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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주님께 드려 나누시게 하면] 마 14: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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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께 드려 나누시게 하면> 마14:13-21

오늘 본문은 너무나도 유명한 사건을 우리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세례 요한의 제자들로부터 감옥에 갇혀있던 세례 요한이 헤롯의 명령에 따라 목 베임을 당하고 죽었다는 충격적이고 슬픈 소식을 전해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잠시 조용히 계시려고 배를 타시고 갈릴리 호수를 건너 어느 외딴 곳으로 가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으로부터 병 고침을 얻고 말씀을 듣기를 갈망하는 무리들은 여러 마을로부터 걸어서 예수님 계신 곳으로 몰려들었습니다. 그곳은 빈들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찾아 몰려오는 큰 무리를 보시고 그들을 불쌍히 여기시며 그들 가운데 있는 병자들을 고쳐 주셨습니다. 저녁이 되는데도 예수님께서는 무리에게 말씀하시기를 그치지 않으시자 제자들이 예수님께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 곳은 빈들이고 날도 이미 저물었으니 이제는 사람들을 돌려보내셔야 그들이 마을을 찾아 들어가 먹을 것을 사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사람들을 먹을 것 사러 마을로 가게 할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말씀하신 것이었습니다. 제자들은 당황하며 말하기를 "여기 우리에게 있는 것은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입니다" 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하시고는 그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받아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신 후 떡과 물고기를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무리에게 나누어주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제자들이 무리에게 나누어줄 때에 놀라운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거기서 떡을 나누어먹은 사람이 여자와 어린이 말고, 즉 성인 남자만 오천 명이나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전체는 한 2만 명쯤 되지 않았을까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모두가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을 열두 바구니에 차게 거두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이 기적은 그가 행하신 다른 많은 기적들 중에서 네 복음서가 모두 전하는 유일한 것입니다. 이 놀라운 사건은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지날 때 먹을 것이 떨어지자 하나님께서 하늘로부터 만나를 내려 모두에게 부족함 없이 먹이셨던 역사적 사실을 우리에게 상기시키는 사건입니다. 유대교 전통에서는 그래서 메시야가 오시면 모세 때보다 더 큰 규모로 백성들에게 양식을 풍족히 공급해주는 이적을 다시 행하게 될 것이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믿음을 갖고 있었던 사람들 앞에서 그런 기적이 일어났다면 그것은 바로 예수님께서 메시야이심이 드러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요한복음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사람들이 예수께서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말하기를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며 예수님께 와서 그를 "억지로 붙들어 임금으로 삼으려" 했다는 것입니다(요6:14-15).

