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신년] 부족함이 없는 신앙 (시 23:1)

  • 잡초 잡초
  • 227
  • 0

첨부 1


- 설교 : 마경훈 목사

  신앙고백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합니다. 롬10:10에서는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즉 신앙고백을 하여 구원을 얻는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구원이 우리의 고백으로 이루어진다면 당연히 좋고 고백을 통하여 주님에게 칭찬을 받았습니다. 주님은 그의 고백을 반석으로 삼으시고 교회를 세우셨으며, 그 고백을 하는 자들에게 천국 열쇠를 줄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다윗은 신앙고백의 명수입니다. 그가 기록한 시편의 글들을 읽어보면 거의 자신의 신앙고백입니다. 시18:1-2절을 보면 "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합니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오 나의 요새시오 나를 건지시는 자시오 나의 하나님이시오 나의 피할 바위시오 나의 방패시오 나의 구원의 불이시오 나의 산성 이시리로다" 라고 고백합니다. 요즘 제가 은혜 받은 다윗의 고백을 하나 소개하자면 시27:1의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입니다. 그의 생명의 능력은 돈도 아니고 사람도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이 그의 생명의 능력이었습니다.

  다윗의 고백 중에 가장 유명한 고백은 아무래도 본문 1절의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다"는 고백일 것입니다.
  다윗은 젊은 시절 아버지의 양을 치는 목자로서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가 고백한 이 고백은 강한 체험을 동반한 신앙고백입니다. 그의 고백은 삶의 경험을 통하여 묻어 나오는 진실한 고백입니다.
  다윗이 본문에서 하는 고백을 들어봅시다.

1. 하나님이 자신의 목자라고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이 다윗의 목자라는 말은 몇 가지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필요를 공급하시는 분이라는 고백입니다. 그 당시 목자들은 광활한 목양지에서 양떼를 푸른 초장과 실만한 물가로 인도하였습니다. 양떼를 먹이기 위해서는 어떤 고생도 감수했습니다. 창세기 37장에 보면 야곱의 아들들이 양을 치기 위해 먼 지역으로 이동해 가는 모습이 나옵니다. 그들은 헤브론에서 세겜까지 양떼를 몰았습니다. 그리고 세겜에서 다시 북쪽으로 더 올라갔습니다. 거리로 따지면 약 1000Km가 됩니다. 양떼를 먹이기 위해서 목자들은 그렇게 고생을 했던 것입니다.

  다윗은 사울의 칼을 피해서 도망 다녔습니다. 그가 도망 다니는 중에도 4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따라다녔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한번도 다윗이 굶었다는 말이 없습니다. 이 말은 하나님이 다윗을 먹이셨다는 말입니다. 심지어 제사장만이 먹을 수 있는 떡까지 공급하셔서 다윗과 그의 일행들을 먹이셨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은 나의 목자가 되셔서 나의 필요를 공급하신다는 사실을 믿고 고백해야 합니다. 바울은 빌4:19에서 "나의 하나님이 영광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라고 말했습니다. 바울의 고백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우리들의 고백입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보호자라는 고백입니다.

