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푸른 잎사귀 같이 번성하라 / 잠 11:27-31, 마 7:12, 고전 10:31-32..

  • 잡초 잡초
  • 615
  • 0

첨부 1


푸른 잎사귀 같이 번성하라 
잠11:27-31, 마7:12, 고전10:31-32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케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잠11:24-25)'


1. 구제를 많이 하면 풍족해집니다.

이것은 우리들의 계산법으로는 잘 맞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인색하게 절약을 많이 해야지 풍족해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역설적인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사람이 자신의 노력과 계산법대로만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언제나 인간의 노력 위에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어야 성사가 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들 위에 은혜를 내리실 때, 마음이 선량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많이 도와주는 사람에게 복을 많이 베풀어주십니다.
남을 윤택하게 하면 자신이 윤택하여 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남을 도와주면 도움을 받게 될 것이요, 남을 해치면 보복을 받을 것입니다. 특별히 무고한 사람을 괴롭히면, 그 재앙이 자신에게 되돌아옵니다. 그러므로 우리 하나님의 자녀들은 절대로 남을 해치지말고, 증오하거나 저주하지 말고 갚을 수 없는 사람에게 거저 주고, 오른손이 한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는 구제를 많이 하라는 것입니다.

구약 시대에는 반드시 보상이 있다는 교훈을 가르쳐서 될 수 있는대로 좋은 일을 많이 하도록 장려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은 그 사람으로부터가 아니라, 제 3자를 통해서 보상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제 3자가 하나님이되시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잊지 말라는 뜻입니다. 어려운 사람,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구제하는 것은 하늘에 저축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2. 선을 구하고 악을 멀리해야 합니다(賞善罰惡)(27절).

'선(善)을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은총을 베풀어주시지마는 악을 더듬어 찾는 자에게는 악이 임하게 된다(27절)'는 교훈입니다. 인간에게는 선을 행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악을 행하고자 하는 의지도 있습니다.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선을 행하고자 하는 의지가 살아나서 선행을 실천할 수 있도록 성령께서 도와주십니다.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라'고 하신 말씀대로(살5:22) 악이 틈타고 들어올 모든 통로를 끊어버리고 그리스도와의 관계만 튼튼히 해 나가야만 합니다.
상선벌악(賞善罰惡) 사상은 동서고금을 통해서 항상 통용되는 도덕교과서입니다. 선을 열심히 행하는 사람은 상을 받고 악을 계속 자행하는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법칙을 아는 사람들은 모름지기 선행을 많이 하게 됩니다.


3. 의인(義人)의 열매는 생명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30절).

의로운 행실은 생명나무의 푸르고 싱싱함과 풍요로운 열매입니다.
언제나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사랑과 경건과 기도와 찬송으로 도우고 바른 일, 바른 말, 바른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그 생명이 길고 풍요롭고 싱싱하게 됩니다.
'자기의 유익만 구하지 말고 모든 사람의 유익을 구하라, 다른 사람이나 교회에 거치는 자가 되지 말라(고전10:31-32)'
또한 지혜로운 삶은 모든 사람을 감화시키고 설득시켜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가까이 나아가게 하고, 듣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서 변하여 새사람되게 하십니다.


결론. 예수께서는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마7:12)'는 말씀으로 '황금률(Golden Rules)'이라는 교훈을 주셨습니다.
자신이 남을 존중하면 상대방도 나를 존귀하게 여깁니다. 내가 어디에서든지 누구에게든지 대접을 받고 싶으면 자신이 먼저 대접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 세상에서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들은 누구든지 다른 사람을 존중히 여겨 칭찬만하고, 격려하고, 인격적으로 대하는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이것은 만고불변의 진리입니다.
푸른 잎사귀같이 번성하기 위해서 구제를 많이 하고, 남을 윤택하게 하고 선을 추구하며 악을 멀리합시다. 의를 행하고 지혜로 덕을 쌓으면 많은 사람이 모여들어서 더욱더욱 푸른 잎사귀같이 번성하고 윤택한 인생을 살게 될 것입니다.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