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복 있는 사람 (창 9:1-7)

  • 잡초 잡초
  • 317
  • 0

첨부 1


- 설교 : 박정배 목사

성경의 시작은 창조입니다. 천지 창조와 모든 생명체의 창조로 말씀의 서두를 열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창조와 동시에 시작되는 또 다른 하나님의 역사가 있습니다. 바로 축복입니다. 하나님은 창조와 함께 복을 명하셨습니다. 창조의 역사와 동시에 축복의 역사도 시작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복을 지으시는 분이십니다. 또한 그 복을 명령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이 복을 지으실 수 있으며, 명령하실 수 있는 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만이 유일한 축복의 주인이시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지으신 여러 가지 축복을 말하고 있습니다.

1. 선언적 축복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이 태초에 명령하신 이 복은 선언적 축복입니다. 인간과 모든 생명체에게 주시는 일종의 선언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런데  이 축복이 노아의 홍수 사건을 거치면서, 매우 실제적으로 인간에게 구체화되어 재선포되게 됩니다.

2. 우리 손에 주신 축복
그 구체화된 것이 바로 오늘 본문 말씀의 축복 선포입니다.
(창 9:1-2) 『[1]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2]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들은 너희 손에 붙이웠음이라』

이제 다스리라는 하나님의 축복은 인간의 손이라는 구체적인 대상에 집중되어 나타납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의 손에 놀라운 능력을 부여하신 것입니다.

*인간의 손에 부여된 하나님의 축복*

1)다스리는 힘(창 9:2)
동물을 사람의 손에 붙이심으로써 동물들은 태초에 창조 될 때 가졌던 인간과 친교하는 존재로서의 지위를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인간을 두려워하게 되었으며, 인간의 식물이 되었습니다.

2)수고에 대한 보상
(신 28:12)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열으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찌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3)신유의 능력
(막 16:18)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 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행 3:6-7) 『[6]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7]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3)아브라함의 복
하나님의 축복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축복을 계속해서 반복 재생하시길 원하십니다. 즉, 선언적 축복이 인간의 손의 축복으로, 다시 아브라함의 복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창 12:1-3)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아브라함에게 주신 축복*
1)신앙의 축복
(창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히 11:17)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갈 3: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2)땅의 축복
(창 13:14-15) 『[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3)자손의 축복
(창 15: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창 28:14) 『네 자손이 땅의 티끌같이 되어서 동서남북에 편만할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으리라』

4)남에게까지 유익을 미치는 축복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창 18: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를 인하여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그러면, 어떻게 해야 이런 복을 받을 수 있을까요?

1. 우리 손에 붙여주신 복
1)손을 정결히 하라
하나님은 우리 손이 깨끗하기를 요구하십니다. 부정한 피를 묻히지 말고, 손을 들어 악을 행치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욥 11:14) 『네 손에 죄악이 있거든 멀리 버리라 불의로 네 장막에 거하지 못하게 하라』

2)손으로 만든 것에 절하지 말라.
(렘 25:6) 『너희는 다른 신을 좇아 섬기거나 숭배하지 말며 너희 손으로 만든 것을 인하여 나의 노를 격동치 말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를 해치 아니하리라 하였으나』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 손에 부어주신 축복을 소유하고자 한다면, 우리 손의 모든 죄악을 예수의 피로 정결케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손으로 만든 것들이 하나님의 자리를 대신해서는  안됩니다.

(사 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요일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2.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
1)예수 안에서 저주를 해결 받아야 합니다.
(갈 3:13-14) 『[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2)믿음의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①떠나라 : 말씀이 사상화 되어야 떠날 수 있습니다.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②쫓아내라 : 말씀이 인격화가 되어야 쫓아낼 수 있습니다.
(창 21:10) 『그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어 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매』
그러나 말씀의 인격화는 우리 속에 예수의 마음이 형성되어야 이뤄질 수 있습니다. 예수의 마음은 바로 산상 설교의 팔복을 말합니다(마5:1-12).

③드리라 : 말씀이 생활화되어야 합니다.
      말씀의 생활화는 성령의 능력을 받을 때에 가능합니다.
(창 22: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결  론>

축복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 속에서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복을 지으시고, 명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이 명령하시는 복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일회적인 것이 아닙니다. 날마다 우리의 삶 속에서 확대되고 자라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이 늘 우리에게 임하기를 간구해야 합니다. 매 순간, 매 사건에 항상 동일하게 축복 주시기를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손에 부어주신 능력은 예수의 증인이 되게 하기 위해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성령의 능력 가운데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증거하는 좋은 도구가 됩니다.

복 있는 사람이 됩시다. 하나님이 축복하시지 않으면 누구도 복을 받을 자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을 유업으로 받기를 바랍니다.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의 결단을 통해, 손으로 하는 모든 일이 축복을 받고,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복을 전해주는 새 해가 되기를 예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