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믿음이 작은 자여 (마 14:22∼33)

  • 잡초 잡초
  • 372
  • 0

첨부 1


믿음이 작은 자여

“예수께서 즉시 제자들을 재촉하사 자기가 무리를 보내는 동안에 배를 타고 앞서 건너편으로 가게 하시고 무리를 보내신 후에 기도하러 따로 산에 올라가시니라 저물매 거기 혼자 계시더니 배가 이미 육지에서 수 리나 떠나서 바람이 거스르므로 물결로 말미암아 고난을 당하더라 밤 사경에 예수께서 바다 위로 걸어서 제자들에게 오시니 제자들이 그가 바다 위로 걸어오심을 보고 놀라 유령이라 하며 무서워하여 소리 지르거늘 예수께서 즉시 이르시되 안심하라 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만일 주님이시거든 나를 명하사 물 위로 오라 하소서 하니 오라 하시니 베드로가 배에서 내려 물 위로 걸어서 예수께로 가되 바람을 보고 무서워 빠져 가는지라 소리 질러 이르되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즉시 손을 내밀어 그를 붙잡으시며 이르시되 믿음이 작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 하시고 배에 함께 오르매 바람이 그치는지라 배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로소이다 하더라”  (마태복음 14장 22∼33절)

믿음은 들음에서,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예수님께 집중하고 예수님만 생각하여
마음에 평화 올 때까지 믿음으로 행진해야

주님이 벳새다 광야에서 오병이어로 5000명을 먹이고 열두 바구니를 남기는 기적을 행하신 이후에 군중들을 흩어 집으로 보내시고 홀로 산위에 기도하러 가셨습니다. 제자들은 배를 타고 가버나움으로 건너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람이 거세게 불어 배가 전진하지 못했습니다. 바다 한가운데서 바람에 밀려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밤 사경에 예수님이 물위로 걸어오십니다. 그들은 분명히 유령인줄 알았습니다. 사람이 물위로 걸어오는 것을 본적이 없기 때문인 것입니다. 고함을 쳤습니다. 겁을 집어먹고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그때 예수께서 “나니 두려워 말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니 베드로가 “만일 주시어든 나를 명하여 물위로 걸어오게 하소서”라고 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오라 하시매 그 말씀을 믿고 물 밖으로 나가 물위로 저벅저벅 걸어서 예수께로 향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일진광풍이 불어서 그 얼굴을 물보라로 때리니까 그만 예수님을 바라보던 눈을 돌이켜 바람과 파도를 바라보고 겁을 내어 물속에 빠져 들어갔습니다. “주여, 내가 죽겠나이다. 나를 건져 주소서” 주님이 오셔서 그를 잡고 건져 주시면서 “믿음이 작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하시고 함께 배에 오르시매 파도가 잠잠해지고 그들이 곧 일을 하던 목적지에 도달했다고 성경에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여기에서 우리가 몇 가지 교훈을 배우고자 합니다. 우리는 살면서 거친 인생바다를 만날 수밖에 없습니다. 크고 작은 파도가 항상 치기 때문에 인생을 고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1. 말씀을 구하라

우리 주님께 말씀을 구하고 주께서 말씀을 주시면 우리의 생애속에 기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15장 7절에는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말씀이라고 말하면 성경에 있는 말씀을 생각하는데 성경속에 있는 말씀은 모두 로고스로 하나님이 우리 모든 사람에게 주신 말씀인 것입니다. 지구 위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신 말씀으로 로고스를 통해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얻고 은혜를 받습니다만 내게 믿음을 주는 말씀은 로고스 중에서 성령이 감동해서 우리 마음에 깨닫게 하는 레마가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레마로 말미암아 왔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로고스는 누구든지 다 읽고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얻고 은혜를 받습니다만 우리 개인에 대해서 믿음을 주시기 위해서는 성령이 로고스를 가지고 우리 마음속에 감동해서 우리에게 직접주는 말씀이 될 때 마음속에 믿음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성령께서 감동을 주신 말씀 즉, 내게 주신말씀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말씀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내게 주시는 말씀을 우리가 고해야 되는 것입니다.

베드로도 주님을 바라보고 “주시어든 나로 물위로 걸어오게 하소서”라고 했습니다. ‘우리로 물위로 걸어오게 하소서 하지 않고 나로 물위로 걸어오게 하소서’라고 했습니다. 주님께서도 오라 하실때 베드로를 보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로고스가 아닙니다. 모든 사람을 향해 주신 말씀이 아니라 베드로에게 준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그 말씀을 받자 믿음이 생겨서 물위로 걸어갈 수 있었습니다. 베드로는 레마를 받았습니다. 예수님으로부터 직접 오라는 개인적인 말씀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가질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하나님 말씀을 읽고, 듣고, 베드로처럼 주님께 레마를 달라고 기도해야 되는 것입니다. 믿음은 마음에 레마를 들음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로마서 10장 17절에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고 했습니다.  즉, 헬라어로 말하면 ‘레마로 말미암았느니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5장 7절은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고 했습니다. 말씀이 내 개인적인 은사로써 마음속에 들어오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고 성경은 말씀한 것입니다.

