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생각이 변하면 인생이 변한다 (롬 8:2-7)

  • 잡초 잡초
  • 1529
  • 0

첨부 1


생각이 변하면 인생이 변한다 (롬 8:2-7)

생각을 바꿔야 행복해진다

인간의 불행과 행복의 차이는, 잘못된 생각과 기준의 뿌리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행복하려면, 우리의 잘못된 생각과 오염된 세상적인 기준들을 성경적인 기준과 관점으로 전환시켜야만 합니다. 세상에서도 생각이 변해야 운명이 달라진다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사무엘 스미스는 말하기를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성품이 바뀌고 성품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고 했습니다. 큰 배를 움직이는 것은, 선장이 붙잡고 있는 키이듯이, 우리의 삶도, 생각에 의해서 움직이게 됩니다. 이러므로 잘못된 생각과 오염된 기준은, 우리의 인생을 어렵고 힘들게 할뿐입니다.

예를 들어, 장수하면 행복한 것이고, 일찍 죽으면 불행한 것이며 부자 되면 행복한 것이고, 가난하면 불행한 것이며 건강하면 행복한 것이고, 병들면 불행한 것이라는 생각과 기준은 성경적인 기준이나 관점이 아닙니다. 그것은 세상의 잘못된 기준이며, 세속적인 잣대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날 때부터 성경적인 아닌 세상 식을 학습하고 의식화함으로 세상의 잣대를 걸러냄이 없이 삶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건강하기만 하면 행복하고, 성공하면 행복하고, 장수하면 행복하고, 부자 되면 행복할까요? 그럴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 성경적인 관점입니다.

I. 도입: 사토라레

나무 한 그루를 두고 범인들은 “못 올라갈 나무는 쳐다보지도 마라”라고 합니다. 조폭들의 격언은 다릅니다. “못 올라갈 나무는 베어버린다.” 그러나 성공자들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못 올라갈 나무는 사다리 놓고 올라간다.”「생각이 변하면 인생이 변합니다.」 오늘 설교제목입니다. 일본 영화 DVD 가운데 「사토라레」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주인공 사토라레는 어릴 때 비행기 사고로 잔해더미에 깔리게 되는데 어디선가 구조대원들의 귀에 “엄마, 살려주세요”라는 비명이 들립니다. 사토라레는 단지 마음속으로 생각만 했는데 구조대원들의 귀에 들린 겁니다. 이것을 귀하게 여긴 일본 군사기관에서 사토라레를 특별관리하여 양육하게 됩니다. 사토라레는 특이한 인간으로 그가 품은 생각이 다른 사람의 귀에 음성으로 들리게 되어 자기 생각을 들키며 사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본인은 정작 자신이 이런 특이한 인간이란 걸 모르고 살아갑니다. 의사가 된 사토라레는 수많은 환자들의 사랑을 받습니다. 그의 순수하고 아름다운 마음, 특히 환자들을 향한 긍휼과 애정이 숨길 수 없이 낱낱이 들켜 버리기 때문입니다. 존 탬플턴은 “마음에 품은 생각은 밖으로 드러나게 마련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더구나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품은 생각은 숨겨지지가 않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두는 「사토라레」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순수하고 아름다운 생각들이 탄로 나면 오죽이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사악한 생각, 부정적인 생각, 음란한 생각, 탐욕스런 생각, 천박한 생각들이 들통 나는 슬픈 죄인들입니다. 하나님의 덮어주시는 용서와 사랑이 있었 길래 우리는 살수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덮어주셨지만 인간은 그가 품은 생각에 의해 행동을 하고 인격이 형성되고 삶의 방향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본주의 심리학자 사무엘 스마일스는 “생각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쌓이면 성품이 되고 성품은 그 사람의 명운을 결정한다”라고 했습니다.

점은 1차원이고 점과 점을 연결한 선은 2차원이며 선과 선이 연결된 공간은 3차원입니다. 여기서 3차원의 인생한계란 공간과 환경의 한계란 뜻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것 환경 속에서 경험되어지는 것이 인생의 전부인 줄로 아는데 이것이 바로 3차원 인생의 한계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들은 공간을 뛰어넘는, 환경을 초월하는, 세상을 정복하는 영적인 세계가 있습니다. 이 세계를 알고 사는 사람이 4차원의 사람입니다. 생각, 믿음, 꿈, 말 - 이 신비의 네 가지 영적 자원 즉 4차원의 세계를 건설해 나가야 합니다.