  중동지역은 사막 기후라서 땅은 메마르고 물이 귀합니다. 목자는 불볕 같은 태양열로부터 양들을 보호하기 위해 대피지역을 알고 양들을 그곳으로 인도했습니다. 4월부터 10월까지는 건조기이며 11월부터 3월까지는 우기입니다. 그들은 건기에는 양들을 어떻게 보호하고 우기에는 어떻게 보호해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우기에는 목자들이 양떼를 남쪽 광야나 중북부 고원지대로 인도합니다. 협곡을 통과 할 때는 어두워서 야생동물의 공격을 받기 쉽습니다. 만약 야생동물이 공격을 하면 목숨을 걸고 양들을 보호합니다. 또 목자들은 양들을 보호하기 위해 임시대피소를 짓기도 합니다. 가시덤불 등을 사용하여 임시 우리를 지어놓으면 어리거나 병든 양들에게 안전한 휴식처가 됩니다. 목자는 양들을 노리는 도둑들로부터 양들을 보호하기 위해 언제나 양떼 곁에서 살았습니다. 잠을 잘 때도 양떼 곁에서 잠을 잡니다. 부상당한 양이 있으면 목적지까지 메고 다녀야 하고 병든 양이 생기면 정성껏 간호해야 합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의 보호자입니다. 특별히 우리의 목자장 되시는 주님의 흘리신 보혈은 우리를 보호하는 강력한 보호막이 됩니다. 유월절 어린양의 피가 죽음의 천사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호했던 것처럼 주님의 피는 사단의 공격으로부터 신자를 보호해 줍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를 묵상하고 십자가의 능력을 고백하는 것은 영적 보호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세상을 살면서 여러 가지 일로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두려움으로 세월을 보내는 신자들도 있습니다. 염려하지 마십시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나의 목자가 되시며 목자되신 하나님은 나의 보호자이십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안내자라는 고백입니다.
  목자는 양떼들을 안전한 길로 인도해야 하므로 독풀이나 맹수들의 서식처를 피해서 인도합니다. 양이 목자의 인도함을 받기만 하면 독풀과 맹수들로부터 보호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비 진리와 사단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시기 위해서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시는 분입니다. 만약 우리가 주님의 인도하심을 잘 받기만 하면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는 일이 없이 천성으로 인도함을 받게 될 것입니다.
  양들은 한눈을 잘 팔고 방황기가 많은 동물입니다. 그래서 길을 잘못 들어서면 굶주려 죽거나 미아가 되어버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자는 양떼를 자주 헤아려서 숫자를 확인합니다. 그러다가 한 마리라도 결손이 생기면 시내를 건너고 온 산을 헤매면서 잃어버린 양을 찾아다닙니다.

  옛날 뱃사람들은 별을 보면서 뱃길을 찾았습니다. 그래서 사도 요한은 주님을 광명한 새벽별이라고 고백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어두운 세상에서 자신을 인도하시는 분이 주님이라는 고백입니다. 그렇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이 어두운 세상에서 길을 잃고 헤매지 않는 비결이 있습니다. 광명한 새벽별이 되시고 우리의 영원한 목자가 되시는 주님의 인도함을 받는 것입니다.

2. 자신은 하나님의 양이라고 고백했습니다.

  이 고백은 겸손한 고백입니다. 그는 왕입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영광이었습니다. 그런 그가 자신을 양에 불과하다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양은 어리석은 동물입니다. 힘이 없으면 지혜라도 있거나 머리라도 좋아야 살아남을텐데 양은 다른 동물들에 비해 IQ가 낮은 동물입니다.
  우리는 다윗의 이 고백을 통해서 인간의 지혜와 능력이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초라한 것인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그는 여러 면에서 탁월한 사람이었습니다. 삼상16장을 보면 그의 노래와 무용 그리고 악기를 다루는 솜씨가 뛰어났습니다. 인물도 남달리 뛰어났으며 시편을 보면 문학적인 소질 역시 탁월한 사람입니다. 그는 영적인 면에서도 영감이 풍부한 선지자들보다 더 풍성했습니다. 지금도 이스라엘 사람들은 다윗 시대의 영광을 그리워하고 있으니 역사적인 면에서도 비교할 만한 사람이 없습니다. 그는 참으로 위대한 사람입니다. 사람과 비교하면 그렇게 위대한 사람이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연약하고 미련한 양과 같은 존재입니다. 그가 그런 존재라면 우리는 어떻겠습니까? 결코 교만할 수 없는 존재들입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주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 없이는 자신이 아무것도 아니라는 고백입니다. 양은 대단한 근시입니다. 멀리를 내다보지 못합니다. 단지 눈앞의 것밖에는 보지 못합니다. 그래서 양들은 쉽게 길을 잃어버립니다. 사람은 정말 양과 같은 존재들입니다. 양은 철저한 무방비상태의 동물입니다. 동물들은 저마다 적들로부터 자기를 방어할 수단을 가지고 잇습니다. 하다 못해 스컹크처럼 방귀를 뀐다든지, 사슴처럼 도망을 잘 친다든지, 아니면 카멜레온처럼 보호색으로 적의 시선을 따돌린다든지 하는 보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양은 그렇지 않습니다. 양은 방어 무기가 없습니다. 자기를 지킬 능력이 없는 존재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연재해 앞에서 무방비 상태입니다. 사단의 공격에 무방비 상태입니다. 온갖 사건과 사고에 무방비 상태입니다. 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없다면 사고 앞에 자신이 얼마나 무방비 상태인가를 실감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기에 안전한 것입니다. 우리는 바울처럼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없는 나는 영생도 천국도 승리도 없는 것입니다.
  다윗은 목자의 음성만을 듣고 산다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양은 눈이 좋지 않은 대신 귀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특히 목자의 음성을 분별하는 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은 목자의 음성을 듣고 목자를 분별합니다. 그리고 목자를 따라갑니다. 마찬가지로 신자의 영혼의 목자이신 주님의 음성을 들어야 하고 하나님의 음성에 순종해서 주님을 따라야 합니다. 그럴 때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로 인도함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럼 주님의 음성은 어떻게 들을 수 있습니까? 주님은 어떤 방법으로 말씀하십니까? 세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성경이 주님의 음성입니다. 성경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성경에 자신의 뜻을 기록하시고 그 뜻대로 만사를 이루시는 분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음성이 들립니다. 우리가 어떤 일에 대하여 주님의 뜻을 모를 때 그 일에 해당되는 성경 말씀을 찾으면 됩니다. 그 말씀이 그 일을 향한 하나님의 음성입니다.