우리가 말씀을 열심히 공부해서 하나님에 대한 진리와 지식을 깨달아 알고 그 말씀을 가지고 주님께 기도할 때 주님은 때를 따라 그 말씀을 우리에게 계시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큰 감동과 감격으로 말씀이 임할 때 로고스는 레마로 변하고 레마는 우리 마음속에 기적을 일으키는 믿음을 발생시켜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우리가 기적을 행하는 믿음으로 나가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레마로 받고 나가야 되는 것입니다. 그냥 성경에 기록했다고 읽고서 그대로 행했다가는 큰 실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말씀을 가지고 매달려 기도해서 그 말씀이 레마가 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병원에 가지 않고 나는 주님만 믿겠다’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병든 사람에게 제가 늘 말하는 것은 “말씀을 부여잡고 기도해서 이 말씀이 내게 주는 개인의 말씀이 되고 레마가 되거든 병원에 안가도 좋습니다. 그러나 그냥 성경의 지식의 말씀으로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네가 나음을 입었느니라는 지식만 가지고서 병원에 안갔다가는 큰 탈을 당할수가 있습니다. 기도를 하고 성령이 이 말씀을 마음속에 믿도록 만들어 주시거든 병원에 안가고 믿지 그 이외에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십시오”라고 합니다.

성령이 말씀을 가지고 내게 믿게 해주실 때 그것이 레마가 되는 것입니다. 그냥 머릿속에 아는 것은 로고스에 불과한 것입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로고스입니다. 안 믿는 사람들도 이 말씀을 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말씀이 성령으로 감동되어서 내 가슴에 부딪혀 오면 이 말씀은 로고스가 아니라 레마가 되어서 내게 믿음을 주고 내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로고스와 레마를 우리가 자세히 구분해야 되는 것입니다.

2. 예수님만 바라보라

우리는 베드로가 물위로 걸어갈 때 예수님만 바라보고 간 것을 알아야 합니다. 주의 말씀을 받아서 믿음으로 행할 때 예수님께 집중하고 바라보고 나가야지 환경을 바라보고 두려워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사탄은 불안과 공포를 갖다주고 부정적인 느낌도 가져다 줍니다. 또한 부정적인 경험, 지식, 조언, 경고의 말과 여러가지 부정적인 사건이 와서 바람과 파도처럼 우리를 부딪히므로 우리가 눈을 들어 예수님을 바라보던 것을 그치고 환경을 바라보고 겁을 집어먹게 만들려고 하는 것입니다. 항상 마귀는 예수님을 바라보지 못하고 환경을 바라보고 마음에 겁을 집어먹게 하려고 합니다.

마태복음 14장 30절에 “바람을 보고 무서워 빠져 가는지라 소리 질러 이르되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 하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을 바라보지 않고 바람을 바라보고 환경을 바라보면 겁이 납니다. 무서워서 믿음을 놓쳐 버리면 빠져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마음속에 겁을 집어 먹으면 믿음을 놓치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 집중하고 예수님만 생각해야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레마를 받아서 믿음으로 나갈 때는 항상 십자가를 바라보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아 용서받고 의인이 된 나를 생각해야 되고, 보혈로 거룩하고 성결하게 된 나를 생각해야 되고, 보혈을 통해서 치료받고 건강하게 된 나를 생각해야 되고, 보혈을 통해서 저주에서 해방되고 아브라함의 복을 받은 나를 생각해야 되고, 보혈을 통하여 부활, 영생, 천국을 얻은 나를 생각해야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바라보고 동남풍이 불고, 서북풍이 불어도 상관없이 영혼이 잘됨 같이 범사에 잘되며 강건하고 생명을 얻되 넘치게 얻었다는 완전구원을 바라보고 믿음으로 외치고 나가야 되는 것입니다.

