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령의 능력을 받자 (고후 4:7-15)

  • 잡초 잡초
  • 338
  • 0

첨부 1


사람은 강한 것 같지만 나약한 존재입니다. 나약한 존재가 하나님의 능력을 받으면 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성령의 능력을 받으면 세상 어떤 고난과 역경도 이겨내는 능력이 성령님 속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후 4:8-9) 『[8]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9] 핍박을 받아도 버린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단 4:8) 『그 후에 다니엘이 내 앞에 들어왔으니 ...그의 안에는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는 자라』
(단 5:14)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즉 네 안에는 신들의 영이 있으므로 네가 명철과 총명과 비상한 지혜가 있다 하도다』
(출 28: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직분을 행하게 하라』
(행 2:17)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신앙이란 성령의 능력을 받아 하나님의 힘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전 12:4-12의 9가지 성령의 은사란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하나님의 백성에게 부어주시는 성령의 능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1. 영적인 능력을 질그릇에 채웁시다.

1)기도의 능력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을 우리 삶에 나타나게 하는 수단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진노의 불을 막기도 합니다.
(민 11:1-2) 『[1] 백성이 여호와의 들으시기에 악한 말로 원망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진노하사 여호와의 불로 그들 중에 붙어서 진 끝을 사르게 하시매 [2] 백성이 모세에게 부르짖으므로 모세가 여호와께 기도하니 불이 꺼졌더라』

-기도는 생명을 연장시키기도 합니다.
(왕하 20:5-6) 『[5] 너는 돌아가서 내 백성의 주권자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왕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네가 삼일 만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겠고 [6] 내가 네 날을 십 오년을 더할 것이며』

-기도는 자연 현상도 다스리는 능력을 줍니다.
(약 5:17-18) 『[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년 육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18]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기도는 병을 낫게 하고 죄를 사하게도 합니다.
(약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기도는 귀신을 쫓고 영의 세계를 다스리게도 합니다.
(막 9:28-29)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종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2)말씀의 능력
말씀은 담대함을 줍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줍니다. 하나님의 지식으로 가득하게 합니다. 하나님의 권능으로 충만하게 합니다.
(렘 23:2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말이 불 같지 아니하냐 반석을 쳐서 부스려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딤후 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시 119:98-100) 『[98] 주의 계명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이 나로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99] 내가 주의 증거를 묵상하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승하며 [100] 주의 법도를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승하니이다』
(시 119:165)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 있으니 저희에게 장애물이 없으리이다』

3)성령의 능력
성도들에게 나타나는 성령의 9가지 은사
①지혜의 은사, 지식의 은사, 영들 분별의 은사- 계시의 은사
  계시의 은사는 생각이 깨끗하고 분명한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②믿음의 은사, 신유의 은사, 능력 행함- 권능의 은사
  권능의 은사는 마음이 담대한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③방언의 은사, 통변의 은사, 계시의 은사- 발성의 은사
  발성의 은사는 말이 정결한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2. 생각의 능력을 개발합시다.

1)스스로 한계를 정하지 말라.
(막 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 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빌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인간의 사고력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누군가가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하면, 그것은 하면 할수록 더욱 큰 가능성을 가져오고 더 좋은 아이디어와 발전을 가져다줍니다.

반면 누군가 출발점을 ‘안 된다’는 생각에서 잡으면, 놀랍게도 능력을 거기서 딱 멈추게 됩니다. 한 발자국도 전진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눈에 보이는 가능성마저도 의심하게 합니다. 의심은 점점 커져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결국에는 실패에 대한 불안감과 초조로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예화>
1980년대 초, 젊은 층의 사랑을 많이 받았던 워크맨(Walkman)은 바로 일본 소니사의 CEO 모리타 아키오의 아이디어로 태어난 걸작입니다. 당시 소니의 CEO였던 모리타 아키오는 청소년층의 가장 보편적인 취미가 음악 감상과 운동이라는 것을 알았고, 여기에 착안해 걷거나 차를 타거나 어디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게 되었습니다.
모리타 아키오는 제품 개발팀과 회의를 할 때 이 발상을 구체적으로 실현화시키기 위한 제안을 했습니다. 그러나 모두들 반대의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음악은 차 안이나, 집 안이나, 음향 시설을 갖춰진 실내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모리타 아키오는 이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켜 상품을 개발했습니다. 제품 탄생 직후, 약 3만 대 분량을 생산하자 많은 임직원들이 또 다시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러자 모리타 아키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올 해 연말까지 10만 대 이상을 판매하는 성과를 올리겠소. 만약 달성하지 못하면 자진 퇴임하겠소. 이 CEO자리를 걸고 도전하겠으니 여러분도 나를 믿고 따라주길 바랍니다.”

