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주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드리는 비결 (잠 25:13, 겔 5:13)

  • 잡초 잡초
  • 942
  • 0

첨부 1


- 박재신 목사 (양정교회)
 
  한국의 남자들은  모이기만 하면 정치 이야기와 군대 갔다 온 이야기를 한답니다. 평소에 말수가 적던 사람도 군대 이야기만 나오면 신바람이 납니다. 그런데 저는 군대 갔다 온 이야기만 나오면 별로 할 말이 없습니다.
  방위 출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주로 방위 이야기를 합니다. 엄연히 대한민국 헌법 규정에 따라 방위도 군인입니다.
  언젠가 설교하면서 방위 받은 이야기를 했더니 그날 가장 큰 은혜 받은 것은 방위 출신 교인들이었답니다. 
  “아니 목사도 방위출신이라니... ” 하면서 위로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 때부터 우리 교회는 방위 출신이 기를 펴고 큰 소리치는 교회입니다.
  제가 방위여서 은혜 받은 사람이 또 있습니다. 
  저는 전북 신학교에서 ‘교회 성장학’ 이라는 과목을 신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는데 기말 시험을 보는 대신 세 가지 숙제를 냈습니다.
  그것은 교회 성장학에 관한 책을 읽고 리포트를 내는 것과 앞으로 목회를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목회 계획서, 그리고 한 학기동안 강의를 들은 강의 소감문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 학생이 “수업 소감”이라는 제목으로 다음과 같은 고백을 적어냈습니다.
  한 마디로 제가 방위 출신 교수여서 은혜 받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신학을 하면서도 늘 자신이 없고 사명에 대한 의식이나 열정이 없이 마지못해 학교만 다니던 나였다. 머리도 나쁘고 대인 관계나 어느 한 가지도 자신감을 가질수 없고 늘 고개만 떨구고 살던 나, 군대를 가려고 세 번이나 지원하고도 떨어져서 결국 방위병으로....
  그렇게 내 자신만을 늘 바라보며 살아온 나날이다.
  자신의 부족한 면만을 바라보며 용기를 잃었던 것이다. 그런데 신학교 강의 도중 박 목사님의 갑작스런 방위 타령에 귀가 그만 솔깃했다.
  “아! 저렇게 유명한 교회를 이끄시는 분도 방위 출신이구나. 나도 이제 한 번 도전해봐야겠다” 라고 하는 도전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사람이 신이 아닌 이상 완벽할 수 는 없는 일이구나 체구도 작고 외모도 세련되지 않은 박 목사님 같은 분도 저렇게 훌륭한 목회를 감당할 수 있구나....”

  아무런 자신감 없이 우울한 삶을 살아가던 나에게는 커다란 가능성과 힘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박 재신 목사님은 나에게 소망과 가능성을 갖게 해주셨다
.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했지... 이제 부터라도 큰 뜻을 품고 하나님이 주신 귀한 사명 부여잡고 박재신 목사님과 같은 귀한 목회자를 본 삼고 최선을 다해보는 거야” 라고 다짐해 본다.』

  아무튼 저의 강의를 들으면서 새 힘을 얻고 소망을 얻었다니 참으로 주께 감사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저 자신이 귀족형의 목사가 아니라 서민형의 목사라고 생각합니다. 음식을 먹더라도 고급 레스토랑보다 길가의 포장 마차에서 먹는 국수 한 그릇이나 중국집의 짜장면 한 그릇이 더 맛있고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 신학생이 말했듯이 체구도 작고 외모도 세련되지 못한 목사입니다.
  세상적으로는 정말 사람들에게 내놓을 만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믿는 것은 내 안에 주님이 계시고 내 안에 계신 그 주님께서 나의 말을 듣는 모든 사람들을 감동 시키신다는 것입니다. 

  방위 출신이면 어떻고 현역병 출신이면 어떻습니까?
  지난번 간증했던 박태구 권사처럼 특수부대 출신이면 뭘 합니까?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할수 있느냐하는 것입니다. 믿는 성도들에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답답하게 하는 성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문의 말씀처럼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드릴 수 있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는 비결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요? 오늘 설교를 통해서 주님의 음성을 듣기를 축복합니다.   

