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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좋은 양이 됩시다 (겔 3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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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 곧 내가 내 양을 찾고 찾되 목자가 양 가운데 있는 날에 양이 흩어졌으면 그 떼를 찾는 것 같이 내가 내 양을 찾아서 흐리고 캄캄한 날에 그 흩어진 모든 곳에서 그것들을 건져낼찌라 내가 그것들을 만민 중에서 끌어내며 열방 중에서 모아 그 본토로 데리고 가서 이스라엘 산 위에와 시냇가에와 그 땅 모든 거주지에서 먹이되 좋은 꼴로 먹이고 그 우리를 이스라엘 높은 산 위에 두리니 그것들이 거기서 좋은 우리에 누워 있으며 이스라엘 산 위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에스겔 34:11-14)

양을 많이 키우는 나라를 꼽는다면 영국, 스코틀랜드, 뉴질랜드, 호주, 카자흐스탄 등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영국에서 광활한 대지위에 무수한 소떼와 양떼를 보았습니다. 동료 중 한사람이 옷 가게에서 양털로 직조된 옷을 사면서 하는 말이 한국에 보다 값이 싸다며 양털옷을 구매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양을 치는 그 나라들은 양을 키워 털이나 가죽을 팔아 돈을 만드는 것 외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경우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양에 얽힌 이야기 많습니다. 특히 구약을 보면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목자와 양으로 비유해 설명했고, 신약을 보면 예수님과 이스라엘, 예수님과 제자들, 예수님과 그리스도인들의 관계를 목자와 양의 관계로 설명했습니다.

구약성경을 보면 양은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 가운데 가장 귀한 것이었습니다. 죄 사함을 받기위해 드리는 제사 가운데 속죄의 제물은 양이라야 했습니다. 신약성경에서는 최초의 선지자 세례요한과 예수님 자신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했습니다.

양은 용도가 다양합니다. 제물로 사용했고, 고기는 식용으로, 털은 옷으로, 가죽은 의복이나 신발로, 그리고 그 기름은 의약용이나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본문을 보면 이스라엘을 크게 둘로 구분하고 있는데 그것은 좋은 양과 나쁜 양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좋다, 나쁘다는 것은 털이나 고기나 가죽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양의 성격이나, 성품과 행동이 좋은 것도 있고, 나쁜 것도 있다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좋은 양이 되기위해 주시는 몇 가지 교훈을 찾아보겠습니다.(본문 이해: Meaning & Significance).

1. 하나님은 모든 양의 주인이 되십니다.

11절을 보면 "나 곧 내가 내 양을 찾고 찾되"라고 했고, 12절을 보면 "내가 내 양을 찾아서"라고 했고, 15절에서는 "내가 친히 내 양의 목자가 되어"라고 했고, 17절을 보면 "나의 양떼 너희여"라고 했고, 22절에서는 "내가 내 양떼를 구원하여"라고 했습니다. 무려 다섯 차례나 "내 양, 내 양떼"라고 했습니다. 양의 주인이 누구냐를 분명히 밝히고 있는 것입니다.

이사야 43장을 1~3절을 보면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조성하신 자가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함께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치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행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의 대신으로 주었노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왕의 것도, 방백들의 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의 것입니까? 누가 주인입니까? 바울은 로마서 14:8절에서 "우리가 사나 죽으나 주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선택된 민족으로 신정정치를 통해 국가를 이끌어 갔습니다. 신정정치는 하나님이 나라와 백성의 주인이 되시고, 주권을 행사하시는 정치체제를 읩미합니다. 민주정치는 사람이 주인이 되어 그 주권을 행사하는 다수결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정치체제입니다. 사람이 주인노릇하고, 사람이 정치의 주체가 되다 보면 실수도 있고, 실패도 있고, 부정과 불법과 부패가 만연하게 되는 것입니다.

양은 목자를 따르고 인도를 받을 때 가장 행복한 것처럼 정치, 경제, 문화, 예술 교육은 물론 내가 사는 것도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를 받는 것이 가장 행복한 것임을 믿어야 합니다.

2. 양에는 좋은 양과 나쁜 양이 있습니다.

본래 양은 순하고 깨끗한 짐승이어서 제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고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나쁜 양이 생기기 시작한 것입니다. 특히 이스라엘의 경우 비가 자주 내리지 않기 때문에 땅이 메마르고 먼지가 풀석거리는 곳에서 양이 자라야 합니다. 그런 곳에서 자라는 양은 더럽기 짝이없습니다.