그러나 사람들이 가졌던 메시야와 예수님에 대한 이해는 예수님의 자기이해와는 다른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와서 당신을 억지로 붙들어 임금으로 삼으려는 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가셨던 것입니다(요6:15). 그뿐 아니라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어떤 의미에서 메시야이신지를 제자들에게 잘 설명하시며 가르쳐주셨습니다. 그 설명과 가르침을 우리는 요한복음 6장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선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누구이신지를 말씀하시기에 앞서 사람들이 가졌던 잘못된 생각을 지적하십니다. 요6:2에 보면 "큰 무리가 따르니 이는 병자들에게 행하시는 표적을 보았음이러라" 했습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께로 나아왔지만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병자들에게 행하시는 표적을 보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께서 병을 잘 고치신다는 사실을 보았기에 병을 고치려 사람들이 그에게 나아왔다는 것입니다. 또 요6:26에서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하셨습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찾는 이유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여기서는 표적을 본다는 말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메시야이심이 확실한 표적을 보고 또 그의 메시야이심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하신 말씀의 뜻은 "너희가 내가 누구인 줄 바로 알아서가 아니라 단지 다시 떡이나 얻어먹기 위해서 온 것 아니냐"는 것입니다. 그러시면서 하신 말씀이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인치신 자니라"(요6:27) 하신 것입니다. 즉, "하루하루 먹고 사는 일만 생각하지 말고 영원한 생명을 얻는 일을 생각하라, 나는 바로 그 영원한 생명을 주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보내신 그의 아들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셔도 사람들은 그 말뜻도 알아듣지 못했고 따라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참 아들이심을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께 여쭈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보고 당신을 믿도록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이니이까? 하시는 일이 무엇이니이까? 기록된 바 하늘에서 그들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요6:30-31). 즉, "모세는 우리 조상들이 광야에서 지낼 때 하늘에서 만나를 내리게 해서 백성들을 먹게 해주었는데 당신은 뭘 하시겠습니까? 모세가 행한 것과 비슷한 표적을 행하시면 우리가 믿지요"라는 말입니다. 바로 빈들에서 예수님께서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명 이상의 무리를 배불리 먹이신 일을 잊고 있으며 그 일 속에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참 아들 메시야이심이 드러났음을 보지 못할 만큼 사람들이 영적으로 눈 멀어있음을 우리는 목격하는 것입니다. 그 때에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모세가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떡을 준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참 떡을 주시나니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요6:32-33)입니다. 이 말씀을 통해 예수님께서 가르치시고자 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모세는 사람일 뿐이다. 모세가 하늘에서 떡을 내리게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신 것이다. 그런데 이제 하나님께서는 너희에게 육신의 떡도 베푸셨지만 참 떡, 즉 영원한 생명을 주는 떡을 주셨는데, 그것이 바로 나다. 그러니 나에게서 그저 한 끼 때울 떡만을 찾으려 하지 말고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예수님께 요청했습니다: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요6:34). 이들은 아직도 그들 눈 앞에 서계신 예수님께서 자신에 대해 말씀하고 계신 줄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이 무엇입니까?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도 유대인들은 예수님께서 스스로를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라 한다며 수군거리기를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자기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에서 내려왔다 하느냐" 했습니다(요6:41-42). 이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다시 말씀하셨습니다: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요6:47-51). 이 말씀을 통해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어떻게 사람들을 영원히 살게 하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생명의 떡이 될 것인지를 밝히셨습니다. 즉 십자가에서 살을 찢기심으로써 이루실 구원사역을 암시하신 것입니다: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이 말씀은 그러나 유대인들에게는 이해가 안 되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 사이에서는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자기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하는 논쟁이 벌어졌습니다(요6:52). 그 때에 예수님께서 또 하신 말씀이 이것입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요6:53-58). 여기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자신이 왕으로 군림하는 정치적 메시야가 아니라, 십자가 위에서 살을 찢기시고 피를 흘리심으로써 사람들을 구원하실 메시야이심을 분명히 하셨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신앙고백으로 예수님을 영접하는 이들이 영생을 누릴 것임을 천명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단순히 예수님께서 행하신 한 가지 놀라운 기적과 그의 능력을 소개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그의 오병이어의 이적은 그가 누구시며, 그를 통해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구원의 진리가 무엇이고, 그가 우리에게서 원하시는 믿음의 자세가 무엇인지에 관한 근본적인 가르침을 주는 사건입니다. 이 오병이어의 이적을 통해서 드러나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그는 약속된 메시야 곧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는 신적 능력을 지니신 참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그러나 그 신적 능력을 언제나 우리를 살리시고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주시는 데에 사용하시는 주님이십니다. 그는 우리의 궁핍함을 알고 계시고 해결하시는 주님이십니다. 그는 모두에게 풍족함을 주시는 주님이십니다. 그는 그의 구원사역에 우리의 작은 헌신을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주님이십니다. 그는 작은 것을 취하셔서 큰일을 행하시는 주님이십니다.

오병이어의 이적을 통해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구원의 진리는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늘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신 유일하신 구원자이시고 생명의 근원이시라는 것과 우리의 구원은 전적으로 그의 십자가의 은혜로 말미암은 것임을 믿는 이에게 하나님께서 구원과 영생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오병이어의 이적을 통해 주님께서 우리에게서 원하시는 믿음의 자세는 무엇입니까? 세상적 관심 때문이 아니라 영적 관심에서 주님께 나아오는 것입니다. 일시적인 문제해결이 아니라 영원한 생명을 얻기를 갈망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진 것을, 비록 그것이 보잘것없는 것이라 할지라도, 주님께 드릴 줄 아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진 것을 주님께서 주님의 뜻대로 사용해주시고 우리의 모든 문제해결의 주인이 되시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복 주시기를 간구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의 이야기 속에서 주님께서 하신 말씀 가운데 특별히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하신 말씀과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하신 말씀에 우리는 귀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지금은 우리나라 경제가 무척 어려운 때입니다. 다 부족하고 궁핍한 때입니다. 이럴 때에는 사람들의 마음이 강퍅해지고 인색해지며 남을 염려하는 마음이 사라지고 너도 나도 내 것 챙기기에 급급해지기 쉬운 때입니다. 그러나 이 때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주로 확실하게 만날 수 있는 때입니다. 우리의 부족함과 궁핍함을 차고 넘침으로 바꾸시는 주님, 우리 삶의 주인이시고 우리의 모든 문제의 놀라운 해결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다시 발견할 수 있는 때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우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람이 궁핍해지면 나누기 싫어집니다. 나누려 해도 나눌 것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가진 것이 적다 하드라도 그것을 주님께로 가져가고 주님께서 나누시게 하면 다 풍족하게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주님의 지혜와 능력이 함께하고 하나님의 복 주시는 은혜가 함께하면 우리가 상상도 할 수 없는 기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주님 우리가 가진 것 가지고는 어림도 없습니다" 했던 일이 주님의 의해 차고 넘치게 이루어졌던 것처럼 우리에게 "주님께 드려 주님께서 나누시게 하는" 믿음과 순종의 헌신만 있으면 오늘 우리에게도 오병이어의 기적은 일어날 것입니다. 그 진리를 깨닫고 실행하는 사람들에게는 복이 있습니다. 그 진리를 깨닫고 함께 실천하는 공동체는 복된 공공체가 될 것입니다. 우리 새문안교회가 그런 공동체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지금 겪고 있는 교회 안팎의 경제난도 넉넉히 극복해 가는 공동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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