시편 103편 2절로 5절에는 “내 영혼아 야훼를 송축하며 그의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속량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하게 하사 네 청춘을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께 집중해서 은택을 늘 기억하고 마음속에 묵상하고 잊지 말아야지 환경을 바라보고 은택을 잊어 버리고 불안과 공포에 떨게 되면 주님에 대한 믿음을 상실해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예수님을 힘차게 바라봐야 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12장 1절로 2절에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환경을 바라보지 않고 예수님을 바라봐야 되는 것입니다. 바람과 파도를 바라보지 말고 예수님을 바라봐야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크신 하나님을 항상 바라보며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믿는다면, 주변의 어떤 비판 어떤 조롱에도 “나는 아무것도 염려하지 않는다”고 외칠 수 있습니다. 오직 예수님께 집중하고 예수님만 생각해야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 집중하는 마음을 놓치면 우리는 불안과 공포에 떨게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왜 하나님을 반역했나요? 가데스바네아에 와서 열두 정탐꾼이 똑같이 40주 40야 가나안 땅을 정탐하러 갔는데 그중에 10명은 하나님께 집중하지 아니하고 환경을 봤습니다. 하나님께 집중하지 않으니까 그만 마음에 불안과 공포가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광야를 바라보지 않고 성벽을 바라보지 않고 저 대장부들을 바라보지 않고 하나님만 바라보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하고 믿음에 굳세게 설수 있었습니다. 환경을 바라보고 믿음을 저버리고 원망과 불평과 탄식하며 뒤로 물러가려고 한 열정탐꾼과 그 말을 들은 백성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버림을 당했으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환경을 바라보지 않고 하나님을 바라보고 믿음을 지켰으므로 하나님이 응답해서 살아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세상을 이기는 것은 믿음입니다. 우리는 레마를 받고 난 다음에도 항상 예수님을 바라보아야지 환경을 바라보면 믿음을 잃어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3. 강하고 담대하라

이사야 41장 10절처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을 기억하고 마음속에 두려워하지 말아야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겁을 집어먹지 않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하고 주님을 바라보아야 되는 것입니다.

믿음 생활에서도 위기상황에 겁을 먹으면 두려움 속에서 분별력도 잃고 하나님도 잃고 용기도 잃고 인생의 목적도 잃어 버리고 패배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겁을 먹지 말고 강하고 담대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강하고 담대할 수 있습니까? 겁을 물리칠 수 있는 것은 말씀이 들어와서 우리 마음을 점령하고 말씀에 대한 믿음을 가지면 공포를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공포는 말씀을 믿는 믿음에서 이길수 있으므로 말씀을 마음속에 받아들이고 묵상하고 기도하고 믿음속에 굳세게 서면 하나님의 기적이 일어나 공포는 한길로 왔다가 일곱 길로 도망을 치는 것입니다.

독일 파사오 대학의 바움가르텐 교수는 유럽에서 목회 심리학 분야의 대가입니다. 그는 인간이 두려움이나 위기 혹은 공포 속에 빠질 때 네가지를 상실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첫째는 분별력을 잃어 버리고, 둘째는 하나님을 잃어 버리고, 셋째는 용기를 잃어 버리고, 넷째는 인생의 목표를 잃어 버리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마음에 겁을 집어 먹으면 마귀는 공포심을 가지고 와서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놀라운 은혜를 빼앗아 가버리는 것입니다. 믿음 생활에서도 위기상황에 겁을 먹으면 두려움 속에서 분별력도 잃고 하나님도 잃고 용기도 잃고 인생의 목적도 잃어 버리고 패배하게 되는 것입니다.  겁을 물리칠 수 있는 것은 말씀이 들어와서 우리 마음을 점령하고 말씀에 대한 믿음을 가지면 공포를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공포는 말씀을 믿는 믿음에서 이길수 있으므로 말씀을 마음속에 받아들이고 묵상하고 기도하고 믿음속에 굳세게 서면 하나님의 기적이 일어나고 공포는 한길로 왔다가 일곱길로 도망을 치는 것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고 크게 사랑했습니다. 다윗이 하나님께 사랑받은 이유는 하나님을 의뢰하고 담대했기 때문입니다. 불안과 공포로 뒤로 물러가지 아니하고 말씀을 믿고 용감하고 담대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강하고 담대한 믿음으로 나가기 때문에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골리앗을 죽이게 하고 승리하게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우리가 다윗처럼 하나님을 바라보고 믿음을 갖고 강하고 담대한 마음을 가지면 하나님이 오늘도 우리와 같이 계셔서 레마를 주시고 기적을 행하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기도해서 레마를 받고 말씀을 굳게 부여잡고 말씀위에 서서 눈에는 아무 증거 안보이고 귀에는 아무소리 안들리고 손에는 잡히는 것 없고 느낌이 없을지라도 말씀을 인정하고 말씀위에 서서 주님을 바라보고 나가면 우리의 생활 속에 상상을 초월한 기적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4. 바람과 파도를 꾸짖으라