“생각을 바꾸면 인생이 바뀝니다.” “믿음을 바꾸면 인생이 바뀝니다.”

“꿈을 바꾸면 인생이 바뀝니다.” “말을 바꾸면 인생이 바뀝니다.”

생각, 믿음, 꿈, 말 - 이 네 가지 요소는 믿음 세계, 영적 세계를 움직이는 힘이 됩니다. 이 제부터 우리는 자신의 삶을 성공적인 인생으로 바꾸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II. Thinking is the Key!

사람이 동물과 다른 점이 있다면 - Thinking and Speaking! 생각하고 말을 한다는 것입니다. 동물에겐 생각하고 말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사람에겐 생각과 말이 있기 때문에 문화도 있고 예술도 있고 과학도 있고, 창조도 발전도 있습니다. 고래가 아무리 크고 힘이 세다하나 고래 문명이란 게 없습니다. 사자가 아무리 동물의 왕자라 하나 사자 예술이 없습니다. 원숭이가 동물 가운데 영리하다 하나 원숭이가 과학을 연구하지 못합니다. 왜요? 그들에겐 생각과 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생각을 하고 말을 합니다. 사람을 사람 되게 하는 것이 생각입니다. 그래서 바른 생각을 하면 바른 사람이 되고 행복한 생각을 하면 행복한 사람이 됩니다. 실패자 뒤엔 실패의 생각이 먼저 있었고 이 세상의 모든 성공자는 성공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자연에 법칙이 있듯이 세상 모든 것에는 법칙이 있습니다. 로마서 8장 2절에서는 죄와 사망의 법 즉 망하는 법이 있고 우리를 자유케 하는 생명과 성령의 법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실패를 생각하는 사람은 실패를 하고 성공을 생각하는 사람은 성공을 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믿음의 법칙을 배우고 그 법칙을 따라 삽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법칙 가운데 생각의 법칙이 있습니다. 어제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오늘을 만들었고 오늘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미래를 창조합니다.

이어지는 오늘 본문 로마서 8장 6절과 7절을 보겠습니다.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만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보십시오. “육신의 생각은 너를 죽인다. 그러나 영의 생각은 네 인생을 살린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의 미래를 성공적으로 바꾸길 원하십니까? 여러분의 환경을 행복하게 바꾸길 원하십니까? 여러분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꾸길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의 생각을 바꾸어야 합니다. 성공적으로, 행복하게, 긍정적으로 말입니다. 우리의 생각이 바뀌면 우리 자신이 바뀝니다. 미래가 바뀝니다. 환경이 바뀝니다. 인생이 바뀝니다. 성공의 본부가 생각이기 때문에 마귀의 제1차 공격지점도 바로 이 생각입니다. “마귀가 예수 파 생각을 가롯 유다에게 넣은지라” 생각을 잘 지키시기 바랍니다. Thinking is the Key! 생각이 열쇠입니다. 불행을 행복으로, 미움을 사랑으로, 가난을 번영으로, 실패를 성공으로,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열쇠가 생각이라는 열쇠입니다. 인생의 열쇠 - 이 생각이라는 열쇠를 소중히 간직하시기 바랍니다.


