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듣든지 아니 듣든지 고하라 (겔 3:10-11)

  • 잡초 잡초
  • 413
  • 0

첨부 1


듣든지 아니 듣든지 고하라 (겔 3:10-11)


에스겔서 3장은 말씀을 선포하기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는 장면입니다. 본문에 보면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으로 받고 귀로 듣고 가서 사람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은 귀로 듣고 마음으로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으로 받은 그 말씀을 그대로 전해야 합니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 고 했습니다. 그리고 듣든지 아니 듣든지 전하라고 했습니다. 

본문에서 두 가지 교훈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말씀을 듣는 자세를 말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읽어보겠습니다.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를 모든 말을 너는 마음으로 받으며 귀로 듣고 사로잡힌 네 민족에게로 가서 ..... 라고 했습니다. 
외적 청각 기관인 귀로 듣는 것보다 먼저 마음을 언급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은 영적인 것이기 때문에 마음으로 반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요 6:63절에 보면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고 했습니다. 우리에게 주신 말씀이 영이요 생명이라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자세를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할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딤후 4:3-4절에 보면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라고 했습니다. 
말세가 되면 말씀을 듣는 태도에 있어서 아주 잘못된 모습들이 나타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귀가 가려워서 자기 욕심을 채워줄 말만 듣는 다는 것입니다. 즉 귀를 즐겁게 해줄 말씀만 듣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귀로만 들으면 안됩니다. 귀로 들어도 마음으로 받지 않으면 그것은 유익이 없습니다. 이 시간 여러분의 귀에 들리는 설교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에 들려지기를 축원합니다. 
귀로 듣는 자신에게 좋은 이야기만 추구합니다. 
듣기 좋은 칭찬이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식의 설교는 잘 들어오는데 자신의 잘못이나 허물을 책망하는 설교는 본문에 입각한 하나님의 말씀이라도 딱딱하게 느껴지고 듣기 싫어진다면 그것은 귀로 듣는 설교입니다.
설교는 마음으로 즉 영으로 들어야 합니다. 영으로 듣는 설교는 그 말씀이 주는 의미에서 깊은 깨달음을 얻습니다. 그리고 회개와 진정한 신앙 고백이 나오게 됩니다.

말씀에 대한 수용적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말씀에 대한 수용적 태도는 신앙 생활을 풍성하게 할 뿐 아니라 온갖 신령한 복을 누리게 합니다. 
여러분의 마음 구조는 성경의 말씀에 대하여 수용적인가 거부적인가를 생각해 보십시오.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이 하나님 말씀에 대하여 수용성이 높은 심리구조를 가진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말씀에 대한 수용성을 회복하여야 은혜를 받고 믿음이 생깁니다. 
고후 1:20절에 보면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말씀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인 말씀을 들을 때 “예” 하는 수용적인 태도는 말씀에 대하여 “아멘” 으로 응답하게 됩니다. 우리가 아멘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으로 받으시기를 축복합니다. 말씀의 수용성을 회복하시기를 축원합니다. 

둘째는 말씀을 전파하는 자세를 말하고 있습니다. 
말씀을 마음으로 받은 사람은 그 말씀을 전해야 합니다. 그런데 본문에서 어떻게 전하라고 했습니까? “듣든지 아니듣든지...”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듣든지 아니 듣든지 라는 말은 막무가네로 상식을 벗어난 방법도 동원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에스겔 선지자 시대의 사람의 마음은 완악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에스겔 3장 7절에 의하면 당시 사람들에 대하여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족속은 이마가 굳고 마음이 강퍅하여 네 말을 듣고자 아니하리니 이는 내 말을 듣고자 아니함이니라” 
이마가 굳고 마음이 강퍅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듣든지 아니 듣든지 선포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날도 사람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바쁘다고 얼굴을 돌리고 등을 돌립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복음을 전하는 일을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더욱 열심히 전도하라는 적극적인 자세를 교훈하고 있습니다. 
복음을 거부하는 그들의 마음상태를 안다면 그들을 불쌍히 여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이 마음이 굳어져서 그러기 때문에 그들의 마음을 녹일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내야 합니다. 

