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해야 할 기도 (골 1:9~12)

  • 잡초 잡초
  • 254
  • 0

첨부 1


해야 할 기도 (골 1:9~12)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골1:12)
   
우리의 기도는 우리의 믿음이 어떤 것이고 무엇인지를 척도 하는 근거가 됩니다. 여러분, 매일 매순간 또는 일정한 시간을 정해두고 기도하십니까? 기도하며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은 믿음이 있다는 것입니다. 기도의 내용이 무엇이냐 하는 것은 그 사람의 믿음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바울은 자신을 위한 기도 외에 교회와 교인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그의 기도 중에서 골로새교인들을 위한 기도는 간절한 기도임과 동시에 깊은 기도이고 끊임없는 기도였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않고 구하노니......” (9절)  

  바울의 골로새교인들을 위한 기도는 우리가 해야 할 기도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믿음이 이 기도의 내용과 같은 것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을 채워 주시기를 기도했습니다.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에게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9절) 라고 기도했습니다.
  
새 번역 성서에서는 “우리는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신령한 지혜와 총명으로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을 채워주시기를 바랍니다.”라고 했습니다. 
  
공동번역에서는 ‘신령한 지혜와 총명’을 ‘성령께서 주시는 모든 지혜와 판단력’으로 말씀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주시는 지혜와 총명으로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을 갖추도록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성령께서 주시는 지혜와 총명을 가지는 데서 알게 되고 깨닫게 되고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지식인 것입니다. 이 지식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대할 때에 성령께서 주시는 이해와 확신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을 갖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 지식을 가져야만 하나님의 사람이 되고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인자(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마16:14)’ 고 물으셨습니다. 제자들은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고 한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러자 시몬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고 대답했습니다. 그 때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머16:17)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베드로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로 알게 된 것은 하나님이 알게 해주셨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성령께서 알고 깨닫게 하시도록 지혜와 총명을 주셨음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야고보는 지혜를 구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1:5)
  
하나님은 지혜를 주실 뿐만 아니라 그 지혜로 다양한 문제들에 적용함에 있어 명쾌하게 분석하고 판단하며 적용할 수 있는 총명을 주시기도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혜는 성령께서 주시는 지혜 외에 ‘땅위의(세상의) 지혜’ 가 있고, ‘정욕의 지혜’가 있고 마귀적인 ‘귀신의 지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야고보는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그러나 너희 마음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하지 말라.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위의 것(세상적)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약3:14-15)
  
사랑하는 여러분, 땅위의 지혜 곧, 세상의 지혜 속에 머물지 않기를 바랍니다. 정욕의 지혜와 귀신의 지혜를 따라 살아가는 인생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가지고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하나님께서 주시는 총명함을 가진 성도로 사시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와 총명을 가지지 아니하고는 예수님을 알 수 없고 깨달을 수도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시는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과 사랑과 은혜와 축복을 깨달을 수 없습니다. 또한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알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우리에게 이 모든 것을 알고 깨닫게 하시기 위해 우리에게 지혜와 총명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립시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우리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기대와 바람과 목적을 더욱 깊이 풍성하게 알고 깨닫는 지식을 위해, 하나님의 지혜와 총명을 구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이 성령께서 주시는 지혜와 총명으로 하나님의 뜻을 깊이 깨닫기를 기도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것입니다. 이 일은 인생과 신앙의 삶에 절대적인 것이다. 그러기에 이 문제에 대해 기도해야 합니다.
  
성령께서 주시는 지혜와 총명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이 지혜와 총명으로 하나님의 뜻을 깊이 깨닫는 성도가 되심으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기대와 목적을 이루어가는 축복된 삶을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주께 합당히 행하기를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합당한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주께 합당히 행하기 위해서는 내게 합당한 것들을 주님께 양보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순종입니다. 이것은 주님을 위해 나의 생각과 뜻과 주장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저는 목회의 인생을 살면서 ‘목사님께 순종하겠습니다.’ 라는 말을 자주 들어보았습니다. 그 때마다 ‘그 뜻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은 ‘목회자의 목회를 위해 자기의 생각과 의사와 주장을 양보하거나 포기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바울은 주님께 합당히 행하고 그렇게 살아가기 위한 기준을 말씀했습니다. 그것은 ‘10-12절’ 의 말씀입니다.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이 주님께 합당히 행하는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합당히 행하는 기준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 될 때에 주께 합당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 계실 때에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어드렸습니다. 이것을 보고 제자들은 분개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무슨 의도로 이것을 허비하느냐? 이것을 비싼 값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이런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어찌하여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사를 위하여 함이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그를 기억하리라.”(마26:10-13)
  
