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어린이주일] 성공적인 자녀교육 (엡 6:1-4)

  • 잡초 잡초
  • 264
  • 0

첨부 1


(시 127:3)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성경은 자녀 교육의 중요성을 여러 가지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올바른 자녀 교육은 내 신앙의 상급입니다.
(눅 6:44) 『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하느니라』
(눅 7:35)『지혜는 자기의 모든 자녀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

2)올바른 자녀 교육이 직분자의 자격 조건이 됩니다.
(딤전 3:4)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지며』
(딤전 3: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딛 1:6)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 하는 비방이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할지라』

3)올바른 자녀 양육 자체가 하나님 앞의 선한 행실이 됩니다.
(딤전 5:4)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
(딤전 5:10)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기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좇은 자라야 할 것이요』
역대 미국 대통령 평가 기록에서 언제나 1위를 차지하는 링컨 대통령의 전기를 쓴 작가는 원고를 마감한 후,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링컨에게 위대한 사람이 될 만한 조건은 하나도 주시지 않으셨다. 다만 그에게 가난과 훌륭한 신앙을 가진 어머니만을 주셨을 뿐이다.”

넉넉한 조건과 부유한 환경이 훌륭한 인물을 길러내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기도하는 부모, 믿음과 신앙을 유산으로 물려주는 부모가 훌륭한 자녀를 만드는 것입니다.

자녀를 성공적으로 양육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말씀으로 양육하는 부모가 되시기 바랍니다.

(신 6:6-7) 『[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신 32:46)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증거한 모든 말을 너희 마음에 두고 너희 자녀에게 명하여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라』
(잠 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자녀를 말씀으로 가르치면,
1)환란 때에 하나님이 그들의 피난처가 되어주십니다.
(잠 14:26)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견고한 의뢰가 있나니 그 자녀들에게 피난처가 있으리라』
2)하나님이 주시는 큰 평강을 누리게 됩니다.
(사 54:13)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는 크게 평강할 것이며』
3)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됩니다.
(딤후 3:15) 『[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4)온전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자라, 선한 일에 온전케 됩니다.
(딤후 3:16-17)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2. 성령 충만 받는 자녀를 만드십시오.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신앙의 훈련이 잘 되어야 합니다.
(딤전 4:7-8) 『[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1)예배를 생명으로 여기도록 가르치십시오.
(사 56:2)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아니하며 그 손을 금하여 모든 악을 행치 아니하여야 하나니 이같이 행하는 사람, 이같이 굳이 잡는 인생은 복이 있느니라』
(요 4:23)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기도는 영적 호흡이라는 것을 가르치십시오.
(살전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골 4:2) 『기도를 항상 힘쓰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3)헌신은 하나님 앞에 귀한 상급임을 가르치십시오.
(롬 12:11)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딤후 2:15)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여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군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4)헌금은 하나님께 축복받는 비결임을 가르치십시오.
(말 3:10)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눅 12:33)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주머니를 만들라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적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3.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소유하도록 하십시오.

(엡 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골 3:21)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격노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자녀에게 패배감과 낙심을 안겨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질이나 환경이나 자신의 재능을 바라보기 보다는 하나님을 바라보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 안에 있을 때,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마 19:26)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
(빌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4.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말을 하게 하십시오.

우리 자녀는 우리가 말하는 대로 됩니다. 평소에 자녀에게 어떤 언어를 쓰고 있는지 점검해 봐야 합니다. 자녀에게 긍정적인 말, 희망의 말, 칭찬의 말을 해주십시오. 그러면 자녀의 입에서도 할 수 있다는 말, 감사하는 말, 순종하는 말이 나올 것입니다.

(엡 4: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잠 18: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하여 만족케 되느니라』

5. 꿈을 소유하도록 가르치십시오.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사람이 두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그 하나는 소유와 죽음을 초월한 사람이고, 다른 하나는 꿈을 가진 사람이라고 합니다.

백여 년 전 미국 시카고에 대화재가 있었습니다. 모두가 비탄에 빠져 있을 때, 한 가게에 이런 방이 나붙었습니다.
“우리 가게가 이번에 몽땅 불에 타버렸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꿈은 아직 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내일부터 정상 영업을 하겠습니다.󰡓

꿈은 어려운 때일수록 필요합니다. 공사장의 흙을 나르는 한 허름한 트럭에 이런 글귀가 붙어 있었습니다.
“공사장 트럭 운전한다고 나를 깔보지 마십시오. 이래봬도 큰딸은 의대에 다니고, 작은 아들은 법대에 다니고 있습니다.󰡓
자식의 미래를 준비하는 아버지이기에 그는 자부심을 갖고 힘든 상황을 즐거운 마음으로 이겨낼 수 있는 것입니다. 자녀가 바로 우리의 꿈입니다. 자녀의 꿈이 바로 인생의 어려움을 이겨 나갈 수 있는 소망이며, 가족의 미래입니다. 그러므로 자녀가 큰 꿈을 꾸도록 해 주십시오. 자녀에게 하나님을 알게 하십시오. 하나님은 우리 자녀에게 큰 꿈을 심어주실 것입니다.

(욜 2:28)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결 론>

자녀를 잘 양육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기업을 풍성하게 누리는 것입니다. 자녀는 축복이며, 상급입니다. 우리는 자녀를 통해 나 자신을 바라보고, 더욱 책임감 있는 신앙인으로 거듭나며, 참된 목자의 모습을 배워가게 됩니다.

자녀를 말씀으로 잘 양육하시고, 성령 충만을 받게 하셔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믿음을 심어주시고, 큰 꿈을 꾸도록 격려해 주십시오. 그러면, 반드시 성공하는 신앙인, 바른 인격자로 자랄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자녀 교육에 성공하고, 자녀를 하나님이 귀히 쓰시는 일꾼으로 드릴 수 있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박성배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