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어린이주일] 신앙을 물려받은 자녀 (눅 1:57-66)

  • 잡초 잡초
  • 245
  • 0

첨부 1


할렐루야!!

5월이 시작되는 첫 주일입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여 하나님의 성전에 나오신 여러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평강이 충만하게 임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 멘>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그래서 5월중에는 어린이날을 비롯하여 어버이날, 스승의 날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그 첫 주일로 ‘어린이 주일’입니다. 어린이 주일을 맞이하여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사랑스러운 자녀들에게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축복과 신앙을 물려주는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영국 사람들은 돈을 벌어서 노인들을 위해 쓰기 때문에 노인들의 왕국이라고 합니다. 또 프랑스 사람들은 돈을 벌어서 자기 자신을 위해서 쓰기 때문에 젊은이들의 왕국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미국 사람들은 돈을 벌어서 어린이들을 위해서 쓰기 때문에 미국은 어린이들의 왕국이라고 합니다.

해마다 어린이날이 되면은 어린이에 대한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참으로 진정한 의미에서 어린이에 대한 관심이 적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부모라면 누구나 자기의 자녀가 잘 되기를 원합니다, 자녀가 잘 되는 것이 부모에게는 최대의 기쁨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녀에 대한 기대도 첫째는 건강해야 하고, 둘째는 공부도 잘해야 하고, 또 무엇을 하든지 성공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녀들이 성장을 하여 결혼을 하여도 좋은 남편 좋은 아내를 얻기를 원하고, 사업을 해도 돈을 많이 벌어서 잘 살게 되기를 바라는 것이 오늘날 부모들이 바라는 마음입니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를 위한 일이라면 어떠한 일도 불사하고 해내고 있습니다.

우리 부모들 가운데 자녀를 저주하거나 자녀가 저주받게 되기를 바라는 사람은 한사람도 없습니다. 어느 부모든지 자녀가 복 받기를 원하고 자녀에게 축복을 물려주고자 합니다. 그래서 먹고 싶은 것도 먹지 않고, 입고 싶은 것도 입지 않고, 적금을 들고 저축을 하여, 집을 장만하고 땅을 사는 것도 사실은 자녀들에게 물려주기 위해서입니다.

오늘날 우리들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 돈을 벌어서 학교를 세워도 자식들에게 물려주기를 원하고, 사업을 해도 회사를 자식들에게 물려줍니다. 병원을 세워도 자식들에게 물려줍니다.

그런데 돈과 재산을 물려주는 부모보다 지식을 물려주는 부모가 더욱 위대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부모가 자녀들에게 재산을 많이 물려주어도 그 자녀가 물려받은 재산을 잘 간수하지 못하고 형제들끼리 싸우고 방탕한 생활을 하여 마지막에는 가정이 파괴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성도 여러분!!

물질보다 지식을 물려주는 것이 낫다고 했습니다만 그보다 더욱 위대한 것은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은 온갖 죄악이 관영하고 물질 문명이 범람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세상에서 정말로 위대한 부모는 자녀들이 흔들리지 않는 신앙을 소유하여 가치 있는 인생을 살도록 믿음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지금 이 말씀을 듣는 우리 주은혜교회의 성도들은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물질보다는 지식을 물려주어야 하고, 지식보다는 신앙과 믿음을 물려주는 위대한 부모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 멘!>

오늘의 본문 말씀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오늘의 말씀은 세례요한이 태어날 때의 모습입니다. 세례요한은 잉태될 때부터 세인들의 관심거리가 되었습니다.

그의 부친 사가랴는 반차에 따라서 제사장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성전에 들어갔다가 가브리엘 천사를 만났습니다.