예수님의 제자들은 바람과 파도를 보고 겁이 나서 배에 잔뜩 구부리고 주저앉았습니다. 겁을 집어 먹으니까 바람과 파도의 노예가 되어 버리고 만것입니다. 성경에는 광야에서 말씀을 가르치신 예수님과 제자들이 갈릴리 호수를 건넌 일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다를 건너가다가 예수님이 주무실 때에 광풍이 불어왔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깨워 일으키니까 예수님이 바람과 파도를 꾸짖은 적이 있습니다. 바람과 파도가 잠잠해지니까 주님께서 제자들을 보시고 ‘왜 의심하였느냐? 믿음을 어디다 두었느냐’고 꾸짖은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을 믿고 주님을 바라보고 나가는 동안에 우리의 생활속에 염려, 근심, 불안, 초조, 절망, 좌절 여러가지 바람과 파도가 처오거든 그것을 바라보고 움츠리지 말고 바람을 꾸짖고 파도를 꾸짖고 물리치라는 것입니다. 환경을 잠잠케하고 원수마귀를 물리치고 낭패와 실망을 물리치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꾸짖을 줄 알아야 되는 것입니다. 명령할 줄 알아야 되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인간으로서 최초로 물위로 걸었습니다.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했습니다. 믿음이란 이런 기적을 오늘날도 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의 믿음이 작은 연고로 도중에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바람과 파도를 보고 겁을 먹자 주님을 바라보는 시각도 담대함도 행함 있는 믿음도 다 놓쳐버리고 만 것입니다. 마귀는 언제나 우리를 겁먹게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욥이 얼마나 잘나갔습니까? 하나님을 의지하고 큰 축복을 받은 욥이 왜 낭패와 실망을 당했습니까? 겁을 집어먹었기 때문인 것입니다. 마귀가 와서 자꾸 겁을 집어먹게 한 것입니다. ‘네 재산을 다 잃어버릴 것이다. 너희 자손들이 다 비명횡사 할 것이다. 너는 고칠수 없는 병이 들어 버림을 당할 것이다. 너는 패가망신할 것이다’ 이렇게 겁을 자꾸 준 것입니다. 욥은 담대하게 믿음으로 마귀의 계시를 꾸짖지 아니하고 수용했습니다. 마귀가 시킨 것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래서 그 마음이 잔뜩 겁에 질리니까 그는 불행속에 빠져들어 간 것입니다. 그가 말하기를 ‘내가 무서워하는 것이 내게 임하고 두려워하는 것이 내 몸에 미쳤구나’ 탄식한 것입니다. 불안과 공포는 주님이 갖다주는 것이 아닙니다. 주님이 주시는 것은 두려워 하는 마음이 아니요, 사랑과 믿음과 평안의 마음입니다. 두려움을 가져오는 원수 마귀를 물리쳐야 되는 것입니다. ‘예수 이름으로 명하노니 불안과 공포를 가져오는 원수 마귀야 물러가라! 떠나갈찌어다’ 대적하고 쫓아내야 되는 것입니다.

마음에 평안이 회복될때까지 꾸짖고 주님을 바라보고 믿음으로 행진해야 되는 것입니다. 말씀 위에 서고 주님만 바라보고 강하고 담대한 마음으로 환경에 대결하면 겁먹지 않고 성공할 수 있는 신앙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십니다. 우리가 파도이는 인생의 밤바다 위를 걸어갈 때 예수님은 구만리 장천 멀리 계시지 아니하시고 우리와 함께 밤바다 위에 계신 것입니다. 주님께 우리가 구하면 주님께서 말씀을 주시고 레마를 통하여 믿음을 주십니다. 주님은 파도위로 걸어가는 인생을 원하지 물에 빠지는 인생을 원치 아니하는 것입니다. 파도위로 주의 백성들은 걸어가야 되는 것입니다. 파도밑에 빠져 들어가는 인생을 살면 안되는 것입니다. 혹시 빠져 들어가거든 주님께 회개하고 주님이여 나를 붙잡아 달라고 하십시오. 빠져 들어가는 사람이 회개하고 주님께 부르짖으면 버리지 않고 주님께서 건져 주시는 것입니다. 베드로도 빠져 들어갈 때 부르짖어 외치니 주님이 와서 꾸짖기는 하셨지만 그를 건져 주신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를 건져 평안하게 살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기도-

사랑이 많으신 우리 하나님 아버지!
우리는 다 인생의 밤바다 위를 걸어가는 사람들입니다. 밤바다에 빠져 들어가지 않고 물위로 걸어갈 수 있는 담대한 믿음을 주시옵소서. 주님이 우리와 같이 계시므로 기적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주님께 레마를 구하고 말씀을 받았으면 믿고 강하고 담대하여 주님께 집중하고 환경에 집중하지 말게 도와 주시옵시고 겁을 집어먹고 뒤로 물러가는 일이 없게 도와주시옵소서. 강하고 담대한 믿음으로 주님 앞에 나서서 승리하는 우리가 되도록 축복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조용기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