  1. 충성하는 것입니다.
  본문 잠언25:13절에 보면 “충성된 사자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 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케 하느니라” (잠25:13) 라고 했습니다.
  충성된 사자가 그를 보낸 이의 마음을 시원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사자는 보냄을 받은 사람 즉 종을 의미합니다. 충성스러운 종은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합니다.
  우리가 주님을 섬길 때도 그렇습니다.
  충성됨으로 주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주인의 마음을 읽어낼 줄 알기 때문입니다. 즉 한 가지를 시키면 다른 것까지도 주인의 의도를 읽어냅니다.
  우리는 마25:15절에 나오는 달란트 비유를 잘 알고 있습니다.
  다섯 달란트 받은 자와 두 달란트 받은 자는 주인의 의도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열심히 일하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열심히 일하였습니다. 장사하였던 것입니다. 그래서 각 각 배로 이익을 남겼습니다. 그러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주인의 의도를 잘 못 알았습니다.
  이익을 남기라는 것으로 말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이익을 남기지 못했을 때 돌아올 불이익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잔꾀를 부렸습니다. 그 돈을 가지고 무슨 일을 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땅에 파고 묻어두었다가 원금만 가지고 왔습니다.
  주인은 그 종을 보면서 아주 답답해 하고 있습니다.
  마25:24-25절에 보면 그 주인과 한 달란트 받았던 자와의 대화 내용이 나옵니다.
  그 종은 자신의 입장을 설명합니다.
  “주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받으셨나이다”
  이러한 종의 변명에 우리는 마25:26절에서 주인의 말을 듣습니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가로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이 말은 네가 나를 잘 못 알았다는 것입니다.
  그 종은 주인이 이익을 위해 자신에게 달란트를 맡겼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주인은 그러한 종의 생각이 잘못이었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마25:27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두었다가 나로 돌아와서 내 본전과 변리를 받게 할 것이니라” 말입니다.
 
  이것은 그 종의 불성실함을 책망하고 있는 것이지 결코 돈 얼마를 벌지 않았다고 책망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인의 뜻을 알고 충성하는 자가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우리는 주님의 의도를 정확하게 알아서 주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는 충성된 사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 공의가 만족되는 것입니다.
  본문의 겔 5:13절에 보면 이와 같이 내 노가 다한즉 그들에게 향한 분이 풀려서 내 마음이 시원하리라 내 분이 그들에게 다한즉 나 여호와가 열심으로 말한 줄을 그들이 알리라 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이 시원해지려면 하나님의 분이 풀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나님의 분이 풀립니까?
  사람이 지은 죄에 대하여 진노를 쏟으심으로 분이 풀립니다. 그러나 인간이 진노를 받으면 하나님의 분은 풀리겠지만 범죄한 인간은 끝장나고 맙니다.
  엡 2:3절에 있는 말씀처럼 우리는 모두 진노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범죄한 인간을 구원하시면서 하나님의 분도 푸는 방법으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으셨던 것입니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께 인류의 죄로 말미암는 분노를 쏟으셨습니다. 그래서 십자가는 하나님의 분을 푸는 장소입니다. 그래서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믿으면 진노를 받지 않고도 하나님의 분을 풀게하고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는 것입니다.
  공의는 만족되고 하나님의 분은 풀리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고 하나님의 분을 풀어 그 마음을 시원하게 해드리는 것입니다.
 
