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주의 나라에서 상받는 자 (마 24:45-51)

  • 잡초 잡초
  • 380
  • 0

첨부 1



주의 나라에서 상받는 자 

(마 24:45) "누가 신실하고 슬기로운 종이겠느냐 ? 주인이 그에게 자기 집 하인들을 맡기고, 제 때에 양식을 내주라고 시켰으면, 그는 어떻게 해야 하겠느냐 ?
(마 24:46) 주인이 돌아와서 볼 때에, 그렇게 하고 있는 그 종은 복이 있다.
(마 24:47)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주인은 자기의 모든 재산을 그에게 맡길 것이다.
(마 24:48) 그러나, 그가 나쁜 종이어서, 마음 속으로, 주인이 늦게 온다고 하여,
(마 24:49) 동료들을 때리고, 술친구들과 어울려 먹고 마신다면,
(마 24:50) 생각지도 않은 날에, 뜻밖의 시각에 그 종의 주인이 와서,
(마 24:51) 그 종을 몹시 때리고, 위선자들이 받을 벌을 내릴 것이다. 거기에서 슬피 울며 이를 가는 일이 있을 것이다. "

어떤 거지가 길거리에서 깡통을 요란하게 차며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을 본 경찰관이 거지에게 다가가 "이봐, 뭐하는거야? 당신 혼자 사는 동네도 아닌데 이 밤중에 길에서 깡통을 요란하게 차고다니면 어떡해?" 하고 야단쳤습니다. 그러자 거지가 궁시렁거리며 말했습니다. "전 지금 이사가는 중인데요!"

우리에게는 어느날 영원한 나라로 이사를 가야하는 순간이 찾아 올 것입니다.  마태복음 24장은 그때 우리의 운명이 어떻게 갈릴 것인지를 상세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신바람이 날 것입니다. 하나님께 칭찬과 존귀와 상을 한꺼번에 받으며 우뚝 설 것입니다.  반면 어떤 사람은 준엄한 책망과 벌을 받으며 수치와 후회속에 어쩔줄을 모르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최후의 심판 날에 우리가 모두 심판을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시험 문제와 답을 미리 다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판정기준을 공개한 것입니다.  이렇게 친절하게 시험 문제와 답을 보여 주셨는데도 무관심하게 있다가 아무 준비없이 그 날을 맞게 되어 틀림없이 그 날에 수치와 고통을 당할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 성경을 읽어 보았어도 대비할 수 있었을텐데 어리석게도 예수님의 경고에 아무 대비도 없이 있다가 후회막급인 인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오늘 설교말씀은 심판날에 하나님께서 칭찬하시고 상주시는 사람과 책망하고 벌주시는 사람의 기준이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하나님의 은혜의 선용과 남용(45-51)

본문은 주인이 여행을 떠나며 종들을 불러 그 집의 사람들과 창고 열쇠를 맡기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여기서 주인은 하나님을 상징합니다. 종들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입니다. 그 집 사람들은 하나님이 우리 각자 에게 맡겨 주신 사람들입니다.  창고의 양식은 하나님이 우리 각자에게 주신 은사와 재능입니다.  이 비유에서 강조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은사와 능력, 시간과 재물등을 가지고 하나님이 부탁하신 사람들을 얼마나 지혜롭게, 신실하게 섬기고 돌보았느냐?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종은 주인이 더디 오리라고 계산하고 동무들을 때렸습니다.  왜 때렸습니까?  어제까지만해도 동료들이었지만 오늘부터는 관리자가 되었습니다. 매니저가 되었으니 마음대로 주관할 권한이 주어진 것입니다. 그 권한을 과시하려고 공연히 주먹을 휘둘러본 것입니다.  그리고 술친구들을 불러 마음껏 먹고 마시며 직무를 다하지 않았습니다.  창고의 양식은 주인의 것입니다.  그리고 그 집의 일군들에게 공정하게 돌아갈 양식입니다. 그런데 이 악한 종은 자신의 술친구들을 불러다가 먹고 마시며 본래의 목적과 상관없이 엉뚱한 일에 낭비한 것입니다. 이 악한 종은 권한을 남용했습니다.  주인의 재산을 낭비했습니다.  주어진 책임과 역할감당을 게을리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모습을 주인이 갑자기 돌아와서 다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직무를 박탈당하고 엄하게 추궁을 당하게 된 것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께 큰 은혜를 받기를 소망합니다.  많은 은혜를 받기를 갈망합니다.  그런데 크고 중요한 은혜를 많이 받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 은혜를 잘 관리하고 주님의 뜻대로 선용하는 것입니다. 큰 은혜를 아무리 많이 받아도 선용할 줄 모르고 남용하는 사람은 적게 받거나 안 받은 것만 못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정말 은혜를 풍성하게 주시고 싶어하십니다.  그런데 잘 관리할만한 사람이 보이지 않아서 찾고 계신 것입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충성되고 지혜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줄 자가 누구뇨?"  하나님은 지금도 충성되고 지혜있는 종을 찾고 계십니다.