III. 생각은 변화될 수 있다.

미국에 한 실업가가 있었습니다. 비교적 사업이 잘되어서 미국에서도 잘 사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친구의 배신 때문에 사업이 완전히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하루아침에 거지가 되다시피 하였습니다. 이렇게 실패한 이 사업가는 절망에 빠져 매일같이 배신한 친구에게 복수할 생각만 하였습니다. 잠자리에 누워서도 건설적인 이야기는 하나도 없이 자기가 비참하게 된 데에 대한 탄식과 원망과 불평과 불만으로 밤을 지새웠습니다. 그러던 중에 자기 교회 목사이신 놀만 빈센트 필(Norman Vincent Peal)이라는 분이 방문을 하였습니다. 목사에게 이 부부는 또 불평과 불만을 터뜨리고 자기들은 이제 꼼짝없이 굶어 죽게 되었다고 탄식을 하였습니다. 그들의 불평과 불만을 조용히 듣고만 있던 필 목사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두 분은 아주 절망적이라 말씀하셨는데 그것이 사실일까요? 나는 두 분께는 실망할 조건보다는 희망적인 조건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두 부부는 이 말에 찬성을 하지 않지요. 그러자 필 목사는 연필과 종이를 좀 달라고 합니다. 필 목사는 종이와 연필을 받아들고 이렇게 물었습니다. “자녀가 모두 몇입니까?” “딸 둘 아들 둘입니다.” “자녀들은 다 잘 살지요?” “예, 그리 큰 부자는 아니지만 그래도 잘 사는 편입니다.” “두 분께서 신용관계는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친구들은 없습니까?” “왠 걸요. 좋은 친구들이 있지요.” “그래요? 그럼 두 분의 건강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비록 가난해도 건강하기는 합니다.” “두 분은 어느 나라의 시민권을 가지고 있습니까?” “미국 시민권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질문을 마치고 난 필 목사는 두 부부에게 말했습니다. “조금 전에는 아무것도 없이 전부 잃었다고 하시더니 제일 좋은 것은 하나도 잃지 않았군요. 보십시오.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이 무엇입니까? 가족이요 자녀가 아닙니까? 그런데 자녀가 4남매나 있고, 또 신용이란 돈보다 더 귀한 것인데 신용도 있고, 친구같이 세상에서 귀한 것은 없는데 좋은 친구가 있고,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미국 시민이 되려고 하는데 이미 미국 시민권도 갖고 계시니 얼마나 좋습니까?”

이렇게 필 목사의 이야기를 들고 있던 부부는 과연 그의 말이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실업가는 그 순간부터 생각을 달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실업가는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게 되었고 종내에는 전보다 더 큰 사업을 하여서 성공하였다는 노만 빈센트 필 박사의 간증입니다.

10명의 친구 가운데 어떤 사람은 자기를 좋아하는 친구 아홉 명을 두고도 싫어하는 사람 한 사람을 생각하는데 거의 모든 시간을 소모하면서 괴로워합니다. 예수님은 묵상하지 않고 원수를 묵상하는데 시간을 다 보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자기를 이해해 주는 친구가 한명 뿐인데도 그 한명의 친구를 생각하며 감사하며 행복해 합니다. 영어 “감사”라는 Thanks와 “생각”이라는 Think는 어원이 같다고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불평이 될 수도 있고 감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과자가 맛없게 구워진다고 오븐 탓만 한다고 해서 다음에 맛있는 과자가 구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과자를 맛있게 구우려면 요리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환경 탓만 한다고 내 구질구질한 인생이 바뀌지 않습니다. 3차원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4차원의 영적 요소를 먼저 바꾸어야 합니다. 생각을 바꾸십시오. 망할 수밖에 없는 그 생각을 믿음의 생각, 영적인 생각으로 바꾸십시오. 성공적인 생각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우리 인생을 지배하는 것은 운명이나 환경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믿고 믿음의 생각으로 내 삶을 채울 때 우리의 미래는 변화될 수 있습니다. 성경은 변화된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요셉은 노예에서 국무총리가 되었고 목동 다윗은 왕이 되었습니다. 어부 베드로는 초대교회 최고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핍박자 사울은 최고의 선교사, 사도가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이 변하면 반드시 여러분의 미래는 변합니다. 생각은 변화될 수 있습니다.


IV. 어떻게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1. 부정적 체질이 되어버린 인간

그런데 문제는 타락한 인간이란 그릇 속에는 부정적 생각들로 가득 차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미움과 분노, 공포와 불안, 슬픔과 좌절, 추하고 더러운 생각, 타락한 인간은 이런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체질이 되어버렸습니다.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부정적 환경에서 태어났습니다. 저주받아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저주의 땅에 태어났습니다. 어릴 때부터 “죽겠다. 힘들다. 괴롭다. 못한다. 안 된다.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말을 들으며 살았습니다. 신문을 봐도 뉴스를 봐도 드라마를 봐도 긍정적인 것이 없습니다. 이것이 마귀의 전략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분노와 두려움, 부정적인 생각들을 바꾸지 않으면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없습니다. 인간의 생각은 하나님이 역사하는 그릇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는 하나님의 역사를 볼 수 없습니다. 자신의 무능과 절망적 환경만 생각하는 인생의 배는 침몰하고 맙니다. 하나님이 쓰고 싶어도 쓸 수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복을 주셔도 받을 수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정적 인간입니다.

