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사단의 정체 (창 3:1-6)

  • 잡초 잡초
  • 599
  • 0

첨부 1



제 목 : 사단의 정체(9월7, 14일 주일 설교)
본 문 : 창3:1-6 2003.9.7


서  론

오늘 아침에는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여 죄를 짓게 하고 온 인류를 죄인되게 한 사단(마귀)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본  론

1.사단의 이름

사단을 가리키는 다른 명칭이 40가지나 됩니다.
오늘은 몇 가지만  이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사단(성경에 52회나 사용되었음)
  히브리어 Satan에서 취해온 이름인데, 이 말의 뜻은 “적” “방해자”입니다
  사단은 하나님께 스스로 적대자가 되었고 신자들을 대적하여 하나님의 왕국을 세우지 못하도록 훼방을 합니다. 
  슥3:1에 보면 스가랴 선지자가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사자 앞에 섰고 사단은 그의 우편에 서서 여호수아를 대적하는 것을 환상으로 보았습니다.

2)마귀(성경에서 35회나 사용되었음)

  헬라어로 Diabolos 인데 “중상자” “책 잡는자”라는 말로서 하나님과 예수님과 신자들에게서 비방거리를 찾아 비방을 합니다. 
  욥1:11, 2:4-5에 보면 사단이가 하나님께 욥에 대하여 흠집을 내어 비방을 하
였습니다.

3)뱀, 옛 뱀, 큰 용.

  창3:1-4에 보면 뱀이 하와를 유혹하여 넘어지게 하였는데 이 뱀은 사단을 의미하며, 계12:9에 보면,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 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고 하였습니다.

4)귀신의 왕 바알세블

  바알세블이라는 말은 블레셋 나라의 한 신에게 붙여진 칭호인데 유대주의에 이 이름이 흘러 들어와서 사단의 별칭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마12:24에 보면 예수님께서 능력으로 귀신들려 눈멀고 벙어리 된 자를 치료하셨는데 바리새인들은 예수께서 귀신의 왕 바알세블을 힘입어 쫓아냈다고 비방을 하였습니다.

5)공중의 권세를 잡은 자

  제한된 지구의 대기권에 자리 잡고 활동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엡2:2에 보면, “그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이 세상의 임금(요12:31, 16:11), 이 시대의 신(고후4:4), 악한 자(요17:15, 요  일5:18), 파괴자(계9;11), 참소 자(계12:10), 꾀는 자(계12:9, 20:3)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2.사단의 기원

1)원래 그룹천사이었다

2)하나님을 반역하다가 쫓겨났다

  사14:12-15에 보면,
  12절-“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루시퍼)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13절-“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14절-“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15절-“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

  겔28:12-19에 보면,
  12절-“인자야 두로 왕을 위하여 애가를 지어 그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는 완전한 인이었고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다왔도다” 
  13절-“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었음이여 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예비 되었었도다” 
  14절-“너는 기름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
  15절-“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

이상에 기록된 것처럼 마귀는 하나님으로부터 쫓겨나 버림받은 타락한 천사장입니다.
귀신은 루시퍼 천사장을 추종하다가 변절되어 하나님으로부터 쫓겨나 버림받은 천사인데 귀신들의 수는 천사들의 3/1일지도 모른다고 C.F 디카슨은 계12:4절을 인용하여 말했습니다.
계12:4절에 보면, “그 꼬리가 하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3.사단이 하는 일

1)살인을 합니다

  요8:44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라고 말씀했는데 이 말씀은 가인이 아벨을 살인하였는데 아벨을 죽이도록 가인을 이끈 자가 마귀이라는 말씀입니다(창4:)
  지금도 마귀는 사람을 도구삼아 수많은 사람을 죽이도록 조종하고 있습니다.
  예)어떤 목사님이 교도소에 갇힌 지존파 중에 한 사람을 찾아가 예수를 전하여 영접시키고 기도를 할 때 마귀가 더는 못견디겠다고 울면서 나갔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지금도 사단은 많은 사람들을 살인자가 되도록 조종을 하고 있습니다.
  자살도 마귀가 조종을 합니다.

2)거짓말을 합니다.

