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전도하십니까? (왕하 7:3~9)

  • 잡초 잡초
  • 289
  • 0

첨부 1


엘리사 시대에 아람이 이스라엘에 쳐들어와 수도인 사마리아 성을 에워싸게 되었습니다. 사마리아 성은 산등성이에 자리잡은 견고한 요새입니다. 왕하 17:5에 따르면 사마리아는 3년이나 앗수르 군대의 포위를 견뎌낸 곳이기 합니다.

오랜 포위는 성 안을 죽음으로 몰아넣었습니다.
(왕하 6:25) 『아람 사람이 사마리아를 에워싸므로 성중이 크게 주려서 나귀 머리 하나에 은 팔십 세겔이요 합분태 사분 일 갑에 은 다섯 세겔 이라』
합분태는 개암 같은 열매를 말합니다. 굶주린 성 안에서는 하찮은 물자도 터무니없는 가격에 거래되었습니다.

급기야 백성들은 자기 자식을 삶아먹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왕하 6:28-29) 『[28] 또 가로되 무슨 일이냐 여인이 대답하되 이 여인이 내게 이르기를 네 아들을 내라 우리가 오늘날 먹고 내일은 내 아들을 먹자 하매 [29] 우리가 드디어 내 아들을 삶아 먹었더니 이튿날에 내가 이르되 네 아들을 내라 우리가 먹으리라 하나 저가 그 아들을 숨겼나이다』

바로 그 때, 본문에 성밖에 살던 문둥이 넷이 등장합니다. 굶주림에 시달린 그들은 그냥 앉아있기보다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놀라운 소식을 가장 먼저 접하는 주인공들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늘 문둥이들을 통해 전쟁이 그치고 포위가 풀렸다는 소식을 전하십니다. 문둥이들은,
1)적극적 사고를 했습니다.
2)그리고 행동했습니다(아람 진으로 걸어 들어갔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그들의 발걸음 소리를 헷과 애굽의 큰 군대의 병거소리로 착각하게 만드셨습니다. 아람 군대는 공포에 질려 장막과 무기를 버려두고 도망치기 바빴습니다(본문 7절).

하나님이 일하심으로 구원은 단번에 이루어졌습니다. 죽음의 그늘을 드리고 있던 큰 재앙이 물러간 것입니다. 기근에 시달렸던 문둥이들은 아람 군대의 진에서 풍족히 먹고 마시며, 은 금을 취했습니다. 난생 처음 마음껏 먹고 가질 수 있었습니다.그러다가 문득 성 안 사람들의 비참한 생활이 생각났습니다.

그들은 자기의 배를 채우느라 승리의 소식을 지체한 것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만일 이대로 있다가 날이 밝아 이 좋은 소식이 전해지지 못한 게 알려지면 오히려 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서둘러 성에 달려가 이 큰 소식을 전합니다.

복음이란 바로 오늘 본문의 상황과 같은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사망의 권세에 붙잡힌 모든 영혼이 알아야 할 복된 소식입니다. 잠시도 지체할 수 없으며, 누구에게도 감추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왕하 7:9) 『문둥이가 서로 말하되 우리의 소위가 선치 못하도다 오늘날은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이어늘 우리가 잠잠하고 있도다 만일 밝은 아침까지 기다리면 벌이 우리에게 미칠지니 이제 떠나 왕궁에 가서 고하자』

1. 전도는 무엇인가?

◈복음을 깨달으면 전도할 수 있다.
보통은 전도가 어렵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복음을 바로 깨닫고 체험만 하면, 그 복음이 역사하여 전도할 때 장애물을 극복하게 합니다.

◈구원받은 나를 통해 성령 전달
전도는 구원받은 나를 통해서 다른 사람이 성령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전도자가 구원을 받았는데도 전도할 때 성령의 역사가 없는 것일까요? 그것은 복음 전하는 사람의 옛 자아가 깨지지 않아서입니다. 성령은 완전한 인격이시기에 내가 깨져 순종할 때만 전도로 열매가 맺힙니다.

◈구원은 반드시 전도로 이루어진다.
인간은 어떤 자도 스스로 회개하여 하나님께 돌아올 수 없습니다. 구원받으려면 누군가 그 사람에게 전도해야 합니다. 인간 구원은 반드시 전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긍정적 신앙의 위력
하나님은 조금도 어둠이 없으신 절대 긍정의 인격이시기 때문에 절대로 긍정하는 믿음에서만 역사하십니다. 긍정적 신앙은 죽은 자도 살려냅니다. 전도할 수 있다는 100% 믿음이 필요합니다.

◈가장 행복한 사람들
통계 여론 조사법의 창시자인 조지 갤럽이 어떤 사람이 가장 행복한가를 조사했습니다. 통계 결과 가장 행복한 사람은 하나님에 대한 생생한 체험을 소유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전도는 주님을 만난 가장 복된 체험을 전하는 것입니다. 전도자는 가장 행복한 삶의 소유자들입니다.