  3. 주님의 필요에 응답하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의 마음을 시원케 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바로 고전 16:17-18 절에 나오는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입니다.
  “내가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의 온 것을 기뻐하노니 저희가 너희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음이니라 저희가 나와 너희 마음을 시원케 하였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이런 자들을 알아 주라” (고전 16:17-18)

  바울은 그들이 자신에게 올 때 마다 자신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기 때문에 그들이 자신에게 방문하는 것을 기뻐하였다고 솔직히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바로 이러 고전 16:18 저희가 나와 너희 마음을 시원케 하였다고 말하고 이런 사람들을 고린도 교인들이 알아서 대접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님이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주님을 필요한 때만 찾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일이 있습니다. 우리가 주님이 필요한 것처럼 주님도 나를 필요로 하신다는 것입니다.
  주님의 필요를 채울 수 있는 사람이 됩니다.
  주님이 당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교회가 당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주의 종이 당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필요만 따라 주님을 찾고 목사를 찾고 교회를 찾지 말고 주님의 필요, 교회의 필요, 목사의 필요에 따라 응답합시다. 그것이 주님이 마음을 시원하게 하는 것이라고 일찌기 바울은 자신이 체험을 통해 우리에게 교훈해 주고 있습니다.
  주님은 아가서 2:5절에서 이렇게 말씀합니다.
  “너희는 건포도로 내 힘을 돕고 사과로 나를 시원케 하라 내가 사랑하므로 병이 났음이니라”
  우리를 사랑하는 주님께서 우리를 사랑하므로 병이 나셨다는 것입니다. 주님은 “너희 건포도와 사과로 나를 시원케하라” 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내가 주님을 필요로 하듯이 주님도 나를 필요로 하신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주님의 필요를 채워서 주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합시다.
 
  4. 선교하는 일입니다.
  슥 6:8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북방으로 나간 자들이 북방에서 내 마음을 시원케 하였느니라 하더라”
  북방은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황무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곳에 건장한 사람들이 말을 타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그 땅에 두루 다니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주님은 그 북방으로 나간 자들 즉 복음의 사자들이 그곳에서 “내 마음을 시원케 하였다”고 말하고있습니다.
  북방은 우리 곁에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가족 친구 이웃 모두가 우리의 북방입니다. 그리고 아직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저 외지의 모든 나라와 민족이 북방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것은 주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는 것입니다.
  복음은 생명입니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이 복음을 듣지 않으면 다 멸망 당합니다. 

  교회는 구원선이 되어야 합니다.
  죽어가는 영혼을 급하게 구하러가는 영혼의 119구급차가 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전도하지 않는 교인 선교하지 않는 교회가 문제입니다.
  교회는 유람선이 아닙니다.
  생명을 구원하러 싸이렌을 울리며 거리를 질주하는 구원의 구급차가 되어야 하니다.
  유유히 흐르는 죄악의 강물에, 초호화 여객선 뛰우고 희희락락 즐기려는 유람선의 승객, 유람선의 선원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편안하다. 편안하다 하면서 죽어 가는 수 많은 생명들의 부르짖음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교회 문을 닫아걸고 안에서 부어라 마셔라 잔치를 즐겨서는 안됩니다. 오늘날 교회는 죽어가는 생명을 구하기 위해 경광등을 켜고다급하게 달리는 구급차가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계 3:20절에서 문을 두드리고 계신 주님의 모습에 귀를 귀울여야 합니다.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어째서 라오디게아 교회에는 주님이 문밖에 서계셨을까요?
  도대체 예수님은 왜 안에 들어가지 못하시고 처량하게 잠긴 문 앞에서 문이 열리기만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까?
  도대체 라오디게아 교회는 무엇 때문에 주님을 문밖으로 몰아내고 안에서 빗장을 걸어놓고 그 안에서 무엇을 하고 있단 말입니까? 교회가 부흥하지 않는 이유는 전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도가 영력을 잃고 있는 것도 전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① 구원선은 호화롭지 않습니다.
  ② 기동력이 있어야 합니다.
  생명을 살리기 위해 움직이는 사람이 주님을 기쁘시게 합니다. 주님의 답답한 마음을 시원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도하고 선교하는 사람이 예수님의 마음을 시원케 합니다.

  이제 말씀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와 같이 주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드릴 수 있을는 비결은 ① 맡은 일에 충성하는 것입니다.  ② 공의가 만족되는 것입니다. ③주님의 필요에 응답하는 것입니다. ④ 선교하는 일입니다.
  오늘 말씀을 듣는 여러분 모두가 주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드리는 신앙생활을 잘하시고 주님 앞에 설 때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라는 칭찬을 듣게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