헨리 나우웬은 그 유명한 하버드 대학의 교수직을 버리고 장애아동학교의 교사로 가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주위에 있는 자들이 왜 그런 결정을 하였냐고 물었을 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세상적으로 유명해지고 높은 자리에 앉아 있었을 때는 예수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내가 공원에서 지체부자유자를 만났을 때 그에게서 예수님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나는 예수님이 계신 그 장소로 갑니다"  그는 하나님께 받은 것들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선용하며 사는 것이 가장 가치있는 것임을 발견했던 것입니다.

여러분, 여기까지 이르게 된 것이 모두 하나님의 은혜가 넘쳐서 된 것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직 부족하다면 이 한 해동안 하나님의 은혜를 더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늘 감사하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  맡은 이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것들을 가지고 충성되게 나누어 주며 사랑으로 섬기시기 바랍니다. 


2. 등 준비와 기름 준비(마25:1-13)

열 처녀에 관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다섯 처녀는 미련하였습니다. 등은 준비하였는데 기름을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다섯 처녀는 지혜로왔습니다. 등과 함께 기름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신랑이 오신다는 소리에 모두 마중을 나갔는데 그만 미련한 처녀들의 등잔은 기름이 떨어져 꺼져갑니다.  그러나 슬기로운 처녀들의 등잔도 기름이 다하여 꺼져가나 걱정이 없습니다. 기름통에 여유있게 준비하였기 때문입니다.  분주하게 미련한 처녀들이 기름을 사러간 사이에 혼인잔치는 시작되고 성문을 닫혀버렸습니다.

  처녀들은 신랑을 맞을 준비를 이미 다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등을 준비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름준비까지 다 해야 온전한 준비를 한 것입니다.  후레쉬만 준비하고 밧데리를 함께 준비하지 않으면 후레쉬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어두운 밤에 신부 들러리들이 등불을 밝히며 신랑을 맞이해야 하는데 불이 꺼진 등을 들고 어찌 신랑을 맞이하여 잔치집으로 인도해 갈 수 있겠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신앙생활의 외형만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준비가 다 끝난 줄로 압니다.  교회당에 드나든다고 다 신자가 아닙니다.  그 안에 믿음이 있어야 신자입니다.  예배를 드리러 예배당에 모여 있다고 다 예배자가 아닙니다. 그 안에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마음이 있어야 진정한 예배자입니다.  교회 봉사에 참여한다고 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안에 진실한 사랑이 담겨 있어야 참된 봉사자인 것입니다.  전도를 하고 기도를 하며 구제와 선교를 한다고 다 주를 기쁘시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 힘만 가지고 자신의 의를 드러내려는 사역도 있습니다.  성령충만함을 받아야 합니다. 성령의 능력으로 사역할 때 열매가 잘 맺힙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영광을 받으십니다.  겉으로는 다 같아 보이지만 성령의 기름이 가득채워진 그리스도인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목자가 되어 목장을 이끌고 교사가 되어 성경을 가르쳐도 성령 충만함으로 감당해야 합니다.  여러 섬김을 따라서 우리는 외형만 그럴듯하게 갖추는데 분주해서는 안됩니다. 그 외형을 빛나게 해줄 내용물이 다시 말해 기름이 충분히 준비되었는지 늘 확인해야 합니다.

