면서 때로 기쁜 일, 슬픈 일을 맛보며 한평생을 살아갑니다. 이러한 생활 가운데 가장 귀중한 것은 하나님께 대해서 늘 감사한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 보면 시편 기자가 고난 중에 감사를 드린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좋을 때, 기쁠 때, 부요할 때, 건강할 때, 성공했을 때, 합격했을 때, 칭찬 받을 때, 높여줄 때 감사는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참된 감사는 고난 중에 드리는 감사입니다. 그러면 시편 기자는 어떻게 해서 고난 중에도 감사할 수 있었는가에 대해서 말씀을 상고하면서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고난을 통해서 바른 길을 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고난 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67절) 사람들이 좋을 때 인간이 되어지는 것보다도 고난이 있을 때에 사람이 되어집니다. 인격자가 되어집니다. 사람은 다 그릇 행하기 쉽다는 사실을 성경에서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정로(正路)를 걷다가도 U턴을 할 때도 있고, 좌회전할 때도 있고, 우회전할 때도 있으며, 때로는 주저앉고 좌절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난을 통해서 앉은 자가 일어서게 됩니다. 인생의 심오한 그 삶의 의미를 고난을 통해서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내가 왜 사는지, 무엇 때문에 땀을 흘리고 수고하는지, 지금 어디를 향하여 가고 있는지 미래지향적인 삶에 대해 무감각하게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사는 사람은 기쁠 때도 감사할 수 있고, 어려움이 있어도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감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특히 모든 일이 잘될 때, 출세할 때, 성공할 때, 부요하고 남보다 더 영광을 받을 때 그릇 행하기 쉽습니다. 그리할 때 하나님께서는 고난을 통해서 바른 길을 갈 수 있게 하십니다. 시편 기자는 고난을 통해서 바른 길을 갈 수 있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둘째, 고난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고난 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67절)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면 반드시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뿐 아니라 그 말씀을 지키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번성하게 해주신다고 약속했습니다. 사람이 번성케 되는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자에게 마땅히 정해주신 하나님의 법칙인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신명기 8:1에 보면 "내가 오늘날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라고 말씀했습니다. 말씀을 지켜 행하면 번성하고 형통하게 되지만,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쇠하여지고 불통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의 제일 안전한 순간이 언제입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순간입니다. 말씀을 떠나서 온갖 향락 오락을 즐기면 불안과 공포가 따르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면 자유함을 입게 됩니다. 고난을 당할 때 내가 그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못한 것이 있는지 한 번 돌아보고, 있다면 회개하고 감사하면서 그 말씀을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그리하면 반드시 번성하는 복을 받게 됩니다.


셋째, 고난을 통해서 하나님을 간절히 찾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주는 선하사 선을 행하시오니, 주의 율례로 나를 가르치소서"(68절) 시편 기자는 고난을 통해서 하나님을 간절히 찾게 되었습니다. 요나는 고난 중에 하나님을 찾았습니다. "내가 받는 고난을 인하여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삽더니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고, 내가 스올의 뱃속에서 부르짖었삽더니, 주께서 나의 음성을 들으셨나이다"(욘 2:2) 하나님은 고난 중에서 하나님을 간절히 찾게 만드십니다. 하나님은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요, 다스리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 하나님을 바로 만나고 그 안에 있기만 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다 이루어주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요 15:7) 우리가 기도할 때도 감사함으로 기도해야 합니다(빌 4:6,7) 아모스 5:6에 보면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고 말씀했습니다. 고난이 오거든 곧 하나님을 찾으라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간절히 찾으십시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시편 기자는 고난을 통해서 바른 길을 가게 된 것과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수 있게 된 것, 하나님을 간절히 찾게 된 것을 생각하며 고난 중에도 감사를 드렸습니다. 고난이 왔을 때 불평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나로 하여금 바른 길을 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임을 깨닫고, 그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못한 것이 있는지 점검하고 더욱 철저히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하나님을 간절히 찾는 기회라 생각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승리하시는 성도 여러분이 되시기를 예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