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사랑과 역사 (요일 4:16~21)

  • 잡초 잡초
  • 426
  • 0

첨부 1


제 목 : 하나님의 사랑과 역사
성 경 : 요일 4:16~21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이 말씀은 요한일서의 주제요, 요한이 전하고자하는 핵심 메시지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의 근본이시요, 사랑의 주체입니다. 하나님 자체가 사랑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사랑을 세상에 나타내셨고, 또한 인간으로 그 사랑을 알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사랑으로 인간을 영원히 살리셨습니다.

그럼에도 인간이 하나님을 다 알 수 없듯이 그의 무한하신 사랑을 헤아릴 수조차 없는 것입니다. 실로 하나님 사랑의 넓이와 깊이와 높이를 측량할 수 없는 것입니다. 다만 인간은 하나님께서 나타내 보여주신 그 한도 내에서 하나님을 알고, 그 사랑을 알 수 있을 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자신을 나타내셨으며, 어떻게 그 하나님의 사랑은 역사하고 있는가?


Ⅰ. 하나님께서는 계시를 통하여 알게 하셨습니다.
본문 16절에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 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어떻게 알고, 어떻게 믿을 수 있었는가?

1. 자연 계시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그림은 화가의 생각과 사상을 화폭에 형상화 한 것입니다. 음악은 작곡가의 사상과 생각을 소리로 나타낸 것입니다. 건축물은 설계자의 사상과 생각을 조형화 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연 만물과 우주는 창조주의 뜻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빛을 창조하시고는 “보시기에 좋았더라”고 하였습니다(창1:4). 땅과 바다를 만드시고(창1:10), 식물을 만드시고(창1:12), 해와 달과 별을 만드시고(창1:18), 물고기와 새를 만드시고(창1:21) “보시기에 좋았더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여섯째날 인간을 만드시고는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1:31).

왜 하나님께서는 만물을 지으시고 이렇게 만족해 하셨는가?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 아름답고 선하게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주와 만물은 하나님의 정성과 하나님의 사랑으로 가득 채워진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실로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세계는 숲 속이나 험한 산골짜기나, 지저귀는 새소리들과 고요하게 흐르는 시냇물은 주님의 솜씨를 노래하고 있습니다(찬40).

그래서 바울은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고 했습니다(롬1:20).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창조하신 만물에 당신의 사랑을 계시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그 사랑을 알게 하셨습니다.

2. 특별계시인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 사랑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은 오래 참으심에서 나타났습니다. 하나님께서 오래 참지 아니하시면 하나님 앞에 설 자가 누가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참으심은 처절하고, 애절하기까지 합니다.
“야곱아! 이스라엘아! 이 일을 기억하라, 너는 내종이라 내가 너를 지었으니 너는 내종이니라, 이스라엘아 너는 나의 잊음이 되지 아니하리라 -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라”고 하였습니다(사44:21~22).

“나는 악인의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 길에서 돌이켜 떠나서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돌이키고 돌이키라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라, 어찌 죽고자하느냐”고 하였습니다(겔33:11). 하나님의 사랑은 길이 참으시는 중에 죄에서 돌이켜 회개하고 구원 받기를 원하시는 데서 나타났습니다.

3. 하나님의 사랑은 독생자를 주시는 데서 절정을 이루었습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에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구원 복음의 정수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죄로 인하여 멸망 받는 인생을 위하여 가장 고귀한 분을 세상에 보내시고, 희생 제물로 삼으셨습니다. 요한 사도는 이 사실을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고 했습니다(요일4:10).

세계 어느 종교에도 신이 인간을 위해 대신 죽었다는 기록이 없습니다. 이는 기독교만이 갖는 위대한 진리입니다. 때문에 기독교를 사랑의 종교, 생명의 종교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Ⅱ. 하나님의 사랑이 어떻게 역사하고 있는가?
1. 하나님의 사랑은 심판에서 우리를 구원해 주십니다.
본문 17절에 “이로서 사랑이 온전히 이룬 것은 우리로 심판날에 담대함을 가지게 함이라”고 했습니다.

인류의 역사가 종말이라는 한 정점을 향해 나가고 있다는 것은 성경의 일관된 가르침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9장 27절의 말씀에는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느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을 믿든지 믿지 아니하든지 누구나 인간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은 누구나 죄를 짓지 아니하고는 살 수 없는 연약한 존재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지 않는 불신자들과는 달리 하나님을 믿는 성도는 심판의 두려움과 공포에서 자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장차 세상을 심판하실 심판주께서 예수를 믿는 모든 사람을 심판에서 구원하시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할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라”고 하셨습니다(요3:17~18).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 예수는 심판에서 우리를 구원하실 구세주의 이름입니다(마1:21).

2. 하나님의 사랑은 세상의 위험에서 우리를 구원해 주십니다.
본문 18절에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 쫓나니”라고 했습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서 두려움을 떨쳐 버리지 못하는 것은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 때문입니다. 우리는 얼마나 많은 세상의 위험 가운데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는가? 질병, 사고, 도적, 천재지변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것입니다.

고린도 후서 11장 26~27절의 바울이 당한 모든 위험은 언제라도 나에게 닥칠 수 있는 개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약속은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느니라“고 하셨습니다(마28:20). 항상입니다. 항상 주님께서 나와 함께하시고, 지키시고, 인도하시니, 예수 믿는 성도는 세상의 위험에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Ⅲ. 하나님 사랑은 이웃 사랑을 통해서 완성됩니다.
본문 17절에 “사랑이 우리에게 온전히 이른 것은”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 가운데는 성도가 이웃사랑을 이루었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성도들의 삶 가운데 어떻게 구체적으로 나타났는가? 그것은 이웃 사랑을 통해서 나타납니다. 예수님께서는 “새 계명을 네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요일3:34). 요한 사도는 “그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한 것이니라”고 했습니다(요일3:23).

하나님의 사랑에 대하여 성도들이 이웃 사랑으로 보답할 때 사랑은 온전케 되며 하나님사랑의 열매는 풍성해 집니다. 우리는 하나님 사랑에 빚진 자들입니다. 이 빚을 갚는 것은, 하나님의 지체된 내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