(눅1:11-13)“주의 사자가 저에게 나타나 향단 우편에 선지라. 사가랴가 보고 놀라며 무서워하니, 천사가 일러 가로되 사가랴여 무서워 말라 너의 간구 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그러나 사가랴는 천사의 말을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가랴가 천사에게 이르기를 “내가 이것을 어떻게 알리요 내가 늙고 아내도 나이 많으니이다”

(눅1:19-20)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서 있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입었노라. 보라 이 일의 되는 날까지 네가 벙어리가 되어 능히 말을 못하리니 이는 내 말을 네가 믿지 아니 함이어니와 때가 이르면 내 말이 이루리라”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은 드디어 수태를 하였고 이제 그 아이가 태어나게 된 것입니다.

이스라엘 나라에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대단히 큰 기쁨이 되었습니다. 특히 남자아이가 태어났을 때에는 그 기쁨이 더하였습니다. 그래서 가족은 물론 먼 친척까지 모여서 축하를 하고 음악가들까지 동원이 되어서 기쁨의 노래를 부르곤 하였습니다. 사가랴의 집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나이 늙어서 낳은 아이이기 때문에 다른 집보다 그 기쁨은 몇 갑절 더하였습니다.

팔일 째가 되는 날에 아이는 할례를 받고 이름을 얻게 됩니다. 엘리사벳도 마찬가지로 아이의 이름을 짓는데 요한이라고 하여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모두 놀랐습니다. 요한이라는 이름은 ‘여호와의 선물’ 또는 ‘하나님은 은혜로우시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주위의 친척과 가족들이 그 연유를 물었습니다. 그리고 안 된다고 이의를 제기하였습니다. 그러나 엘리사벳은 요한이라고 해야 한다고 끝까지 주장합니다. 할 수 없어서 아이의 아버지인 사가랴에게 물어보니까 사가랴도 글씨로 써서 말을 하는데 요한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지금까지 말을 하지 못하던 사가랴가 요한이라고 쓰자 그 즉시 사가랴의 입이 열려서 말을 하게 되었습니다. 할렐루야!!

그리고 사가랴는 성령이 충만함을 입어 예언을 하였습니다.

(눅1:68-71)“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아보사 속량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 원수에게서와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구원하시는 구원이라”

이와 같은 일들을 생각하면서 친척과 모든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이 아이가 보통 아이가 아님을 짐작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두들 말하기를 “이 아이가 장차 어찌될꼬” 하면서 돌아갔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례요한을 가리켜 말씀하시기를 (마11: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요한보다 큰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라고 하였습니다.

성도 여러분!!

그래서 오늘은 어린이 주일을 맞이하여 세례요한의 출생과, 그의 부모들이 어떻게 양육하였는가를 생각해 보면서 함께 은혜 받기를 바랍니다.

1. 세례 요한은 어떻게 태어났습니까?

(1) 세례 요한은 일찍이 선지자가 그에 대하여 예언을 하였습니다.

말라기 선지자는 세례요한이 태어나기 400여 년 전에 이미 요한에 대하여 예언한바가 있습니다.

(말4:5-6)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고 예언이 되었는데

(마11:14)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고 하였습니다.

(마17:10-12) “제자들이 묻자와 가로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고 예수님께서 세례요한이 바로 엘리야의 성정으로 오신 이라는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성도 여러분!!

그러므로 지금 예배를 드리는 여러분들이나, 여러분들의 자녀들도 이미 창세 전부터 하나님의 뜻이 계셔서 이 땅에 태어난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아 멘>

(렘1:4-5)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내가 너를 복중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태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구별하였고 너를 열방의 선지자로 세웠노라”

(시71:5-6) “주 여호와여 주는 나의 소망이시오 나의 어릴 때부터 의지시라. 내가 모태에서부터 주의 붙드신 바 되었으며 내 어미 배에서 주의 취하여 내신 바 되었사오니 나는 항상 주를 찬송하리이다”

(시139:13-14) “주께서 내 장부를 지으시며 나의 모태에서 나를 조직하셨나이다. 내가 주께 감사 하옴은 나를 지으심이 신묘막측 하심이라 주의 행사가 기이함을 내 영혼이 잘 아나이다”

(2) 세례 요한은 성령으로 잉태되어 출생하였습니다.

