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은총을 크게 받은사람 (단 10:18-21)

  • 잡초 잡초
  • 322
  • 0

첨부 1


  단 10:18-21 "또 사람의 모양 같은 것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로 강건케 하여 (19) 가로되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가로되 내 주께서 나로 힘이 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20) 그가 이르되 내가 어찌하여 네게 나아온 것을 네가 아느냐 이제 내가 돌아가서 바사 군과 싸우려니와 내가 나간 후에는 헬라 군이 이를 것이라 (21)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하는 자는 너희 군 미가엘 뿐이니라"

다니엘은 여러가지 면에서 뛰어난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신앙은 물론 남다른 성공과 출세에 있어서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바벨론에 끌려간 유다 포로들 중에 한 사람이었습니다만 바벨론 왕국의 국무총리의 자리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창 41장에는 애굽에 종으로 팔려갔던 요셉이 국무총리가 된 이야기가 나옵니다. 누구나 국무총리가 될 수는 없습니다. 요셉이나 다니엘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로 성공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창 39:23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케 하셨더라"
  창 41:38 "이와 같이 하나님의 신이 감동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얻을 수 있으리요"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 하셨기 때문에 그가 성공한 것입니다.
다니엘의 경우도 예외가 아닙니다.
단 10:11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 19절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은총을 크게 받았기 때문에 복을 받고 성공한 것입니다.

본문은
  1) 성공을 바라는 사람들 2) 명예를 바라는 사람들 3) 복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그 비결을 제시하여 줍니다.

  1. 하나님의 은총을 받는 비결은 무엇입니까?

    1)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입니다.
        포로생활에 지친 청년 다니엘에게 어느날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그것은 유다 포로 청년 가운데 몇 사람을 선발해 특별교육을 실시한 후 바벨론왕 비서실에서 일하도록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당시 바벨론은 세계를 제패한 최대 강국이긴 했습니다만 사회기강은 어지럽고 도덕은 퇴폐일로를 치닫고 있었습니다. 거기에 휩쓸린 젊은이들은 가치관을 상실하고 정신적으로 휘청거리고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쓸만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바벨론왕은 비록 포로들이긴 하지만 쓸만한 젊은이들을 골라서 쓰겠다는 용인술을 발휘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다니엘은 1:8을 보면 왕이 허락한 진미와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않고 거절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기를 더럽힐 수 없다는 것입니다. 먹으면 식도와 위장을 거쳐 배설돼버리는 음식을 놓고 자신을 더럽힐 수 없다며 거절한 다니엘의 의도는 무엇이었을까요?
그때 그는 자기와 싸우고 있었습니다. 타협하느냐, 거절하느냐, 개방하느냐, 절제하느냐, 바로 사느냐, 멋대로 사느냐....
절제란 자기욕망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자기 행동을 조절하고 삶의 균형을 지키는 것이 절제입니다. 하고 싶고, 먹고 싶은 것이라도 옳지 않은 것은 금하는 것이 절제이며 극기인 것입니다.
그러나 다니엘의 경우 그런 상황에서 왕의 뜻을 거역하고 자기 뜻을 관찰한다는 것은 모험이었고, 위험스런 일이었습니다.
만일 그때 다니엘이 타협하고 수용했더라면 하나님의 은총은 그를 떠났을 것입니다. 자신의 욕망과 습관을 제어하고 자신을 이겼을 때 하나님의 은총이 임하는 것입니다.

      2) 지속적인 기도생활입니다.
* 단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 단 9:3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기도는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믿는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가장 귀한 행위입니다.
다니엘은 하나님과의 대화 통로를 개설하고 기도했습니다.
기도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자신의 사정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기도로 능력 받아 자신의 삶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영국 회중교회 목사였던 조세프 파커(Joseph Paker)박사는 "그 사람의 얼굴을 보면 기도하는지 안 하는지를 알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늘 기도하는 사람의 얼굴은 정원에 핀 꽃처럼 아름답고 향기롭다"고 했습니다.
* 라디오 전파는 1초에 18만 6천 마일을 간다고 합니다. 이 전파의 속
도는 음속보다 1백배나 빠르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가장 빠른 전파는 기도의 전파입니다. 내 기도는 하나님께 상달이 됩니다. 그보다 더 빠른 전파도, 음속도 없습니다.
다니엘은 그 기도의 능력을 믿었기 때문에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힘썼던 것입니다.
기도하지 않는 사람도 성공하고 출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길지 못합니다. 그러나 기도하고 받은 은총이나 복은 길어 오래가고 큽니다. 미국 독립전쟁 당시 두 사람이 입씨름을 하고 있었습니다. 내용을 <워싱턴이 이긴다, 아니다 진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워싱턴이 진다는 사람의 주장은 "워싱턴의 군사력이 형편없는 열세이기 때문에 진다"는 것이고, 이긴다는 사람의 주장은 "지난겨울 찬바람이 불던 어느 날 숲 속을 지나는데 숲 속에서 사람 소리가 들려 그곳으로 가 보았더니 워싱턴 장군이 얼굴을 눈 덮힌 땅에 댄 채 기도를 하고 있었오. 나는 그때 워싱턴이 이긴다는 확신을 갖게 된 거요"라는 것이다.
승리와 영광과 성공을 원한다면 기도합시다. 하나님의 크고 놀라운 은총을 기도로 구합시다.
 
  2. 큰 은총을 받은 후에 오는 것은 무엇입니까?

