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거짓말을 지어내는 자 (요일 2:3-5)

  • 잡초 잡초
  • 398
  • 0

첨부 1


거짓말을 지어내는 자 (요일 2:3-5)   
 
요즘 상대방에게 말을 할 때 ‘정말입니까?’라고 반문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 말을 하면서도 ‘나, 정말이야’ 하고 자신을 확인시키려고 애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오늘날 이 시대는 거짓이 난무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늘 요소요소에 여러 가지로 어두움들이 역사하여 진실성을 상실해가고 진실을 잃으니까 양심이 화인 맞고 마비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천사처럼 살지는 못해도 진실하게 살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의 입으로 진실을 말하고 생명의 말씀을 선포하며, 정직한 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거짓된 삶은 하나님의 계명에서 이탈된 삶입니다. 본문 4절에 보면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라고 말씀했습니다. 그리스도를 안다고 하면서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않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이며 진리가 그 속에 없는 자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삶이 바로 진실하고 정직한 생활입니다. 거짓말은 지어내는 것은

첫째, 악한 사탄의 행위입니다.

거짓말은 악한 사탄의 행위입니다. 창세기 2:17에 보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말씀했습니다. 이것은 곧 하나님의 계명입니다. 그러나 창세기 3:4에 보면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했습니다. 여기에 보면 분명히 하나님께서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으면 정녕 쥭으리라고 했는데, 사탄은 이와 반대로 ‘결코 죽지 않는다’고 강조해서 말했습니다. 사탄은 인간에게 온갖 거짓을 행하게 합니다.
열왕기상 22:22에 보면 거짓말하는 영이 있습니다. 거짓말하는 영은 사람의 입을 통해서 거짓말을 하게 합니다. 우리는 이 땅에서 두 영의 지배를 받고 삽니다. 하나는 성령이요, 하나는 악령입니다. 성령을 좇아 행하는 자와 악령을 좇아 행하는 자 모두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귀도 힘이 대단합니다. 무당이 밤새도록 펄쩍펄쩍 뛰며 굿하는 것은 사람의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신들린 사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마귀도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의 힘은 더 위대합니다. 성령은 악한 마귀의 권세를 소멸할 수 있는 능력을 우리에게 나타내줍니다. 아무리 혼자 결심하고 맹세하고 다짐을 해도 사람의 힘은 언제나 역부족이고 한계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성령이 함께 할 때만이 하나님의 뜻을 좇아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 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할 수 있게 됩니다.

어느 포도원에 어떤 여인이 포도 한송이를 따서 치마 속에 숨겼는데 주인이 마침 그것을 보고 물었습니다. 이 여인은 끝까지 포도를 숨기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포도송이에 실뱀이 있어서 그 실뱀에게 물려 그 여인의 온 몸에 독이 퍼져 그 자리에서 숨졌다고 합니다.
거짓말은 이 실뱀의 독보다도 더 무서운 것입니다. 그래서 죄는 절대 품고 있으면 안됩니다. 죄는 숨기지 말고 하나님 앞에 자백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하면 하나님께 용서와 긍휼을 입게 됩니다. 죄는 부끄러워하지 말고 회개하지 않는 것을 무섭게 생각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죄보다 더 무서운 것은 회개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기독교의 복음은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 용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절대로 생각 속에 거짓말하는 영이 우리를 지배하지 못하도록 항상 성령 충만해야 합니다.

둘째, 진리를 떠난 자의 타락한 행위입니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 8:44) 진리가 없음으로 거짓말을 하게 되고, 그 속에서 거짓의 아비가 된다고 했습니다. 거짓은 거짓을 자꾸 낳게 합니다. 영국의 시인 알렉산더 포드는 ‘한마디 거짓말을 표한 사람이 그것을 유지하기 하기 위해서 다시 스무 마디 거짓말을 생각해낸다’고 말했습니다.
마태복음 12:35에 보면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고 말씀했습니다. 우리는 선을 추구하며 살아야 합니다. 악을 생각하고 악을 도모하면 마귀가 악을 행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또 악을 행하도록 점점 악하게 만들어줍니다.

진리를 위해서 살면 생활에도 아름답고 선한 열매가 맺히게 됩니다. 불의한 재물을 가지고 호화판으로 사는 사람보다도 땀 흘리고 수고하며 사는 사람이 더 행복한 사람입니다. 플라톤은 ‘거짓말은 그 자체로서 죄악일 뿐 아니라 영혼을 더럽힌다’고 했습니다. 거짓 자체는 영혼을 더럽히는 것입니다. 깨끗한 영혼 속에서 아름답고 은혜로운 찬양이 나올 수 있고, 순금의 기도가 나올 수 있고, 순금의 믿음이 무장되어서 하나님의 능력과 기적을 체험할 줄 믿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모두 진리 안에서 정직한 삶을 사시기를 바랍니다. 진실하게 살려고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에스겔 13:19에 보면 “너희가 거짓말을 지어서 죽지 아니할 영혼을 죽이고 살지 못할 영혼을 살리는도다”라고 말씀했고, 예레미야 17:9에 보면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고 말씀했습니다. 마음이 부패하면 진리를 떠나게 되고 타락하여 생각과 행동도 부패해집니다.

셋째, 하나님의 반열에 서지 못하게 합니다.

“거짓 행하는 자가 내 집 안에 거하지 못하며, 거짓말하는 자가 내 목전에 서지 못하리로다”(시 101:7) 거짓말하는 자는 하나님의 반열에 서지 못한다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은 진실을 말하는 자를 하나님의 반열에 서게 하시고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수 있도록 역사해주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부모는 자기를 닮은 자녀를 더 좋아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을 닮을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마귀를 닮으면 안됩니다.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의 성품을 닮고 하나님의 뜻을 좇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우리가 행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더 사랑해주실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을 심판하신다고 말씀했습니다.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계 21:8)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을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집어던진다고 했습니다. 잠언 19:9에도 보면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고 말씀했습니다. 거짓말하는 자는 패망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이 있고, 인간의 노력으로 착취해서 소유하는 것이 있습니다. 사람의 손으로 착취한 것은 보장이 없을 뿐 아니라 그것이 오히려 화의 재물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신령한 복과 물질의 복, 건강의 복, 자손의 복, 지위 명예의 복은 영원히 지속될 수가 있습니다. 원수마귀가 손 못대고, 환난 풍파가 엄습하지 못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것을 아무도 주의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도록 역사해주실 줄로 믿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언어를 주셨습니다. 우리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영혼과 언어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①성령에게 사로잡힌 혀가 되어야 합니다.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2:4)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을 해야 됩니다. 농담도 진담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농담도 함부로 저주하는 말이나 하나님의 말씀에서 벗어나는 말을 하면 안됩니다. 말은 씨앗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진실한 말을 해야 됩니다. ②지혜로운 말을 해야 됩니다. “주 여호와께서 학자의 혀를 내게 주사 나로 곤핍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 줄 줄을 알게 하시고”(사 50:4) 지혜롭고 아름다운 말은 어려운 자를 도울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합니다. ③좋은 말만 듣기를 좋아해야 됩니다.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시는 말은 원망하고 불평하는 말입니다. 원망하는 자는 멸망을 초래하는 것입니다.

거짓말은 악한 사탄의 행위이고 진리를 떠난 타락한 행위로서 하나님의 반열에 서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성령에 사로잡힌 혀가 되어 항상 진실하고 정직한 말, 지혜로운 말을 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성도 여러분이 되시기를 예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