침대 공포증에 걸린 사람이 정신병원에 왔습니다. 침대에 자면 침대 밑에 누군가 있는 것 같고 침대 밑에 들어가 자면 침대 위에 누군가 있는 것 같아 잠을 잘 수 없다는 겁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병원에 오고 1년을 치료하면 고칠 수 있다고 의사가 말했습니다. 목사님이 이 소식을 듣고 10분 내에 이 공포증을 고쳐 버렸습니다. 침대 다리를 톱으로 잘라 버린 것입니다. 여러분을 불안하게 하고 실패로 몰아내는 그 무엇이 있습니까? 잘라 버리시기 바랍니다. 그 부정적인 생각 밑에 웅크리고 있지 마시고 믿음의 톱으로 잘라 버리시기 바랍니다.

2. 대체의 법칙

이 부정적인 체질이 되어버린 우리의 생각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생각을 지배하는 법칙 가운데 대체의 법칙 (The Law of Substitution)이란 게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긍정적 생각이든 부정적 생각이든 한 번에 한 가지 생각만 하도록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미움을 생각하는 동안엔 사랑을 생각할 수 없고 용서와 사랑을 생각하는 동안 미움을 생각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정적인 체질을 바꾸는 길은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며 사는 것입니다.

때로 좋은 생각을 하려고 하는데 나쁜 생각이 찾아옵니다. 그때 그 나쁜 생각과 맞서 싸우지 마십시오. 그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발버둥치지도 마십시오. 그 나쁜 생각을 붙들고 씨름하지도 마십시오. 그러면 그 나쁜 생각의 올무에 걸려듭니다. 그냥 그 나쁜 생각을 버려두고 좋은 생각, 행복한 생각,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대체의 법칙입니다. 믿음의 세계에서 대체의 법칙이란 사탄이 주는 생각에는 문을 닫고 하나님의 방식대로 늘 생각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어느 나라에서나 큰 도시에는 성문이 있고 문을 지키는 문지기가 있었습니다. 들어가서는 사람을 일일이 조사해서 선량한 시민은 들어가게 하고 나라를 해칠 염려가 있는 사람은 못 들어가게 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생각의 성문에도 성령님이 파수꾼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나쁜 생각, 추한 생각, 더러운 생각, 미워하는 생각이 들어오려면 못 들어오게 하고 긍정적이고 건강하고 복음적인 생각, 믿음의 생각은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① 할 수 없다는 생각을 막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영어로 can은 할 수 있다는 뜻도 있지만 「깡통」이란 뜻도 있습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능력자도 될 수도 있고 “깡통”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생각 때문에 무엇인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생각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② 작은 생각을 큰 생각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왕대밭에 왕대 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당신의 가문에서 위대한 사람이 나올 것입니다.

③ 절망적인 생각을 닫고 크고 희망적인 생각을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④ 더러운 생각을 버리고 거룩하고 깨끗한 생각을 품으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삶이 맑아질 것입니다.

제비 다리 고쳐주고 박 씨 얻어 심었는데 가을에 박을 켜보니 흥부 박에선 현금이 나오고, 놀부 박에서 위조지폐가 나오더랍니다.

깨끗한 생각을 심으시기 바랍니다.

3. 부정적인 체질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체했으면 이미 여러분이 복 받은 사람인 줄로 알고 여러분 자신을 축복하십시요. 하루에 한번 이상 거울을 보고 여러분 자신에게 말하시기 바랍니다.

① 나는 용서받은 의인이다. ② 나는 거룩하고 성령충만한 사람이다.

③ 나는 고침 받은 건강한 사람이다. ④ 나는 모든 저주에서 자유하고 해방되었다.

⑤ 나는 야망에 묶인 사람이 아니라 하늘의 꿈, 비전의 사람이다.

하나님은 나를 통해 당신의 비전을 이루시길 원하신다. 할렐루야!

여러분이 선포하는 대로 여러분은 변화되어 갈 것입니다.