    1) 강건하게 됩니다.
* 단 10:18 "또 사람의 모양 같은 것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로 강건케
하여" * 단 10:19 "가로되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가로되 내 주께서 나로 힘이 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18절에 "나로 강건케 하여"라고 했고, 19절을 보면 "강건하라 강건하라"고 했고, 19절을 끝을 보면 "내가 곧 힘이 나서"라고 했습니다.
노벨 의학상을 받은  알렉시스 개렐 박사(Alexis Garrel)는 "기도할 때 심신을 위한 가장 강력한 지적, 도덕적 스테미나를 생산하는 홀몬이 분비된다"고 했습니다.
연날리기를 해 보았습니까? 실타래에 연을 달아 하늘 높이 띄우면 바람을 탄 연은 높이 올라갑니다. 그러다가 실이 끊어지면 연은 제멋대로 둥실둥실 하늘로 날아갑니다. 얼마나 자유롭고 멋져 보입니까? 그러나 그 연은 버림받은 연입니다. 강물에 빠지든지 어느 마을 나무가지에 걸려 갈기갈기 찢어지고 맙니다.
하나님을 떠난 인생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니엘의 건강이나 강건한 신앙은 하나님과 깊은 관계를 맺었기 때문입니다.
* 요 15:5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 소화제, 피로회복제, 신경안정제, 비타민, 알로에, 로얄제리 등 몸에 좋다는 약은 양복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복용하는 중년 신사가 있었답니다. 어느 날 더 이상 지탱할 수 없는 질병으로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는데 진단결과는 약 과잉복용 때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약 때문에 병이 생겼다>는 것은 역설이며 아이러니 입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약은 안 먹을수록 약이 되고 먹을 수록 약이 안 된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총은 크게 받을수록 내 영혼과 정신과 몸이 강건하게 됩니다.
* 요삼 2 "영혼이 잘 됨같이 범사가 잘 되고 강건하기를 원하노라"
하나님의 은총은 내 영혼과 몸을 강건케 하십니다. 그 은총을 받아야 합니다.
다니엘이 은총 받고 힘이 난 것처럼 우리도 은총을 받아야 힘이 납니다. 힘이 나야 일하고 사업도하고 공부도하고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주여 은총을 주옵소서!

    2)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 단 10:19 "가로되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
하라..."
'평안하다'는 것은 '두려움이 없다'는 것입니다.
눅 1:28에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를 만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찌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눅 1:30을 보면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고 했습니다. 은혜를 받으면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평안이 임합니다. 이유는 은혜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구체적인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데 무엇이 왜 두렵겠습니까?
본문 19절을 보면 "내 주께서 나로 힘이 나게 하셨사오니"라고 했습니다. 신앙생활을 하다가 걱정이나 두려움이 올 때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믿음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둘째 주님을 향한 관심이 다른 곳으로 기울어졌기 때문입니다.
베드로가 예수님 바라보고 물위로 걷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물결을 바라보는 순간 물 속으로 빠져 들어갔습니다.
셋째 야단맞을 일을 했기 때문입니다. 잘못이 없으면 두려움이 없습니다만 잘못이 있으면 두렵게 됩니다.
천둥이 울리고 번개가 치면 무서워 떠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교통경찰을 보고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하나님 앞에서도 잘못한 일이 없다면 두려울 것이 없는 것입니다.
이태리가 가지고 있는 교향악단 가운데 싼타 세치리아 오케스트라가 있습니다. 훌륭한 악기들과 연주가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인데도 빛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휘자 때문입니다. 객원 지휘자는 잠깐 있다가 떠날 사람이기 때문에 구태여 야단치고 잘못을 잡아내서 귀찮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적당히 구슬리고 칭찬만 해주면 됩니다. 그러나 상임지휘자는 그럴 수가 없습니다. 미세한 소리나 터치 하나 하나를 꼬집고 야단쳐야 합니다. 그래야 격조 높은 정상의 작품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객원 지휘자는 손님입니다. 손님은 야단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부모는 자녀를 야단치고 고쳐주고 바로잡아 줍니다. 그렇다고 부모 버리고 손님따라 나선다면 그 자식은 소망이 없는 것입니다.
야단맞을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야단을 맞더라도 낙심하거나 빗나가면 안됩니다.
* 히 12:5 "꾸지람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 히 12:8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아들이 아니니라"
하나님의 은총 받고 두려움을 버립시다. 그리고 평안하게 살아갑시다.

      3)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됩니다.
* 단 10:20-21 "그가 이르되 내가 어찌하여 네게 나아온 것을 네가 아
느냐 이제 내가 돌아가서 바사 군과 싸우려니와 내가 나간 후에는 헬라 군이 이를 것이라 (21)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하는 자는 너희 군 미가엘 뿐이니라"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을 알려 주셨습니다. 그것은 바벨론의 페르시아에게 망하고 그 페르시아가 다시 헬라에게 망하고 그리고 다시 헬라가 망하게 될 역사의 파노라마를 알려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누구에게나 함부로 계시를 주시거나 뜻을 밝혀 주십니다.
은혜를 크게 받아야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주를 기쁘시게 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은혜를 받아야 맡은 일에 충성을 다 할 수가 있습니다.
은혜를 받아야 평안한 삶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은혜를 받아야 서로 사랑하고 화목할 수 있습니다.
다니엘처럼 은총을 크게 받고 다니엘처럼 승리하는 삶을 살아 가시기를 축원합니다. (박광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