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거룩한 부담감 (느 1:1-11)

  • 잡초 잡초
  • 890
  • 0

첨부 1


- 설교 : 최남오 목사

우리는 흔히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간곡한 부탁을 받을 때 참 난감해 하면서 갈등할 때가 많습니다. 그냥 넘어가자니 서로의 관계 때문에 안 되겠고 부탁을 들어주자니 복잡하고 해서 결국은 부탁을 들어주거나 아니면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저울질 하면서 자신과 상관하여 자신의 유익을 생각하면서 요청의 가부를 결정합니다. 어쩌면 지극히 현실적이며 당연하기도 합니다. 어찌 인생을 살면서 사람과의 관계 가운데 부담감이 따르지 않겠습니까? 곰곰이 생각해 보면 분명 부담감이란 한 인간의 존재와 정체성에 대한 매우 강도 높은 확인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모이기 때문에 자식이기 때문에 형제이기 때문에 친구이기 때문에 이웃이기 때문에 같은 교회의 성도이기 때문에 동창이기 때문에 같은 직장 동료이기 때문에....

이처럼 관계 속에서 찾아오는 부담감이란 그다지 부정적인 언어만은 아닌 듯싶습니다. 지극히 사람 사는 곳에 있어야 할 필요가 아닐까요? 누군가 나에게 자신들의 필요 때문에 부담감으로 다가온다면 이는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만큼 나를 인정하고 나를 신뢰한다는 반증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신앙인의 부담감 또는 신앙인의 책임감에 대해 느헤미야 선지자를 통해 함께 중요한 교훈 말씀의 은혜를 나누어 보도록 합시다.

느헤미야 선지자는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 준비해 두셨던 위대한 인물입니다. 하나니를 통해 알게 된 이스라엘의 상징이요 인간 세상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집인 예루살렘 성전의 성벽이 이방인들에게 처참하게 허물어진지가 120년이나 지나 방치 되고 있다는데 왜 예루살렘 안의 사람들에게는 문제 인식으로 느껴지지 못하고 느헤미야 에게만 거룩한 부담감으로 다가왔을까요? 왜 느헤미야만 괴로워하며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안타까움과 책임감에 대한 부담감으로 다가왔을까요? 결국 나에게 다가오는 신앙의 부담감이란 하나님의 깊으신 뜻이며 나아가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의 선택임을 깨달으셔야 할 것입니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거룩한 부담감은 다음과 같은 하나님의 큰 축복의 뜻이 담겨있습니다.

1.거룩한 부담감은 희생적이며 강력한 동기를 부여해 주는 역할자로 만들어 줍니다.

당연합니다. 누군가의 요청에 부담감마저 없는 사람이 어떻게 남을 도울 수 있는 마음이 생기겠습니까? 더 나아가 누군가를 주님의 사랑으로 어떻게 돌보며 사랑할 수 있으며 희생할 수 있겠습니까? 이기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은 절대 부담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때문에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게 해주는 원동력입니다. 강력한 결과를 만들어 낼 출발점입니다. 부담감을 느끼는 사람은 결국 꼭 큰일을 하고 말 것입니다.

2.거룩한 부담감은 어떤 문제 앞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인내심을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부담감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은 그 문제를 해결하게 해 줄 것입니다. 그래서 성취감과 자기 존재에 대한 만족감과 함께 삶이 보람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부담감은 때때로 거의 보편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나아가 과정과 결과에 따른 문제들 앞에 인내하며 해결해 가게 합니다. 그리고 해결된 그 부담감 때문에 더욱더 강하고 담대해 지며 겸손해 지게 됩니다.

3. 거룩한 부담감은 주변에 좋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으로 만들어줍니다.

정말로 가치 있는 일은 반드시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모두가 함께 잘 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데 그 비결이 바로 거룩한 부담감을 갖는데 있습니다. 느헤미야의 거룩한 부담감은 결국 실의 비탄에 빠져 있던 이스라엘백성들의 마음을 움직였고 120년 동안 방치된 성벽이 단 52일 만에 복구 되는 기적을 창출했습니다. 나 하나의 부담감이 결국 엄청난 비전으로 발전하고 모두를 살게합니다.
결국 하나님 나라와 교회를 위한 사명을 요청하거나 어떤 문제 해결을 위한 누군가의 간절한 요청이 내 앞에 다가올 때 축복의 신호탄임을 기억하고 즉각 응하는 지혜로운 제2의 느헤미야가 되십시다. 놀라운 일들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아멘-

ꁮ적용ꁾ지금 다가오는 요청 앞에 거룩한 부담감으로 느껴지십니까? 지혜로운 답을 내리시는 한 주간 되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