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잃어버린 자를 찾아...

  • 잡초 잡초
  • 402
  • 0

첨부 1


『잃어버린 자를 찾아...』
   
(一) 전교인 배가운동

  먼저 두 가지 이야기부터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싱가포르 리 칸유 수상은 취임사에서 “나는 싱가포르를 1,2,3,4,5의 나라로 만들겠습니다. 1명의 아내, 2명의 자녀, 3개의 침실, 4바퀴의 자동차, 주당 5백 싱가포르 달러의 1인당 소득을 실현하는 나라, 이런 나라의 실현을 위해 국민들이 협조해 주십시오”라고 했습니다. 이런 비전과 정책과 꿈이 온 국민의 마음에 담겨지고 공감을 얻어 그대로 실현되어 아시아에서 제일 잘 사는 모범적인 나라가 되었습니다.

  또 하나의 이야기는, 미국 보스턴에 가면 존 하버드가 1636년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민 와서 세운 하버드대학이 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목회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그 대학을 설립하였습니다. 그 대학 교문에 하버드가 주장했던 신념이 새겨져 있습니다. “학문을 발전시켜 이것을 자자손손에게 영원히 전해주며, 장차 교회가 학문을 배우지 못한 목회자에게 맡겨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당시 그가 가지고 있던 것은 돈 700 파운드와 책 300권이 전부였으며 그는 하버드대학을 세운지 1년 만에 작고했으나 그의 꿈과 신념과 뜻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하버드 대학은 온 세계의 지도자들을 양성해 내고. 미국의 대통령, 노벨 수상자들을 무수히 배출한 세계 최고의 대학이 되었습니다. 한 사람의 꿈과 비죤과 신념이 남겨놓은 위대한 업적입니다.  이러한 사람들, 이러한 지도자들이 오늘 우리에게도 있었으면 하는 마음과 생각이 어느 때보다도 간절히 느껴집니다.

  우리 창천교회는 앞으로 2년후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100주년을 맞이하는 우리 교회의 비죤과 꿈은 과연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조용히, 간절히 기도하는 중에 하나님께서는 금년에 우리에게 먼저 해야할 일로 「전교인, 전교회 배가운동」을 명하셨습니다. 그래서 오늘 사순절 넷째 주일을 맞이하여 아침예배시간에 「잃어버린 자를 찾아...」라는 제목으로 이 전교인 배가운동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二) 잃어버린 자를 찾아...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잃어버린 자를 찾으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구약의 말씀 창12:1-9에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부르시는 말씀이 나옵니다. 창세기의 창조설화에 보면, 창조주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이 세상 천지만물을 아름답게 창조하시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인간을 지으셔서 이 세상 지구를 선물로 주시고 생육하고 번성하며 정복하고 다스리라고 명하셨습니다.(창1:28) 그러나 인류의 조상 아담과 이브는 사단의 시험에 넘어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고 범죄하고 타락하여 아름다운 낙원을 상실하고 자연과 인간과 하나님과의 조화세계가 깨어지고 부조화의 세계에 떨어졌습니다.

  낙원을 상실한 인간은 타락하여 가인은 동생 아벨을 시기하여 죽이고 인간 교만의 상징인 바벨탑을 쌓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벨탑을 무너뜨리시고 언어를 흩으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인류의 죄악이 극에 달하자 하나님께서는 노아 시대에 홍수로 심판하셔서 노아와 그 방주 안에 든 것들만 구원하셨습니다. 그러함에도 노아의 자손들도 다시 타락하고 범죄하고 하나님을 떠나가고 말자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고자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구속의 역사를 시작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순종하는 그에게 축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이제 내가 네게 명하는 대로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지시하는 새 땅으로 가면 내가 네게 복을 주리라 그리고 너는 복의 근원이 될 것이며 세계만민이 너로 인하여 그 복을 받으리라”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팔레스타인 베델로 가게되었습니다. 그는 그곳에 가서 하나님 앞에 제단을 쌓고 가 는 곳마다 예배를 드리며 하나님께서 지시하시는 대로 움직이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였습니다. 마침내 하나님께서 그의 자손을 바다의 모래처럼, 하늘의 별처럼 주시겠다고 약속하셨고 그가 100세 낳은 이삭을 바치라고 하실 때 순종하여 그의 생명보다 귀한 이삭을 하나님 앞에 바칠 수 있는 믿음을 나타내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 되고 구원의 역사가 시작되고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구약시대의 역사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민족을 통한 전통과 율법과 인간의 행위로는 하나님께로 바로 돌아가지 못하고 구원에 이르지 못하였습니다.