저는 양을 안고 계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그린 그림을 볼 때마다 목자로서의 아름다운 모습이라는 환상을 갖곤 했습니다. 그러나 그 환상이 양을 치는 베드윈족 마을에 들어가던 날 완전히 깨져버렸습니다. 흙먼지, 오줌, 똥으로 범벅된 양은 더럽고 냄새나는 양이었습니다. 품에 안기는커녕 손으로 만지기도 힘들었습니다. 저는 거기서 냄새나고 더러운 양을 품에 안고 미소짓고 서 계시는 주님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양을 먹이고 치는 목자의 모습이라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 때 죄악되고 더러운 나를 품어주시고, 사랑해 주시고, 선한 목자로 세상 끝날까지 인도해 주시는 놀라운 사랑에 감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비둘기를 좋아하는 예찬론자였습니다. 6촌 형님댁이 비둘기가 가득한 집이었고, 형수님은 간혹 그 비둘기 집이 너무 아름답다고 자랑하곤 했습니다. 비둘기는 순하고, 평화의 상징이고, 사랑의 상징이고 오순절 마가 다락방에 120문도에게 예수님게서 약속하신 성령을 선물로 주셔쓴데 성령의 상징으로 사용되는 새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경인 지역총회에 참석하였는데 비둘기가 자동차 본네트위에다가 똥을 떨어뜨렸는데 놀랍게도 페인트가 몇일되지 않아 깊숙히 부식되어 있어서 감짝 놀라게 되었습니다.

제비는 봄이면 날아와 집을 짓고 알을 낳고 새끼를 키우다가 가을이 되면 따뜻한 곳을 찾아 날아가 버립니다. 도심에서는 비둘기가 제비집을 공격하고 제비들을 내쫓은 후 제비집을 헐어버리고 차지합니다. 남의 집 처마 밑을 전셋돈 한푼 안 내고 살아온 제비도 나쁜 놈들이지만 더군다나 제비집을 헐고 심술을 부리는 비둘기야 말로 더 나쁜 놈들이 아닐 수 없다는 간증을 들었습니다. 결국 비둘기라고 해서 다 좋은 새 일수도, 그렇다고 다 나쁜 새 일수도 없는 것처럼 양도 좋은 양이 있고 나쁜 양이 있는 것입니다.

짐승얘기 하나 더 하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별로 값나가지 않는 개 한 마리를 집에서 키웠습니다. 웬만큼 자라면 식용으로 쓰기 위해서였습니다.

어느 해 여름 주인은 키우던 개를 묶은 다음 인적이 드문 들판으로 끌고 갔습니다. 개고기는 두들겨 패야 좋다는 말을 들은 터라 개를 두들겨 패기 시작했습니다. 놀란 개가 날뛰다가 묶었던 끈이 풀어졌습니다. 개는 주인한테 맞아죽지 않으려고 도망을 쳐버렸습니다. 주인은 "이 놈이 어디로 도망쳤을까?" 궁금해하며 집으로 돌아와 보니 개가 집에서 꼬리를 흔들며 주인을 맞고 있었습니다. 주인은 개를 껴안고 엉엉울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누렁아 내가 다시 개고기를 먹으면 개자식이다"라고.

좋은 개가 있고 나쁜 개가 있는 것처럼, 양도 좋은 양이 있고 나쁜 양이 있습니다. 우리 미스바교회 모든 성도님들은 좋은 양이 됩시다.

3. 어떤 양이 좋은 양입니까?

1) 제물로 죽는 양입니다.

제물로 사용된 짐승은 소, 염소, 비둘기, 양 등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 죄 사함을 받는 속죄의 제물은 양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탈출하던 날 밤도 어린양을 잡아 그 피는 문지방에 바르고 고기는 구워먹었습니다. 제물로 바치는 양 가운데 가장 귀한 양은 처음 난 것 흠 없는 것이라야 했습니다.

자기 목숨을 내놓고 대신 죽는 양은 십자가에 자신을 내놓고 죽으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미스바교회 성도 여러분!

이제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 때문에 죄사함 받고, 구원받아 영혼이 살아난 사람들입니다. 저 십자가에서 몸소 달리신 예수 그리스의 나의 죄값을 대신하여 죽어주신 공로로 믿음 안에서 새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피흘려 주신 희생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고, 예수님의 죽어주신 그 공로로 새로운 피조물, 하나님의 자녀가 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믿고 구원받은 나는 이미 죄와 함께 죽은 자가 된 것입니다. 동시에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를 바로 바라본 사람들은 사명을 깨닫게 됩니다.

십자가를 올바로 쳐다 본 사람들은 매일매일을 의미 있게 살아가야 합니다. 저 십자가를 바라보며 감격하는 사람들은 주님을 따라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제아무리 세상의 유혹이 심해도, 제아무리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자를 찾는사탄의 집요한 시험이 있어도, 저와 여러분은 세상과 죄와 정욕에 대하여 죽은 자로 여기며 살아야 합니다. 나의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받고 죽은 자로 여기며 사는 사람이 좋은 양이 될 수 있음을 빋으시기 바랍니다.