  오늘날에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등만 준비하고 준비가 끝난줄로 착각하고 있습니다.  등을 준비했으면 기름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아무리 최고급 세단 자동차가 있어도 기름이 없으면 쓸모가 없습니다.  고물자동차라도 기름이 가득 채워져 있으면 서울까지도 굴러갑니다.  여러분 기름을 준비하지 않고 신앙생활하다가는 힘만 빠지고 주님께 결코 칭찬들을 수 없습니다.  부지런히 여러분의 심령에 믿음과 사랑을 가득 채우시기 바랍니다. 성령의 능력과 은사로 충만하게 채우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일년내내 믿음의 불이 꺼지지 않고 사랑의 불이 꺼지지 않고 성령의 불이 까지지 않고 계속 타오르게 되기를 축원합니다.


3.  은사의 활용과 비활용(마25:14-30)

금 다섯 달란트 받은 종과 두 달란트 받은 종은 그것으로 장사하여 이를 남겼으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땅에 감추어 두었다가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달란트를 맡겨주신 주인의 기대는 그것을 주인의 유익을 위하여 부지런히 그것을 활용하여 보라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시간, 건강, 두뇌, 재물, 재능, 기회, 지위등 많은 것을 맡겨 주셨습니다. 이런 것들을 묻어두고 활용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은 칭찬과 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왜 묻어두었습니까?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실패가 두렵고 잃어버릴까봐 두렵고 손해볼 것이 두려웠습니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도전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교회봉사나 사회봉사에 소극적입니다. 왜입니까?  잘 하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  비웃음 거리가 되면 어떻게 하나? 실패하면 어떻게 하나?  두려워하기 때문에 눈치나 보고 주저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도하여 실패한 사람이 아무것도 안한 사람보다는 훨씬 더 많이 주님께 칭찬들을 것입니다. 

교회는 자격증 있는 사람만 봉사하는 곳이 아닙니다.  교회는 직분과 직책이 있는 사람만 봉사하는 곳이 아닙니다. 교회는 유능한 사람만 봉사하는 곳이 아닙니다.  탁월하며 똑똑한 사람만 봉사하는 곳이 아닙니다.  모두가 봉사하는 곳입니다. 잘 하지 못해도 열심히 하면 칭찬받습니다. 실패해도 최선을 다했으면 칭찬받습니다. 나름대로 은사에 맞게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할 일을 찾으면 많습니다.  그날에 주님이 물으실 것입니다. "너는 내가 맡긴 은사, 재물, 재능, 시간, 지혜, 기회를 어떻게 활용하였느냐?"고 말입니다.  "아무것도 한 것이 없습니다." 또는 "별로 한 일이 없습니다." 라는 답변밖에 못하면 책망듣고 다 빼앗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주신 복음을 나도 한 영혼 열매 맺었습니다."  " 주님이 주신 은혜와 은사를 활용하여 나도 한 영혼을 제자삼아 잘 양육했습니다."  "주님이 맡겨주신 교회를 부흥시키는 일에 재능과 은사와 물질과 시간을 쏟아 부어 이만큼 교회가 튼튼하게 세워지는데 저도 한 몫을 했습니다."라고 답변하면 크게 칭찬받고 상을 받을 것입니다.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맡겨 주신 것을 묻어두고 하나님이 자기에게는 조금밖에 주지 않았다고 불평하거나 자신은 아무 것도 할 수 없다고 여기며 가만히 있는 것을 가장 싫어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것이 크던 작던 활용하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말을 잘 하십니까?  그것을 활용하세요.  기도를 잘 하십니까?  그것을 활용하세요. 돈을 잘 버십니까?  그것을 활용하세요. 손재주가 좋습니까?  그것을 활용하세요.  사람들을 가르치는 능력이 있습니까? 그 은사를 활용하세요. 위로하는 능력이나 사람들이 모으는 능력이 있습니까?  그것을 가지고 주님의 몸인 교회에서 어떤 유익을 줄 수 있을까? 찾아보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유머연구가 김진배씨는 본래 성격이 소심하고 내성적이어서 학교에서 말 한마디도 안하고 있다가 돌아올 때가 많았답니다.  별명이 기지배였습니다. 그러니까 모두 우습게 여기고 왕따를 시키고 공부를 열심히 해도 인정해주지 않더랍니다.  어쩌다가 말을 하였는데 사람들이 재미잇게 듣고 그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사람을 웃길까? 연구를 하였습니다. 대학에 들어가서는 응원단장도 하고 사람들앞에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사람들을 웃기고 나서 무슨 얘기를 하면 주의 깊게 듣고 감동을 잘 받게됨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전국적으로 강연에 불려다니고 유명강사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나에게는 아무 은사도 주시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말은 틀린 말입니다. 받은 은사가 많아도 활용하지 않고 묻어두면 녹슬고 자기에게 무엇이 있는지 잊어버립니다. 수건에 싸서 묻어 두었던 것을 꺼내어 닦아내고 자꾸만 활용을 하면 반짝 반짝 빛나게 됩니다.  사람들도 깜짝 놀라고 모두에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도 기뻐하시고 상주실 것입니다.