  구약의 시대가 지나가고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때가 차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사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게 하셨습니다. 인류의 조상 첫째 아담은 하나님의 뜻을 알았고 그러나 뜻을 알고도 말씀에 불순종하여 죄를 짓고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둘째 아담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뜻을 잘 알고 그 말씀에 죽기까지 순종하여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말미암아 인류의 모든 죄를 속량하시고 아담으로 시작된 원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고 구원의 역사를 이룩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십자가의 은혜와 부활의 역사로 구원받고 주님께서는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게 된 것입니다.

  오늘 신약의 본문 눅19:1-9 나오는 여리고성의 세리장 삭개오 이야기는 우리가 너무도 잘 알고 있으며 늘 우리 마음가운데 감동을 주는 말씀입니다.  키가 작아 열등감에 사로잡혀있던 삭개오는 당시의 상황에서 출세하고자 로마 식민통치시대에 세리가 되고 여리고의 좋은 지역의 세리장이 되어 많은 돈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마음은 늘 허전하고 불안하고 기쁨이 없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만나보고 싶어 무리 중에 끼여 뽕나무 위에 올라갔습니다. 예수님이 지나시다 그 모습을 보시고  삭개오를 부르시고 그 집까지 찾아가셨습니다. 삭개오는 자기 집에 예수님을 영접하고서야 비로소 잃어버린 자신을 찾고 주님을 믿고 변화되고 새 사람이 되어 하나님께로 나아가게 된 것입니다.

  육신을 입고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고자 이 세상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이제도 잃어버린 자를 찾으시고자 여리고를 지나가십니다. 예수님은 여리고를 지나 예루살렘으로, 겟세마네동산으로, 갈보리 산으로 골고다 언덕까지 잃어버린 자를 찾아 십자가를 지시고 가십니다. 이때가 바로 사순절 기간인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 사순절을 보내면서 삭개오처럼 주님을 만나고 영접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원받고 변화 받아 주님께로 돌아가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우리는 창립100주년을 향해 나가면서 전교인 배가운동을 하나님께서 명하셨습니다. 사순절 넷째 주일을 맞이하여 시작되는 세이레 특별 새벽기도회에 참여하여 한 주일동안 함께 기도하고 다음주일에 배가운동 인도자 명단을 작정하시고 두 주간 동안 더 열심히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배가운동은 구체적으로 세 가지입니다. 첫째로 전교인 인가귀도이며 둘째로 잃어버린 양 찾기이며 셋째로 불신자 친지 전도입니다.

(三) 맺는 말

  사순절을 보내면서 우리는 이 기도제목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간절히 기도하시고 성령의 역사로 함께 하셔서 놀라운 일이 이루어질 줄로 믿습니다. 잃어버린 자를 찾아 창천교회에 주님 오십니다. 100주년을 향해 가면서 우리 모두 전교인 배가운동에 동참하여 금년에 한사람씩 꼭 주님께로 인도하고 교회에 데려오시기 바랍니다, 이번 기회에 잃어버린 하나님의 자녀를 모두 찾아오는 그래서 배가운동을 잘 이룩할 때 하나님께서는 100주년을 맞이하는 창천교회로 하여금 큰 비죤과 꿈을 열어주시고 바르게 인도해 주실 줄 믿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