2) 목자를 따라 가는 양입니다.

다시 말하면 말 잘 듣는 양이 좋은 양입니다. 효도가 무엇입니까? 부모 말 잘 듣고, 부모 마음 편하게 해주고, 부모를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 효도입니다.

누가 주님의 좋은 양입니까? 순종하고 어느 곳으로 인도하든지 믿고 따라가는 양입니다. 위인전기를 읽어보면 하나같이 부모나 스승의 가르침을 따르고 순종했기 때문에 성공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워싱턴, 아브라함링컨, 록펠러 등 그 이름은 얼마든지 꼽을 수 있습니다. 록펠러( John Davison Rockefeller 1839∼1937)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록펠러 미국 실업가· 석유업자로 뉴욕주 리치퍼드 출생입니다. 독점자본주의가 발달하고 있던 19세기 후반기에 <스탠더드 석유회사>를 창설, 미국의 트러스트 발달을 상징하는 인물입니다. 그의 어머니는 경건한 교인이었습니다. 주일이면 어떤 일이있어도 록펠러를 교회에 데리고 갔습니다. 그리고 주일학교에서 성경을 배우게 했습니다. 록펠러는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의 신앙과 가르침을 받았으며 성장했습니다. 훗날 세계적인 부자이며, 자선사업가로 성공한 뒤 자신의 성공 뒤에는 어머니가 가르쳐준 인생 십계명이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록펠러의 성공 십계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하나님을 친아버지 이상으로 섬겨라 육신의 부모보다 하나님을 더 의지하고 섬겨라.
② 목사님을 하나님 다음으로 섬겨라 허물과 약점이 있더라도 존경하고 섬겨라.
③ 주일예배는 본 교회에서 드려라 예배도 봉사도 본 교회에서 충성해라.
④ 십일조를 드려라 오른쪽 주머니는 항상 십일조 주머니로 하라.
⑤ 아무도 원수를 만들지 말라 대인관계를 원만히 하라.
⑥ 아침에 세운목표를 위해 기도하라 하루를 시작하기전 기도로 시작하라.
⑦ 잠자리에 들기전 하루를 반성하고 기도하라.
⑧ 매일아침 성경을 읽으라.
⑨ 힘껏 남을 도우라.
⑩ 예배시간에는 항상 앞자리에 앉아라.

그는 실업계에서 은퇴한 후에도 거액의 기부금을 내 시카고대학을 세웠으며, 13년 록펠러재단을 세워 병원·교회·학교 등 문화사업을 하였습니다. 성경대로 순종하고, 목회자의 신앙의 지도와 교회 가르침을 따라 믿음으로 살면서 좋은 양이 되시기를 복빌어 드립니다.

4. 어떤 양이 나쁜 양 입니까?

1) 받은 은혜를 배신하는 양입니다.

18절을 보면 "너희가 좋은 꼴 먹은 것을 작은 일로 여기느냐 어찌하여 남은 꼴을 발로 밟았느냐 너희가 맑은 물 마신 것을 작은 일로 여기느냐 어찌하여 남은 물을 발로 더럽혔느냐"라고 했습니다. 좋은 꼴을 먹었다, 맑은 물을 마셨다는 것은 말씀을 먹고, 은혜를 과소평가하고 배신했다는 것입니다.

좋은 사람은 은혜를 배신하지 않습니다. 내가 어떻게 구원받았으며, 어떻게 해서 오늘의 내가 되었는가를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나쁜 양은 저 혼자 컸다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잘나서 그 무엇이 되었고,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님은 "스스로 섰다 하는 자 넘어질까 조심하라"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배신해선 안될 몇 가지 은혜가 있습니다.

첫째, 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어주신 주님의 은혜입니다.

생명과 피를 주신 은혜를 배신하거나 떠나면 안됩니다. 주님을 더나는 것은 교회와 심앙을 더나는 것입니다.

경매 중인 흑인 소녀를 링컨이 값을 지불하고 샀습니다. 그리고 집으로 데려온 후 옷을 갈아입히고 밥을 먹인 후 이렇게 말했습니다. "얘야 내가 너를 돈주고 샀단다. 하지만 나는 너에게 자유를 주겠다. 나를 떠나 가고픈 곳으로 가려므나." 그러자 그 소녀는 "선생님, 정말로 저에게 자유를 주시겠습니까? 그렇다면 제 마음대로 해도 되겠군요."라고 말했습니다.

