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골리앗을 넘어뜨린 다윗 (삼상 17:45-47)

  • 잡초 잡초
  • 1179
  • 0

첨부 1


골리앗을 넘어뜨린 다윗 (삼상 17:45-47)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야훼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오늘 야훼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오늘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또 야훼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야훼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사무엘상 17장 45∼47절

성경에서 가장 감동적인 장면 중 하나가 바로 소년 다윗이 거인 장수 골리앗을 넘어뜨린 것입니다. 영적으로 볼 때 골리앗은 우리 예수 믿는 사람들에게 다가오는 대적들, 즉 큰 환난과 시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상징합니다.
우리의 힘으로는 골리앗을 물리칠 수 없지만, 다윗이 하나님을 의지해서 골리앗을 넘어뜨린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권능을 의지하여 우리에게 다가오는 모든 골리앗을 넘어뜨릴 수가 있습니다.

1. 우리에게 다가오는 골리앗

이스라엘과 블레셋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습니다(삼상 17:1). 블레셋은 대대로 이스라엘을 괴롭혀온 이웃나라였는데, 이번에는 블레셋이 거인 장수 골리앗을 앞세워 이스라엘에 전쟁을 걸어 왔습니다.
 
골리앗은 키가 여섯 규빗 한 뼘이 된다고 했습니다. 한 규빗이 가운데 손가락 끝에서 팔꿈치까지의 45cm정도 되는 길이이니까 여섯 규빗 한 뼘이면 무려 2m 90cm나 되는 거인입니다. 그가 몸에 걸친 갑옷 무게만도 57kg(1세겔 11.45g)이 나갔습니다(삼상 17:4∼5).
 
쳐다만 봐도 압도당할 정도의 이 거대한 장수가 나와서 자기와 싸울 이스라엘 대표는 나오라고 고함을 치니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두 두려워 떨었습니다(삼상 17:11). 저들은 싸워보기도 전에 그 마음에 먼저 두려움이 들어왔습니다. 여러분, 환난이 다가오고 어려움을 만났을 때 무엇보다도 먼저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마음이 무너지면 다 무너지는 것입니다(잠 4:23).
 
영국의 시인 존 밀턴은 “마음은 천국도 만들고 지옥도 만든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 사는 동안 마음을 지키지 못하면 쉽게 낙심하고 절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문제가 다가올 때 마음에 두려움이 들어오는데, 이 두려움은 죄의 결과로 생겨난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지었을 때 두려움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숨었다고 했습니다(창 3:10).
그러나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 41:10)
 
골리앗은 여러 가지 형태로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과거의 상처, 실패했던 경험이 골리앗이 되어서 다가와 우리를 넘어뜨리려고 합니다. 물질에 어려움 당하는 사람은 물질의 골리앗이 다가오고, 이성의 유혹에 약한 사람은 음란의 골리앗이 다가옵니다. 그때 문제의 골리앗을 바라보지 말고, 골리앗보다 크신 문제의 해결자 예수님만 바라보십시오. 믿음으로 주님을 바라보십시오. 주님을 바라보고 나아가면 하나님의 기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2. 다윗의 믿음과 용기 

다윗은 양치는 소년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 이새가 전쟁터에 나간 형들에게 먹을 것을 갖다 주고 안부를 살피고 오라하였습니다. 다윗은 전쟁터에 갔다가 골리앗이 소리치며 하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삼상 17:23).

그가 소리치니 또 이스라엘 백성들이 놀라고 심히 두려워하여 그 앞에서 도망하였다고 했습니다(삼상 17:24). 그러나 믿음의 사람 다윗만큼은 전혀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믿음의 사람은 어떠한 절망도, 문제도, 어려움도 전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다윗은 전혀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이 사람을 물리치면 어떤 상급을 주느냐?”하고 물어보았습니다(삼상 17:26). 아주 자신만만했습니다. 그 얘기를 큰형 엘리압이 듣고는 “들의 양들은 어찌하고 여기에 온 것이냐? 구경이라도 하러 온 것이냐? 너는 이 전쟁이 아이들 장난쯤이나 하는 것으로 보이느냐?”며 동생을 나무랐습니다(삼상 17:28).
 
우리가 주님의 일을 할 때, 때때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우리를 핍박할 때가 있습니다. 비난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것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주님의 음성만 듣고 믿음으로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두려워 떠는데, 이 조그마한 소년이 사울 왕에게 불려가서 그 앞에서도 “절대 낙담하지 마십시오. 제가 가서 싸우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삼상 17:32). 그리고 자기가 양을 치던 이야기를 했습니다. “제가 양을 칠 때 사자나 곰이 와서 새끼를 물어 가면 따라가서 그것들을 치고 그 입에서 새끼를 건져내었고, 나를 해하고자 하면 그 수염을 잡고 쳐 죽였습니다. 그러니 살아계신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한 이 할례 받지 않은 블레셋 사람도 쳐서 그 사자나 곰같이 되게 하겠습니다”(삼상 17:34∼36)
 