예수님께 합당하게 행하는 것은 예수님이 원하시고 좋게 여기시고 기뻐하시는 일을 해드리는 것입니다. 때로는 우리가 옳다고 여기는 것이 옳지 않은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합리적이고 정당하다고 여기는 것이 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좋게 여기시고 기뻐하시는 것이 되지 못할 때입니다. 마치 바리새인들이 율법을 지나칠 만큼 잘 지키려고 했지만 그것이 하나님께서 좋게 여기시고 기뻐하시는 것이 되지 못 함으로 예수님께 책망을 듣는 것이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합당하다는 기준은 하나님께서 좋게 여기시고 기뻐하시는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선한 일에 열매를 맺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선한 행실이란 주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선한 일에는 좋은 결과를 거두어야 합니다. 결과가 좋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일의 결과를 잘 만들려고 애쓰는 그곳에 주님께 합당한 일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과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이 같은 의미라고 보겠으나 하나님을 아는 것은 하나님의 뜻보다 더 넓은 경험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뜻만이 아니고 하나님의 인격과 감정을 경험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생명을 경험하며, 하나님과 나누는 경험이 자라는 데서 주께 합당히 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부부가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서로를 아는 것이 자라가야 합니다. 불행한 가정은 부부가 서로를 알아가는 일에 자라가지 못하는데 있는 것입니다. 부부가 서로를 알아가는 세계가 자라갈 때에 이성의 신비로움을 경험하며 가정의 행복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세계가 더욱 크게 자라가는 성도는 하나님의 위대한 일을 행합니다. 하나님을 아는 세계가 자라가는 성도는 주께 합당하게 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 견딤과 오래 참음의 것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의 힘에서 나오는 능력을 의지하면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원하시는 삶을 살고자 기쁨으로 참고 견디면서 인내하는 성도가 하나님께 합당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어떤 고난과 시련 중에도 기쁨으로 인내하는 성도가 주께 합당하게 행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인내할 때에 ‘하나님의 영광의 힘에서 나오는 모든 능력으로’ 인내함을 말씀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으로 부터 나오는 권능을 부여받음으로 능력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성도들은 하나님으로 부터 오는 능력을 덧입을 때 외적이고 내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부터 나오는 그 능력이 모세에게 부여될 때 모세는 홍해를 가르고, 바위를 쳐 샘물이 나게 하고 마라의 쓴 물을 달게 변화시켰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베드로와 바울에게 부여될 때 사람들을 변화시켰고, 병든 사람들을 고치고, 귀신들린 사람들에게서 귀신을 쫓아내고, 죽은 사람을 살렸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능력이 그들에게 외적능력으로 드러난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의 능력으로 부터 나오는 그 능력은 성도들에게 감정과 의지를 다스리는 내적인 능력으로도 나타납니다. 바울이 말씀하신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 은 하나님의 능력이 내적능력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이 견딤과 참음은 하나님의 능력을 부여받음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터 나타나는 견딤과 오래 참음은 억지가 아닌 기쁨이기에 역설적인 것입니다. 스데반이 자기를 향하여 돌로 치는 사람들을 향하여 오히려 그들의 죄를 용서해주시기를 구하면서 순교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에 의한 내적능력의 위대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외적능력과 함께 내적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위대성은 하나님으로 부터 오는 능력을 부여받아 능력 있는 성도로 모든 일에 견디며 오래 참고 인내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의 능력에서 오는 능력을 덧입어 능력 있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이 이런 능력으로 인내할 수 있기를 기도한 것입니다. 오래참고 인내하는 성도가 되는데서 주께 합당히 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주님께 합당히 행하기를 간구하는 성도가 되심으로 주님께 합당하게 살아가는 성도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게 되기를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 감사를 드릴 수 있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 성령님께 감사를 드린다는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를 믿기 때문이고 성령님의 인도와 역사하심을 믿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나님께 감사를 드릴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 되심을 믿기에 감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구원받고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게 하신 그 사랑을 깨닫기 때문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거나 흔들리게 될 때에 원망하게 되고 불평하게 됩니다. 그렇게 될 때에 하나님께 시비를 거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잘못 되어지는 것은 먼저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기 시작하는 것이고 그리고 지적으로 반역하게 되며 그 결과로 시비하는 것입니다. 원망이 사랑의 부족을 나타내는 것처럼 시비는 언제나 신앙의 부족을 나타냅니다. 그러기에 바울은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행하라’(빌2:14)고 했습니다.
  
바울은 감사하되 특히 꼭 감사해야할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것을 말씀했습니다.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골1:12)
  
우리도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었다는 것을 감사해야 합니다. 바울은 이런 감사를 드리게 되기를 기도했습니다. 
  
세상적인 조건으로 볼 때에 감사할 조건이 아무것도 없음에도 감사하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었기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가난하고 병들고 초라해도 하나님 나라의 분깃을 얻었다는 것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이 감사는 모든 세속적 감사보다 앞에 있고 위에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천국에 갈수 없는 자이고, 용서받을 수 없는 자이며,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없는 자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예수를 믿도록 하셔서 용서받게 하시고, 사랑스런 하나님의 자녀로 구원받게 하셔서 천국의 몫을 차지하게 하셨습니다. 
  
이렇게 은혜를 베풀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성도가 되게 해주시도록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