텃밭 일구기를 해야합니다. 
지혜로운 농부는 씨를 뿌리기 전에 밭을 갈아엎습니다. 돌덩이는 제거하고 잡초는 뽑아냅니다. 딱딱하게 굳은 흙을 쟁기로 갈아 부드럽게 만듭니다. 그리고 그 위에 씨를 뿌립니다. 
오늘 날 세상 사람들 즉 우리 주변의 대부분의 불신자들의 마음의 밭도 굳어질 대로 굳어졌습니다. 
교회에 대하여 부정적인 돌덩이들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비판적인 가시가 그들의 마음에 우거져 있습니다. 그곳에 무조건 전도한다고 해서 다 열매맺는 것이 아닙니다. 무조건 씨를 뿌린다고 다 싹이 트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 돌덩이를 제거하고 가시와 같은 잡초를 제거해야합니다. 그리고 딱딱해진 마음들을 부드럽게 만들어야 합니다. 
어떻게 그들의 딱딱해진 마음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을까요? 복음의 텃밭을 일구어야 복음의 씨가 그 위에 떨어질 때에 싹이 트고 자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 밭을 옥토와 같이 부드럽게 일구어 내어 복음의 씨를 뿌릴 수 있을까요?

그것은 교회와 성도들이 세상 속에서 빛의 자녀처럼 살아야 합니다.
“너희 빛을 사람들에게 비추어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고하신 마태복음 5:16절의 말씀은 암송용으로 주신 말씀이 아닙니다. 어떻게 딱딱해진 세상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열게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좋은 방법을 일러주시는 말씀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의 착한 행실을 통해서 세상 사람들의 어두워짐을 밝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 사람들에게 빛을 비출 수 있는 비결이 착한 행실이라는 것입니다. 선한 행실은 오히려 백 마디의 설득하는 말보다 더 설득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 성도들이 그리스도인으로서 나타내야 할 착한 행실은 세 가지입니다. 

친절함과 정직과 헌신입니다.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친절 합시다. 
불신자들에게 친절하면 그들의 사람들의 딱딱하게 굳은 마음을 녹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열심히 그들에게 듣든지 안 듣든지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께 대하여 정직하고 자신의 양심에 대하여 정직하며 사람들에 대하여 정직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우리를 칭찬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사람들을 헌신적으로 섬길 수만 있다면 사람들은 우리를 존경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마음을 열고 우리의 전도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듣든지 아니 최선을 다해 전해야 합니다.

우리가 전해야 할 말씀은 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전달자의 입장에서 우리는 사명을 다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 고 했습니다. 내말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전하기만 하면 됩니다. 듣고 안듣고는 우리 책임이 아닙니다. 그들의 몫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인간의 살고 죽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듣든지 아니 듣든지 라는 말에는 최후 통첩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최후로 들으면 살고 안들으면 그대로 심판하시겠다는 의미입니다. 최후 통첩은 한번의 기회를 더 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번 회개할 기회를 주었지만 회개하지 않는 백성들에게 이제 마지막으로 한번 더 기회를 주겠다는 것입니다. 
복음은 최후 통첩의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율법을 주시고 선지자를 보내었지만 인간들은 하나님을 거역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아들까지 보내었지만 그들은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십자가로 이루신 복음을 주셨습니다. 
복음이외에는 다른 길이 없습니다. 
복음마저 듣지 않으면 이제는 무서운 심판이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요 3:18절을 보면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라고 했습니다. 
예수의 이름을 듣고도 믿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심판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복음의 말씀에 인생의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멸망이 있습니다. 듣고 믿는 자는 영생이요 믿지 않는자는 영원히 멸망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복음은 우리시대의 희망의 소식입니다. 
생각이 굳고 완악해진 사람들의 마음에 사랑과 소망을 주는 말씀이 복음입니다. 
김재진 씨가 쓴 시 한편의 시를 소개합니다. 너를 만나고 싶다라는 제목의 시입니다. 