4. 양과 염소(마25:31-46)

어떤 교회에서 장로님이 목사님을 쫓아낼려고 음모를 꾸몄는데 뜻대로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장로님이 매일 새벽기도회에 나와서 모두 들으라고 기도를 하는데 "하나님! 교회에는 양만 있지 않고 염소도 있는 법이 아닙니까? 염소도 다 제 역할을 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하고 큰 소리로 고래고래 악을 쓴다고 합니다.  자기가 염소임을 스스로 드러내고 과시하는 것이 아닙니까? 

  예수님이 오실 때에 모든 민족을 분별하여 양은 오른 편에 염소는 왼편에 둔다고 하셨습니다. 교회안에서 염소로 신앙생활을 하면 불행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합니다. 저주를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거하지 못하고 쫓겨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양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사랑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양의 무리에 속하는 사람들은 사람들을 대하며 예수님을 대하듯 하였습니다. 그가 가난한 자이든, 병든 자에든, 옥에 갇힌 자이든, 보잘것 없는 자이든 사랑으로 대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내가 목마르고 주릴 때 마실 것과 먹을 것을 주엇고 나그네 되었을 때 영접하엿고 옥에 갇혔을 때 돌아보았느니라" 하십니다.

  어느날 젊은 수녀 한 사람이 황홀한 낯으로 테레사 수녀에게 말했습니다. "원장님, 저는 오늘 예수님의 발을 만졌습니다."  이 말은 그날 병원에 실려 온 환자의 썩어가는 발을 만졌다는 말입니다. 테레사수녀는 대견하게 바라보며 "그렇소 사랑의 손이 닿는 곳에 주님이 계십니다." 라고 답했습니다.

세상에서는 사상에 따라 좌파 우파 가릅니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사랑의 실천에 따라 좌파 우파로 나뉘어집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입니까?  천국에서 좌파가 되지 말고 우파가 되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해서 사랑을 능동적으로 실천하며 이웃을 돌아보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한 여인이 작은 시골 상점에서 물건을 사고 있었습니다. 몇몇 젊은이들이 하는 일 없이 빈둥거리고 있다가 그녀가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을 알고는 그녀에게 농담을 걸기 시작했습니다. "예수가 다시 온다고 믿는다면서요"  그녀는 "믿고 말고요"라고 밝은 표정으로 대답했습니다. "예수가 다시 온다고 정말로 믿어요?" 하고 그들이 묻자 "물론이지요" 하고 대답했습니다. "그렇다면 빨리 집에 가서 준비해야지요. 예수님이 지금 오고 있는지도 모르잖아요!"하자 그녀는 그들을 쳐다보며 말했습니다.

"난 더 준비할 것이 없어요. 늘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여러분은 하나님의 아들이 오시는 것을 맞아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 그분을 보고 기쁨으로 맞을 확신이 있습니까? 아직 부족하다면 지금부터 시작하십시오. 매일 매일 주님의 은혜를 선용하며 사십시오. 신자의 삶에 필요한 성령의 기름을 준비하십시오.은사를 부지런히 활용하십시오. 그리고 사랑을 실천하기를 힘쓰십시오. 주님이 오실 때 주를 기쁘시게 하려고 힘쓰는 여러분을 발견하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