V. 조엘 소넨버그

“숯덩이 인생에서 금강석 인생으로 변한 사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칭송을 미국의 전 매스컴으로부터 들었던 조엘 소넨버그(Joel Sonnenberg)라는 청년이 있습니다. 길거리에서 조엘을 만난 사람들은 모두 이맛살을 찌푸리며 소리를 지르기도 하고 수군거리기도 합니다. 「외계인 같다, 더러운 가면을 썼나 봐, 밥맛 떨어져!」1979년 9월 15일 생후 20개월 된 아이가 부모가 운전하는 승용차에 타고 있다가 40톤 트럭과 추돌 - 자동차는 금새 화염에 휩싸입니다. 불길에 달아오른 아이의 몸에 물을 끼얹으니 “치익” 소리를 내며 하얗게 연기가 피어올랐습니다. 숯덩이 같은 아이를 보며 엄마는 오열을 토합니다. “애야, 너 조엘 맞니?” 몸의 85%가 3도 화상을 입고 50여 차례 수술을 받습니다. 그러나 치료과정에서 손, 발가락, 코, 입술, 귀 모두 떨어져 나가 버렸습니다. 낮 밤을 가리지 않고 아이는 자지러질 듯 울어야 했습니다. “아저씨, 제발 아프지 않게 해 주세요.” 예수님 얘기를 들려주면 “엄마,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 보다 내가 더 아픈 것 같아요.” 그때마다 엄마는 아이를 끌어안고 격한 눈물을 흘렸습니다.울퉁불퉁한 자기 피부를 만지며 “내 피부는 언제 엄마 피부처럼 될까요?” 묻습니다. “조엘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엔 그렇게 살아야 할거야.” “그럼 언제 바뀌어요?” “천국에 가면.” “나 내일 천국 갔으면 좋겠어요.” 엄마의 가슴이 무너집니다. 이러한 아이가 감사와 꿈을 잃지 않고 자랐습니다. 손가락 발가락도 없는 아이가 초등학교 시절, 축구 선수 농구 선수로 활약을 합니다. 청소년 시절엔 산악자전거와 클레이 사격 선수로 이름을 날립니다. 드디어 미국 테일러 대학을 졸업한 뒤 신학교에서 석사과정을 마치고 전 세계인 앞에 희망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다닙니다. 사고 후 18년 만에 도주했던 트럭운전사가 체포돼 재판정에 출두했을 때 조엘은 가해자를 흔쾌히 용서합니다. “저는 증오심으로 인생을 허비하지 않을 것입니다. 증오는 또 다른 고통을 낳습니다. 대신 나는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는 무한한 사랑에 감싸여 살아갈 것입니다. 저 가해자를 용서합니다. 그리고 내 외모에 대해 손가락질하는 세상도 기쁨으로 용서합니다.”

조엘은 우리나라 매스컴 앞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① 사람은 자신의 본분을 정확히 깨달으면 어떤 상황에서도 만족할 수 있습니다. ② 나는 많이 빼앗겨서 많은 것을 줄 수 있어 좋습니다. ③ 사람들은 어느 순간 실패와 손실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잃는 것보다 반드시 더 많은 것을 주십니다.④ 오늘 나의 승리는 내가 대단해서도 아니고 내 가족이 대단해서도 아닙니다. 내 안에 계신 대단하신 하나님 때문입니다. 기도의 능력이 얼마나 놀라운 것인가를 하나님은 나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많이 생각하면 우리는 모든 상황에서 행복할 수 있습니다. 조엘 소넨버그! 비관하고 절망하고 세상을 저주하며 살아도 비난할 수 없는 인생이지요. 그러나 그는 그의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행복하기로, 용서하기로, 자신과 원수를 축복하기로! 그렇습니다. 「생각이 변하면 인생이 변합니다!」주님께서는 아직도 당신 안에 머물고 있는 육의 생각, 불신의 생각, 부정적 생각, 아름답지 못한 그 생각을 버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 생각으로 가득 채우십시요. 성령의 마음으로 채우십시요. 말씀으로 채우십시요. 긍정적이고 창조적이고 아름다운 생각으로 채우십시요. 운명이 바뀝니다. 당신의 삶이 바뀝니다. 인생의 값어치가 변할 것입니다. 「생각이 변하면 인생은 변합니다.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