  둘째, 성령의 인도하심이 주님의 음성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시지만 우리의 영안에 오셔서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성령님은 하나님이시므로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다면 반드시 하나님의 뜻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입니다. 성령은 언제나 성경과 동일한 말씀을 하십니다. 만약 성경과 동일한 말씀이 아니라면 그것은 성령의 음성이 아닙니다.

  셋재, 설교가 주님의 음성입니다. 설교는 성령의 영감을 통해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성령의 감동으로 풀어서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설교는 성경을 전해야 하며 성령의 감동으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설교자가 성경을 풀고 성령의 감동을 따라 말한다면 그 설교는 하나님의 음성입니다. 그래서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바울의 설교를 들을 때 사람의 말로 듣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으로 들었던 것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양이 되어 하나님의 음성만 듣고 살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자신의 욕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음성에 순종하여 낭패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우리의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든지 아니면 육신의 소리나 세상 소리를 듣게 되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의 승리의 비결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3. 부족함이 없다고 고백했습니다.

  주님이 다윗의 목자가 되시고 다윗이 주님의 양이 되니 다윗의 인생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부족함이 없다는 이 고백은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관계의 문제입니다. 그의 인생은 결코 평탄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주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하나님과 동행했으며 하나님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므로 부족함을 느끼지 못했던 것입니다.
  신혼부부의 예를 들어봅시다. 가진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서로 뜨겁게 사랑합니다. 그 사랑이 얼마나 뜨거운지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서로 만족하고 삽니다. 만족한다는 말은 부족함을 모른다는 말입니다. 비록 돈에 부족함이 있고 사는 집에 부족함이 있다 할지라도 서로 뜨겁게 사랑한다면 부족함을 모르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은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비록 환경은 어려워도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살면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바국 선지자는 합3:17-18에서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로 인해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라고 말하며 다윗과 동일한 고백을 합니다.
  부족함이 없다는 이 고백은 현실적인 고백이 아니라 믿음의 고백입니다. 그는 어려운 시절에 여호와를 향한 확신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확신을 계속해서 고백했습니다. 그의 이런 고백들은 믿음의 고백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믿음의 고백이 결국 그를 그 자리에 이르게 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보이는 것 즉, 현실에 의해서 사는 존재가 아니라 믿음으로 사는 존재입니다.(고후5:7). 우리가 믿는 것을 고백하면 그것이 내 것이 될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