  요8:44 “저가 거지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창2:17에 보면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뱀(사단)는 하와에게 그럴싸하게 거짓말을 하여 선악과를 따서 먹게 하여 하나님 말씀에 불 순종하는 죄를 범하게 하였습니다.
  창3:4-5에 보면 “뱀(사단)이 여자(하와)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고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사단에게 속아 선악과를 따 먹은 하와와 아담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죽고 말았습니다.
  지금도 사단은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도록 조종을 하고 있습니다.

3)배신하게 합니다.

  요13:2에 보면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라고 말을 하였습니다.
  유다가 예수님을 은 30냥 받고 공회원에게 팔아버린 것은 마귀의 조종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사단은 사람들이 배반을 하도록 조종하는 일을 합니다.

4)사람들을 시험하여 넘어지게 합니다.

  (1)욥기서 1-2장에 보면 사단이 욥을 시험하였습니다.
  (2)마4장에 보면 마귀가 예수님을 세 번씩이나 시험을 하였습니다.
  (3)창3장에 보면 아담과 하와도 마귀의 시험에 넘어가 전 인류를 죄인되게 하고 말았습니다.
  지금도 마귀는 우리를 매 순간 순간 시험하여 넘어뜨리려고 발악을 하고 있습니다.
  벧전5:8에 보면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다니며 삼킬자를 찿나니"라고 하였습니다.

5)하나님께서 받으실 예배를 가로채려고 합니다.

  마4:8-9에 보면 마귀는 예수님께 천하만국을 보여주면서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그 모든 것을 주겠다고 유혹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귀에게 경배하는 대신 신6:13절 말씀을 인용하여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마귀를 굴복시키셨습니다.  고전10:20절에 보면, “대저 이방인의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 되기를 원치 아니하노라”고 하였습니다.
  지금도 마귀는 제삿날 각 가정에 가서 제사를 가로채고 이방종교 신전에 가서 제사를 가로 채곤 합니다.

6)교회부흥을 방해 합니다

  (1)거짓선생을 통하여 부흥을 방해 합니다(고후11:13-15)
  고린도교회에 사단의 일군들이 광명한 천사로 가장하여 들어와서 부흥을 방해 하였습니다
  (2)교회를 분열 시킵니다(고전1:10-13)
  고린도교회에 바울파, 게바파, 아볼로파, 그리스도파 등 4파로 분리되어 교회를 분열시켰습니다. 이것은 마귀가 한 짓입니다.

  (3)핍박을 합니다.
  행8:1에 보면,“그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핍박이 나서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라고 하였습니다.
  바울은 선교하면서 수없이 핍박을 받았고 여러번 돌로 맞아 실신을 하였습
니다

  (4)하나님의 일을 훼방합니다.

  마태복음16장 21-22절에 보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공회원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가르치실 때 베드로는 예수님을 붙들고 주여 그리 마옵소서라고 하면서 만류 하였습니다.
  마16:23에 보면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책망을 하셨습니다.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 도다”
  베드로가 사단이 아니라 베드로의 마음을 움직인 자가 사단이었습니다.
  살전 2:18에 보면 바울이 데살로니가에 가서 교회를 돌보려고 하였는데 두 번씩이나 사단이 막았다고 하였습니다.

7)각종 죄를 짓게합니다.
  요일3:8에 보면,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요일3:9에 보면,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고 하였습니다.

4.사단을 이기는 무기

1)예수님이 주시는 권능

  마10:1에 보면,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고 하였고,
  막16:17-18에 보면,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찌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고 하였습니다.

2)능력의 은사
  고전12:10에 보면,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이라고 하였습니다.
  능력행함의 은사는 마귀를 정복하는 은사입니다.

3)말씀
  마4:1-10에 보면 마귀가 예수님을 세 번 시험하였는데 예수님은 구약성경 신8:3, 6:16, 6:13으로 이기셨습니다.

4)예수님의 이름으로
  막9:25에 보면, 예수님께서 더러운 귀신에게 “벙어리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고 명령하셨을 때 귀신은 떠나갔습니다.

지금도 믿는 자들이 예수님으로부터 권능이나 은사를 받든지 말씀으로 무장을 받든지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마귀와 싸워 이길 수 있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