결국 ‘워크맨’이라 불리는 이 휴대용 카세트가 출시되자 젊은 층에서는 폭발적인 반응이 일어났으며, 연말이 되었을 때는 이미 40만대 이상이 팔리는 경이로운 판매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래도 그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워크맨의 성능과 기능을 끊임없이 개선해 많은 경쟁사들의 제품들을 제치고 입지를 확대해 나갔습니다. 워크맨의 판매량은 3년 뒤에는 400만대에 달했고 이로써 ‘워크맨’은 소니사의 1년 매출액 중에서 최고의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소니를 지금의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들어 놓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2)피할 수 없으면 현실을 수용하라.
(고후 12:8-9) 『[8] 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누구나 극복해야 할 단점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환경일수도 있고, 성품일 수도 있고, 단순한 외적 조건일 수도 있습니다. 만일 누군가가 자기 자신의 그러한 현실을 부인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그것은 갈등과 패배감만 고조시킬 뿐입니다. 불평과 원망을 늘어놓게 만들며, 그것들은 결국에는 다시 우리의 환경으로 되돌아와 우리를 괴롭힙니다.

이런 악순환을 피하는 방법은 한 가지입니다. 바로 그 현실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승화시키는 것입니다.

<예화>
미국의 웨이커스 사는 감기를 초기에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나이쿨’이라는 약을 제조했습니다. 하지만 나이쿨은 쉽게 졸음이 온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판매자들은 이 치명적인 단점을 피할 방법을 찾느라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그런데, 이 때 오히려 한 판매자가 기발한 사고방식으로 판매안을 내놓았습니다. 나이쿨의 졸음이 오는 단점을 장점으로 삼아 대대적인 광고를 펼친 것입니다. “잠들기 전에 복용하는 최초의 감기약! 목이 불편해 잠을 못 이루십니까? 이제 나이쿨이 그 어려움을 말끔히 해결해드립니다. 감기 뿐 아니라 불면도 사라집니다. 이제 편히 주무세요!”
광고가 나온 이후, 이 상품은 크게 히트를 치며 회사의 베스트셀러 약품이 되었고 감기약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했습니다. 웨커스 사의 판매원은 현실을 받아들여 그것을 역으로 사고함으로써 상품을 대대적으로 광고했으며 결국 성공을 거둔 것입니다.

3)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쓸데없는 걱정을 하지 말라.
(막 5:36) 『예수께서 그 하는 말을 곁에서 들으시고 회당장에게 이르시되 두려워 말고 믿기만 하라』
(눅 12:7) 『너희에게는 오히려 머리털까지도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빌 4:6-7) 『[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예화>
포드 자동차에서 8년간 일한 라코카 사장은 어느 날 갑자기 헨리 포드 회장에게 해고를 당했습니다. 그는 너무 고통스러운 나머지 더 살고 싶지 않았고, 매일 매일을 술로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바로 이 때 파산하기 직전인 크라이슬러 자동차의 사장 자리를 제안 받았습니다. 실패감과 절망에 싸여있던 라코카는 고민 끝에 그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지혜와 담력, 그리고 식견으로 크라이슬러를 과감하게 구조 조정했습니다.
그의 경영 아래 크라이슬러사는 어두웠던 나날 속에서 ‘K형 자동차’ 출시 계획을 세웠고, 결국 이 계획의 성공으로 크라이슬러는 기사회생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크라이슬러사는 미국에서 GM, 포드의 뒤를 잇는 3대 자동차 회사가 되었습니다.
실패와 두려움을 극복한 라코카는 그 후 이렇게 말합니다.
“열심히 노력해 전진하라. 설령 운이 따르지 않더라도. 결코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말라, 하늘이 무너져도.”

3. 입술의 감사를 포기하지 말라.

1)우리 입술에는 놀라운 권세와 능력이 있습니다.
(잠 18: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하여 만족케 되느니라』
(잠 18: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
2)예수님께서도 말씀으로 기적과 권세를 행하셨습니다.
①말씀으로 바람과 바다를 잠잠하게 하셨습니다(마 8:26).
②말씀으로 무화과나무를 마르게 하셨습니다(마 21:19).
③말씀으로 그물에 고기를 가득 차게 하셨습니다(눅 5:4-6).
④말씀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3)하나님은 그 말씀의 권세를 우리에게도 허락하셨습니다.
①입술의 고백으로 구원의 역사가 일어납니다(롬 10:10).
②방언 기도를 통해 영의 기도를 하게 하셨습니다.
③믿음의 말이 예언이 되게 하시고, 병자를 일으키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입술의 고백과 감사를 절대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말이 씨앗이 되기 때문입니다.
(골 4:2) 『기도를 항상 힘쓰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시 50:23)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결 론>

성령의 능력을 소유하십시오. 하나님의 영적인 능력으로 우리 육체의 질그릇을 가득 채웁시다. 하나님의 기도의 능력, 말씀의 능력, 성령의 능력으로 충만하게 합시다.

생각의 능력을 개발합시다.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을 통해 일하십니다. 우리의 생각을 사용하시고, 생각을 통해 기적과 축복을 만드십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성령의 능력을 받으시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박성배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