나를 이해하는 사람을 만나고 싶다
사소한 습관이나 잦은 실수
쉬 다치기 쉬운 내 자존심을 용납하는
그런 사람을 만나고 싶다
직설적으로 내뱉고는 이내 후회하는
내 급한 성격을 받아들이는
그런 사람과 만나고 싶다

스스로 그어 둔 금 속에 고정된 채
시멘트처럼 굳었다가 대리석처럼 반들거리며
한 치도 물러서지 않는 사람들 헤치고
너를 만나고 싶다

입 꼬리 말려 올라가는 미소 하나로
모든 걸 녹여 버리는 그런 사람
가뭇한 기억 더듬어 너를 찾는다
스치던 손가락의 감촉은 어디 갔나
다친 시간을 어루만지는
밝고 따사롭던 그 햇살
이제 너를 만나고 싶다

막무가내의 고집과 시퍼런 질투
때로 타오르는 증오는 불길처럼 이글거리는
내 못된 인간을 용납하는 사람
덫에 치어 비틀거리거나
어린아이처럼 꺼이꺼이 울기도 하는
내 어리석음을 그윽하게 바라보는
그런 사람을 만나고 싶다.

내 살아가는 방식을 송두리째 이해하는
그런 사람을 만나고 싶다.

이 글을 읽으면서 시인이 만나기 원하는 그런 사람이 세상에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내 살아가는 방식을 송두리째 이해하는 그런 사람” 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어쩌면 그것은 세상에서는 누릴 수 없는 하나의 꿈 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을 그런 꿈들이 현실에서 자신에게 찾아와 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서 그런 사람 만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만났다가 헤어지고 또 만나고 또 헤어집니다. 

욕심에 찬 만남은 서로에게 더 깊은 상처와 허무와 눈물만을 남겨버리고 잘못된 만남으로 인해 생기는 생채기가 두려워 사람들은 마음을 꼭꼭 닫아 버렸는지도 모릅니다. 
차라리 홀로 쌓은 아성(我城) 에서 고독의 축배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차고 넘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우리에게 참으로 행복한 만남을 소개하는 한 음성이 있습니다. 그것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라는 하나님의 음성입니다. 
아무것도 보장해주지 않고 아무것도 확실하지 않은 이 시대에 이렇게 확실한 부르심이 어디 있겠습니까?
쉼은 마음에 있습니다. 
짐이 무거워도 쉴 수 있습니다. 환경이 나빠도 편안할 수 있습니다. 가난해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쉼과 행복은 느끼기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부요하고 행복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수님을 소개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것이 전도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것은 교회의 사명이며 먼저 구원받은 사람들이 마땅히 해야할 일입니다. 
금년에 우리교회는 한 사람이 한 명씩 전도하자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 한 사람씩 전도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태신자를 잉태하여야 합니다. 
태신자란 전도 대상자를 마음에 잉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를 임신하지 않은 여인은 아기를 낳을 수 없습니다. 농부가 씨를 뿌리지 않고 어떻게 수확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마찬가지로 전도의 열매를 맺으려면 영혼을 마음속에 잉태하여야 합니다. 잉태한 영혼은 언젠가는 새로운 하나님의 가족으로 태어나게 될 것입니다. 전도의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오늘 모든 성도들의 가슴속에 태신자를 잉태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전도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 우리는 네가지 전도 방법중 한가지 이상을 실천하기로 약속해야 합니다. 

태신자를 정하는 일과 구체적으로 전도의 일에 참여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하는 오늘의 설교가 여러분에게 큰 부담이리라는 것을 저는 잘 압니다. 그러나 언제 제가 여러분들에게 이렇게 강한 부담을 드린적 있습니까? 오늘의 설교가 여러분들에게 거룩한 부담이 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그래서 모든 성도들이 한 사람의 영혼을 가슴속에 잉태하고 그들을 전도하기 위해 전도 특공대와 문서전도대 그리고 기도 전도대 헌금전도대원으로 제직들을 두가지 이상 헌신을 약속합시다. 
그리고 금년 한해 하나님께 충실한 일군으로 헌신을 실천해 봅시다. 하나님이 어떻게 여러분들과 함께 하시는지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거룩한 부담을 안고 순종하는 자를 어떻게 사랑하시는지 아름다운 간증거리가 있을줄 믿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