우리가 믿고 섬기는 하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입니다. 오래전 과거 속의 하나님이 아니라,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하나님께서 지금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히 13:8). 동일하신 하나님, 동일하신 예수님, 동일하신 성령님이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3. 위대한 승리를 주신 하나님

다윗이 골리앗과 싸우러 나아갈 때, 한 손에 막대기를 가지고 시냇가에서 매끈한 돌 다섯 개를 골라 주머니에 넣고 물매를 가지고 갔습니다. 다윗이 골리앗에게 외쳤습니다. “너는 내게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나아오지만, 나는 네가 모욕하는 만군의 야훼 하나님의 이름으로 너에게 나아가노라”(삼상 17:45)
 
우리에게는 위대한 하나님의 이름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갖고 나아갈 때, 우리는 백번 싸워도 백번 이깁니다. 낙심하지 마십시오. 포기하지 마십시오. 뒤로 물러가지 마십시오. 만군의 야훼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고 계십니다. 다윗은 이미 싸우기도 전에 승리한 것입니다. 그 마음에 승리에 대한 믿음으로 가득 차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조금 문제가 생겼다고, 한번 실패했다고, 어려움이 다가왔다고 주저앉아서 낙심하여 울면 안 됩니다. 지금 어렵고 힘들어도 더 좋은 일이 내 앞에 일어날 것을 믿고 믿음으로 나아가면 하나님의 기적은 다가오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이름을 의지하여 기도할 때 귀신이 쫓겨나가고, 병을 고침 받고, 기적이 일어납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나면서부터 앉은뱅이 된 사람을 일으키면서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고 선포한 것처럼,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선포해야 합니다. 절망에 처해 주저앉아있는 사람에게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일어나 걸으라”, 문제와 고통과 괴로움이 다가왔을 때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문제는 떠나갈지어다. 절망의 골리앗은 물러갈지어다. 질병의 골리앗은 물러갈지어다”라고 담대히 외치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위대한 승리를 허락해주십니다.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삼상 17:47). 우리가 싸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싸워주시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믿음뿐입니다. 
다윗이 주머니에서 돌을 꺼내 물매에 돌을 넣어서 던지니, 그 돌이 골리앗의 이마에 박혔습니다. 3m에 가까운 거구가 엎드러지니 다윗이 달려가 그 옆구리에서 칼을 뽑아 목을 베었습니다(삼상 17:49∼51). 믿음으로 돌을 던지면 우리의 원수가 엎드러지는 것입니다. 어떠한 대적도 엎드러지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미 승리를 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6.25전쟁 60년을 맞이합니다. 북한이 얼마나 전쟁을 철저히 준비했는지 3일 만에 서울이 함락되고, 석 달 만에 낙동강까지 밀고 내려옵니다.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서 UN안전보장이사회에서 소련이 불참함으로 UN군 파병이 결정되어 16개국 연합군이 오는데, 문제는 8월이 우기여서 비가 오면 폭격기가 뜰 수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승만 대통령은 부산초량교회에 모든 목사님들을 모이게 하여 간절히 기도를 부탁했습니다. 

목사님들 그 자리에서 금식하고 울부짖으며 간절히 기도하자 하늘이 맑게 개이고, B-29 전폭기의 폭격이 쉬지 않고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발판으로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 9월 28일 서울 수복이 가능하였습니다. 전세를 역전시켜 압록강까지 밀고 올라가고 거의 통일을 눈앞에 두었지만, 11월 2일 중공군이 개입함으로 1951년 1월 4일 후퇴하게 됩니다. 그 뒤로 밀고 밀리는 전쟁이 계속되다가 1953년 7월 27일 드디어 휴전협정을 맺게 되었습니다.
 
3년 1개월 동안의 전쟁 결과로 한국, 북한, UN군, 중공군 등을 합한 인명 피해가 총 526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전쟁고아는 10만 명, 전쟁미망인이 30만 명, 피랍민이 320만 명, 이산가족은 1000만 명에 달했습니다.
 
다시는 이와 같은 피비린내 나는 전쟁이 우리 한국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므로 우리는 모일 때마다 “주님, 우리를 도와주옵소서. 다시는 동족끼리 총부리를 겨누는 일이 없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께서 간섭하여 주셔서 저 휴전선을 걷어내어 주시고, 주의 복음으로 남북이 통일되는 역사를 이루어 주시옵소서. 골리앗이 무너진 것처럼 저 북한 공산당이 무너지게 하여 주시옵소서”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남북통일은 총과 칼로 되지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가능합니다. 통일의 날이 다가올 때까지 믿음의 기도로 전진해 나가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

사랑과 은혜와 자비가 무한하신 하나님 아버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언제나 우리에게 위대한 승리와 축복을 가져다주시는 하나님.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깨닫게 하여 주시고, 우리가 일생 살아가는 동안 다가오는 모든 골리앗을 만군의 야훼 하나님의 이름으로 싸워 이기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러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온 천하에 드러내는 저희 모두가 될 수 있도록 은혜내려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이영훈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