요한의 부친 사가랴는 의롭고 경건한 사람입니다. 그가 제사장의 직무를 수행하려고 성전에 들어갔을 때에 가브리엘 천사가 사가랴에게 나타나서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성령으로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을 예고하여 주었습니다.

(눅1:13) “천사가 일러 가로되 사가랴여 무서워 말라 너의 간구 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성도 여러분!!

지금 여러분들이 양육하고 있는 자녀들도 모두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비록 부정모혈(父情母血)로서 태어났지만 이미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 그 자녀를 통하여 이루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계셔서 여러분들을 통하여 그 자녀를 주신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 멘>

이렇게 생각하면 우리가 키우는 자녀들이 내 자녀라고 하여도 참으로 얼마나 그 존재가 귀한 것을 알게 되며, 또 사명이 중대한 것을 깨닫게 됩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키우는 여러분의 자녀가 앞으로 하나님께 어떻게 쓰임 받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여러분들의 자녀들 중에서 정말로 훌륭한 목사님이 될 수도 있고, 교회 봉사 잘하는 장로도 될 수 있고,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신학자도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어린이들 속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잠재해 있습니다. 그래서 라틴 학교의 어느 교장 선생님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정중히 인사를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어린이들 중에 그 누가 장차 큰 인물이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3) 세례 요한의 의롭고 경건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눅1:5-6) “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하나가 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더라”

세례요한의 부친 사가랴와 그의 모친 엘리사벳은 모두 제사장 반열인 아론의 후손들로서 하나님 앞에서 의인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계명과 규례에 조금도 흠이 없는 사람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의인을 통하여 하나님의 섭리와 뜻을 이루어 가시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아 멘!>

하나님은 항상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의인을 불러서 하나님의 뜻을 집행하신 것을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잘 알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홍수로 이 땅을 멸하실 때에도 노아의 가족이 구원을 받았는데  (창6:9)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의인인 노아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 것입니다.

또 창18장에서 하나님이 소돔과 고모라성을 멸하실 때에도 의인 열 명만 있으면 멸하지 않으시겠다고 하였습니다.

(욥1:1) “우스 땅에 욥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 고 욥을 칭찬하셨고

1:8절 말씀에는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유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고 하셨습니다.

행10장에는 고넬료라는 사람의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행10:2)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이와 같이 경건 되게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셔서 축복하셨습니다. 또 하나님은 언제든지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율례와 계명을 지키는 의인을 불러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오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케 하기 위해 오셨다”(눅5:31) 고 하셨지만 다시 오시는 재림 예수님은 죄와 상관없는 의인을 부르러 오시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주은혜교회 성도 여러분들은 의롭고 경건된 믿음의 성도가 되어서, 여러분의 가정에서, 여러분의 자녀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며, 하나님 앞에 귀하게 쓰임 받는 성도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 멘>

2. 세례 요한은 어떻게 사명을 감당하였습니까?

(1)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풀며 회개할 것을 외쳤습니다.

(마3:1-3)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가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였으니,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

(마3:7)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 세례 베푸는데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마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마3: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마3:10)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리라”

(2)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하였습니다.

(마3:11-12)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3. 세례요한은 불의와 싸우다가 옥중에서 최후를 맞아 순교를 하였습니다.

세례 요한은 요단강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세례를 받으러 몰려오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헤롯왕이 그의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를 취한 것에 대하여 신랄하게 비판을 하다가 결국 체포되어서 옥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옥중에서도 헤롯과 그의 아내인 헤로디아의 위협과 회유에도 굴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의 부정한 행동을 꾸짖었습니다. 헤롯왕은 눈의 가시 같은 세례요한을 죽이고자 하였으나 모든 백성들이 요한을 선지자로 믿기 때문에 죽이지 못하고(마14:5) 있었는데 헤롯의 생일날 헤로디아의 딸이 춤을 추어서 헤롯왕의 마음을 기쁘게 해 주었습니다.