링컨은 그 소녀에게 "그렇단다. 네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말하자 소녀는 "선생님, 저는 선생님을 떠나지 않고 선생님을 섬기겠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미국 남북전쟁 당시 있었던 이야기입니다. 우리도 주님을 떠나지 맙시다. 그 은혜를 배신하지 맙시다.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과 주님의 핏값으로 세우신 교회를 섬깁시다. 주님께서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합시다.

둘째, 사람들의 은혜를 배신하면 안됩니다.

부모님의 은혜, 형제자매, 이웃, 친구, 친척의 은혜 그리고 교회와 목회자의 은혜도 잊어버리거나 배신하면 안됩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말라"고 했습니다. 은혜를 헛되게 하지 맙시다. 배은 망덕하거나 배신하지 맙시다. 받은 바 은헤를 헤아려 감사하며, 보은하는 신앙이 되어냐 좋은 양이 됩니다.

2) 심술부리고 행패부리는 양입니다.

18절에 “너희가 좋은 꼴 먹은 것을 작은 일로 여기느냐 어찌하여 남은 꼴을 발로 밟았느냐 너희가 맑은 물 마신 것을 작은 일로 여기느냐 어찌하여 남은 물을 발로 더럽혔느냐”

21절을 보면 "너희가 옆구리와 어깨로 밀뜨리고 모든 병든 자를 뿔로 받아 무리로 밖으로 흩어지게 하는도다"라고 했습니다.

히브리어로 어깨를 「카테프」라고 합니다. 그 뜻은 강력한 힘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뿔은 권력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힘과 권력으로 다른 양을 괴롭히는 것을 뜻합니다.

“ 못 먹는 감 찔러나 본다. 호박에 말뚝 박기.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 와 같은 속담은 심술난 사람들의 마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와 은총을 받은 우리는 그렇게 살아서는 안됩니다. 내가 못먹는 감이라면 잘 싸두었다가 남이 먹게해야 합니다. 사촌이 땅을 사고, 이웃이 집을 사고, 복을 받으면 박수를 치고, 기뻐하고 축하해 주어야 합니다.

말로 부리는 행패를 언어폭력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이나 사이버 공간을 통한 행패를 사이버폭력이라 합니다. 미스바교회의 주일학생이었던 태권소년 고 김범석군의 장기기증 사건은 모든 사람에게 감동을 주었고, 아름다운 간증거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약 500여건의 찬사 뒤에 어처구니 없는 욕설도 싸이트에 오라와 있었습니다. 불쌍한 사람들이 아직도 많이 잇습니다.??발이나 흉기로 부리는 행패를 저질 폭력이라고 합니다. 그 어느것도 좋은 것들이 아닙니다.

좋은 양이 됩시다. 좋은 편에 섭시다. 좋은 일을 합시다. 좋은 말을 합시다. 좋은 노래를 부르고, 좋은 글을 쓰고, 좋은 사람을 사귑시다. 책도 좋은 책을 골라 읽고, 그림도 좋은 그림을 봅시다.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고, 도와줍시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별로 반론을 제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웃을 사랑하라는 일에는 매우 곤혹스러워 합니다. 더욱이 그 이웃이 굶주리고 헐벗고 옥에 갇혀 있다 하였을 때에는, 보잘 것 없는 존재일 때에는 여러가지 구실로 사랑하기를 더디하거나, 아예 외면해 버립니다. 그러나 역사의 심판을 위해서 오시는 인자(그리스도)는 높은 사람, 부한 사람, 유명한 사람을 이웃으로 여기고 사랑하는 일을 기준으로 심판하지 않습니다. 지극히 보잘 것 없는 사람, 아무런 보답도 할 수 없는 사람을 이웃으로 여기고 사랑하는 사람이 되라고 명령합니다.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서로 섬겨라, 서로 사랑하라"고.

히브리서 기자는 "사람은 단 한번 죽게 마련이고 그 뒤에는 반드시 심판받게 마련입니다"(히브리 9:27)라고 말합니다. 17절에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양떼 너희여 내가 양과 양의 사이와 수양과 수염소의 사이에 심판하노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본래부터 나쁜 양은 없습니다. 어쩌다가 나쁜 쪽에 섰을 뿐입니다. 돌아서면 됩니다. 거기서 나오면 됩니다.

영원한 목자이신 주님의 뒤를 따라가는 주님의 어린 양, 순한 양, 좋은 양이 됩시다. 그런 양에게 본문 14절에 약속합니다. “좋은 꼴로 먹이고 그 우리를 이스라엘 높은 산 위에 두리니 그것들이 거기서 좋은 우리에 누워 있으며, 이스라엘 산 위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
(황영민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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