◈자신이 은혜 받은 말씀으로 전도해야
성경 말씀을 인용해 전도하는 것보다 자신의 체험을 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도자가 은혜 받은 말씀으로 실제 삶 속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전할 때 전도가 됩니다.

2. 전도자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전도는 한 알의 밀알이 썩을 때 이루어진다.
성령은 언제든지 순종하는 자아를 통해 역사하십니다. 예수님께서도 하나님께 순종하여 한 알의 밀알이 되셨을 때, 많은 열매를 맺어 우리가 구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모세도 40년의 광야 세월로 완전히 자아가 죽었을 때, 이스라엘 백성 200만을 구하는 구원자가 된 것입니다.

◈성서적 시야로 세상을 봐야한다.
전도자가 가져야 할 성서적 시야란 무엇입니까?
1)이 세상이 죽어있는 무덤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2)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생명 없는 마른 뼈에 지나지 않음을
  알아야 합니다. 겉모습과 지위와 학식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3)말씀의 생명력에 대해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4)전도자는 말씀의 대언자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전도는 섬김의 원리를 알 때 이뤄진다.
십자가 능력의 목표는 남을 섬기는데 있습니다. 주님은 이 땅에서 철저히 섬기는 삶을 사셨습니다. 섬김이란 바로 천국의 질서이기에 이 섬김의 도가 실천되는 곳에서만 천국이 임하고 전도가 이루어집니다.

◈자아를 넘는 믿음
하나님은 자기 힘으로 일하려는 육신적 자아를 쓰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아의 장벽을 넘어야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사람이 전도자이며, 전도를 한다는 자체는 하나님 중심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전도자보다는 복음을 따르라
흔히 전도는 삶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삶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전할 때 전도자 자신의 구원이 완성되어 가고, 복음을 말할 때 상대방이 구원받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삶이 부족할수록 복음을 전해야 한다는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빛 안에 거해야 어둠을 구원
물에 빠진 사람을 건지려면 최소한 건지려는 사람은 물 밖에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전도를 하려면 최소한 전도하는 사람은 빛되신 주님과 늘 교제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주일 성수와 십일조, 봉사와 구제는 기본적인 삶이 되어야 합니다.

3. 전도자의 능력은 누구에게 나타나는가?

◈복음전파를 돕는 6가지 영적 무기
1)죄를 대속하는 "주님의 보혈"
2)예수님의 권세를 나타내는 "예수의 이름"
3)십자가 죽음을 택하신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예수의 사랑"
4)주님의 몸인 "복음적인 교회"
5)생명의 능력인 "주님의 말씀"
6)성령의 역사를 부르는 "끊임없는 기도"

◈전도자의 능력
성령이 행하시는 전도의 구체적 방법은 먼저 전도자에게 성령의 권능을 주시는 것입니다. 전도자에게 성령이 임하여 권능을 받음으로써 전도의 장애물을 극복하게 됩니다. 한편, 전도의 장애물은 전도자의 능력을 훈련시키는 도구가 됩니다. 전도의 장애물을 극복하면서까지 말씀에 순종하고 복음을 전하려는 자에게 성령은 연합하여 선을 이루십니다.

◈영혼을 살리는 기도
기도가 약해지면 성도의 능력이 사라집니다. 기도해도 소용없다는 것은 사탄의 궤계입니다. 기도하면 모든 것이 가능해집니다. 기도와 노력 없이 얻는 것은 유익하지 않은 것입니다.

◈믿음의 눈
아람 군대가 엘리사와 수종드는 게하시를 포위하자 믿음의 눈을 갖지 못한 게하시는 크게 두려워했습니다. 그러나 엘리사는 믿음의 눈을 가졌습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이 함께 하심을 믿고 그 믿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합니다. 믿음의 눈으로만 주님의 잃어버린 영혼을 찾을 수 있고 그 영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은혜 받은 은사는 영혼 구원으로
은혜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받을 자격이 없는데도 거저 주시는 것입니다. 인간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는 자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사는 영혼 구원에 모아져야 합니다. 만약 은사 자체에만 몰두하고 영혼 구원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영적 교만에 빠져 오히려 신앙에 장애물이 되고 맙니다. 모든 은사는 영혼 구원에 활용합시다.

◈복음을 믿는 자에게는 반드시 표적이 나타난다
1)예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냅니다.
2)새 방언을 말하게 됩니다.
전도는 복음의 능력이 숨겨지지 않고 복된 표적으로 나타날 때 가능해집니다. 표적은 믿는 자에게 자연스러운 역사입니다. 믿음으로 구하고, 도전합시다. 반드시 기적과 표적이 나타날 것입니다. (김 정 산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