당시의 왕들이 그랬듯이 헤롯도 그의 딸에게 맹세하기를 무엇이든지 달라는 것은 나라의 절반이라도 주겠노라고 약속을 하였습니다. 이 딸은 어미 헤로디아의 사주를 받아 세례요한의 목을 달라고 청하여 어처구니없게도 세례요한은 이와 같이 최후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세례요한을 가리켜서 말씀하시기를 (눅7:28)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요한보다 큰이가 없도다” 라고 요한에 대하여 증거 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요한은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에 따라서, 이 땅에 태어나서, 광야에서 약대 가죽을 몸에 걸치고, 메뚜기와 석청만을 먹으면서, 메시아 예수그리스도를 증거 하였습니다. 그리고 회개를 외쳤습니다. 불의와 죄악을 책망하다가 결국 그는 장엄한 순교의 제물이 되었습니다.

세례 요한의 짧은 인생을 돌이켜 볼 때 죄라고는 한 점도 없는 참으로 의롭게 오르지 하나님의 사명만을 감당하다가 하나님의 나라로 갔습니다. 오늘 우리들은 이 세례요한의 일생을 통하여 우리들 자신의 믿음도 한 번 돌이켜 보아야 하겠습니다. 세례 요한이 이와 같은 장엄한 순교의 최후를 맞이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부모님의 영향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훌륭한 부모에게서 훌륭한 자녀가 나오는 법입니다. 문제아는 문제의 부모가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자녀를 훌륭하게 키우고 성공시키고 싶으십니까? 먼저 부모님들이 진실된 신앙생활을 통하여 자녀들에게 본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자녀들에게 모범 된 신앙생활을 하지 못할 때 자녀들이 자꾸만 삐뚤어 가는 것입니다.

결  론 : 오늘의 말씀을 마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어린이 주일을 맞이하여 세례요한의 부모님과 같이 자녀 교육에 먼저 신앙적으로 모범을 보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자녀들에게 믿음의 유산을 남겨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1) 축복의 하나님을 알게 가르쳐야 합니다.

(신6:1-2) “이는 곧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 명하신 바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 너희가 건너가서 얻을 땅에서 행할 것이니,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로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케 하기 위한 것이라”

(신6:6-9)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할지니라”

(2) 축복의 하나님을 알게 하려면 부모 자신이 먼저 축복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축복을 자신이 먼저 받지 않고 자녀들에게 축복을 줄 수는 없습니다. 아브라함은 먼저 자신이 축복을 받았기에 이삭을 축복하였고, 야곱도 그의 열두 아들에게 축복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여야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까?

①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그 말씀대로 지켜 행하여야 합니다.

(신6: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얻고 네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의 수효가 심히 번성하리라”

②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어야 합니다.

축복이란 말은 히브리어로 ‘무릎을 꿇다’ 라는 말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우리 인간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려만 반드시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어야 합니다.

(3)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하려면 교회로 인도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자녀들을 교회로 인도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자녀들이 만약 학교를 하루 안가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또 만일 학원엘 안가고 다른 데로 땡땡이를 친다면 어떻게 하시렵니까?

하물며 영혼을 살리고 영적으로 양육하는 교회를 왜 소홀히 하십니까?

주일날에도 학교에서 오라고 하면 그것은 가야한다고 교회를 빠지면서 가고,  어찌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교회 오는 것은 적당히 해도 괜찮습니까? 이런 모습을 볼 때 참으로 가슴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교인의 가정에서 아이들이 교회를 안 오고 학원엘 가는 것을 보면서 얼마나 가슴이 아픈지 모릅니다. 마음속으로 하염없는 피눈물을 흘렸습니다. 앞으로는 이와 같은 일이 다시는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아무쪼록 여러분들의 자녀들은 세례요한과 같이 가장 큰 자로서 하나님께 귀하게 쓰임 받는 자녀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축원합니다.<아 멘> (설교 : 임영수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